제 목 : 선교란?
1..선교란?
선교가 단순히 교회성장이나 외국 선교사 파송이 아니라 교회의 존재이유
로써 복음이 시간(상황)속에 구체화(성육화)되는 기능을 의미한다. 60년대
등장한 하나님의 선교의 의미를 도식화 해보면,
1)선교의 주체=하나님. 선교는 하나님 자신의 일이며 교회는 선교의 도구
2)선교의 대상=세계. 인간(교인)뿐아니라 자연(피조물)과 세계전체
3)하나님 활동의 장=인간역사. 하나님의 뜻은 역사 한복판에서
4)하나님 선교의 목표=하나님 나라-샬롬. 인간화=첫째, 인간의 비 본래적
인 모습-죄안에 있는 인간의 갈등과 모순, 그것 때문에 생기는 모든 문제들
에서의 전적인 전향을 통한 본래 모습으로의 복귀를 의미한다.이것이 참 회
개의 모습이며, 인간화의 기초이다.
둘째, 구조악과 부조리에서의 탈피와 변화 (인간 해방)
2.민중교회운동의 선교사업과 문제점
(1)민중교회의 선교사업
70년대의 도시산업선교와 빈민선교, 농민선교는 기구중심, 명망가 중심이
었고 민중을 대상화 했다는 비판은 이미 정론이다. 이에 대한 반성및 80년
광주민주항쟁을 통해 제기된 운동의 과학성,조직성, 대중성의 과제와 부응
하고, 민중신학을 사상배경으로 하여 80년 중반이후 구체화된 민중교회운
동은 선교(교회)와 운동을 통합시키려는 신학적, 실천적 과제를 가지고 공
단과 빈민지역주민 중심의 계층성을 띤 교회공동체운동이다.
여기서 우리가 민중교회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이
유는 우리가 몸 담고 있는 교회가 그안 혹은 그 연결선 상에 있다고 보기때
문이다. 민중교회는 규모와 인원(50명이하의 재정 미자립이 대부분)에 비해
많은 노동자선교사업과 지역선교사업을 해오고 있다.즉 노동자 야학,풍물강
습,공개강좌,노동상담소,근로기준법반등과 탁아소, 공부방, 의료봉사, 주부
교실, 지역연대 사업와 여신도회를 통한 바자회,세탁소운영,부업알선,주부
한자(한글)교실등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중들과 교회의 관계가 분명치 않고, 대중조직
의 구심체도 없어 대중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민중교회는 교회의 주체를
세우고 자주적인 민중교회의 고유한 임무수행를 통해 민중운동에 이바지 해
야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른바 주체형 교회이다. 이런 교회가
되기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이 갖추어야 한다고 들 말한다.
1)교회운영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자립도는 어떤가?
2)교회공동체에 대한 소속감과 규율성을 지키는 (초보)민중을 확보할수 있
는 재생산구조를 갗추어져 있는가? 초보노동자가 변신하도록 성실하고 책임
적인 교육, 예배 프로그램등을 실시하는가?
3)지역민중, 노동운동과 협력,연대 프로그램 개설에 얼마나 주체적이고 적
극적인가?
4)민중교회운동을 자기운동의 몫으로 상정한 목회자와 핵심 교인간의 내용
적인 결합은 견고한가?
(2)민중교회의 문제점과 과제
실천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적 문제점을 목회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1)투쟁성과 현장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안정감을 각지 못했다. 투쟁성(의
식성)이 약한 장년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교회가 청
년을 중심할수 밖에 없고,그 결과 청년들은 변화가 심해 힘이 모아지지 못
하고 분산되는 현상을 가져왔다.
2)프로그램 중심의 목회가 되다 보니까 신앙훈련되지 못하고, 교회공동체
와 흡수되지 못하고 갈등
3)전도를 등한시함으로써 교회의 위상과 발전에 파행성이 심화 .
4)신앙의 특수성을 간과하여 목회자와 교인의 자기됨을 상실
5)기존교회에 대안없는 비판-일반교회 출신 큰 혼란야기
과제를 살펴보면,
1)재생산 교육(훈련)의 구조와 내용마련(목회자,평신도 지도력 개발,교사
및 실무자 교육훈련)
2)일상적 전도훈련-4영리와 같이 요약화, 신앙에 대한 확신
3)대중적 설교와 공동체적 예배연구및 영성개발-해방영성적 기도회
4)계급성, 민중적 당파성을 견지하면서 대중성을 확보(최소한 100명 교인
대중확보와 재정자립)
5)목회자의 지도성과 교인의 자발성사이의 조화-강력한 목회지도력과 민중
의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 시급한 과제.
[교회가 민중속에 있게하고, 민중을 교회의 중심으로 살아있게]
3.목회 계획속에서 선교(전도)프로그램
(1)원칙
1)현실가능-인원,재정,공간등 고려 2)지역성-지역여건과 부합된, 기여도
3)대중성-참여도 4)교회성 5)계획및 평가 가능한가?-정례화
(2)전도란
복음전도란 교회가 교회밖에 있는 이웃들을 교회의 생활권속으로 끌어들
여 그들로 하여금 그중심 영역에 거하게 하는 해석학적 과정을 의미한다.즉
선교역사의 일부로서 기독교복음의 교회적, 개인적 차원에서의 활성화라는
점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전도의 기능은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
할수있다.
1)상황이해;정치,사회,종교,문화적 영역을 총망라한 인간 삶 전체에 대한
바른 시대적 해석과 분석이다.
2)메세지;동시대적-역사적 상황과 요청에 부응 할수있는, 복음의 정착작업
3)커뮤니케이션;통화없이는 전도는 불가능 하다.언어를 통해 대화하는데,
상대에 대한 관심의 실제적 표현으로서, 전도를 위한 언어는 실존적이며,
봉사적이며, 창의적이어야 한다. 결국 통화의 문제는 참여의 문제이기 때문
에, 나는 누구인가,이웃은 누구인가, 이웃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속에서 이루어 져야한다.
4)초대;교회영역 안으로 사람들을 안내(해석학적 과정)하는 일
(3)실로암교회 전도계획의 평가
1)찻잔전도-교회주변 시장길에 나가 차한잔과 전도지를 주며 대화.월1
회.
장점; 정례화로 인한 평가와 보완 가능.
교회의 홍보및 지역관계개선에 도움. 교인훈련에 도움(섬김,
나눔) 장사하는 관계로 오랜시간을 요구 할수 없는 상황에 적
절함
단점; 접근은 용이하나 내용을 깊이 전달못함.
대상을 구체화하여 결신시키는 향후 대책이 요구됨-카드화 시
켜 진행 과정을 확인후,기도
2)가족 초청예배- 불신가정 인가귀도
3)선교바자회-불우이웃(교인)돕기를 위한, 여선교회
4)연초 전도 대상자 카드에 명단과 인원을 기록시킴. 기도와 전도훈련
(4,10월 전도와 선교의 달, 설교와 성경공부를 전도와 선교에 집중)
5)자녀교실, 부부교실 교양강좌-지역주민으로 확대
6)전도초청 부흥회-축호,노방전도, 생활전도를 통해
4.결론
교회와 선교는 구분짓기 어렵다. 즉 선교는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다.우리
는 부단히 선교하는 지역교회로서의 자리매김을 여러가지 실천을 통해 시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위에서 언급된것 처럼 가장시급한 과제는 대중(성)확
보와 그를 위한 교육토대(목회자자신과 평신도 핵심(주체)형성을 위한 훈
련)이다.즉 교인을 제자화하는 일이 어떤 프로그램보다 먼저 할일이라고
생각한다. 교회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와 관련하여 교육적
측면과 친교적 측면에서 작은 교회들의 연대가 요구된다 하겠다. 각 교회에
알찬 선교의 결실이 있기를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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