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가정교회
중국의 가정교회는 1949년 신중국이 수립되기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대략 1901년에서 1919년까지 전개되었던 "독립교회운동"과 1919년에서 1927년 사이에 나타난 "중국토착교회 운동" "예수가정운동"이 역사적인 근원이라고 평가한다. 이들은 서구의 여러 교파들로부터 벗어나서 자치, 자전, 자양의 교회를 원했던 토착화 운동과 연관이 있다.
1949년 혁명에 이어, 삼자회는 교회 기구 조직의 책임을 맡게되고 가정교회는 불법으로 낙인찍혔다. 급기야 1966년에는 모든 교회가 폐쇄되었고, 아주 조심해서 모이는 소그룹만이 살아 남았다. 그러나 문화혁명이 끝난 1976년 이후 가정교회는 눈부신 성장을 하였고 현재 중국 그리스도인의 80% 이상이 가정교회 교인으로 중국 기독교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조나단 챠오박사는 중국 가정 교회의 성장 요인 중의 하나를 고난으로 보았다. 즉 순교자들의 피가 교회성장의 씨앗이 되었다는 것이다.
1. 가정교회의 형성
사회주의 중국의 수립은 중국을 전체주의 형태의 통치로 이끌어 나갔고 이로 말미암아 기독교는 당과 정부의 통제와 관리, 제재와 금지의 대상이 되었다. 이런 상황속에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기독교회의 순수성과 정체성이 상실되지 않기 위해 비공인적인 교회공동체를 비밀적, 음성적으로 형성하게 되었다. 이것이 가정교회의 형성요인이 된 것이다.
중국의 가정교회는 평신도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성, 발전된 교회공동체이다. 비록 1949년 이후에 형성, 발전되어 왔지만 이전 시대의 토착적인 중국교회전통을 모델로 계승, 발전해 나갔다.
2. 가정교회의 특징
a) 평신도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형성 되었다.
b) 중국의 독특한 환경에서 교회가 형성, 발전되어 왔기에 탈 서양적 교회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중국이 개혁개방을 실시한 이후 해외와 서양교회의 영향력과 관계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c) 항상 정부와 공인된 교회로부터 제재와 금지를 받게 되어 은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d) 통일적 조직체로 존재된 것이 아니라 중국전역에 무작위적이며,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면서 존재와 발전을 해나가고 있다.
3. 가정교회의 종류
a) 공개적 가정교회
공개적 가정교회란 교회가 공개적으로 존재하고, 활동도 대담하게 전개해 나가는 가정교회를 말한다. 보통 공개적 가정교회의 형태를 취하는 교회는 지도자가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지 인물이거나, 정부와 공인당국의 위협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이다. 이들은 주로 대 도시에 존재하며, 해외와의 교류도 빈번하며, 정기적인 집회와 여러 활동들이 공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외부인들이나 해외에서 온 사람들도 모임에 참석이 가능하다.
b) 반공개적 가정교회
반공개적 가정교회는 교회의 존재가 주변사람이나 정부에서도 알고 있지만 별다른 제재와 탄압을 받지 않으면서 교회의 정기모임은 공개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기타 활동은 비밀리에 모이는 형태의 가정교회이다. 공개적인 정기모임은 주로 소그룹으로 진행하며, 노인들의 모임, 장애인들의 집회, 이웃들과의 회합 등은 표출시키면서도 기타 지도자훈련이나 세례식, 특별모임들은 비밀리에 개최한다. 반공개적 가정교회는 대도시와 농촌 모두 존재하고 있다.
c) 비공개적 가정교회
비공개적 가정교회는 모임과 활동이 모두 비공개로 진행되는데 중국 가정교회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하며, 고정 참석자와 허락 받은 자 외에는 모임과 활동에의 참여가 불가능하다.
4. 가정교회의 활동
a) 공개적인 전도 및 활동
공개적 가정교회는 정부와 공인된 교회의 경고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존재하며 예배 뿐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 등 각종모임, 성경공부와 지도자훈련, 전도활동과 대외교류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b) 정부와 공인된 교회에 대한 항의 성명발표
1988년 3월 24일 가정교회 지도자인 장성재는 전국 인민 대표회의와 전국 정치 협상회의에 신앙자유 문제에 대해 항의편지를 보냈으며, 같은해 4월 3일 당시의 중국 기독교 삼자 애국정치 협상회의의 주석인 정광훈에게 삼자회가 교회에 대해 핍박하는 일을 참을 수 없다고 해서 항의 편지를 보냈다. (1988년 4월 9일 정광훈 주석의 답변이 있었고, 1988년 4월 16일 장성재의 재 회답이 있었다.)
5. 가정교회의 연합운동
a) 연합운동의 계기: 중국의 가정교회는 개혁개방이후 비록 정부의 종교정책과 탄압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인 발전을 이룩하였고 1990년대 들어서자 이들 가정교회는 중국 교회의 자립과 자존을 위하고 복음 전도의 확산 그리고 부족한 인적 물적 자원의 공급과 다양한 은사의 교류를 위해 교회의 연합운동이 필요함을 통감하고 있다.
b) 연합운동의 내용:중국의 가정교회의 연합운동은 각 계파의 가정교회 조직과 행정체재를 하나의 통일된 조직체로 연합하기보다는 정신과 사역협력차원에서의 연합운동이다. 그 내용들은 다음 같다.
* 교제와 교류:
화중지역의 오순절 계파와 중생파는 성령충만과 방언문제로 1980년대에는 서로를 이단이라고 공격하였으나,지도자층의 연합운동 논의로 교제와 교류가 시작되었다.
* 자원의 교류:
해외에서 공급받거나 자체적으로 제작한 성경, 신앙 및 신학서적 교재 등을 서로 지원하고 교류하고 있다.
* 은사의 교류:
서로 부족한 지도자 훈련의 교수요원을 서로 교류하고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훈련, 문서사역, 교회음악 등이 있다.
* 연합으로 지도자 훈련과정 개최:
부족한 교수자원과 시설, 물질적 상황아래 각 가정교회는 연합으로 지도자 훈련과정을 개최하여 각 가정교회의 지도자들을 확충시키고 있다.
6. 가정교회의 신학문제
1) 가정교회의 신학사상의 형성과 주제
중국의 가정교회는 비공인 교회라는 특징으로 존재와 발전을 해왔기에 공인된 삼자교회와 상이한 신학사상이 형성되었으며 그들 나름대로의 시대적 상황 (사회주의 중국의 전체주의 통치,종교의 존재와 발전의 제한성 등)과 신앙적 경험(고난과 핍박),기독교에 대한 이해와 과정(비정규적이고, 열악한 조건 속에서의 기독교 학습)이 있기에 독특한 신학사상이 형성되어 갔다.
2) 가정교회의 신학논쟁과 문제
a) 구원론:
"한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게 되는 것인가?"라는 문제는 중국의 가정교회에서 심각한 신학논쟁이 되고 있다. 먼저 이 구원론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일차적 구원후 인간의 행위와 재차 범죄치 않음이 있어야 최종적으로 구원을 얻게 되는 문제이기에 그리스도 구속의 온전성 영원성 영속성, 절대 은혜성에 대한 문제이다.
b) 인간론:
인간은 영, 혼, 육의 존재인가?(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
인간론은 단순히 인간의 구성과 본질을 영, 혼, 육으로 나누는 문제가 아니라 세계관과 문화 이해에 직결이 되어있고 또 기독교인의 성화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하나님과 성서, 교회와 기독교 이외의 것은 모두 혼적인 것 내지는 육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멸시하고 적대시한다. 그래서 지식, 문화유산, 과학 등을 모두 무가치한 육의 것으로 여기고 있다
c) 성령론
성령충만한 자는 필연적으로 방언을 하는가?(사도행전 19장 6-7절)
성령충만의 표증으로서 방언의 강조는 신도의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성령충만의 증거로서 인격적 증거(사랑,희락,화평 등 성령의 열매, 갈라디아서 5장 22-23절)보다는 초자연적 현상을 강조하므로 (방언,예언등)기독교인 사이의 열등감과 교회의 혼란현상을 조성하였다.
은사의 분배: 은사는 성령이 성령의 뜻대로 주는 것인가? 아니면 은사있는 자가 전수해 주는 것인가?(고린도전서 12장 로마서 1장 11절)
은사를 받는 길은 두 가지로써 하나는 성령으로부터 직접받고 또 하나는 은사받은 이로부터 받는다. 그래서 이런 은사 전수론으로 인해 은사 추구에 잘못된 양상이 초래되어 가정교회 내 이단 형성의 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d) 가정교회 신학의 문제점과 과제
가정교회 신학도 과거에는 고난이 가장 큰 신학주제였지만, 현대 중국사회가 점차 물질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이 생겨난 신학문제를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이다. 예를 들어 경제 직업 현대화에 대한 신학적 논의와 정립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과거에는 가정교회의 보수적 성경해석과 신학경향은 [현실=고난 승리법=믿음]으로 당연한 신학주제와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었지만 현실이 다양한 되어가는 상황에서 '오직 믿음'의 논리가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될 수 있을 지가 문제이다.
현대중국의 중요한 사상주제인'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화 문제'를'개인구원과 교회론'에 집약된 가정 교회의 신학사상이 어떻게 대답을 하겠는가? 이는 기독교 사상과 신학이 현대중국 사상의 형성과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금석이 될 것이다.
중국의 가정교회는 사회주의 중국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과 종교적 배경속에서 발전한 기독교회의 한 형태이다. 이들은 기독교 신앙의 순수성과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생겨났으며 독특한 교회형태와 발전을 이룩하여 중국의 주류적 교회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중국 가정교회가 양성화하려는 시도는 사회주의 통치의 사회 완화와 사회의 다양화된 변화에 관계하며, 양성화된 가정교회는 향후 중국 가정교회 발전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 가정교회 사이에 전개된 연합운동은 가정교회가 발전을 이룩한 증거이면서도 한편 교회발전의 필연적 현상으로 대두되었다. 이 연합운동은 점차 확산되어가는 연합에 대한 당위성 필요성 ,급박성 현실성으로 인해 장기적 현상으로 중국의 가정교회 내에서 지속될 전망이다.
중국의 개혁개방은 가정교회가 해외선교를 하는데 좋은 여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유일한 신학논리와 오직 한가지 사상만 강조했던 교조적인 틀을 넘어서 교회의 신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시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의 중국의 중국가정교회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비록 중국의 가정교회가 많은 문제와 과제가 산재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지만 가정교회가 현재 성숙과 새로운 발전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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