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스크랩] 구원의 정의(定義)①

수호천사1 2008. 7. 9. 15:44

구원에 대해
고린도후서13:5절
“너희가 믿음에 있는 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본문 말씀에 너희가 믿음에 있는 가 시험해 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이 말은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입니까?

아니면 안 믿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 입니까? 믿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죠?

이 말씀은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에게 하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교회 다니는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믿고 있으니까 교회를 다니고 있는데 너희가 믿음에 있는 가

너희 자신을 시험해 보라는 말씀은 교회 다니는 사람들 중에 믿음이 없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되는가를 그렇지 않으면 믿음이 없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 다니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도바울이 말하고 있는데 너희가 믿음에 있느냐 만약 너희가 믿음에 없으면 버리운 자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교회에 다니면서 예수 믿습니다 이런 말이 아니라 구원 얻을 믿음이 있는가 라는 질문입니다

천주교 다니는 사람들에게 물어 보세요? 그들도 예수 믿는다고 하지요^^*
지금 구원 얻을 믿음이 있는가를 교인들에게 한 말씀이니까 우리도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니까 시험을 해 봐야 됩니다
그럼 무엇으로 시험 합니까? 성경 말씀으로 해야 됩니다 우리의 믿음은 말씀 안에서 확인되어야 합니다

요한일서5:10절을 보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 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 하였음이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다고 말씀 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교인들에게 증거를 물어보면 있다고 대답하는 사람도 있고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증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외적인 증거요 다른 하나는 내적인 증거입니다 외적인 증거는 어떤 것이냐면

기도를 해서 응답 받는 것, 병을 고치는 것 이런 것들은 외적인 증거입니다 여기서 말씀하는 증거는 외적인 증거를

말씀 하는 게 아니라 내적인 증거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다고 말씀 합니다

이것은 내적인 증거입니다 그 증거가 무엇인가를 보겠습니다

요한일서5:11절을 보면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이니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영생을 주신 것이 증거라고 말씀 합니다
이 말씀은 영생을 앞으로 주실 것입니까? 아니면 주신 것입니까? 주셨죠^^ 이 증거라는 것은 영생을 받았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주신 것이니까요 영생을 이미 주신 것이 증거니까요

우리는 이제 이 영생을 받았다는 확신이 있어야 분명히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말씀에는 아들을 믿는 자는 증거가 있어야 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영생을 받았다는 확신이 없으면 증거가 없는

사람이요 증거가 없는 사람은 안 믿는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아들을 믿으면 내가 영생을 얻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요한복음5:24절을 보면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내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영생을 얻었다고 말씀 합니다
본문 말씀은 과거형 이죠^^* 이미 얻었다는 말씀입니다 교인들 중에는 얻으려고 하는 사람이 있고 얻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 믿음이라는 것은 아들을 믿는 자는 이미 영생을 얻었다고 하는 사람이 믿는 사람인 것이겠죠 얻었다고 말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얻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틀림없이 얻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영생을 얻었다고

확신 하지 못하고 앞으로 얻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확신이 없는 사람은 잘 믿고 있으면 영생을 얻는다고 생각 합니다

잘하고 있으면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믿음이 없는 사람 이겠죠 교회 안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는 알곡이요 하나는 쭉정이입니다 영생을 얻은 사람은 알곡이고 영생을 얻을려고 하는 사람은 쭉정이입니다

우리가 영생을 얻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면 죄 문제가 완전히 해결이 안 되었기 때문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으면서도 영생을 못 얻었다고 생각할까요? 그것은 죄 때문입니다

만약 죄가 하나도 없다면 누구든지 자신 있게 영생을 얻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를 믿으면서도 항상 죄를 지니까

영생을 얻었다고 자신이 없는 것입니다 죄 문제가 모두 해결이 안 되니까 영생을 얻었다고 확신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죄 가운데는 과거의 죄가 있습니다 또 미래의 죄가 있습니다 그다음 성경 안에는 거룩함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거룩함은 점도 흠도 없이 거룩함에 있으라 하니까 이 세 가지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베드로후서3:14절을 보면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 나타나기를 힘쓰라”

점도 없이 흠도 없이 이런 말씀이 성경 가운데는 많이 있습니다 거룩 하라 점도 흠도 없는 사람이 되라 우리가 많이 듣습니다 ....

이 세 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생을 얻었다는 확신이 자꾸 요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거룩하게 되었습니까? 라는 질문에 거룩하게 되었다고 말을 못 합니다 당신은 미래에 죄를 안 짓고 살 수 있습니까?

죄를 안 짓고는 못 삽니다 이것도 안 됩니다 그럼 과거의 죄는 용서 받았습니까?

아멘? 그럼 과거의 죄는 어떻게 용서 받았습니까? 라는 질문에 회개해서 용서 받았습니다라고 대답 합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들의 대답입니다 확신이 없는 사람은 그럼 회개를 다했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답을 시원하게 하지 못 합니다


회개하면 과거의 죄는 용서 받습니다라고 대답 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지은 과거의 죄를 하나님께

기도해서 생각나게 해 달라고 하고 그렇게 해서 깨닫고 회개 한다고 말 합니다

그럼 성경은 이 문제들을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지를 보겠습니다

로마서3:25절을 보면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전에 지음 죄를 간과하심으로....
전에 지은 죄라는 말은 과거에 지은 죄를 말씀 합니다 과거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용서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고거의 죄를 간과하심으로..... 우리는 간과라는 말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간과가 무슨 말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죄를 용서 받는 방법은 회개해서 용서 받는 방법과 간과하심으로 용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경 안에서 회개에 대해서는

모두 잘 알고 있는데 간과하심으로 용서 받는 것은 잘 알지 못 합니다

간과라는 말은 사전적 의미로는 대강 보아 넘긴다라는 뜻의 말입니다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단체 급식을 하는 식당에 위생검사를 나옵니다 그런데 이 검사를 제대로 하면 합격되기가

힘이 듭니다 아마 새로 신설한 곳이 아니고는 거의 불합격이 될 것입니다 그런대 조사하러 나온 사람이 자기의 판단으로

적격업체로 판단을 해주는 것을 말 합니다 이렇게 인정해 주는 것을 간과라고 합니다

그런데 성경에서 말씀하는 간과는 무엇을 말하는가를 알아야합니다
아버지가 있고 아들이 잇는데 아들이 죄를 범한 것입니다 죄가 적으면 잘못 했습니다 하고 용서를 비는데 죄가 많으면

용서를 구하지 않고 집을 나가버립니다 집을 나가게 되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끊어집니다 이렇게 끊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아들은 용서 받을 길이 없습니다 아버지 앞에 가야지 잘못 했습니다 하고 용서를 빌 텐데 아버지가 무서워서

가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오지 않고 있을 때 중간에 있는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부탁을 합니다 아들이 들어오지

않으니까 우리가 용서해 주자고 말할 때 아버지도 아들이 들어오지 않으니까 답답하니까 용서해 주자고 둘이 합의를 합니다

두 분이 용서해주기로 합의는 했지만 이아들은 아직 들어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합의 하는

순간에 이아들의 죄가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아들이 들어와서 아버지 용서해 주세요 라고 말해서 된 것이 아닙니다

두 분의 합의에 의해 일방적인 용서가 된 것입니다 이렇게 죄진 사람에게 묻지 않고 용서해 준 것을 간과라고 합니다
우리가 죄를 지어서 감히 하나님 앞에 갈수가 없는데 예수님과 하나님과 합의해서 일방적으로 용서해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일방적으로 용서해 주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부모가 일방적으로 용서해 놓고 그 친구를 보내서 전 합니다 너의 죄를 아버지 어머니가 용서해 주셨으니까

들어오라고 전 합니다 나에게 분명히 그렇게 전하라고 하셨다고 말 합니다 이 말을 전할 때 집나간 아들이 친구의 말이

마음속으로 믿어질 때 그 순간 죄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가서 잘못했다고 고백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전하는 말이

믿어질 때 없어는 것입니다 그것이 믿어지면 부모를 떳떳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일방적인 죄 용서 간과입니다

우리는 죄 용서를 와서 통회 자복해야만 없어지는 것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내 편에서 자백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편에서 일방적으로 없애는 것입니다

이사야44:22절을 보면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 같이,

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 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 하였음이니라”

지금 이 말씀은 돌아오면 용서하시겠다는 것입니까? 돌아오기 전에 용서하신 것입니까? 돌아오기 전에 용서를 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생각 하냐면 돌아와서 사정사정해야만 용서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것은 돌아오기 전입니다 돌아오기 전에요^^* 죄부터 용서해 놓고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모 자녀 간에 가능한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용서하는 것입니다

이 용서를 말해 주기 위해서 탕자의 비유를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탕자가 집나갔을 때 아버지는 먼저 용서해 놓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탕자는 죄가 너무많아 면목이 없어 들어갈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탕자가 죄가 조금이라면

들어갈 수가 있었을 것입니다 남의 돼지를 치면서 배를 주리면서도 못 들어 간 것은 죄가 많아 못 들어갔습니다

만약 자신이 죄가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그는 벌써 들어갔을 것입니다 죄 때문에 못 들어 간 것이지요

그런데 그것은 탕자의 마음이고 아버지의 마음은 전혀 다릅니다 나간 날부터 기다리는 것입니다 기다린다는 것은

죄를 용서해 놓았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죄를 물으려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죄를 용서해 놓고 탕자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부모의 마음과 탕자의 마음은 다릅니다 다르기 때문에 탕자는 못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도 탕자와 같이 자기 죄 때문에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이 마음은 부모가 되어서 아들이 잘못하고 집을 나가 몇일을 못 들어오고 있는 경험을 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으로 용서한 것은 탕자가 돌아오기 전에 용서한 것처럼 용서해 주신 것입니다 이것이 그 말씀입니다

이사야44:22절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 같이,

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 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 하였음이니라”

이미 우리를 구속 하셨습니다
탕자가 죄가 있어서 못 돌아 온 것이 아닙니다

무슨 말씀이냐면 아버지가 이미 죄를 용서 해주셨으면 죄가 있습니까? 없습니까? 없습니다^^*
죄가 이미 다 용서 되었는데 못 들어가는 것은 아버지의 마음을 몰라서 못 들어오는 것입니다

죄가 있어서 못 들어오는 게 아니라 아버지의 마음을 모르기 때문에 못 들어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이미 용서 해 주셨기 때문에 죄가 성립이 될 수가 없습니다 아버지의 마음을 아는 것이 믿음 입니다.

죄에서 용서 받은 것을 확신하십니까?

[예,아멘!] [아니요!.다시 처음으로 가세요.]

 글//김수영 목사

다음호에 계속...    

구원의 정의(定義)②
구원의 정의(定義)③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일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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