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의 정의
1. 정의
교회는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그 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초대교회 때부터 선교, 회중의 교화, 공예배 인도, 불쌍한 자와 가난한 자들을 도와 주는 일들을 해왔다. 초대교회의 이와 같은 활동은 바로 현대의 실천신학 분야인 것이다.
카이퍼는 봉사신학을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봉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하고 1) 가르치는 학과 2) 다스리는 학과 3) 섬기는 학과 4) 평신도 학과로 세분한다.
하지는 실천신학을 성경 계시에 나타난 대로 기독교인을 인도하는 원리와 법칙이라고 하고 1) 하나님의 계시를 확실히 하고, 해석하여 높이는 것 2) 모든 사람들이 부과될 의무에 실제적으로 순종하도록 하는 것 3) 관계된 축복의 열매를 맺도록 하는 것이 실천신학이 할 일이라고 하였다.
실천신학은 교회의 실제적 활동을 전반적으로 취급하는 신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 범위는 교회 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2. 역사적 고찰
1) 초대, 중세
실천신학의 역사는 신약에서부터 비롯되며, 최초의 문서로는 '디다케'를 들 수 있다. 이는 실천신학의 싹과 같은 것으로서 설교에 관해서는 특수하게 취급하지 않았으나 예배학, 신조학, 교리문답, 성직자론, 교회의 기능 등을 다루었다.
중세에는 주로 예전학과 교회법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성직자들을 교육하기 위한 저작들이 많이 나왔다.
2) 종교 개혁 시대 및 그 이후
여러 아젠다에 나타난 바에 따르면 예배, 성례의식, 행정, 성직자와 평교인의 의무 등을 가능한 한 제도화하려고 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목사의 행위를 다각도로 다루는 목회학이 의제의 중심이 되었으며 설교에 관해서도 심각한 토의를 전개했다. 더욱 조직적으로 학문의 체계를 세운 사람은 히페리우스이다.
실천신학은 신교측에 의하여 설교학이 중심이 되어 신학적 연구 대열에 끼게 되었다.
3) 프로테스탄트에서의 발전상
슐라이엘마허를 실천신학의 수립자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으나 그가 실천신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한 것은 사실이다. 그는 실천신학을 설교학, 예전학(예배학), 교리문답학, 선교학, 목회학으로 분류하여 전통적인 분류에 선교학을 추가시켰다.
현재 대륙에서는 설교학에 중점을 두고 미국에서는 목회학이 중심이 되어 과학적이며 실험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발전하고 있다.
한국신학계는 실천신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체계적인 연구 단계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다.
3. 실천신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계
실천신학은 다른 신학 분야의 전제일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귀결도 된다. 신학이 아닌 다른 여러 학문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예술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4. 실천신학의 연구방법
보렌에 따르면 실천신학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먼저 다른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가 있어야 한다.
2) 교회의 타성에서 초연해야 한다.
3) 자유롭게 연구하는 자세
4) 교회에 대한 질문
5) 교회 생활을 직접 체험하면서 문제를 관찰
6) 교부들의 글이나 기타 신학서 참조
7) 주변 세계와 시대 현상을 신학적으로 고찰
8) 현지실습이 특히 중요하다
아직까지 실천신학이 완전히 정립되었다고 할 수는 없으나 미국과 유럽에서는 실천신학의 각 분야별 전문 연구가 활발하다. 한국에서도 더욱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가 절실히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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