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도행전 . 바울의 제 2차 전도 여행 (행15:40-행16:5.)1부.
글쓴이:카이로스
가).바울의 2차 전도여행.의 목적과 의의 AD. 51년경-AD. 53년경
①소아시아 편 (제1차 전도여행시 세워진 교회의 보살핌과 감독)
②바울의 2차 전도여행의 본래 목적은 소아시아 갈라디아 지역 1차 전도시 세웠던 교회들을 방문하여 굳게 하는것이었다
③바울의 2차 전도여행에서는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와 합세한후 바울의 의도에 따라 핍박이 심하였던 제1차 전도여행지 더베와 루스드라 와 이고니온과 비시디아 안디옥 교회들의 전도 여행지을 순회을 다 마친후 불모지인 아시아 지역과 비투니아 지역으로 복음전파할 계획이였다
④그러나 예수의 영이 인도하심을 따라 드로아 항구로 가게 되었고 이어서 바다을 건너 동유럽권인 마케토니아 아가야.그리스 지방으로 입성하여 배척과 핍박이 최고조로 강한 동유럽권의 최전방의 복음 전도 사역를 계속하게 되었다
(제2차 전도여행의 죄종 목적. 유럽권의 발판을 위한 동유럽권의 복음 전파 )
①유럽권의 징검다리가 될
동유럽의 마케토냐, 아가야, 그리스 . 이방지역의 대장정의 복음전파 편
②소아시아에 전도여행 보다더 최대의 위험지역이며 이제 막 새롭게 시작된 그리스도 복음으로 동유럽의 공략.
③동유럽은 헬라문명의 본거지이며 각종의 신전들의 발생지며 철학과 수학과 의회정치 (민주주의 근간이 되는 것들)의 기초을 만들었으며 한때 제국으로 세계을 제패한 민족이며 오늘날의 문명의 기초라 할수있는 헬라문명의 자부심과 긍지의 본토의 나라였다
④이러한 유명세의 동유럽권을 그리스도 몇명의 전도자로 하여금 탄탄대로 그들의 종교을 공략한다는것은 생각할수 없고 행동으로 옮긴다는것은 인간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였다
⑤동유럽은 모든 각종이 신전과 제우스신전등. 철학등의 발상지인 마케토니아 아가야 그리스 지역은
소아시아및 각나라들에게 전파한 모든 신전과 제우스 신전 의 원조가 되는 발생 지역으로 세계로 헬라문명을 보급한 막강한 유럽의 자부심의 문화 혁명지역이였다 (당시 로마제국은 헬라문명을 그대로 사용했다 )
⑥동유럽 마케토냐을 향해 상상할수 없는 시대을 초월한 복음전파가 전개되는 순간이였다
토착화된 엄청난 신전 숭배자들의 반발의 핍박과 철학자 수학자들의 논쟁의 세력들이 전도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⑦신구약 중간사 시대에 동유럽인 헬라제국에서 파급된 신문명에 도취한 예루살렘의 왕조및 유대인들이 영적 육적 타락으로 구약사가 흔들릴 정도였으며 헬라제국은 구약성경 마져 헬라판으로 번역사본까지 만들 정도로
어떠한 종교든 문학이든 헬라 문명의 자신것을 만드는 흡수력의 힘은 막강하였다
⑧헬라제국 멸망이후 탄생한 로마제국에서는 헬라문명을 하나도 빠짐없이 흡수하여 로마 문명으로 바꾸어 버렸다
오늘날 유럽의 문명은 헬라문명이며 오늘날의 현대 문명과 과학. 철학. 헬라문명의 기초가 되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⑨신약시대에 이르러 이러한 헬라문명을 향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역 현상이 일으킬수 있는 무한한 힘은 바울의 인간의 혼자 힘으로 도저히 상상할수 없는 엄청난 사건이였다
바울과 일행들이 마케토냐을 입국한다는 자체는 소아시아와는 전혀 판이한 시대상이였다
⑩동유럽인 마케도냐와 아카이야와 그리스 는 결코 복음정리가 확고히 세우지지 않았다면
복음을 전파할수 없었다
⑪그만큼 그시대 동유럽에 거주하던 사람들은 해박한 철학적 지식과 고도의 문명을 발달 시킨 명석하고 세계을 누구보
다도 크게 통치 했던 유능하고 똑똑했던 동 유럽인이였다
{1}. 소아시아 편
(제1차 전도 여행시 세워진 교회들을 굳건히 하기 위한 방문)
1,시리아 안디옥교회에서 출발
(세계 주역인 이방의 전도여행의 거점도시 시리아 안티오키아 교회 위치 )
1).행15:40.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①AD.51년경 시리아 안티옥 교회에서 바울과 실라는 대 전도여행의 출발을 앞서
안디옥교회의 그리스도의 형제들로부터 환송 인사을 받게 된다
2.시리아(수리아)지역을 통과하여 길리기아지역으로 들어서다
1).행15:41.시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녀가며 교회 들을 굳게 하니라
①바울과 실라는 제2차 대 전도여행의 긴여정의 첫발을 내딛었다
②바울과 실라는 시리아 안디옥교회에서 출발하여 먼저 길리기아 지역 다소 방향의 교통로을 선택하고
시리아 안디옥 교회을 견고히 하기 위한 시리아 지경내 을 통과하면서 복음전도을 하였다
④③시리아와 길리기아 접경을 지대을 통과하면서 갈리기아 교통도로을 따라 두루다니며 다소을 통과하여 갈라디아 루가오니아 지역 더베성에 도착하기 까지 복음전파을 하였다
⑤다소는 원래 바울의 고향이였으며 큰도시로 그곳에서 한때 유대 회당에서 랍비로 있었다
(소아시아 갈라디아)
가).갈라디아 지역 시대적 배경.
①BC.1000년경 유럽에서 전전하던 겔트족의 일부가 다뉴브강 유역을 차지 하였고 이곳에 거주자인 겔트족을 따서 갈라디라아라고 불렀으나 갈리아 족의 일파이다
②갈라디아지경에서 갈라디인외에 다른 부족들
갈라디아 지역에는 갈라디안이 처럼 외부에서 침입에 들어온 세부족이 있었다
아이올리스와 이오니아을 침입한 톨리스토 보기아 부족과
헬레스 폰트 지방을 침입한 트로코미 부족과
중앙소아시아를 침입한 텍도 자케스부족등이다
이부족들은 각각 네개의 씨족으로 구성되여 있었는데 즉 영주와 재판관과 전투지휘관과 두명의 부영주 등이었다
열두씨족이 모여 한 의회을 구성하였고 그 회원은 300명이었으며 이 의회는 드리네 메툼에서 열렸다
③BC.279년경에는 그리스로 가서 델파를 약탈하였다
④비투니아왕 니코베데스1세는 갈라디아 북쪽 지역에 있는 겔트족 일부를 초청해서 비투니아 지역의 경계선인 보스포루스강을 건너게 하였다
⑤그이유는 당시 비두니아왕 니코베데스1세의 형제와 전쟁중에 있었으므로 그를 도울 외인부대가 필요했기 때문이지만
결과 갈라디아 지경은 확대되였다
⑥BC.25년경. 갈라디아는 소아시아의 내륙 고원 한가운데 중앙부에 위치한 거대한 땅을 소유한 지방이었는데 BC.25년경.로마제국의 속주가 되었다
(북방 헬라 안티쿠스에 의해 북쪽으로 쫓겨 올라간 갈라디아인들)
①BC.300년경 이후 갈라디인들이 북방 헬라 안티오쿠스에 의하여 처음으로 패바한 후에 갈라디인인들이 차지한 땅은 상가리우스강 상류와 할리스강중류 부근인 소아시아의 중앙고원 지대였다
②또한 북쪽 경계는 비투니아와 폰두스 왕국과 접한 지역이었다
(갈라디아에서 나누어진 브루기아 지역)
①남쪽 새갈라디아는 히타이트 제국이 무너진후에 불루기아인들이 살고 있었던 지역이었다
②브루기아 의 중요한 도시들은 신들의 모신을 섬기는 고대의식의 중심지인
페시누스와
옛부루기아의 수도인 고르디엄과
안키라 였다
③로마시대의 갈라디아는 원래 텍토가게스 부족의 중심지였고
그래서 안키라는 갈라디아 지방에서 제일 가는 도시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이도시는 중요 도로상에 있었는데 이도로는 이전부터 중요한 교통체제로 서의 대역활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⑤안키라에 필적할 만한 두도시는 동쪽에 타버움과 서쪽에 있는 페시누스인데 여기에는 유명한 신전들이 있었고 오늘날도 시장도시로 발전되고 있다
⑥또 현대 고고학적으로 탐사되는 바에 의하면 당시의 세 중요도시들
페시누스와
고르디움과
타바움의 위치가 확인 되었다
⑦지금은 발히살 이라고 불리우는 페시누스의 유적은 심하게 약탁당하였고 이곳의 유물은 이곳에서 북쪽으로 16킬로 떨어진 곳에 있는
시브리히살 이란 마을의 건축자재로 씌여졌다
⑧극장의 관람석. 옛 묘비의 비문등이 고대 모습을 ,미리 보여주고 있다
⑨티바움은 요즈카트로부터 서쪽으로 약 32킬로 떨어진 곳에 있는
뷔우크 네페즈퀴 유적지와 동일시 되고 있다
⑩이곳은 현제 터어키 나라 수도 앙카라 지역이다
나).오늘날의 터어키 아나톨리아 지역( 갈라디아와 갑바도기아에 해당하는 이 지역)
①전도여행이 이루어졌던 갈라디아와 갑바도기아에 해당하는 현제 터어키는 이 지역을 12개 주로 편성한 중앙 내륙고원지대이다
②대륙성 기후로 인해 여름에는 무덥고, 겨울에는 무척 춥고 강설량이 많은 이 지역은 남부의 코냐 평야와 북부 평야지대의 곡물 생산량이 풍부하다.
③현재 이 지역에는 터키 전체 인구의 17% 퍼센트가 거주하고, 인구증가율이 약 16 %에 이른다.
④앙카라와 코냐 등의 대도시로 인구가 대거 이동하면서, 상대적으로 농촌지역의 인구증가율이 매우 저조한 편이다.
⑤소금 호수 동부의 크르셰히르와 요즈갓 주변 지역은 사막화 현상이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
⑥이 지역의 중심도시는 터키의 수도 앙카라(성경의 갈라디아)로서 인구 4백만 명을 넘는다.
⑦인근 지역에서 밀려드는 이주민들로 인해 앙카라 시와 주변의 공단 지역 인구는 급속히 늘면서 도시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⑧앙카라는 각국의 대사관들이 모여있고, 많은 미군이 주둔해 있는 국제도시이자, 또한 8개의 대학교들이 밀집해 있는 교육도시이기도 하다.
⑨남부 중심도시인 코냐 (성경의 이고니온)는 인구 2백2십만이 넘고, 인구증가율이 약 24 퍼센트에 이른다.
⑩특히 주도 코냐(이고니온) 시는 인구 150십만 인구증가율 31 퍼센트에 달하는 고속 성장하는 도시이다.
⑪이곳은 터키 이슬람 신비주의의 성지로서 해마다 수많은 참배객들이 몰려들고, 여러 이슬람 종파들이 코란 학교들을 열어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⑫터키 내에서 가장 복음에 적대적인 이곳에서의 교회 개척과 복음 전도는 매우 힘든 편이다.
⑬그러나 이 도시는 최근에 셀축대학교의 학생들, 인터넷 카페, 유선방송 등의 영향으로 급속히 세속화되면서 전통적인 보수성이 무너지고 있다.
⑭시바스와 카이세리에는 현재 신자들과 가정모임이 개척되어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나 매우 미약한 편이다. 갑바도기아가 있는 네브셰히르는 유명한 관광지로서 해마다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방문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여전히 어떤 모임도 없고, 알려진 신자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3.소아시아 갈라디아
1).행16:1.바울이 더베(더르베)와 루스드라(리스트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요 부친은 헬라인이라
(1).갈라디아 지역을 도착하여 루카오니아의 더베성과 루스드라성을 방문한 바울과 실라
①처음에는 갈라디아지역 었으나 후에 루카오니아 지역과 비시디아 지역으로 나누어졌다
비시디아 지역 동쪽으로 브루기아 지역이 있다
②갈라디아의 루카오니 지역에 두성은 더베와 루스드라가 있었고
③갈리디아의 비시디아 지역에는 이고니온과 안디옥이 있었다
④네곳의 도시는 제1차 전도여행지로 바울과 바나나가 복음전파 한곳으로 박해가 아주 심했던곳이기도 하다
⑤제2차 전도여행에서 바울과 실라는 더베성과 루스드라성을 역으로 차례로 방문하게 된다
⑥더베성과 루스드라성은 유대인회당이 없는곳으로 이방인들은 제우스신전을 숭배하는 도시이다
(루가오니아의 더베성-데르베, 케르티회육)
①길리기아 다소 출신의 유대인으로서 그리스도교의 사도가 되어 그리스도교 최대의 전도자로 활약하던 사도 바울로가 1차 전도여행 시 맨 나중에 전도한 곳으로,
②바울과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 이고니온에서 전도하였으나 이고니온 유대인들과 이방인들과 그들의 지도자들과 함께 어울려 사도들을 학대하고 돌로 쳐죽이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낌새를 알아채고 피해서 그 근방의 루가오니아 지방에 있는 루스트라성으로 와 복음을 전하였고. 쫓아온 유대인들로 하여금 루스드라 성에서 돌에 맞고 초죽음이되여 성밖으로 버려지자 겨우 살아나서 데르베성으로 오게 되었다
③전도 당시 복음이후 초대교회의 마을을 이루었는데 현재는 지진으로 동네가 사라진지 오래되어 흙무더기 산으로 남아있다.
현재 더르베 주변은 더 넓은 평원으로 끝없는 밀밭이 펼쳐져 있으며 데르베로 들어가는 입구에 양치는 마을이 있다.
④데르베는 오랫동안 그 위치가 밝혀지지 않았다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데베’를 명기한 비문이 두 개 발견됨으로써, 카라만 읍내에서 동북쪽으로 23km 떨어진 케르티회육임이 확실하게 밝혀졌다.
⑤1957년 케르티회육 근처인 아쉬란이라는 마을에서, 데르베인들이 로마황제 안토니누스 피우스(AD.138~161)를 칭송하여 AD.1957년에 세운 송덕비가 발견되어 학계에 소개되었다.
⑥이 송덕비는 현재 코니아 고고학 박물관 마당에 전시되어 있다.
⑦송덕비 발견 이후 또 하나의 비문이 케르티회육 부근인 스드로바 수두라지 마을에서 발견되었다. 이것은 AD.4~6세기 비잔틴 시대의 비석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듬뿍 받은 데르베 주교 미카엘, 여기 잠드시다.”라고 적혀 있다. 이 비석은 카라만 박물관 입구에 전시되어 있다. 위의 두 비석이 발견됨으로써 케르티회육이 데르베임이 확실히 고증되었다고 본다.
(루가오니아 루스드라성)
①루스드라 사람들은 헬라 최고신인 제우스을 섬기고 있엇다 .이 제우스을 쓰스라고 칭하고 그의 전령 헤르메스를 헤메라고 칭했다
②헬라 신화속에 나오는 그리스의 신들은 신인 동형론으로 사람의 모습으로 묘사되는 것이 보통이다 1909년 람제는 이성을 부근에서 루가오니아인이 쓰스와 허메 신상에 바친 비문을 발견했다
③전설에 의하면 어느날 쓰스와 허메가 나그네의 모습으로 찾아왔는데 사람들이 남루한 헹세의 그들에게 아주 냉담하게 대하여 박대하였다 빌레몬과 바우기스라는 부부 만이 그들을 따뜻하게 맞아 재워 주었다
④쓰스와 허메 신은 사람들의 냉대에 진노하여 홍수로 성읍을 멸망시켰다 모든사람들이 죽고 빌레몬과 바우기스 부부만 구원 받았다 루스드라 사람들은 제우스 신이 언제가 사람의 모습으로 루스드라를 방문할것이라는생각을 하였다
⑤이고니온에서 쫓아난 바울과 바나바는 루가오니아 두성을 루스드라와 더베에서 복음을 전하였다
⑥루스드라에서 바울이 앉은뱅이를 일으키자 사람들은 신들이 강림하였다고 소동하고 그들에게 제사을 지내려고하였다
⑦바울과 바나바는 옷을 찢으며 큰소리로 그들을 말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⑧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쫓아 온 유대인들은 무리를 충동하여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일 줄 알고 성밖으올 내쳤다
⑨하나님의 은헤로 살아난 그들은 더베로 내려가 복음을 전하고 다시 루스드라 이고니온 안디옥으로 돌아가 신도들을 권면하고 장로들을 세우고 안디옥으로 돌아왓다
(2).행16:1.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요 부친은 헬라인이라”
(디모데 등장)
①소아시아 갈라디아 루가오니아 지역의 루스드라 태생 디모데
②바울이 디모데을 믿음의 아들로서
딤후1:2..사랑하는 아들 디모데에게 편지 하노니 하나님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헤와 긍휼과 평강이 내게 있을 찌어다
③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낸편지 중디모데 조상에 관한
딤후1:5.이는 네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이니게속에 있더니 네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④부친은 헬라인이고 모친은 그리스도유대인 유니게이며 외조모 로이스의 믿음을 물려받음이라
⑤할례을 받고는 전도여행애 동역하며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사람이다
⑥디모데의 뜻은 하나님의 영예. 바울의 보낸 딤전후서을 수신한 자이다
(디모데 등장과 성령에 의한 전도여행지 변경 )
①제2차 전도여행중 더베와 루스드라 성의 순회 방문하며 복음으로 굳건히 전파할당시 디모데의 등장으로 전도팀에 합류 했다 당시로서는 디모데의 역활이 나타나지 않았다
②당시 바울로서는 동유럽으로 전도여행을 간다고 미처 생각지 못하고 소아시아권인 갈라디아 이외 지역인 아시아 지역과 비투니아 지역을 바울은 선택하고 있었던것같다
③당시 복음전파는 소아시아 갈라디아지역에서 이루어졌기때문에
광활한 소아시아 내에서도 본도 .아시아 비투니아 갑바도니아 . 무시도 ,등 그리스도복음에 대한 전혀 생소한 무풍지대 였다
④성령께서 바울이 선택한 아시아지역과 비투니아지역의 향함을 되돌리기에 하여 드로아항구까지 바울의 전도팀을 인도하였으며
⑤성령에 의해 드로아 항구에 도착했지만 바다건너 마케토니아인 동유럽권으로 전도여행 하리라는 생각은 아예 하지 않은것이 분명하다
⑥여하간 데모데는 동유럽의 복음전파에서 실라와 함께 두각을 나타낸다
4.소아시아 지역 제1차 전도여행지 갈라디아 지역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성과
비시디아의 이고니온 도시
1).행16:2.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①지역적 위치상 관할은
갈라디아 내 루가오니아 지역에 두성의 이름은 더베성과 루스드라성 이였다
갈라디아내 비시디아 지역에 두 큰도시 이고니온 시와 안디옥 시 였다
②같은 관할 두성 이지만 루스드라와 더베은 지역적으로 많이 떨어져 있었으며 거래와 교제와 소식을 잘 알수 없었다
③루스드라와 이고니온은 지역상 관할은 틀려도 가까운 이웃으로 거리상 모든 상거래가 활발히 거래되었다
④디모데가 루스드라 태생임에도 이고니온 사람들까지 디모데을 칭찬할정도로 두도시사이에는
모든 것을 같이 공유함으로 이웃 도시로서 서로 관계깊은 알수 있다
⑤이고니온은 유대인 회당이 있을정도로 큰 도시였다
⑥반변 루스드라는 거의 이방인 구주지역으로 농사와 목축산업이 발달되였다
2).행16:3.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쌔 그지경에 있는 유대인을 인하여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부친은 헬라인인 줄 다 앏이러라
①루스드라 태생인 디모대가 복음의 전파자로 바울로부터 선정되자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의 그리스도로 회심한 유대인들은
너무나 기뻤다
②교제와 가까운 두도시의 그리스도 유대인들은 그 부친이 헬라임을 다 알고 있었다
③그들은 모계혈통으로 유대인으로 인정하는 할례을 황급히 시행했다
④물론 디모데가 이미 유대교의 율법을 지키며 성장해왔기때문이며
⑤앞으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 지도자로서 나아가는대 복음전파에 장애을 주어서는 염려가 있었기에
⑥보수적인 유대인들의 생각으로는 평민도 아닌 지도자급의 전도자로 무할례가 못마땅하던차에
⑦루스드라 출신의 디모데가 미흡하지 않으려는 아끼는 마음과 구태여한 생각으로 할례 의식을 시행했다
3).행16:4.여러성으로 다녀갈때에 예루살렘 성전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의 작정한 규례를 저희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①제1차 전도여행후에 시리아 안디옥교회에서 문제가 되어 예루살렘교회의 총회가 열리고 사도와 장로들이 결정한 율법과 규레와 할례등의 문건이 예루살렘교회의 야고보가 공포하였다
②공포한 결정문을 예루살렘교회 파송자 유다와 실라의 두선지자로 하여금 안디옥교회에 선포한 내용을
③제2차 전도여행시 바울과 실라와 디모데등 복음전파자을 통하여 루가오니아 두성 더베성과 루스드라 성과
비시디아 이고니온 시와 비시디아 안디옥에 있는 교회에 선포하였다
④특히 그 당시 안디옥교회로 파송된 예루살렘교회의 두선지자중 실라가 증인으로 제2차전도여행에 입회해 있었다
4).행16:5.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니라
①갈라디아 지방 세워진 교회들을 위하여
루가오니아지역의 더베와 루스드라
비시디아 지역의 이고니온과 안디옥
②이로써 바울의 의도에 따라 제1차 전도여행으로 세워진 교회들에 대하여 예루살렘교회의 결정문을 전하면서 새로운 소아시아의 이방지역에서 교회들의 믿음을 굳건히 다져지게 되었다
③제 1차 전도여행으로 소아시아 갈라디아 지방에서 세워진 교회들의 운영및 관리 감독 과 믿음의 신앙을 더욱 견고히 세워짐으로 제2차 전도여행에서 바울의 계획했던 소아시아 사역이 끝나갈 무렵
④결국 소아시아의 복음사역은 제1차 전도여행으로 교회을 세우고 제2차 전도여행으로 교회의 기반을 굳건히 세움으로 또하나의 복음사역의 업적 이룩했으며 또한 동유럽의 복음사역을 하기위한 소아시 교회들은 징검다리 역활이 였다
⑤또한 소아시아에서 복음사역은 동유럽의 복음사역을 하기위한 전초의 훈련장으로 쓰임을 받았다 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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