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기독교

[스크랩] 중국의 지역별 가정교회선교의 현황과 제 문제 (강바울)

수호천사1 2016. 4. 11. 00:05

중국의 지역별 가정교회선교의 현황과 제 문제


강바울(중국 선교사)


현재 중국 가정교회선교의 전반적인 사역 현황


중국 전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가정교회 그룹의 성격과 현황을 정확히 알고 기술하기란 거의 불가능하지만 필자가 사역하면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체험한 것을 토대로 현 중국 가정교회의 개략적인 현황과 사역 진행 현황을 고찰해 보겠다.

 

1. 농촌의 가정교회

 

중국의 가정교회는 크게 농촌교회와 도시교회로 분류된다. 우선 농촌 교회 현황부터 살펴보면 큰 규모이든 작은 규모이든 간에 여러 지역에 걸쳐 조직이 형성되어 있다. 그 대표적인 큰 그룹이 에이치성(H省) 가정교회 그룹과 제이성(J省) 가정교회 그룹이다. 이 그룹은 전국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규모가 크며, 중국선교의 중요한 몫을 감당하고 있다. 그리고 성별 단위 및 몇 개의 주변 성을 걸쳐 사역을 하고 있는 중견 그룹의 가정교회들과 비교적 작은 규모로 2-3개 현(縣)의 가정교회 그룹이 나름대로 복음 사역에 많은 부담을 가지고 섬기고 있다. 지도자들은 말씀에 근거한 균형적인 사역이 과제이기는 하지만 헌신적으로 사역에 임하고 있다. 그리고 복음방송이나 도시에 나가 있던 친척이나 자녀들, 혹은 조직적인 가정교회 전도팀에 의해 예수를 믿고 시작된 작은 규모의 가정집회 모임들이 있다.

 

이처럼 중국 농촌 가정교회가 빠르게 성장한 요인으로는

 

첫째, 정규적인 신학 교육을 받은 목회자가 제한되어 있기에 비록 신학적 지식이 부족하지만 성령의 역사와 도우심을 구하며, 수많은 형제 자매들이 전적으로 헌신했기 때문이다.

 

둘째, 영향력이 큰 복음방송 사역과 문서사역을 들 수 있다. 특히 문서사역은 많은 사람들이 전달과 공급하는 과정에서 많은 대가를 지불했고, 비록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지만 그 효과는 상당히 크고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중국 내에서 합법적으로 인쇄되는 서적들도 많고 가정교회 자체적으로도 인쇄하여 쓰기도 한다.

 

셋째, 외부 사역자들과의 동역이다. 물론 가정교회 그룹과 모두 연결되어 그들을 돕지는 못하지만 제한적으로 교제권을 형성하여 격려와 비전 제시의 측면에서 도움을 주거나, 그룹 지도자들을 말씀으로 양육하는 일 등을 한다. 전국적인 규모를 가지고 있는 에이치성 중심의 가정교회 조직은 그들 자체의 목표와 조직 체계가 있지만 상당한 수용성을 가지고 여러 외부 사역자들과의 교제권을 유지하면서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권면이나 지도를 받아 들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중국선교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를 원하는 포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하여 제이성쪽의 가정교회 조직은 성경강해 서적 혹은 신학 서적들은 선호하지만 외부 사역자들에 대하여는 쉽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물론 안전이나 보안문제도 있겠지만 그들이 고집하는 교회 문제, 그리고 성경이나 신학적인 지식에서 외부 사람들의 가르침이나 교류가 그리 필요하지 않다는 교만에서 기인한 점도 있다. 물론 에이치성이나 제이성의 가정교회 조직들이 모두 일관적인 태도를 똑같이 견지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제이성의 몇 그룹들은 점차 수용적인 태도로 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럽 지역에 복음을 역수출하여 유럽 교회에 복음의 빚을 갚는다는 선교적인 비전도 품고 있다.

 

중간 규모의 가정교회 그룹들은 외부 사역자가 자질이 있고 안전문제에 유의한다고 판단될 경우, 도움과 더불어 다양한 협력을 원한다. 현재 여러 지역에서 외부 사역자가 지도자 훈련을 필요로 하는 그룹과 관계를 맺고 훈련시키고 있다. 소규모 즉, 현급 정도의 가정교회 그룹들도 그들 자체의 독립성과 정체성을 가지고 사역하면서 건전한 외부 사역자들과 연결되어 그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받고 그들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길 원한다. 그렇지만 보안, 문화적 차이, 언어, 인원의 한계로 그들의 동역자를 찾기는 쉽지 않다.

 

한편 농촌 가정교회의 주목할만한 현상은 점차적인 세대교체이다. 60-70대 지도자들이 30-40대 젊은 층 지도자들에게 앞에 서서 선교 사역들을 감당해 나가도록 격려한다.

 

세대교체가 급속히 진행되는 가정교회 그룹들 대부분은 진취적이고 수용적이어서 외부 사역자와 동역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워치만 니(倪柝聲) 계열의 집회소나 쏭썅지에(宋尙節) 계열의 가정교회 조직들은 여전히 보수적인 노인 지도자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세대교체의 어려움과 외부사역자와의 동역이 쉽지 않다.

 

2. 도시의 가정교회

 

도시 가정교회는 대략 세 분류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 분류는 전통적이고 조직적으로 노인을 중심으로한 가정교회 그룹이다. 이들은 공산화 이전에 신앙 생활을 해왔던 사람들이 주축이된 교회들이다. 그 중 대표적인 교회가 뻬이징(北京) 바이타스(白塔寺)가정교회, 상하이(上海)의 씨(C)가정교회, 꽝쩌우(廣州) 따마짠(大馬站)교회로 이들은 국제적으로도 크게 알려져 정부에서도 함부로 간섭하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그들도 카리스마적인 지도자들을 대신하여 당장은 어렵지만 교회 안에 젊은 청년그룹의 그리스도인들을 세움으로써 앞으로 세대교체에 많은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 그룹과 외부 사역자들과의 관계는 개방적이고 우호적으로 그들의 독립성이 영향받지 않는 한도 내에서 교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두 번째 분류는 1980년 후반 삼자교회나 연로(年老)한 그리스도인들을 통하여 믿기 시작한 사람들로 삼자교회에 나가지 않고 가정에서 모임을 가지며, 짧게는 2-3년, 길게는 10년 내외의 역사를 가진 가정교회 그룹이다. 그들은 노인층에서 젊은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인 지위도 다양해서 대학교수 모임, 의사, 의료인 모임 등이 있으며 이들은 중국복음화에 개인과 교회가 주님 앞에 쓰임 받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이 그룹은 독립된 지방 교회의 유형을 띄고 있으며 교리 또는 사역자의 자질면에서 큰 문제가 없고 언어가 해결된 외부 사역자와 함께 동역하고 도움받기를 원하고 있다. 한국 사역자들을 포함하여 많은 외부의 사역자들이 이들 교회들과 동역하고 있다.

 

세 번째 분류는 도시 가정교회의 독특한 형태로 농촌교회와 대조가 되는 젊은 지식인층으로 형성된 가정교회 그룹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형성된 그룹으로 중국교회의 미래와 세계선교를 주도해 나갈 중요한 그룹이다. 이 그룹은 3세대로 구분하며 나름대로 특성을 지니고 있다.

 

1세대는 대략 1986년부터 1989년에 예수를 믿은 젊은 지식인으로, 대부분이 외국인 방문객이나 또는 대학 안에 있던 영어 교사와 외국인 유학생들을 통해서 믿게 되었다. 그들은 빨리 복음을 받아들였고, 빨리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등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그들에게 복음을 전한 사람들 대부분이 정부의 주의를 받는 외국인 사역자들로 그들에게 체계적인 성경 공부를 가르키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당시 열심이었던 1세대 그리스도인들 중 20-30퍼센트(%) 정도의 사람들만이 계속적으로 도시 지역의 젊은 지식인 그룹 가정교회의 영향력 있는 리더로 그들의 위치를 지켜나가고 있다.

 

2세대는 젊은 지식인 그룹으로 1990년에서 1995년 사이에 대부분 1세대 그리스도인들로부터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이다. 대부분 20대 후반 혹은 30대 초반의 청년층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그룹이다. 이들 대부분은 중국인을 통해서 복음을 받아들였고 비교적 성경 공부할 수 있는 기회나 신앙 서적 획득이 용이했기 때문에 믿음의 근거가 더 확실히 세워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사회적, 경제적 기반도 아주 단단한 편이며, 직장과 학교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함으로써 많은 전도의 열매를 맺었다. 이들은 교회관과 선교 의식도 매우 확실해서 독립적이고 건전한 지방 교회로써 견실하게 자리 잡아갔다. 또한 1세대 소수의 리더들과 2세대의 헌신적인 그리스도인들이 해외로 유학 갔다가 신학공부를 하거나, 해외에서 곧바로 신학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들과 외국인 사역자들의 협력과 동역도 아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3세대는 3세대층의 젊은 지식인층이다. 이들은 1996년 이후 믿기 시작한 신세대이지만 매우 빨리 성장하여 보통 믿은 지 1년 정도면 소그룹 리더로 도약하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제자훈련이나 지도자훈련을 받지 않아도 이렇게 성장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3세대가 균형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데에는 2세대 지도자들의 사역이 성공하고 있다는 실례이다.

 

이 3세대 가운데 믿은 지 3-4년 된 일부 청년들은 이미 중요한 청년지도자로 부각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이들 중 대부분은 외부 사역자들과 교제해 본 적이 있거나 가르침을 받은 적이 있다.

 

그러나 계속 고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앞으로 이들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중국선교 뿐만아니라 세계 선교도 참여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의 분석들은 지역에 따라 약간씩 다르고 연령이나 그들 교회의 구성이나 조직 형태, 선교 상황이 다르지만, 개략적으로 그들을 이해하고 선교적 접근에 대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중국의 가정교회는 아직 농촌교회의 비중이 크다고 보나, 한국 사역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면서 앞에서 언급한 지식인 청년지도자 그룹들을 주로 섬기고 있다. 그리고 그다지 많지 않은 사역자들이 농촌의 몇몇 가정교회 그룹과 관계를 가지고 조금씩 도와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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