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의론에 대한 오해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곧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음“에 대해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거짓 선지자들은 ''''오직 믿음으로 천국에 들어갈 수 없고 행함이 있어야 한다'''' 고 미혹하고 있습니다. 반면 칭의론을 오해해서 ''''예수를 믿으면 무조건 의인(義人)이 된다'''' 고 호도하는 이단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구원론은 그 어떠한 사상에서도 볼 수없는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 는 칭의론(稱義論)입니다.
칭의(이신 칭의:以信稱義))란 무엇인가?
사람은 태어 나면서부터 누구나 죄인이므로(전 7:20 로마서 3:10) 하나님께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없으며, 따라서 영생할 수 없고 영원히 죄와 고통 속에서 살아가야 할 존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죄가 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어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게 하심으로써 그 예수를 메시아로 믿는 모든 사람들을 의롭다고 인정해 주셨습니다. 이는 사람이 의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비록 아직도 죄인이지만 인간의 선한 행위를 통해서가 아니라 다만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고 선언해 주십니다. 그래서 의롭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하나님과 직접 교제할 수 있으며 죄의 공포에서 벗어나(정죄함이 없음 롬8:1)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롬 3:24 )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롬 4:5)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롬 5:1 )
이렇게 하나님은 의인이 아니라도 의인으로 칭함을 받는(의롭다하심을 얻는, 혹은 의로 여기심) 사람은 천국에 들어가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하셨습니다. 그 것이 곧 "오직 믿음" 으로만 가능한 칭의 구원(稱義救援)입니다.
‘칭의 구원’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순간적으로 받는 구원입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요5:24) 따라서 이 칭의 구원은 이미 받은 구원입니다. 이 구원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믿음으로 ‘영생’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영생을 얻었는데 그 영혼이 죽는다면 그 것은 영생이 아닙니다.
거듭 말하지만, 칭의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받는 구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오직 믿음으로 칭의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하여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속의 십자가를 지시므로 이를 믿기 만하면 공로 없이, 값없이 구원을 받는다는 이 망극한 희생과 은혜를 하나님의 자녀된 자는 결코 잊을 수 없고, 방심할 수도 없는 인식을 갖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칭의 구원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제 죄 사함받고 영생을 얻었으니 내 마음대로 살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아주 발칙하고,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대(大) 전제한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이 망극한 은혜를 생각하면서 우리의 온 몸과 정성을 다하여 주님에게 충성을 다 바쳐야 합니다. 만약 칭의 구원을 받았다고 하면서 충성을 바치지 아니하고 계속 자기 욕심만 차리고 여전히 거리낌 없이 죄를 짓고도 아무런 가책이 없다면 이는 칭의구원을 받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칭의 구원이 무엇인가 지식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그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가 믿는 믿음은 구원으로 가는 참 믿음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직 믿음으로 칭의 구원 받은 사람은 성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8:9) 이 말씀은 바로 칭의 구원을 받은 사람 속에 거하시는 성령께서 이 모든 사실을 가르쳐 주시고, 께닫게 하시기 때문에 옛 사람에 안주할 수가 없다는 사실을 웅변적으로 말씀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특히 명심해야 할 것은, 그렇다고 믿음뿐 아니라 행함이 있어야 구원 받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각성입니다. 다시 말하면,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은 사람은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뜻되로 행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수가 없다" 는 말씀입니다 - 계속 -
성도교회 원로목사 예종규
| | |
출처 : 물과피와성령(water and blood and the Holy Spirit)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