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이란?
1. 목회학이란?
‘목회’(牧會, pastoral)란 목사가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과 모든 선한 방법을 동원하여 가르치며, 기르며,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성도들의 영적인 삶을 돌보아 주는 것이다. 예수님의 목회는 영혼을 돌보며 약한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삶이었다. ‘목회’란 헬라어 '포멘'(pomen)에서 나온 말로서 양떼를 돌본다는 의미인데 18세기 이후 목회란 말을 쓸 때 '포이메닉스'(poimenics)라는 말로 나타나기에 목회란 말은 처음부터 '목자'(poimen)란 개념에 의해서 형성되었다. 미국에서는 '목회'(pastoral care)보다는 '교역'(ministry)이라고 쓰는 경향이 있다. '교역'이란 말은 '목회'(pastoral), '선교'(mission)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쓰여진다. ‘목회’는 설교(preaching), 예배(worship), 심방(visit), 상담(counseling)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선교’는 사회봉사, 역사참여, 복음선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어로는 목회가 ‘셀 조르게’(Seel Sorge)인데 ‘셀’(Seel)과 ‘조르게’(Sorge)의 합성어로서, ‘영혼에 대한 관심‘이라는 의미로서, 영혼을 돌보는 개념은 사실상 종교개혁 때부터 생긴 것이다.
'목회학'(pastoral study)이란 목회자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신자의 생활에 실제로 적용하여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목회학은 목양의 관점에서 목사의 활동과 기능을 연구하는 실천신학에 속하는 한 학과로서 목회활동에 관한 이론은 취급하는 학문이다”.
‘목회학(pastoral study)’이란 개념과 같은 뜻의 ‘목회신학(pastoral theology)‘은 ’목회‘(한 지교회를 담당하는 목회자가 수행하는 설교, 성례, 상담, 심방, 교회행정, 기독교교육, 교회관리 등을 총칭한 것)와 ’신학‘(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관계된 학문을 의미)을 통합한 의미이다. 목회의 신학적 원리를 목양(shepherding)에서 찾은 힐트너(S.Hiltner)는, 첫째, 가장 약하고 작은 것에 치중하고, 둘째, 교회가 목사의 가르침에 따라 실천함을 원리로 삼는 두가지 의미가 있다고 했다. 목회학은 응용신학만이 아니고 교회의 활동과 기능을 수행하는 데 응용되도록 하는 입장을 전제로 하므로 실제 목회에 적용하지 않으면 목회학이 될 수 없다.
최근에는 목회학이 설교학, 예배학, 행정학이 목회 분야에서 분리 연구되므로서 목회학은 심리적 관점을 강조하여 영혼을 돌보는 일에 중점을 두어 이에 관련된 이론과 실천을 취급하게 되었다. 목회학의 중요성은 기독교 신앙이론이 아니고 활동과 행위를 전제로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지와 무경험에서 오는 부작용을 막고, 목회자로서의 새로운 이상을 심어주며, 목양의 활동과 기능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2. 목사의 직분을 쓰시오
▶목사직의 기원 :
목사직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하나님의 양들을 돌보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임으로, 구약에서는 제사장(백성들이 하나님께 제사 드리기 위해 하나님께 제물을 바칠 때 제사의식에 종사하는 성직자)과 선지자(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백성들에게 전해 그들의 행할 길은 제시해 주기도 하며, 그들의 죄를 책망하여 회개케 함)들에 해당한다. 오늘의 목사들은 백성을 위해 기도하고 예배의식을 주관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선포하는 일을 하므로 구약시대의 제사장과 선지자의 직분을 함께 감당한다고 볼 수 있다. 신약시대에는 예수님이 열 두 제자를 세우시고 복음을 가르치는 일을 감당하게 하셨기에 오늘날의 목사도 사도들이 하는 일을 감당한다고 볼 수 있다.
▶목사의 명칭 :
목사는 장로교에서는 ‘패스터’(pastor), 감리교에서는 ‘미니스터’(minister)로 호칭되는데 지금은 혼용되고 있다. 라틴어 ‘파스토르‘는 헬라어 ‘포이멘’(poimen, ‘먹이다’(to feed), ‘보호한다’(to protect)의 뜻)에서 온 말인데 ‘목축자’ 혹은 ‘목자’를 의미한다. 구약에서는 목자라는 뜻의 단어가 네 가지인데 주로 '라아'(raah, ‘기른다, 돌본다, 친다, 풀을 먹게 한다’의 뜻)가 많이 사용되었다.
초대교회에서는 목사는 '감독자'(ruler), '장로'(elder)라고 불렀고, 로마 가톨릭에서는 '신부'(father), 뉴잉글랜드에서는 '사제'(priest), 스코틀랜드에서는 '선생'(dominie)이라고 불렀고 니버(Niebuhr)는 '목회지도자'(pastoral director)라고 불렀다. 그 외에 ‘사람을 낚는 어부’(마4:19,막1:17), ‘가지’(요15:5), ‘증인’(행1:8), ‘감독자’(행20:28), ‘전파자’(롬10:14~15),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고전3:5),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롬15:16), ‘새언약의 일꾼’(고후3:6),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고전3:9), ‘하나님의 일꾼’(고후6:4), ‘교회의 사자’(고후8:23), ‘하나님의 사람’(딤전6:11), ‘하나님의 종’(딛1:1), ‘하나님의 청지기’(딛1:7), ‘파수꾼’(겔33:7), ‘교사’(딤전2:7), ‘전도인’(딤후4:5) 등이다.
대한예수교 장로회 헌법이 정한 목사의 일반적인 칭호는, 위임목사(지교회의 청빙으로 노회의 위임을 받은 목사), 임시목사(노회의 허락을 받아 임시로 시무하는 목사), 부목사(위임목사를 보좌하는 임시목사), 전도목사(상회의 파송으로 국내외에서 개척지, 군대, 병원, 교도소, 산업기관 등에서 전도하는 목사), 기관목사(총회나 노회 및 관계기관에서 교육문서 사업에 종사하는 목사), 선교목사(타민족과 외국의 동포들에게 전도하려고 외국에 파송한 목사), 원로목사(한 교회에서 20년 이상 시무 후 사면할 때 추대한 목사), 공로목사(한 노회에서 20년이상 시무하고 공로를 기념코자 노회의 결의로 추대한 목사), 무임목사(노회의 결의에 의한 시무처가 없는 목사), 은퇴목사(정년으로 퇴임한 목사) 등이다.
▶목사의 임무 :
목사는 교회의 예배와 성례를 거행하며, 신자들의 영적 지도와 교양에 힘쓰며, 전도에 종사하는 자이다. 힐트너(Hiltner) 교수는 목사의 임무에 치료(사마리아 사람의 비유처럼 상처를 싸매어 주는 것), 지탱(위로하고 고통 당하는 자와 함께 버티고 서게 함), 인도(도움을 원하는 자에게 길을 제대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의 개념을 사용했다.
예수교 장로회 헌법(제5장 24조)에는 목사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①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양인 교인을 양육하는 목자이며(렘3:15. 벧전5:2~4)
②목사는 그리스도를 봉사하는 종 또는 사자이며(고후5:20, 엡6:20)
③목사는 모든 교인의 모범이 되어 교회를 치리하는 장로이며(벧전5:1~3)
④목사는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교인들을 깨우치는 교사이며(딛1:9, 딤후1:11)
⑤목사는 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는 전도인이며(딤후4:5)
⑥목사는 그리스도의 설립한 율례를 지키는 자 인고로 하나님의 도를 맡은 청지기이다()눅12:42, 고전4:1~2)
3. 목사의 사생활은 어떠해야 하는가?
우선 목사의 성품(딤전3:2~4)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며, 절제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야 한다.
사생활에서 ▶개인생활 : 훌륭한 목회생활을 위해서는 개인생활을 잘 조절해야 한다. 첫째, 효과적인 사역을 위해서 적당한 수면을 취해야 하며, 둘째, 적당한 영양을 섭취해야 하며, 셋째, 건전한 취미생활이 있어야 하며, 넷째, 휴식과 교제의 삶이 있어야 한다.
▶연구생활 : 성공적인 목회사역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훌륭한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람을 기르는 일이다. 먼저 목사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고 성도들의 삶에 적용시킬 수 있으려면 부단한 연구생활이 따라야 한다. 많은 독서생활로 날마다 새롭게 배우고 익혀야한다. 목회자는 자신이 학생이 되어 무엇을 통해서든지 배우고 익혀 살아있는 진리를 널리 전해야 한다. 신선하고 창의성 있고 박력 넘치는 말씀을 증거하기 위해서는 쉬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가정생활 : 바울은 목회자의 자격을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고 자녀들을 잘 양육하는 자라고 말했다(딤전3:4~5). 목회자는 교회의 지도자이기 전에 한 가정의 가장이요, 아내의 남편이요, 자녀들에게는 아버지로서 가정생활이 바로 목회생활이다. 목사의 직무를 잘 감당하기 위해서 독서와 기도하는 가정환경을 만들고 온 가족이 조심해야 한다. ①목회자의 가정은 가족들에게 즐겁고 복된 곳이 되어야 하며 이웃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②목회자는 가정에서 특히 아내를 사랑하므로 가정의 봉사자로서 상호 협력해야 한다. ③목회자는 자녀교육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 자녀에게 소홀하지 말고 신령한 사업 때문에 육적 사업이 소홀하지 않도록 각별히 힘써야 한다. ④목회자는 물질에 초연해야 한다. 일을 사명으로 알고 귀중한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대가에 연연하기보다 높은 신앙심으로 물질을 사용하는 대담한 삶의 본을 보여야 한다.
▶영적 생활 : 목사는 영적 지도자이므로 신령한 생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먼저 기도생활에 힘쓰므로 능력있는 말씀증거가 되도록 해야 한다. 기도하는 교회가 되어야 신령한 교회가 된다. 신령한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는 것이므로 시간을 정해서 성경을 묵상하고 연구하는 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목회자의 대인관계는?
▶목회자와 가족: 목회자는 가정과 가족에 대한 의무가 중요하다. 목회자는 가족을 사랑하듯 교회를 사랑해야 한다. 아름다운 가정은 아름다운 목회가 될 것이다.
▶목회자와 교인 : 목사와 교인과의 관계는 세상의 어떤 관계보다 중요하기에 서로 섬기는 관계, 동역자의 관계로 연합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주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므로 횡적인 관계가 바로 서야 하며, 강단을 위해 깊은 희생의 삶을 살아야 하며, 교인들을 위해 목사가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은 아름다운 관계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목회자와 직원 : 각자 사역에 충성하는 직원들을 가족처럼 대하고 수고에 대해 대접해야 하며 함께 기도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되 독재보다는 책임을 위임하는 일도 필요하다.
▶목회자와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 : 다른 교회로부터 양들을 훔쳐오는 일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임 목회자가 있었다면 그가 했던 잘못된 일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는 것을 엄격한 규칙으로 삼아 아름다운 목회윤리를 세워야 한다.
5. 목회자의 지역사회와의 윤리에 대하여 요약하시오
목회자는 실제생활을 통해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이므로 모범을 보여야하고, 윤리적인 존재여야 하며, 지성과 양심의 귀감이 되어야 하며, 신중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 안에서 조차 권위를 잃거나 신뢰받지 못하는 목회자의 비윤리적 현상은 첫째, 목회자로서 인격적 삶을 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목회자들이 사회로부터 불신임 당하는 원인은 자신들의 잘못으로 인함이다. 지역사회로부터 유리된 교회는 이 땅 위에서 아무런 존재가치가 없다. 교회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을 향한 사명을 가지고 있다. 목회자는 인격자로서 사회의 양심적 지표가 되어 지역사회로부터 뜨거운 존경과 두터운 신임을 회복해야 한다. 둘째, 목회자가 예언자로서의 사명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목회자는 당면한 현실에서 바른 판단을 할 줄 알아야 하며, 분명한 말씀으로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인도해야 한다. 사회를 향하여 예언자의 빛과 소금의 사명을 다하므로 두터운 신임과 존경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6. 교회의 사명은 무엇인가?
구약에서 교회에 해당하는 말은 '회중'(assembly)이다. 히브리어의 '부르다'(to call)를 뜻하는 어근에서 나온 말로 회중은 ‘하나님의 백성’이다. 신약에서는 교회는 ‘집회를 위해 불러내어졌다’는 의미인데, ‘에클레시아’(ecclesia)는 ‘~로부터 불러내다‘는 의미이며, ’퀴리아콘‘(kuriakon)은 ’주님께 속했다’는 의미로 주님께 속한 무리를 뜻한다. ‘성질적 의미’로는 ‘가견적 교회’(이 세상에 보이는 교회들)와 ‘불가견적 교회’(하나님의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의 몸에 들어오게 된 모든 사람으로 구성)로 나눌 수 있다.
교회의 사명은
1. 예배의 사명 : 인간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다. 예배의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의미는 ‘굴복하다, 경외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 경건하게 예배드리는 공동체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이다. 교회는 예배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할 것이다.
2. 교제의 사명 : 교회는 그리스도안에서 영적으로 형제자매된 사귐의 집단이다. 깊은 교제로 말씀과 기도와 찬양으로 감사를 나누는 곳이 되어야 하며, 서로 돌보며, 함께 염려하고, 서로 남의 짐을 져 주며, 위로하고 권고하므로 그리스도안에서 형성된 교제를 이룬다.
3. 봉사의 사명 : 바울은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갈6:10)고 했다. 일차적 봉사의 의무는 동료 신자들에게 있다. 그러나 세상사람들에게도 의무가 있다. 모든 봉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자비를 증거하는 것이어야 한다.
4. 증거의 사명 : 복음증거하는 삶이 교회의 근본이신 그리스도의 삶이었다. 지상교회에 명령하신 복음 증거는 그리스도인들의 책임이며 교회의 책임이다. 교회의 사명은 선교적 사명이므로 세상끝까지(공간적으로), 세상끝날까지(시간적으로) 선교해야 한다.
7. 심방의 목적에 대하여 쓰시오
심방은 목회자가 교인을 몸소 찾거나 만나서 신앙의 유익됨을 가져오게 하는 행위로서 기독교적 구원의 목적 성취의 일환으로서 구령적 목적달성에 기여자 하는 교회적 활동이다. ‘방문한다. 돌아본다. 권고한다‘의 뜻이며 예수께서 우리 인간을 권고하시고 구원하시려는 데 목적이 있음과 상통한다. 심방은 목회자가 교우를 찾아가 위로와 권면과 친교를 통해 신앙성장을 돕는 일로서 가정과 개인이 지닌 문제들을 성경말씀을 통해서 깨우쳐 주므로서 위로와 희망과 신앙의 새 힘을 공급해 주는 일이다. 심방은 영혼을 돌아보아 건전한 상태로 이끈다. 말씀가운데 자라는 영혼이 되도록 굳게 붙들어 주고 위로와 격려를 함이 필요하다. 심방을 할수록 목회자의 가슴은 양들을 귀하게 여기는 뜨거운 마음으로 불타는 것은 체험하게 된다. 심방은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고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고침을 받게 하라”(히12:12~13)는 말씀처럼 최고의 관점이다. 예수님이 나를 지키시고 보호하사 나를 사랑하심같이 목회자는 목자장이신 예수님의 모습을 따를 뿐이다.
8. 심방이 미치는 효과는?
1. 목회자에게 미치는 효과: 목회자는 ‘설교’와 ‘심방’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엄숙히 전하며 영혼구원과 인격건설을 위해 교리와 윤리적인 내용을 증거하며 신앙생활의 근본적인 영적 양식을 제공해준다. 심방은 교인들의 신앙생활을 돌아보고 영혼을 돌아보며 실제생활에 도움을 주는 일이다. 심방을 통해 교인들의 사정을 잘 알게되고 교회에 출석하지 못한 교인을 심방하여 ‘찾아가는 교회’의 성격을 띠므로 좋은 관계가 성립되고 적절한 양식을 먹일 수 있게 된다. 병상이나 근심중인 교우를 찾아 위로하고 소망을 가지게 하며, 심방을 통해 양떼의 사정을 알게 되므로 바른 메시지를 전할 수 있고, 양은 목자의 소리를 듣고 따르게 된다. 목회의 방향설정을 바로 하게 해주며,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말씀과 행동의 병행으로 교인에게 모범이 되며 양을 기르는 목자의 사명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인에게 미치는 효과: 심방은 교인의 영적 생활을 돌보아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인들의 영적 생활에 큰 유익을 주게 된다. 심방을 통하여 교회의 사명을인식케 하고 신앙의 바른 자세를 가르치므로 신앙이 향상되고, 바른 봉사를 하게 되고, 교회의 평화가 유지되는 많은 유익을 가져온다. 목회자는 부모의 심정으로 교우들을 보살펴야 한다. 교회지체인 한 가족으로서 친밀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목회자와 친밀감을 가지게 되고, 교인들의 신앙이 건전하게 자라게 되고, 성도의 아름다운 교제를 이루고 교회를 위해 충성과 봉사를 아끼지 아니하며 영적 성장을 이루게 된다.
3. 교회에 미치는 영향: 심방을 통해서 교인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길고 개인사정과 형편을 쉽게 알므로 바른 지도를 할 수 있지만, 심방을 하지 않으므로 인해 교회 제직이나 교인들의 불평을 사게 된다. 교회에 미치는 영향은 낙심자들을 바른 신앙의 길로 이끌 수 있는 기회로, 불신자에게 전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목사의 말에 잘 순종하고, 교인들의 인화와 단결을 가져오고, 교회를 위해 충성을 다하므로 교회부흥의 원천이 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된다.
9. 심방의 분류에 대하여 쓰시오
1. 대심방: 교회형편에 따라 다르지만 1년에 봄, 가을 두 차례씩 교역자와 구역장, 권찰들이 교인가정을 방문
2. 구역심방: 구역장과 권찰들이 매주나 수시로 자기 구역을 돌보는 것
3. 유고심방: 구역보고에 따라 유고가정을 교역자가 방문
4. 출석독려심방: 장기결석신자나 새로 등록하거나 결심한 새 신자를 구역보고에 따라 교역자가 심방
5. 환자심방: 장기 병중의 환자교우나 입원환자를 방문
6.직장심방: 가정에서 만날 수 없는 교인이나 온 가족이 안 믿는 가정에 찾아갈 수 없을 때 직장으로 찾아가 위로하고 권면을 통해 격려함
10. 효율적인 교회행정의 운영은 어떻게 할 것인가?
교회행정이란 신학의 여러 분야 가운데서도 조직하고 계획하는 방법과 교회의 활동을 인도하고 촉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으로, 조직체의 질서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협동행위라고 볼 수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 교회행정의 올바른 방법은 하나님 중심적이며, 인간이 교회의 주요 관심사가 되는 인간지향적인 교회행정이어야 한다.
교회의 목적을 가장 훌륭하게 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원리에 기초하여, 최선의 효과적이고 이용가치있는 기교를 요하며, 기독교의 진리를 전달하는 방법 또한 현대적이어야 한다. 효과적 건축으로 예배의 효과와 교회프로그램에도 유효하고 기능적이어야 하며 교회신자들의 재능대로 봉사하게 하며, 신자의 마음에 청지기의 직분을 확립하여 봉헌적 의무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교회행정은 신자들이 교회봉사를 통하여 영적 생명이 성장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사는 항상 일을 주되 모든 신자에게 널리 맡길 줄 알아야 한다. 모든 신자들이 교회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는데 있다. 교회 행정은 모든 상황에 적합한 표본은 없으므로 개교회의 특성따라 교회성장체계를 개교회에 맞게 세워야 한다. 목사는 성경을 도구로 삼아 프로그램과 신자 위에 행해져야 한다.
11. 교회학교 행정을 말하시오
1. 교회학교 행정의 개념 : 행정은 라틴어 '아드미니스트라툼'(Administratum)에서 유래된 것으로 '사무를 처리한다‘는 뜻인데 잘 다스리는 것에 역점을 둔 조직, 관리, 운영, 육성 등의 포괄적 의미가 있는 기본적인 기능이다. 교회학교 행정은 교회교육 목표, 목적, 사명을 달성하며 효과적인 열매를 맺으며 실현하기 위한 지도자들의 활동이다.
2. 교회학교 행정의 필요성 : 교회학교 행정은 교회 교육의 다양성과 직무의 복잡성으로 인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며 효과적인 조직 운영관리로 개인과 교회행정에 영적 유익을 도모해 준다.
3. 교회학교 행정의 원리 : 행정조직에 앞서 인격의 중요성과 성경에 입각한 원리로 시작하며 각기 해야할 기능과 재능, 업무를 가지고 자기의 분명한 위치에 서서 자원하여 기쁨과 책임감을 가지고 충성스럽게 섬기는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성경에 입각한 교회학교 행정, 영혼구원의 목적에 충실한 내적 행정, 기독교교육 목표와 사명에 일치한 행정, 교회학교 자치기관 행정,당회와 상회에 순응하는 행정, 헌신적 그리스도인으로 육성하는 행정을 기초하여 행정원리로 삼아야 한다.
4. 교회학교 행정의 효과 : 교회학교 행정을 효과적으로 실시하면 다음의 유익을 얻는다. 먼저 기독교 교육은 효과적이고 영속적인 계대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증진시키며 교회질서와 평화를 유지시킨다. 효과적인 학습의무를 자극하며 각 부서와의 단결을 도모하며 비활동적인 교인들의 참여도와 협력정신을 배양하여 상호 신뢰감을 갖게 하며 열심히 섬길 수 있는 활력소가 된다.
5. 교회학교 행정조직 : 교회학교 행정은 사랑과 덕으로 세워져야 신령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모든 기구와 행정조직의 부서를 통해 조화있게 균형잡힌 운영과 관리는 사랑과 덕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1)성경적 고찰: 모범되신 예수님은 열 두 제자를 부르사 각자에게 귀한 능력을 주시고 전도대 조직과 파송 등 효과적인 조직을 통해 사역하셨다. 기능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도 행정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2)조직의 유익:
①기독교교육의 통일성: 조직은 개인주의를 지양하고 개개인의 실력발휘로 힘을 합쳐 팀웍을 형성하므로 획일적인 기독교 성경교육의 통일성을 갖는 유익이 있다.
②각자의 책임한계 분명: 조직은 각자 책임과 위치를 분명하게 그어 주므로 유기적인 관계형성으로 질서를 세워주는 유익이 있다.
③헌신적 그리스도인 육성: 조직은 효과적인 성경교육을 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므로 효과적인 교수법을 통해 올바른 헌신적 그리스도인 육성에 유익을 준다.
④효과적인 교과과정과 기독교교육 목적달성: 조직은 각 연령에 해당되는 그룹을 형성하여 계단적인 편성에 맞도록 학습지도 방향을 설정하며, 계단적 교수를 통한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는 기독교교육 목적달성에 필수적이며 발전에 유익하다.
⑤새로운 천국일꾼 계발: 조직은 비활동적인 교인이나 잠잠한 일꾼들을 등용하여 교회 봉사하게 하며 각 교우의 취미나 기능이나 경험에 맞게 일터와 지위를 부여하므로 새로운 천국 일꾼으로 계발하는 유익을 준다.
12. 목회의 원리인 성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회의 근본원리는 성경이다. “목회란 무엇이냐”의 정의를 규정하는 일이나 상황에 따라 변질될 가능성 때문에 반복 질문하므로서 재규명해야 일도 근본자료를 성경에서 찾아야 하며, “목회를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방법론도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목회의 주요 과제들인 설교, 예배, 전도, 선교, 상담, 기독교교육, 행정, 윤리 등 모든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한 근원적 자료도 성경일 뿐만 아니라 목회를 위해서 영적 혜택도 필요하므로 목회자는 성경에서 목회의 정보와 지식도 얻지만 성경을 통해서 영력(spiritual power)을 얻어야 한다. 신구약 성경에서 보여주는 족장들,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들, 사도들의 활동사역의 모본은 목회자들에게 거울이 되며, 동시에 그 말씀을 통해서 역사하시는 성경의 내적 실재(inner reality)는 목회사역에 힘이 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이해로, 성경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개신교적 성경관이 확립되어야 하며 나 자신에게 살아 계셔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위를 가져야 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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