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결과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whdbkaw whxlja;아할레체후 와아카뻬데후)
성도의 기도에 결과적으로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설명이다. (whdbka;아할레후체)의 원형인 ($lj;할라츠)는 '끌어당기다, 잡아당기다, 준비하다, 구출하다, 강하게 하다' 등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 이 말 속에서 '끌어내다'는 말은 전쟁을 위해 '군대'를 준비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성도에게 주어지는 환난은 성도가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구원의 손길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하나님은 성도들을 강하게 함으로 그 환난을 담대히 이겨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다. (whdbka;아카뻬데후)의 원형인(dbk;카베드)는 '무겁다, 크다, 비참하다, 경의를 표하다, 영화롭게 하다'라는 뜻을 갖는다. 이 말은 하나님이 성도와 함께 함으로 성도가 하나님의 영광에 참예하는 것이며, 환난 때에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 대가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인 것이다. 하나님이 성도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이시며, 환난 때에 우리의 기도를 통해 구원의 손을 펴시며 우리를 높이시는 것이다.
성도들이 드리는 기도의 유익은 기도의 응답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의 결과는 간구한 내용에 대한 응답 외에도 무엇이라 한정할 수 없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성경에서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강권하는 것도 이렇게 기도의 결과가 기도 응답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유익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응답 외적으로 나타나는 그 다양한 유익은 무엇인지 기도의 결과에 대해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사죄의 은총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대하7:14). 기도의 결과 찾아오는 첫 번째 유익은 사죄의 은총입니다. 이 악한 세상에 발을 딛고 사는 인간은 늘 죄를 벗삼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예수를 믿고 거듭난 성도라고 하지만 죄악 세상을 아주 떠나 사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 '속에서' 살고 세상과 '벗하여' 살기 때문에 늘 죄를 짓고, 죄를 짓기 때문에 고민과 갈등과 좌절 속에서 몸부림치는 것이 성도들의 솔직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바쁜 생활 가운데서 시간을 쪼개어 틈틈이 기도하는 성도들에게는 이러한 갈등과 고민이 끼어들 여지가 없습니다. 자신의 말씀과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자기의 죄를 고백하고 당신의 얼굴을 구하는 성도들의 부르짖음을 외면치 않으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자기의 죄책을 짊어진 성도들이 하나님께 외면 당하여 늘 갈등과 좌절 속에서 몸부림 칠 수밖에 없다면 자기의 죄책을 내려놓고 하나님과 늘 대면하여 사는 성도들의 삶은 활력이 넘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활 한 가운데서 하나님의 관심과 섭리와 보호하심을 깊게 경험하기를 바란다면 비록 짧은 시간이나마 하나님께 규칙적으로 기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2. 성령의 은사(행2:1-3)
기도의 결과 찾아오는 두 번째 유익은 성령의 은사입니다. 오늘날 성령의 은사가 거저 주어진다고 믿는 성도는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하지만 성령은 열심히 기도한 자에게만 주어진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힘껏 기도하는 성도들도 그리 흔치 않습니다. 초대교회 역사를 보면 성령의 은사를 목적으로 하지 않았을지라도 기도하는 가운데 성령 세례를 받은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는 비록 성령의 은사를 목적하지 않을지라도 기도하는 사람에게는 은총으로 성령 세례를 베푸신다는 사실을 증거해 주는 것입니다. 성령은 거룩한 영이십니다. 더러운 사람에게는 깨끗한 새 옷을 입히지 않듯이 하나님께서도 매일의 죄를 회개하지 않는 거룩지 못한 자에게는 성령을 베푸시지 않는 것입니다. 반대로 깨끗한 사람에게 더러운 옷을 입히지 않듯이 하나님께서도 매일 기도하여 자신을 깨끗이 단장하는 자에게는 그가 직접 구하지 않더라도 성령을 베푸시는 것입니다. 반대로 깨끗한 사람에게 더러운 옷을 입히지 않듯이 하나님께서도 매일 기도하여 자신을 깨끗이 단장하는 자에게는 그가 직접 구하지 않더라도 성령으로 베푸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애써 성령을 구하는 자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열심히 기도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성도는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성령께서는 '기도의 사람'과 친밀하시며 그의 삶을 '그리스도의 사람'(롬8:9)다운 삶으로 이끄십니다.
3. 성결한 삶(벧후1:4-7)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딤전4:15)고 권면했습니다. 에베소교우들에게는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엡4:13) 이르러야 한다고 권면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서 섞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벧후1:4)일이 인간적인 노력에 의해 되는 일은 아닙니다. 바울은 이미 율법 아래 있을 때 이 일을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최종적으로 이러한 고백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롬8:24). 결국 우리로 신의 성품에 참여케 하실 분은 하나님밖에 없는데 하나님을 움직여 우리로 거룩한 삶을 살도록 만드는 것이 기도인 것입니다. 매일의 기도는 끊임없이 우리로 우리의 과오를 각성하게 하며 깨닫게 합니다. 약한 세상에 침몰하여 죄에 무디어진 우리의 마음을 정화시키며,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해진 마음에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하여 잃어버린 그리스도의 형상을 되찾아 가게 합니다. 그런데 악한 세태 속에서 기도의 가치는 점점 하락해 가고 있습니다. 사탄은 할 수만 있으면 우리에게서 기도의 시간을 빼앗아 가려고 온갖 방법을 다 쓰고 있습니다. 현명한 성도라면 기도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사탄에게 빼앗긴 기도의 시간을 되찾아 올 때입니다.
4. 승리의 삶(계21:24-27)
기도의 결과 찾아오는 최후적인 유익은 승리의 삶입니다. 성경에는 기도로써 승리를 얻는 사례가 많이 나타납니다. 모세는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기도로 승리했습니다(참조; 출17:11). 히스기야는 앗수르 군대의 위협을 기도로 물리쳤습니다(참조; 왕화19:20). 에스더와 온 유다인은 기도로써 하만의 귀계를 물리쳤습니다.(참조; 에4:16). 예루살렘 교회는 사도들에 대한 유대인들의 박해를 기도로 물리쳐 이겨냈습니다(참조; 행12:5). 이 모든 사실은 기도에는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신비한 문제 해결의 능력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물론 기도가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섭리에 위배돼는 일은 기도로도 할 수 없습니다. 또 인간이 능히 할 수 있는 일은 아무리 힘써 간구한다 해도 성취되지 않습니다. 다만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일지라도 구하면 하나님께서는 응답해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또 간절한 기도와 장시간의 부르짖음은 하나님의 섭리를 돌이키게 할 수도 있습니다(참조; 출32장; 삼상1장; 눅18:1-8). 그러므로 성도들은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하는 성도에게 패배는 없습니다. 이사야는,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독수리가 하늘을 향해 날게 치며 올라가는 것과 같은 힘을 주시리라고 했습니다(참조; 사40:30,31).
·기도의 결과
a. 사죄의 은총을 받게 되다(대하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b. 성령의 은사를 받게 된다(행2:1-9)
㉠ 오순절 날에(1절)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 하늘로부터(2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 각 사람 위에(3절)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c. 성결한 삶을 살게 된다(벧전1:4-7)
㉠ 하늘에 간직된 기업을 잇게 함(4절)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 하나님의 능력 속에 보호를 받음(5절)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 나중에 기쁨을 가져옴(6절)
그러므로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됨(7절)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d. 승리의 삶을 살게 된다(계21:24-27)
㉠ 만국이 빛 가운데 다님(24절)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오리다
㉡ 밤이 없음(25절)
성문들을 낮에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는 밤이 없음이라
㉢ 영광과 존귀를 가짐(26절)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고 들어오겠고
1. 사죄의 은총과 성령의 은사
a. 사죄의 은총
㉠ 사죄의 내용
①허물(창50:17)
②죄(엡2:1)
㉡ 사죄의 근거
①주의 이름으로(시25:11)
②회개함으로(사55:7)
③공의와 진리로(겔5:1)
④예수 그리스도의피로(롬3:25)
㉢ 이스라엘 역사 속의 사죄
①민족의 죄가 사해짐(민14:19-21)
②이스라엘의 죄가 사함 받음(사40:2)
③포로의 처지에서 해방됨(렘33:8)
b. 성령의 은사
㉠ 영적인 지식이다(렘24:7)
㉡ 새 마음이다(겔11:19)
㉢ 영적인 안식이다(마11:28)
㉣ 성령 그 자체이다(눅11:13)
㉤ 영원한 생명이다(요10:28)
㉥ 면류관이다(계2:11)
2. 성결과 승리로서의 삶
a. 성결
㉠ 성결한 것
①하나님의 율법이다(시19:8)
②하나님의 말씀이다(시19:140)
③위로부터 나오는 지혜이다(약3:17)
④성도들의 마음이다(시24:4)
㉡ 성결케 하는 것
①그리스도의 대속(말3:3)
②믿음(행15:9)
③진리에의 순종(벧전1:22)
④하나님께 나아감(약4:8)
b. 승리의 삶
㉠ 기도로(요16:22-24)
㉡ 교훈에 순종함으로(롬6:17)
㉢ 성령으로(롬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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