ל 라메드
7. 라메드(ל)의 특별한 꼬리
창세기 27장 30절에는 평범한 라메드에 달린 특별한 꼬리가 있습니다.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기를 마치매”
라메드(ל)에 달린 이 장식은 '마치다', '완성하다',
'이루다' 라는 뜻을 가진 키라(כלה)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키라'의 기본어근은 '카라'인데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창 2:1)"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안식하시니라(창 2:2)"에 쓰였고
70인 역에서 헬라어로는 '텔로스' 라는 단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도다' 라고 하셨을 때 쓰인 단어가
'텔로스'인데 이것은 히브리어 '카라(כלה)' 를 번역한 것입니다.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텔로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계 21:6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텔로스)이 되시니라
롬 10:4
성경에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아버지와 아들을 상징합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시는 것을 예표합니다.
이삭이 야곱(이스라엘)에게 축복하는 것을 마쳤다(완성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로 얻은 그의 후손(야곱/이스라엘)을 축복함으로
아브라함의 복이 모든 민족에게 전하여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성취하리로다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
사 53:10-11
8. 라메드(ל), 이스라엘(ישראל), 그리고 보물 (אם-סגלה “암 세굴라”)
이스라엘(ישראל)이라는 단어는 하나님께 의존하는 이스라엘을 암시하며,
가장 작은 글자인 유드(י)로 시작해 가장 큰 글자인 라메드(ל)로 마칩니다.
사실, 출애굽기 19:5에서,
성경은 의도적으로 크게 쓰여진 라메드(ל)와 유드(י)를
바로 옆에 배열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모든 민족중에 내 소유(סגלה : 세굴라)가 되겠고” (출19:5)
유대의 현인들은 이스라엘이 그분의 위대하심과
이스라엘의 연약함을 앎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지킬 때,
비로서 그들이 세굴라(סגלה, 하나님의 보물)가 된다고 가르칩니다.
즉 하나님은 위대한 라메드(ל)이시고, 선생(랍비)이시고, 왕중의 왕인 반면,
이스라엘은 작은 유드(י)이며, 하늘로 찬양과 예배를 드리기 위해 뻗은
작은 손과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가 이와 같을 때,
우리 역시 하나님의 보물된 소유(סגלה)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9. 확장된 라메드
신명기 29장 28절에는 확장된 라메드(ל)가 있습니다.
“그들을 뽑아내사 다른 나라에 내던지심이..” (신 29:28)
유대의 현인들은 이 확장된 라메드가
이스라엘이 이 땅 가운데 뽑혀짐(그 후에 이어진 디아스포라)이
그들에게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해 가르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 쓰임 받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 그분이 이스라엘의 왕중에 진실한 왕으로
곧 다시 오실 것을 기대하는 가운데,
진정으로 그 약속의 땅에 다시 심기고 뽑히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교훈, 지혜를 온전히 붙들어야 된다고 말합니다. 출처..j..버드나무아래..글쓴이..김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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