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스크랩] 갯질경이과 [갯질경이목]의 효능

수호천사1 2014. 5. 22. 22:34

갯질경이과 [갯질경이목]

초본 또는 작은 관목으로서 덩굴이 되는 것도 있다. 꽃은 방사대칭인 양성화로, 가지 끝에 모여서 핀다. 꽃부리는 5갈래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꽃잎조각에는 수술이 마주나 있다. 씨방은 상위로 1개의 방을 이루고 있는데, 그 안에는 1개의 밑씨가 만들어진다. 한편 암술의 암술머리는 5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지중해 연안이나 중앙아시아의 건조 지대에 주로 분포하지만, 일부는 남북 아메리카에도 분포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24속의 800여 종 정도가 알려져 있다.

 

[감기 신경통 월경감소 유즙불통 이명 상처 부스럼]

▶ 지혈산어, 지통, 소염, 보혈, 감기, 치통, 치조농루, 옴, 사마귀, 종기, 어혈, 가려움증, 각종염증, 자궁경부암, 기능성 자궁출혈, 신경통, 월경감소, 유즙불통, 이명, 상처와 부스럼을 다스리는 갯질경이

갯질경이(Plantago major for. yezomaritima)는 쌍떡잎식물 질경이목 질경이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갯질경이과는 전세계에 19속 750종, 우리 나라에는 1속 1종이 자란다.

바닷가 풀밭에서 자란다. 전체가 장대하고 원줄기와 털이 없다. 잎자루가 긴 잎이 뿌리에서 모여나와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길이 10~30cm의 달걀모양 타원형으로 두껍고 광택이 있다. 굵은 평행맥이 있으며 잎끝은 약간 둔하고 밑은 잎자루로 흐른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밑부분에 얕게 패어 들어간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3~20cm이다.

꽃은 5~7월에 흰색으로 피며, 많은 꽃이 꽃자루 위쪽에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 40~80cm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며, 달걀모양 포(苞)로 싸여 있다. 화관(花冠)은 끝이 4개로 갈라지고, 4개의 수술이 길게 밖으로 나온다.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타원형 삭과로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다. 안에는 검은 갈색의 종자가 8~12개 들어 있다. 연한 잎을 나물로 먹고, 종자는 약재로 쓴다. 한국(남부),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갯질경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보혈초[補血草: 신강중초약수책(新疆中草藥手冊)], 서백리아보혈초[西伯利亞補血草, 대엽기송:大葉磯松: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금시엽초[金匙葉草: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황화보혈초[黃花補血草: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하마사지[ハマサジ: 일본(日本)], 갯질갱이, 갯질겡이, 갯질경이, 개질경이, 갯길경, 갯질경, 벌질경이, 근대아재비, 반짝잎개질경이 등으로 부른다.


중국에는 우리나라 갯질경이와 비슷한 2가지가 있는데 학명은 아래와 같다.

1, 금시엽초[金匙葉草: Limonium aureum (L.) Hill.]
산비탈 혹은 습한 풀밭의 염분이 있는 땅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 지구, 내몽고, 신강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2, 보혈초[補血草: Limonium gmelinii (Willd) O.]
건조한 산비탈, 사막, 건조한 모래땅과 건조한 초원에 자란다. 중국의 요녕, 내몽고, 감숙, 녕하, 청해, 신강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채취]

금시엽초: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보혈초: 뿌리에는 각종 flwvon체, 즉 myricetrin, rutin, myricetin, rhamnoglucoside, myricitrin, isorhamnetin, quercetin, myricetin, monomethylether, tetrahydroxyflavone 등이 들어 있다. 그 외 leucoanthocyanidin condensed tannin이 들어 있는데 그 성분 중에는 cyanidol, rhamnoside, delphinidol 등이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금시엽초: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맛은 싱겁고 성질은 서늘하다." 

보혈초: <신강중초약수책(新疆中草藥手冊)>: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금시엽초: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가려움을 멎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보혈(보혈)하는 효능이 있다. 내복하면 신경통, 월경량이 정상보다 적은 병증, 젖이 부족한 병증, 이명 등을 치료하고 외용하면 여러 가지 염증을 치료한다."

보혈초: <신강중초약수책(新疆中草藥手冊)>: "지혈하고 어혈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기능성 자궁 출혈, 자궁경부암 및 기타 출혈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보혈초: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이미지출처:http://cafe.daum.net/ya2004/19Bt/3034?docid=rGRM|19Bt|3034|20100714111921]

갯질경이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갯질경이(Limonium tetragonum (Thunb.) Bullock)

식물: 높이 30~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거꿀달걀 모양의 잎이 뿌리목에서 모여 난다.
중부 이남의 개울가, 바닷가에서 자란다.

성분: 갯질경이속 식물의 뿌리에는 약 10%의 탄질질이 있어 탄닌 원료로 쓴다. 또한 뿌리와 잎에는 플룸바긴 C11 H8 O3이라는 퀴논 화합물이 있다.

작용: 바르면 피부가 붉어지면서 물집이 생긴다.

JMD 참조: 수포(물집)를 일으키는 식물: 구룡초 무엇인가?

응용: 민간에서 옴과 사마귀를 떼는 데 바른다. 이것은 플룸바긴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본다.]

갯질경이에 대해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94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갯질경이(갯질경)

갯질경이과[Limonium tetragonum (Thunb.) A. A. Bullock]

두해살이풀. 높이 30~60cm. 뿌리는 굵고 곧게 자란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고 주걱 모양으로 끝이 둔하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황색으로 9~10월에 잎 사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가 가지 끝에 이삭 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윗부분은 붉은빛이 돌며, 꽃통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받침보다 길며, 수술은 5개이다. 열매는 포과(胞果)로 방추형이다.

분포/ 전국의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채취/ 열매를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지상부 및 뿌리를 보혈초(補血草) 또는 금시엽초(金匙葉草)라고 하며, 지혈산어, 지통, 소염, 보혈의 효능이 있고, 자궁출혈, 신경통, 월경감소, 유즙불통, 이명을 치료한다.

성분/ 뿌리에는 myricetrin, isorhamnetin, tetrahydroxyflavone, 꽃에는 cyanidol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지상부 및 뿌리 20g에 물 8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갯질경이, 금시엽초, 보혈초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감기
금시엽초 6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2, 치통과 치조농루
금시엽초를 달인 물로 양치질한다.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3, 종기
금시엽초를 달인 물로 아픈 곳을 씻는다. [중국사막지구약용식물(中國沙漠地區藥用植物)]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출처 : 시골길 인생
글쓴이 : 바이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