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
설교자는 청중들이 설교에 집중하고 호응할 때를 관찰해 보면 설교의 내용이 청중과 부합되고 논리적으로 명확히 전개하는 설교이다. 설교자가 먼저 본문을 이해하고, 좋은 묘사력을 통해 설명하고, 명료하고 정확하게 논증 할 때 강력한 설교가 된다. 논리학은 설교자가 공부할 과정 중의 하나이며, 교회에서 토론 할 때 뿐 아니라 설교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1. 논증의 필요성
1) 예수님의 교훈과 사도들의 논증에서 볼 수 있다. 예수님이 마가복음 11장 29절에서 예수님의 권세에 시비를 거는 사람들에게 논리적인 증명으로 설득하고 있다. 오늘날도 성경의 진리를 거부하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설교에서 논증은 매우 필요하다(눅 2:46, 마 22:41, 행 9:20-22, 17:2-3, 18:4).
2) 역사가 논증의 필요성을 증명한다. 복음에 무관심하고, 적대적인 사람들에게 성령님의 도우심 하에 전하는 논리적인 복음전도는 위력이 있다. 교회의 역사는 이를 증명하고 있다.
3) 우리의 경험이 이를 증명한다. 사도 베드로는 믿음에 대하여 이유를 묻는 자들에게 설명해 줄 것을 권고한다(벧전 3:15). 다른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체계적으로 소개 할 수 없는 사람은 성경과 신학을 제대로 알았다고 할 수 없다. 설교자는 의사가 육체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영적인 질병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이다.
2. 설교에서 논증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설교자가 논증을 사용하는 이유는 성도들의 신앙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믿음이 있다고 하지만 때때로 성도들에게 성경의 진리에 대한 회의가 찾아온다.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거나 어려서부터 교회에 다닌 청소년들은 거의 대부분 회의 과정을 거쳐 정착하게 된다. 이럴 때 설교자가 성경을 통해 설명해주지 않으면 성도들은 계속적인 의심 속에 방황하게 된다. 설교자는 성경을 철저히 연구하여 가르침으로 방황하는 성도들의 믿음을 확고하게 해야 한다.
2) 불신자들을 회개시키기 위해 논증을 사용한다. 성령님이 함께 하는 잘 짜여진 설교는 불신자를 회개시키고 구원에 이르게 한다.
3) 이단들과 반대자들을 설복시키기 위해 논증을 사용한다. 우리 주위에는 복음을 반박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교묘한 논리들로 교회를 핍박하고, 복음에 반대되는 주장을 그 럴듯하게 해서 미혹하게 하는 자들이 많이 있다. 설교자는 이런 반대자들을 설득할 책임이 있다.
3. 논증의 종류
논증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설교자는 다양한 논증 방법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논증의 종류에 대해 곽안련은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1) 연역법. 보편적 사실에서 설교자가 의도하는 특수한 사실로 전개시키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삼단논법이며, 다음과 같은 예는 친숙한 내용이다.
예 1). 모든 인간은 죽는다. 나는 인간이다. 그러므로 나는 죽는다.
예 2).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나는 죄인이다.
예 3). 사람은 죽은 후에 심판이 있다. 나는 죽는다. 그러므로 나는 죽은 후에 심판을 받는다
2) 귀납법. 특수한 여러 사실들을 모아 그것들을 통해 한 가지 사실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귀납법은 여러 층의 관심과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수한 현상을 취하여 그것들을 비교하여 한 법칙을 만드는 방법이다.
예 1). 자연에는 모든 만물들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계획은 계획한 사람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그러므로 인격적 신이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방법의 결점은 수학적 증명과 같이 정밀하게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특수 사상들을 다 모으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이 귀납적 방법은 가장 유용한 방법이며 우리들의 지식에 확실히 도움이 된다.
3) 인과적 증명. 이 방법은 원인에서 결과를 추론하는 방법과 결과에서 원인을 찾는 방법이다. 인과적 증명 방법은 선험적 증명과 후천적 증명이 있다. 선험적 증명은 원인에서 결과를 추론하는 방법으로 우리 주위의 모든 일들이 원인과 결과의 고리를 가지기에 증명에 유익하다. 이 원인들은 대부분 그것들을 추적하여 올라 갈 수 있으며 우리는 이 방법으로 그 결과가 진정한 결과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의 증명으로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일반적 관념을 깨닫는다.
예 1).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같은 것이다. 이에 의하여 하나님의 하신 일은 선하고 즐거운 것이며 악한 일은 하나도 나올 수가 없다. 신성한 원인에서 악한 결과는 불가능하다.
후천적 증명은 결과에서 원인을 추론해서 증명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실재를 증명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결과로부터 원인에 올라가서 그 원인을 하나님이라고 부른다.
예 1). “ 하늘은 신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은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19:11). “하늘과 궁창”은 결과이며, “신의 손과 그 손으로 하신 일”은 원인이 된다.
4) 유추법. 예를 들어 “코는 냄새를 맡으나 보지 못한다”와 같이 상관성이 있다. 속죄의 교리에 대해 일반사람들은 반대를 표하나, 죄 없는 자가 고난을 받는 것은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예 1). 못된 자녀 때문에 고생하는 부모가 있다.
예 2). 병자 때문에 고생하는 보호자나, 간호사가 있다.
예 3). 내가 태어나니 한국 국적이고 의무를 다 하고 있다.
5) 간접 환원법. 이 방법은 반대자들이 주장하는 논증을 설교자 자신이 더욱 발전시켜 반대자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 방법은 반대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주장을 펴 갈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예 1). 반대자의 의견을 검토한다. 반대자의 핵심의견을 다시 확인한다. 본인의 의견을 첨가한다. 반대자의 의견을 더욱 발전시켜 반대자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한다.
6) 제거 추리법. 이는 가능한 방법들을 나열하여 그 방법의 부적절함을 하나씩 지적하면서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제거 추리법은 설교자가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수행해야 한다.
예 1). 구원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논제에 여러 가지 답이 있을 수 있다. 이 답을 하나씩 제거하여 마지막의 결론을 얻는 방법이다.
(1) 누구나 아무 것도 하는 것 없이 천국에 갈 수 있다.
(2) 율법을 지치면 천국에 갈 수 있다.
(3) 하나님은 선하시기에 그 분의 권한이다.
이와 같은 대답을 하나씩 지워나가면서 모두 제거 한 후에 성경 말씀에 합당한 견해를 제시한다.
(4) 요한복음 3장 16절을 제시한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보내신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구원한다는 결론을 얻게 한다.
4. 논증시 주의 할 점
설교자는 논증할 때 몇 가지 주의 할 점이 있다.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논증은 꼭 필요할 때 그 논증이 적합한 곳에만 사용해야 한다. 논증의 형식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진리를 밝히는 목적이므로 논리에 귀속되어서는 안 된다.
설교자는 질문하는 사람에게 소망에 대한 이유를 언제나 답해 줄 준비가 필요하며, 열심있고, 진실하게, 그리고 인신 공격을 하지 안아야 한다. 청중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논증을 위한 논증이 아니라 구원하기 위한 논증이 되어야 하며, 최종 호소의 근거는 성경이어야 한다.
토의문제
1. 연역적 방법을 설명하고 그렇게 작성된 설교문 한 편을 제시하시오.
2. 귀납적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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