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살로니가 전서
1.데살로니가 전.후서의 배경
데살로니가 전.후서와 관련된 바울과 그의 동료들의 위치를 추적해 보는 것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여행은 다음과 같다.
1. 바울과 실라가 데살로니가에서 베뢰아로 피신했다(행 17:10 참조). 디모데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디모데는 데살로니가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거나, 빌립보로 되돌아 간 다음에, 다시 베뢰아에서 바울과 실라와 합류했을 것이다.(행 17:14)
2. 바울은 자신이 베뢰아에서도 박해를 받자 실라와 디모데를 베뢰아에 머물러 두고 아덴으로 피신했다.(행 17:14 참조)
3. 바울은 실라와 디모데를 아덴에 있는 자기에게로 보내도록 전갈을 보냈다.(행 17:15;13:1,2 참조)
4. 디모데는 아덴에서 바울과 합류했다가 다시 데살로니가로 파송되었다(3:1,5 참조). 실라도 언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디모데가 데살로니가로 파송될 때, 그도 빌립보로 되돌려 보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5. 바울은 계속해서 고린도로 여행했다.(행 18:1 참조)
6. 실라와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바울에게로 왔다.(3:6; 행 18:5 참조)
7.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를 써서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냈다.
8. 그는 약 6개월 후에(주후 51-52년)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을 듣고 데살로니가후서를 써보냈다.
2.저자, 기록연대와 기록장소
외증과 내증(1:2;2:18 참조)은 모두 바울이 데살로니가전서를 기록했음을 지지해 주고 있다(고린도에서, 3:1,2 참조). 고대 교회의 저술가들은 일찌기 주후 140년경(말시온)으로부터 시작하여 이 점에 동의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울의 특성들이 본서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3:1,2,8-11을 행 15:26; 고후 11:28과도 비교해 보라). 이러한 증거들 때문에 본서의 바울 저작권을 반대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기록 연대는 보통 주후 51년경으로 추산된다. 이 연대를 강력히 지지해 주는 비문이 헬라의 델피에서 발견되었는데, 거기에는 갈리오 총독의 재임연대가 주후 51-52년경으로 나타나 있다. 따라서 바울도 그때에 고린도에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행 18:12-17 참조). 갈라디아서가 초기에 기록되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외한다면, 데살로니가전서가 바울이 쓴 최초의 정경적 서신이 된다.
3.데살로니가 그 성읍과 교회
데살로니가는 데르마 만의 갑(岬)에 위치한 부산한 항구도시였다. 데살로니가 성읍은 유명한 에그나티아 가도와 북쪽으로 다뉴브에 이르는 대로를 연결하는 지점에 위치한 중요한 성읍으로서 교통과 무역의 중심지였다. 그 성읍의 인구는 20만 명에 이르렀고, 마게도냐의 최대 도시였다. 데살로니가는 또한 마게도냐 지방의 수도였다.
데살로니가 교회의 배경은 행 17:1-9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바울이 데살로니가의 유대힌 회당에서 전도사역을 시작한 것을 볼 때, 이 새로 설립된 데살로니가 교회에는 일부 유대인들도 포함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9,10,행 17:4은 이 교회의 주된 구성원들이 이방인이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4.기록목적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잠간 머무른 후에 갑작스럽게 그곳을 떠났다(행 17:5-10 참조). 따라서 바로 얼마 전에 이방종교에서 회심한 신자들은(1:9) 아무런 외부적인 지원책도 없이 박해에 대처해야 했다. 이런 상황 아래에 있었던 데살로니가 교회 교인들에게 본서를 기록한 바울의 목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었다: 시련 중에 있는 새신자를 격려하기 위해서(3:3-5), 경건한 삶에 관한 교훈을 주기 위해서(4:1-8), 몇몇 사람들에게 일상 생활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권고하기 위해서(4:11,12),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죽은 신자들의 장래에 관해 확신을 주기 위해서이다.(‘주제’ 항목과 4:13,15을 참조하라)
5.주제
본서의 취지는 다양하지만(‘기록목적’ 항목을 참조하라). 종말론(종말에 관한 교리)에 관한 내용이 데살로니가전.후서의 지배적인 내용인 것 같다. 데살로니가전서의 모든 장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언급으로써 끝나고 있으며, 4장에는 그 문제가 주된 내용으로 취급되어져 있다(1:9,10;2:19,20;3:13-18;5:23,24). 이처럼 재림에 관한 내용은 본서 전체에 일관되어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본서의 주제로 간주될 수 있다. 이 두 서신은 흔히 바울의 종말론적 서신이라고 알려져 있다.
6.데살로니가전서 개요
1.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부분/1:13:13
1) 바울의 인사/1:1
2) 바울의 데살로니가 교인들에 대한 칭찬/1:21-10
3) 데살로니가교회에서 바울의 지도/2:1-12
(1)그의 정직함/2:1-4
(2)그의 근면함/2:5-9
(3)그의 흠없는 행위/2:10-12
4)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바울의 염려/2:13-3:13
(1)그들의 고통에 대해/2:13-20
(2)그들의 시험에 대해(디모데의 방문)/3:1-8
(3)그들의 계속적인 성장에 대해/3:9-13
2. 실천적인 것과 충고적인 것/4:1-5:28
1) 발전에 대한 가르침 - 교훈/4:1-12
(1)성적인 관계/4:!-8
(2)형제애/4:9,10
(3)질서있는 생활/4:11,12
2) 죽음에 대한 가르침/4:13-18
3) 주님의 날에 대한 가르침/5:1-11
4) 여러가지 의무에 대한 가르침/5: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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