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스크랩] 단기선교, 관점을 전환하라!(Shift the Perspective!)

수호천사1 2012. 11. 22. 14:23

단기선교, 관점을 전환하라!(Shift the Perspective!)



단기선교에 있어서 오리엔테이션은 단기선교의 질과 효과를 상당부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단기선교는 선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타문화권에 대한 이해, 선교사에 대한 이해 등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매우 이질적인 선지식이 필요한 사역이다. 단기선교에 있어서 비전트립으로 가든지, 현지사역 중심으로 가든지, 정탐여행으로 가든지 간에 결국에는 참가자들이 어떠한 시각으로 현지를보느냐에 따라서 단기선교의 질이 결정이 되는 것이다. 그럼으로 짧은 기간에 가장 최선의 효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오리엔테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오리엔테이션은 현지사역을 위한 국내 훈련의 의미가 강하며 이 기회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에게 선교에 대한 일반적인 안목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다.

1.오리엔테이션 기간
오리엔테이션 기간으로는 보통 10주 정도가 적당하다. 10주가 적당하다고 권하는 이유는 기본적인 커리큘럼을 진행하고자 할 때 그에 필요한 기간이며 또한 오리엔테이션이 10주를 넘어가게 되면 너무 지루하고 길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으로 오래 끌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면서 필요한 내용을 다룰 수 있는 10주 내외가 적당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표 1-1 단기선교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예
주간
강의 제목
비고

1주차
선교의 성서적 기초(구약, 신약)
2주차
세계 선교의 역사

3주차
세계선교 현황

4주차
타문화 이해
전문강사 필요

5주차
방문 국가에 대한 정보
전문강사 필요

6주차
단기선교에 대한 이해
전문강사 필요

7주차
M.T.


8-10주차
개교회 필요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2. 주요 커리큘럼(예)

"선교의 성서적 기초" : 이 과목을 통해서는 성경을 통해 선교를 배우게 된다. 이것은 선교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심어줄 수 있는 부분으로 매우 중요한 선교의 기초가 되는 내용이다. 또한 이 과목을 통해서 세계선교의 관점으로 성경을 보는 훈련을 하게 된다.

"세계 선교의 역사" : 이 과목을 통해서는 역사적으로 선교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세계 선교 역사를 통해서 현재의 선교를 조망해 보고 지역교회가 어떻게선교에 동참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와 의식을 고취시켜 주게 된다.

" 세계 선교 현황" : 이 과목에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펼쳐지고 있는 지역별, 종교별 선교 현황에 대한 큰 그림을 보게 된다. 이러한 관점으로 세계를 보게 하는 것이야말로 세계에 대한 안목을 선교적으로 새롭게 하는데 매우 유용한 강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타문화에 대한 이해" : 이 과목에서는 다른 민족의 문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할 것인가 하는데 대한 안목을 심어준다. 특별히 한국은 단일민족이기 때문에 이 분야가 매우 취약한데 선교는 그 전제가 타문화권에 복음을 전하는 것이므로 타문화에 대한 이해야말로 선교를 이해하는데 현실적인 관문(Gate-way) 역할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해당 국가에 대한 선교정보" : 이 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방문하게 되는 국가에 대한 정보를 개괄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양식을 미리 내주고 인터넷과 여행 정보 등을 통한 정보를 미리 연구해 오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당 국가에서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를 초청해서 강의를 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단기선교에 대한 이해' : 단기선교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단기선교의 세부적인 내용들, 예를 들면 가기 전의 준비, 현지에서, 그리고 다녀와서의 활동 등에 대해서 오리엔테이션 하는 내용이다. 이 강의를 통해서는 단기선교에 대한 개념 이해와 구체적인 기대감과 훈련을 하게 하는 보다 구체적인 과목이 되는 것이다.

'M. T" : 단기선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주제가 단기팀의 팀웍이다. 단기선교는 국제적인 이동이며 타문화지역에서의 활동이기 때문에 기동성과 팀웍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한 훈련을 이 때에 하게 되는 것이다.

해당 국가를 위한 중보기도 : 매주 마다 모일 때 방문 국가를 위한 중보기도를 구체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참가자들이 기대감이 고조되고 중보기도의 맛을 알게 될 것이다.

현지어 공부와 찬양 : 매주 모일 때마다 간단한 현지어 회화와 현지어로 된 찬양을 몇 곡 연습해서 선교지를 방문했을 때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7주 이후에는 지역교회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내용을 더 다룰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전도 종족을 입양하려고 하면 미전도 종족 선교에 대한 강의를 할 수도 있고 지역 교회가 새로운 선교정책을 시행하려고 할 때 선교위원회의 선교정책에 대해서 오리엔테이션을 하는 등의 필요한대로 강의를 응용할 수도 있다.

3. 강사와 강의 자료

오리엔테이션 진행은 외부 강사를 초청해서 강의를 듣는 방법과 자체에서 청년부 담당목회자가 중심이 되어 강의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외부 강사를 초청해서 강의하는방법은 질적으로는 좋은 내용을 들을 수 있겠고 강사섭외와 재정에 관한 부분이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내부에서 목회자가 중심이 되어 강의를 할 수도 있다. 대청마을에서는 1주차에서 3주차까지의 강의안과 강의 테이프가 마련되어 있다.

4. 오리엔테이션 참가 대상에 정하는 기준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은 청년.대학부 전체를 다 참여시키는 방법과 단기선교 참가자만 참여시키는 방법, 단기선교 참가자와 비참가자 중 희망자를 포함시키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전체가 다 참여하는 방법

전체가 다 참여하는 방법은 적게는 50명, 많게는 100명 이하의 규모의 공동체에 적용할 수 있다.

(1). 장점

장점은 오리엔테이션 과정을 통하여 대학.청년부 전체를 선교적 관점(Mission Perspective)으로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훈련을 통하여 대학.청년부를 보다 선교 공동체로 성장하게 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한 가지의 장점은 단기선교여행에 소수가 참여하더라도 전체가 참여하는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단기선교를 통하여 공동체 전체를 선교로 동원하는 효과와 함께 공동체성 내지는 팀웍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효과는 단기선교 팀을 위한 헌금을 할 수 있고 중보기도를 더욱 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돌아와서도 단기선교팀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보고회 등을 통한 간접경험의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는 것 등이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단기선교에 참가하지 않는 지체들이 훈련을 통하여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에 다음 번의 단기선교에 참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2). 단점

단점으로는 훈련 분위기가 사뭇 산만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단기선교 참가자들은 높은 열기와 훈련에 대한 동기부여가 자연스럽게 되지만 비참가자들은 형식적인 훈련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비참가자들로 인해 참가자들까지 훈련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

(3). 보완점

처음부터 전체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형성시켜 주면 의외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2). 단기선교 참가자들만 참여시키는 방법

100명 이상 규모의 대학.청년부에서는 전체를 참여시키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럼으로 단기선교 참가자만을 참여시키는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1). 장점

이 방법의 장점은 단연 집중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참가자들이 공동의 목표와 동료의식이 있기 때문이다. 단기선교 참가자들이 훈련프로그램을 가지면서 서로에 대해서 훨씬 집중할 수가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에 대한 팀웍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기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장점이 된다.

(2). 단점

단점으로는 참가자 소수에게 집중하기 때문에 공동체 전체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이 적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비참가자들의 관심도가 적어지기 때문에 자칫 괴리감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럼으로 괴리감을 주지 않도록 초기에 공동체 가운데 단기선교의 취지를 잘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공동체 전체적인 중보기도나 헌금 부분에 있어서 참여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3). 보완

단기선교의 기획 시점에서부터 비참가자들이 소외감을 줄여주기 위해서 사전에 광고나 홍보를 충분히 할 필요가 있다.

3). 단기선교 참가자와 비참가자 중 희망자를 참여시키는 방법

A: 단기선교 참가자 B:비참가자 중 오리엔테이션 희망자 C: 청년.대학부 전체

이 방법은 단기선교 참가자와 비 참가자의 괴리감을 줄여주면서 참가자들에게 가급적 훈련의 집중성을 기할 수 있는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다만 이 방법에서는 단기선교
에 참가하지 않으면서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할 희망자의 수를 제한은 아니지만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A와 B를 합했을 때 B가 20% 이하가 되거나 더욱 더 줄인다면 10% 이하로 조절할 필요가 있다.

(1). 장점

단기선교 참가자와 비참가자의 괴리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도 과히 훈련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을 감안해서 희망자를 조절할 때 적절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한 희망자(B 그룹)들이 훈련을 통하여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에 다음 번의 단기선교에 참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2). 단점

1)번에서 처럼 전체적으로 훈련의 집중도가 2)번 보다는 떨어질 수 있다.

(3). 보완점

희망자의 수를 전체의 20%~10% 정도로 제한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20%가 넘어가면 다른 단기선교 참가자에게 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표 1-2 오리엔테이션 팀 구성의 세가지 방법
전체가 참여함(A)
참가자들만 참여함(B)
참가자와 일부 희망자(C)

장점

. 공동체 전체적인 선교 교육 가능
. 참가자들에 대한 후원 가능
. 선교공동체 형성의 기회로 활용
. 훈련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음
. 기동력과 팀웍을 살릴 수 있음
. 괴리감이 문제가 되는 경우 괴리감을 줄일 수 있음

단점

. 훈련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음
. 참가자와 비참가자와의 괴리감
. 중보기도와 후원이 미진할 수 있음
.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 저하
. 참가자들의 훈련에 대한 집중도가 A와 B의 중간 정도임

단기선교의 열매를 위한 지름길-오리엔테이션

단기선교의 결과는 선교지에 있는 현지 선교사의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국내에서 오리엔테이션 과정을 통해 충실한 훈련을 한 팀은 매우 긍정적이고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된다. 그런 면에서 우리 공동체에 맞는 단기선교 오리엔테이션 과정을 통해서 풍성한 열매를 맺는 이번의 단기선교여행이 되기를 기대한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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