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교리 바른 신앙(갈 1:6-9)
전도: 복음을 전함으로 교회 밖의 사람들을 교회 안으로 초청.
이단: 교회 안에 들어와서 신자들을 교회 밖으로 끌어 냄.
I, 정통(바른 교리)과 이단 비교
1. 다른 복음은 없다.
‘다른 복음’: 6, 7, 8, 9.
2. 그런데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있었다.
다른 복음의 정체: 7, 복음의 변질. 곧, 이단.
3. 현재 우리나라교회는 이단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신천지교회(이만희), 기쁜소식선교회(박옥수), 하나님의 교회(안상홍, 장길자): 현재 한국교회의 3대 이단.
전통적 이단: 여호와의 증인, 통일교, 몰몬교 등이 끊임없이 한국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4. 현재 우리나라 이단종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두드러진 특징들
1) 성경 외의 경전을 가지고 있음: 통일교, 몰몬교
바른 교리: 성경 외에 경전은 없음.
2) 교주를 신격화: 통일교, 신천지교회, 하나님의 교회(안상홍, 장길자), 만민중앙교회(이재록)
바른 교리: 교주는 예수 그리스도 뿐. 소위 인간 교주는 사람이고, 죄인일 뿐.
3) 재림의 시간과 장소를 주장: 시한부종말론. (이장림의 다미선교회), 통일교, 여호와의 증인
바른 교리: 재림의 시간은 아무도 모름, 장소는 특별히 정해질 필요가 없음.
4) 구원론: 자기집단에만 구원이 있다. 모든 이단들 공통.
바른 교리: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받음.
5) 성령론: 보혜사 성령을 교주와 일치시킴. 박태선, 이만희, 안상홍
바른 교리: 성령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3위. 인간이 될 수 없음.
6) 교리의 일관성이 없고 모순이 많다. (이만희= 사도요한 격 사명자, 성령)
5. 기타 우리가 알고 있어야 할 이단종파들의 주장과 바른 교리
1) 계시론: 직접계시, 꿈, 환상 등 ↔ 예수 그리스도가 궁극적 계시임. 계시의 기록인 성경.
2) 구원론: 율법적 행위 구원, 행위 없는 구원론 ↔ 오직 믿음으로 구원, 참 믿음의 결과로서의 선행은 믿음의 증거. (안상홍증인회, 유월절 구원설)
3) 삼위일체론: 부정 ↔ 기독론과 구원론의 근거
4) 기독론: 그리스도의 신인성 부정 ↔ vere Deus vere homo
5) 인간론: 피조성과 죄성에 대한 오류 ↔ 칭의, 성화, 영화의 개념. 구원파, 이재록.
6) 귀신론: 불신자로 죽은 영혼 ↔ 더러운 영
6. 이단 문제는 '다른 복음’ 문제. 진리 문제. 신학 문제. 교리 문제.
시급한 일은 복음으로 돌아가는 것. 진리, 교리,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
종교개혁운동: 성경으로 돌아가서 바른 교리를 회복하는 운동.
교회에서 중요하게 해야 할 일: (1) 성경공부 (2) 교리공부 ---> 봉사
7. 2008년 한국교회 이단 사이비의 실태(최삼경, “한국교회 이단 사이비의 실태와 대책”, 교회와 신학(2008 여름), 21-26)
국내에 현재 숨은 소수집단의 이단사이비를 합하여 무려 200여종의 이단 사이비가 활동하고 있으며, 850만 그리스도인 중에 이단에 빠진 숫자가 최소한 100만명 포함되어 있다. 이들의 기도, 전도, 헌금의 열심은 정통교회의 약 4배로 추산, 이단 100만명의 힘은 정통교회 400만명의 힘과 동일하다고 봄.
II. 세계의 주요 이단
A. 여호와의 증인
1. 명칭
일반적으로 <워치타워성서소책자협회>(the Watchtower Bible and Tract Society)로 알려짐. 집회소는 왕국회관.
2. 창설자: Charles T. Russel(1852-1916)
20세 되는 때 제7일 안식교회에 의하여 영향을 입고 여호와의 증인 교리의 기초를 만듬.
3. 삼위일체 부인: 이를 사탄의 교리라고 선전.
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지 하나님이 아니다.
예수는 창조된 자다.
예수는 하나님과 차이가 있다.
* 비판--그리스도의 신성을 증언하는 말씀은 요 1:1; 20:28; 딛 2:13; 빌 2:6 등.
* 3위1체론은 기독교신학의 핵심으로서, 이단사상을 분별하는 가장 중요한 교리이다.
2) 성령의 신성을 부인
성령은 하나님의 강력한 활동력이다.
성령은 인격이 아니다.
* 그러나 고전 2:10-11, 엡 4:30(사63:10), 약 4:5(시기), 고전 12:11, 행 16:6-7, 롬 8:27, 롬 8:26 등은 성령의 인격성을 잘 증언하고 있다.
4. 지옥을 부인함. 하나님의 사랑을 빙자함. 창시자인 Russell은 지옥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교리를 주장. 사람은 죽으면 완전히 멸절된다.
이와 병행하여 소위 영벌이라는 개념도 부정한다. 인간이 죽으면 구원받지 못하는 자는 멸절당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주장: 하데스(음부)는 무덤이고, 게헨나는 예루살렘 밖 쓰레기장이고, 불못은 불타서 없어지는 곳.
지옥은 비성경적이고(위와 같음), 비합리적이고(다 소멸되는 것이므로),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 상에 어긋난다고 함.
* 비판: 성서적이고(아래와 같음), 합리적이고(천국이 있으면 지옥도 있어야 할 것), 하나님의 사랑을 인간이 거절한 것이고, 스스로 택한 것이므로 공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그리고 지옥 교리는 바른 윤리를 위해 필요.
* 성경은 지옥과 영벌을 분명히 증언한다. 마 5:22,29; 10:28; 살후 1:9; 마 25:46; 눅 16:19-31(24); 계 20:10,15.
5. 그리스도의 부활은 영적 부활.
* 몸의 부활임을 신약성경 곳곳에서 증언함. 영적부활론은 비성서적.
요 20:27; 눅 24:39.
6. 재림
1) 1914년 재림
2) 영적 재림
3) 144,000명(두 계급)-- 열심을 내게 하는 교리이다.
a. 144,000명은 계 14:1-3을 근거로, 적은 무리(눅 12:32)로서, 예수와 같이 천적생명으로 부활된 사람들이다. 이들은 하늘 백성이다. 1918년에 시작되었다.
b. 땅의 백성 : 하늘백성들로 부터 다스림을 받는 행복한 백성이다. 지상의 생명으로 부활된 사람들. 요 10:16의 다른 양들이 이들이다. 이들은 낙원으로 변한 이 땅에서 생명을 얻게 된다.
* 몸으로 재림(부활체로): 올라가심을 본 그대로, 곧 육체로 재림. (행 1:11; 마 24:30; 계 1:7)
* 144,000명은 상징적인 숫자. 완전수. 12*12*1000
* 하늘백성, 땅의 백성은 성서적 근거 없음.
B. 몰몬교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 Mormonism,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1. 창시자: 요셉 스미스(Joseph Smith Jr.)
1805. 버몬트주의 샤론에서 출생.
1830년 4월. 뉴욕의 화렛트에서 6명의 멤버와 함께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설립.
1844. 감옥에서 200명 가량의 폭도들에 의해 살해당함.
* 제2대교주는 브리감 영(Brigham Young): 1846년 전신도들과 함께 유타주로 이동.
2. 계시론 및 성서론: 신구약 성경에 다른 경전을 추가
?몰몬경?(The Book of Mormon)(B.C 2200년에서 주후 421년 까지의 역사를 망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15권의 책을 모은 것. 이것은 1827년 9월 22일 요셉 스미스에게 금판 위에 계시해준 것이라고 주장됨).
?교의와 성약?(Doctrine and Covenants, 스미스와 브리감 영을 통해 주어졌다고 일컬어지는 계시의 말씀을 운문으로 적어 나눈 136개의 절로 이루어져 있다.)
?값비싼 진주?(Pearl of Great Price, 여덟개의 장으로 이루어짐)
* 몰몬경 니파이 이서 29:6,9,10 : “성경, 우리는 성경을 가졌다, 그러므로 다른 성경이 필요하지 않노라고 말할 너희 어리석은 자들아... 내가 이미 한번 말하였다 하여 다시 말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지 말라... 그러므로 너희가 성경을 가졌다 하여 그 속에 나의 말이 모두 쓰인 것으로 생각하거나 내가 또 더 기록하게 하지 않았으라고 생각하지 말라.”
*몰몬교회 신앙개조 13개조 중 제8조 : “우리는 정확하게 번역되어 있는 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
* 성경의 명료성과 충족성을 부인하고 있다.
3. 삼위일체 부인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보다 위대하시니 성령은 그에게 매여 있음이라. 그러나 그 아버지는 그리스도보다도 더 위대하시니라.”(구원의 교리 제 1권 18쪽)
그들은 다신론을 믿는다. 삼위일체설 대신 신회(神會)를 말한다. 그들의 교리에 의하면 아버지는 살과 뼈를 가지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세 분리된 존재들이다.
4. 신론 및 인간론
육체를 가지신 하나님을 믿는다(?교의와 성약? 130:20). “아버지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만질 수 있는 살과 뼈로 된 몸을 지니시고 아들도 그러하나 성령은 몸을 지니지 아니하고 영으로 된 분이니라”(교리와 성약 130:22)
몰몬교인이 죽으면 신이 된다. 모르몬교는 사람들이 신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인간은 이 세상에 거하기 전에 영으로 존재했었다.
원죄: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 범한 죄에 대하여 형벌을 받고 아담의 범법으로 인하여 형벌을 받지 아니함을 믿는다.”
금단의 열매를 性이라고 본다(?몰몬경? 니파이 제2서 제2장 22-23). 모르몬교는 만일 아담과 하와가 금지된 나무의 실과를 먹지 않았다면, 그들이 자녀를 갖지 않았을 것이라고 가르친다.
5. 구원론
구원은 몰몬교의 사제로부터 침례를 받아야 한다. 대리침례 : 하나님께서 몰몬교를 계시하시기 전에 죽었던 사람들은 누군가 그들을 대신하여 침례식을 행하면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함.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 교회 밖에는 구원받을 곳이 없다.
회개란 2년간의 선교활동과 천적결혼(밀교의식으로 신전 안에서 이루어짐, 그것이 진실한 결혼이며 영원으로 연결되는 것이라고 함)에 참여하는 것.
6. 결혼과 가정
1831년 초기에 하나님은 요셉 스미스에게 일부다처제를 실시하기를 원하노라고 계시하셨다 함. 그러나 일부다처제는 1890년에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음.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옳은 사람과 옳은 곳에서 옳은 권위에 의해 결혼하는 것이다”(몰몬교리 118쪽)
7. 교회론
1830년 모르몬 교회가 세워질 때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배도의 상태에 있었다. 이 배도(배교)는 기독교 초기에 이미 존재하였으며, 종교개혁에 의해서도 교정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개혁자들은 하늘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지막 날에 주님이 선지자 스미스를 통해서 그의 교회를 다시 세우셨다고 함. 모르몬교회만이 유일한 참된 교회라고 주장.
8. 몰몬교의 매력
1) 그 집단 내부의 사람들을 자체적으로 잘 돌봐준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2) 브리감 영 대학(Brigham Young University) : 솔트 레이크 시티 남쪽 40마일 떨어진 유타주 Provo에 위치. 학생 대부분이 몰몬교도들임. 학생들의 행동을 엄격한 규율로 제한. 담배, 술, 커피, 차, 뜨거운 유동식, 카페인이 함유된 탄산음료도 금함. 그러나 춤을 권장함. 스포츠를 권장.
3) 부모가 아이들의 신앙에 책임져야 한다. 아이들이 신앙 없이 자라면 그 죄는 부모가 짐. “어떤 부모도 자기의 책임을 교회 내외의 조직에 전가시킬 수 없다. 우리의 종교는 가족 중심적인 것이고 우리의 가족은 종교중심적인 것이다.”
4) 봉사와 선교의 열정-- 2년 동안 오전 9:30에서 오후 9시30까지. 교회의 재정적 후원도 없이.
C. 통일교
원래의 명칭: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the Holy Spirit Association for the Unification of World Christianity).
통일교의 개명: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1994)’(참가정실천운동본부,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훈독교회(2005))
1. 교주 문선명
통일교의 재림주, 메시야, 교주.
1920.1.6(음력) 평북 정주군 출생.
서울 북아현동에 있는 이용도파의 예수교회와 오순절교회의 광적인 학생신도였고 자기 나름대로의 성경연구를 시도했음. 16세 때 부활절 아침에 어느 산에서 하늘의 음성과 신적인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1936.4.17 "내가 하지 못한 사역을 너를 통하여 완성할 것이다"). 김백문의 이스라엘 수도원을 찾아가서 가르침을 받음.
수복 후 1954.5.1 통일교간판을 걸고 본격적 활동을 전개.
(탁지일, “지상천국 건설을 꿈꾸는 통일교”, 교회와 신학, 2008 여름, 27-33). 제3의 아담, “공자, 석가, 예수까지도 나의 부하”(1976.3.15), “본인은 재림주요 구세주”(1992.7.6), “본인과 본인의 아내는 인류의 참부모, 구세주, 재림주, 메시아”(2002.8.24).
2. 경전
통일교는 성경외에 그들의 정경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원리강론 또는 성약서라 한다. 이것은 유효원씨가 초안하고 김영운씨가 영역하였다. 통일교는 이것을 신이 문선명씨에게 준 계시의 말씀으로 믿음. (그러나 박영관에 의하면 이는 김백문의 기독교근본원리를 표절한 것이다.)(탁지일, “창조원리, 타락원리, 복귀원리 등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적 유사성이 원리강론에 나타난다.”)
그들은 원리강론을 새계시라고 한다. 이는 나무에다 비유하는데, 유대교경전은 씨앗에 해당하고 기독교의 성경은 나무줄기에 해당하고 원리강론은 열매라는 것이다.
3시대구분 : 구약시대, 신약시대, 성약시대
소생기(구약)- 장성기(신약)-완성기(성약 곧 원리강론)
-- 신구약성서만으로는 부족하다. 요16:12-13에 근거하여 원리강론을 성약시대의 완성된 교리로 주장. 그 특징은 과학과 종교를 통일한 것이라 함.
3. 타락론
창 3:6에 근거. 영적타락은 천사와 하와의 혈연관계. 육적타락은 하와와 아담과의 혈연관계.
아담과 하와가 창조이상을 완성하지 못하고 타락함으로, 후아담이 오게 되는데 그가 곧 재림주로서 문선명이다. 그리고 후하와는 참어머니인 한학자이다. 통일교는 문선명과 한학자를 통해서 생명을 받고 육적타락의 구원을 얻는다고 함.
4. 기독론
십자가를 통한 구원은 단지 영적인 구원 뿐이고 육적구원은 성취하지 못했다고 함. 이렇게 함으로서 예수를 구속사역의 실패자로 보며 삼위일체의 제 2위의 실격자로 보는 것이다.
<비판>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
고전 1:22-24,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5. 재림론
재림의 시기: 1918년 이후 재림
재림의 방법: 어린아기로 재탄생
재림의 장소: 한국에로의 재림
결국 이들에 의하면 재림주는 1918년 이후에 한국에서 어린아기로 태어나는데, 문선명의 생년이 1920년임.
6. 정치, 경제 제국을 지향(탁지일, “지상천국 건설을 꿈꾸는 통일교”, 교회와 신학(2008 여름), 27-33)
군사정권 때는 반공통일을 주장하며 정부의 지원을 받다가,
1991년 문선명과 김일성의 회담 후 정치, 경제, 문화 다방면에서 북한과 교류함.
2008년 평화통일가정당 창당하여 정계진출 시도. 총득표율 1%.
3남 문현진이 국제통일교회(Unification Church International) 회장으로 취임하여 공식적 후계자가 됨. 4남 문국진은 한국통일그룹회장 겸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유지재단 이사장, 7남 문형진은 서울청파교회 당회장으로 취임.
III. 한국의 주요 이단
D. 신천지교회
1. 교주 이만희
이만희씨는 1931년 출생. 자신을 사도요한격으로 주장.
장막성전(당시 교주 유재열)에서 이탈하여 안양에 신천지교회(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를 세웠다.
2. 계시 및 성경론
마태복음 24장과 요한계시록만이 새언약이며 신약과 구약은 무효라고 주장.
“성령이신 예수께서 직접 보여주고 들려주신 것을 전하는 진리의 한 사자가 출현하여 영생의 말씀을 전파하고 있다”고 하면서 자신의 책을 ‘성령이 나를 통해서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며 ‘일곱 인으로 봉한 하나님의 책 계시록의 비밀이 이제 개봉되어 만천하에 공개되는 계시’라고 함으로써 자신을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와 동등한 대언자 또는 사도요한적인 보혜사로 주장.
3. 기독론
예수의 성육신과 신성 부인. 예수는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 아니라 성령이 인간 예수의 육체에 임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주장.
예수의 역할을 사도 요한이 계승하는 것으로 이해. 대언자 요한이라고 함. 그리고 오늘날 이 대언자 요한의 역할을 하는 자가 바로 이만희라는 것.
4. 구원론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 얻는 것이 아니라, 사도 요한적인 사명자를 만나야 한다.
사도요한적인 사명자(보혜사)의 말씀을 듣고 지켜야 영생에 이르고, 요한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예수님에게로 올 자가 없다고 함.
5. 성령론
목베인 순교자들의 영혼을 성령이라 함
보혜사를 성령이 아닌 대언자로서의 인간이라 함.
(* 성자의 신성을 부인함과 같이 성령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위격으로 보지 않음)
6. 종말론
요한계시록의 예언성취의 장소를 장막성전이 시작되었던 한국의 과천 소재 청계산이라고 하면서 ‘신천지 예수교 증거 장막성전’에서 종말의 사건이 완성된다고 암시함.
7. 무료성경신학원
1) 기독교신학원이라고도 하며,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을 사용함.
2) 전국원로장로협의회 또는 전국원로목사협의회라는 이름을 사용하여 정통교회의 원로지도자들이 운영하는 것처럼 위장.
3) 가르치는 내용(초등, 중등, 고등과정)은 이만희의 저서를 토대로 함.
4) 이 신학원은 전국에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산재해 있으며 ‘전국원로장로협의회’라는 모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의 상당수가 이만희씨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일반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 장로들로 구성되어 있다.
5) 무료성경신학원의 교육은 초등과정(2개월)과 중등과정(2개월) 및 고등과정(2개월)으로 구분되어 있는 총 6개월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초등 및 중등과정을 교육받는 4개월 동안은 정통교회와는 다른 소위 ‘비유풀이’라는 것으로 철저히 주입시킨다. 그 후에 고등교육과정은 요한계시록 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면서 서서히 모든 비유풀이의 초점을 사도요한과 동일시한 이만희교주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초등교육을 이수한 수강생들을 신천지교회로 안내하여 예배를 보도록 하여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
6) 이씨는 성경에서 알 것은 오로지 세 가지 밖에 없다면서 그 모두를 참장막이라고 주장하는 신천지교회의 이만희교주 자신에게 초점을 맞춰놓고 말씀을 해석하고 있다. 그 세 가지란 ①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이만희)를 아는 일, ② 하나님의 나라(장소)인 참장막 신천지교회를 아는 일, ③ 하나님나라의 의를 확립시킨 이만희씨를 중심으로 그 무리를 아는 일이라는 것이다.
8. 정통교회를 자신들의 추수밭으로 봄. 교인들을 미혹하기 위해 소위 추수꾼을 파송. 1984년에 12지파로 출발하여 24년만에 추수꾼이 5만명이 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전국을 12지파로 나누어 활동. 200-300 명이 넘는 교회마다 추수꾼을 거의 다 파송하였다고 본다.(최삼경, 22) 이들의 추수꾼 전략을 다른 이단들도 도입하려 한다.(최삼경, 22)
9. 탁지원,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 교회와 신학(2008 여름), 34-41.
박태선의 신앙촌-->유재열의 장막성전-->백만봉의 솔로몬 창조교회--> 이만희의 신천지중앙교회(경기도 안양)
유재열은 자신이 어린양이며 보혜사 성령이라 주장.
이만희는 유재열의 교리를 인용, 자칭 보혜사 성령, 재림 예수라고 주장.
신천지는 이만희가 보혜사 성령이며, 신천지에만 구원이 있고, 신천지 신도 14만4천이 모이면 새 하늘 새 땅이 과천에서 시작된다고 주장.
포교방법 교육하는 책도 200여 페이지에 달함. 신천지 교인들은 거짓말에 능통.
E.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 증인회
1. 교주: 안상홍
1918년 1월 전북 장수군에서 태어나 1947년 안식교에 입교.
1962년에 안식교를 나와 '하나님의 교회 안상홍증인회'를 창설.
1985년 2월 25일에 죽음.
요한복음 16장에 약속된 보혜사가 안상홍이요, 그래서 성부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이며 성자 하나님의 이름은 '예수'이고 성령 하나님의 이름은 '안상홍'이라고 주장.
2. 여교주 장길자
하나님의 신부라 함. 어머니로 불림.
요한계시록 21장 9절과 22장 17절에 나오는 어린양의 아내요 신부.
갈라디아서 4장 26절에 나오는 어머니.
안상홍이 그녀를 하나님의 신부로 지명했다고 함.
3. 토요일 안식일 주장
토요일 안식일을 철저히 지킬 것을 주장. 안식교와 동일.
4. 구원론
유월절 등의 절기준수 주장. 절기 중에서도 특히 유월절을 강조하고 있는데, 유월절은 영생의 길이라고 한다. 예수께서 마지막 만찬을 유월절에 했으니 유월절을 지금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유월절을 지킴으로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 이 교리를 기독교 역사에 모르고 안 지켜 오던 것을 안상홍이 와서 가르쳐 주었으니 안상홍이 하나님이요 그리스도가 되는 증거라고까지 주장. 그래서 이 유월절 교리는 안상홍 집단의 핵심 교리.
성령시대인 이 시대는 예수의 이름만 가지고는 구원받을 수 없고 성령의 이름인 벧전 2:4의 흰 돌 위의 새 이름으로 인침을 받아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
성부시대는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았고(사 43:10-13), 성자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으며(행 4:12), 성령시대인 이 시대는 보혜사 성령으로 온 안상홍 하나님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는다(벧전 2:4,계 2:17)는 주장.
* 비판: 벧전 2:4, 계 2:17에 성령의 이름에 관한 근거가 없음. 이에 의거하여 예수 이름만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는 주장은 근거 없음.
우리가 죄사함을 받는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흘리신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 이루어진다. 어떤 형식이나 절기를 지키고 안 지키는 것에 의하여 죄사함이 결정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5. 생명책 교리
생명책이 자기들에게만 있다고 주장. 안상홍증인회에 등록해야 구원받는다고 함.
6. 시한부 종말론 교리
서울올림픽이 열리던 1988년에 재림. 88년에 세상종말이 온다. 지구는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인침을 받은 144,000명 이외에는 모조리 멸망한다고 주장하였음.
88년의 재림불발 이후에 안상홍 증인회는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세?』라는 소책자를 발행하여 합리화하였다.
* 모두 다 근거 없음. 재림의 날짜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 계시된 말씀이다.
7. 전도전략
매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전도전략과 전도열정을 가지고 있음.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리교육(전도훈련)으로 전도능력을 키운다. 단계별 교육은 초급 3단계, 중급 2단계, 고급 2단계의 총 7단계로 구성. 초급 3단계 과정부터는 "침례인도의 열매가 맺혀져야만 다음 단계로의 교육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어 모든 성경공부의 핵심적 목표가 '전도'를 배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도록 하는 조직적인 전략을 갖추고 있다.
8. 기도문: '십 사만 사천의 원하는 기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 안상홍님,
아버지께서 강림하실 날은 임박하였사오나 우리들은 아무 준비도 없사오니,
아버지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아버지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아버지 강림하실 날에 부족함이 없이
영접하게 하여 주옵소서.
아버지, 안상홍님의 이름으로 간구하옵나이다."
(성령인 안상홍 하나님이 가르쳐 준 기도라고 함)
9. 의식상 특징
자신들이 주장하는 특이점 7가지가 있는데 열거해 보면
①여자는 머리에 수건을 쓴다.
②세례를 받지 않고 침례를 받는다.
③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킨다.
④성탄절은 태양신 기념일이므로 지키지 않는다.
⑤유월절을 지킨다.
⑥십자가는 우상이다.
⑦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등 절기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으로 중세의 왜곡된 교리를 바로잡아 하나님의 바른 진리로 돌아가야 한다.
* 골 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F. 박옥수의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1. 박옥수
중3 중퇴. 딕 욕(Dick York, 미국인 독립선교사)과 권신찬의 영향을 받음. 목사가 된 과정이 불투명.
1962년 10. 7. 거듭난 체험. ‘죄사함과 거듭남의 비밀’을 주제로 전국순회집회.
본부: 대전 소재 한밭중앙교회.
2. 구원론
깨달음을 통해 구원받는다(영지주의적).
구원받은 시각(영적 생일)을 알아야 한다. 육적 생일을 기억하듯이 영적 생일을 기억해야 구원받은 증거다.
회개는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므로 한 번 회개하면 더 이상 돌이킬 필요가 없으므로,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 사죄의 확신이 없으므로 지옥의 자식이다. 따라서 주기도문을 외우지 않음.
(* 단회적 회개와 성화를 위한 반복적 회개를 구분 못함)
자신을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 간다.
(* 용서받은 죄인, simul iustus et peccator) (딤전 1:15, 죄인 중에 괴수이다, 현재시제)
한번 구원의 확신을 받으면 어떤 죄를 지어도 구원이 취소되지 않는다. 아나니아와 삽비라도 구원을 받았다고 주장.(히 6:4-6; 고전 10:12)
* ?10단계 질문서?(구원파 공통)
1. 선생님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것을 확실히 알고 믿습니까 ?
2. 선생님은 거듭나셨습니까?
3. 성령님이 마음속에 계심을 믿습니까?
4.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것을 확신하십니까?
5. 선생님은 의인입니까, 죄인입니까?(*)
6. 선생님의 모든 죄가 용서되었습니까?
7.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이 아닙니까?(*)
8. 구원받은 것이 확신되어집니까?
9. 재림주를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10. 구원의 근거가 어디 있습니까?
* 구원파의 순기능: 구원교리(기본교리)에 관심 환기.
IV. 결론
1. 이단종파가 교회에 끼친 유익(하나님은 실패하지 않으신다)
1) 믿음의 내용을 정확히 규명하게 만들었다. 교리와 신학의 발전에 이르게 함.
2) 회개와 정화에 이르게 하였다. 교회의 개혁.
3) 교인들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돌보게 만들었다. 사랑의 목회.
4) 교회간의 유대를 강화하게 만들었다. 교회의 하나 됨, 에큐메닉스.
5) 이단종파의 열심을 배움으로써 선교와 전도에 기여.
6) 이단은 하나님께서 사용하는 부정적 도구. 교회의 현황을 가장 잘 보게 하는 거울이 된다.(최삼경, 22-3)
2. 교회가 해야 할 일
1) 성경에 대한 넓고 바른 지식 및 교리적 지식을 함양하는데 힘쓰야 한다.
2) 이단에 대해 잘 알고 경계해야 한다. 지피지기.
3) 이단에 빠진 자들을 불쌍히 여겨서 바른 교리를 가르쳐 주기에 힘쓰야 한다.
4)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의 실천에 힘쓰되, 소그룹을 활성화하고 모든 교우에 대한 관심을 높이자.
5) 평신도: 이상한 가르침에 현혹되지 말고 교역자에게 알리고 지도를 받아야 한다. (신학교 신학보다 평신도 신학이 더 중요하다, (최삼경, 24))
'교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성경적인 조직신학 ( 하나님의 속성 ) (0) | 2012.08.16 |
---|---|
[스크랩] 바른 교리 바른 신앙(갈 1:6-9) (0) | 2012.08.06 |
[스크랩] 사도신경의 유래와 변천과정 (0) | 2012.07.23 |
[스크랩]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대한 신앙 고백 (아더 핑크) (0) | 2012.07.23 |
[스크랩] 하이델베르크 요리 문답 (0) | 2012.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