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선교활동의 한계
김병창 장로(사우스베이선교교회)
발문: 중국공산당 지도하에 ‘3자정책’ 견지, 외국 종교세력 중국침투 극력 거부
중국은 경제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거인으로 성장하였고 15억 인구로 거대한 생산공장으로 변화된 것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중국선교를 논할 수 없다. 부시 대통령은 지난13일 백악관에서 탈북자 출신 강철환 기자와의 면담에서 “중국에서 종교단체가 탈북자나 북한을 지원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묻자 강기자는 “중국정부의 통제가 심해서 아주 어렵다”고 말했다. 북한에는 120여개의 중국기업이 진출하고 있으며 매출규모가 약 1억7,350만 달러(KOTRA 2004년 집계)로 알려져 있으며 북한무역의 48%가 중국과 이루어지고 있다. 또 탈북통로가 중국임을 감안할 때 많은 어려움이 도사리고 있지만 중국을 통한 탈북자 구제사역과 북한선교는 불가피하다.
중국은 세계무역기구에 가입(2001년 11월 WTO)한 이래 시장을 완전 개방하였고 또 덩사오펑의 개혁 개방정책으로 국제협력과 교류를 위해 온건한 종교정책으로 전환한다고 하였지만 종교분야는 아직도 외국과 엄격한 격리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즉 ‘종교를 이용한 사회질서 파괴’, ‘공민의 신체 건강침해’, ‘국가교육제도 방해 활동’을 해서는 안되며 종교단체와 종교사무는 외국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명시(1982년 헌법)하고 있다.
중국은 경제부흥을 시장경제를 통하여 이룩하고도 ‘4항의 기본원칙 견지’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이 약칭 4개 견지는 ①사회주의 길 ②프롤테라리아 독재 ③중국 공산당의 영도 ④마르크스레닌주의 마어쪄둥(毛澤東)사상의 견지이다. 이는 중국 공산당 규약과 중국헌법에 명시되 중국 체제의 지침이다.
우선 종교정책과 관련된 사회주의 길의 견지가 뜻하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생산수단은 공유화되어야 하고 고용노동은 착취이며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수호로써 자본주의는 멸망하고 사회주의 사회로 발전된다는 역사에 관한 마르크스 레닌주의 이론에 입각해 ‘종교는 인간의 계급투쟁의 의지를 마비시키는 아편’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종교를 철저하게 중국 공산당의 지도하에 ‘3자정책(3自政策)’을 견지하며 외국 종교세력의 중국침투를 극력 거부하고 있다. 3자정책은 ①외국교회의 간섭 ②외국조교자금과 물자등 원조 ③외국인의 전도활동등을 거부하며 중국스스로 해결해 간다는 뜻이다. 특히 중국내 외국인의 종교활동에 대하여는 1994년 1월 ‘중국내 외국인 종교활동관리규정’을 공포하여 ①외국인의 중국경내에서의 종교활동은 중국의 법률을 준수하고 ②종교조직, 종교사무, 종교활동장소를 설립할 수 없고 ③종교학교를 개설할 수 없으며 ④중국공민속에서 종교활동은 진행 할 수 없다고 규정하였다.
그동안 한국 기독교계나 미주한인교회서 선교를 위해 중국을 입국할 수 있었던 것은 그 활동대상이 재중조선족에 한하고 있었다는 중국당국의 인식과 묵인 때문이고 이를 무시하고 접근할 때에는 불법행위로 체포 또는 추방당할 수 있다. 따라서 탈북자 구제사역을 비롯한 중국내 선교활동은 세밀한 주의가 요구된다.
출처ㅣ중국선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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