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학

[스크랩] 기도란 무엇인가 ?

수호천사1 2012. 3. 10. 13:50

 

 강의 1

 1.기도란 무엇인가 ?

 1) 기도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최선의 길이다.(약4:8)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반대로 말하면 마귀에게서 가장 멀어지는 방법이 바로 기도인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살기 원한다면 기도를 쉬지 않는 것이 가장 쉽고도 빠른 방법인 것이다.

하루동안 모든일을 하나님과 상의하고, 먼저 묻고 실천하는 버릇을 가지라.

하나님이시라면 이일을 어떻게 생각하실까 ?

예수께서는 이런 일을 어떻게 처리하셨을까 ?

하나님께서 나에게 가장 바라시는 것은 어떤 것일까 ?

내 뜻보다 먼저 주님의 뜻을 살피는 마음이 기도하는 마음이다.

 2) 기도는 영혼의 호흡운동이다.(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사람의 육체가 살아있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숨을 쉬고 있는 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혼이 살아있는 것을  확인 하려면 그 사람이 기도하고 있는가 그렇지 못하는 가 하는 것을 살펴보면 되는 것이다.

육체의 호흡은 내쉬고 들이마신다.

영혼의 호흡인 기도는 회개의 말을 내 쉬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는다.


 3) 기도는 사랑의 교제이며 믿음의 고백이다.(욥42:5, 출33:11)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삽더니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우리 마음에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없다면 우리는 단 한마디도 기도할 수 없을 것이다.

기도하는 것은 믿음이 있다는 것이고, 기도의 내용은 이 믿음의 고백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 오늘도 나와 함께 하여 주소서’ 하고 기도한다면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해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믿는 믿음과 기도를 들어주실 줄 믿는 믿음의 고백인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사랑해 주심을 믿고, 용서와 죄사유하심을 구하는 것이고, 그 감사와 감격에 하나님의 사랑을 보답하려고 사랑의 실천을 대답하는 것이다.

‘하나님 벌레만도 못한 저를 살려 주셨으니 작은 이 몸을 주님위해 헌신합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인간의 사랑고백인 것이다.

예) 리빙스턴 - 선교를 위한 헌금접시 - 위에 올라가 이 몸을 바칩니다.


 

기도배우기 1

짝기도 - 두시람이 서로 짝을지어 서로의 기도제목을 이야기하고 서로를 위하여 기도해 주는 것이다.

 

숙제 1

개인기도 - 가장 바라고 원하는 것이나, 새벽기도학교를 시작하면서 하나님께 기도하고 싶은 내용을 기도문으로 기록하여보라.


 


<복습>

 1) 기도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최선의 길이다.(약4:8)

 2) 기도는 영혼의 호흡운동이다.(요일1:9)

 3) 기도는 사랑의 교제이며 믿음의 고백이다.(욥42:5, 출33:11)


 강의 2

1.기도란 무엇인가 ?


 

 4) 기도는 하나님의 초청에 대한 응답이다.(잠23:26)

“ 내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 할 찌니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잘못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한없이 참으시며 돌아오기를 고대하시고, 당신의 백성들을 부르신다.

“가로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애곡하여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마11:17)

예레미야 선지자는 그 아내 고멜의 이야기를 통하여 하나님곁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래도 찾으시는 하나님을 말한다.

기도는 이러한 하나님의 부르심과 초청에 대한 자기백성의 응답인 것이다.

예) 대통령 면담 - 이발소, 양복, 그래도 또 살피고 가면서 하나님의 초청

    에는 대답조차 하지 아니한다면 이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인 것이다.


 5) 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를 나르는 생명선이다.(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즉, 기도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은혜, 은사)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통로인 것이다.

우리가 은사와 하나님의 은혜받기를 원한다면 기도를 쉬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7)

따라서 때를 얻든 못얻든 계속 기도하는 성도가 지혜로운 성도인 것이다.


 6) 기도는 영적 투쟁이다.(창32:22-29;야곱의 기도)

“밤에 일어나 두 아내와 두 여종과 열 한 아들을 인도하여 얍복 나루를 건널새 그들을 인도하여 시내를 건네며 그 소유도 건네고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씨름할  때에 위골되었더라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 하니  나로  가게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기도는 영적인 승리를 위한 전쟁인 것이다.

따라서 기도를 통하여 사탄의 힘을 물리칠 수 있고, 응답을 받아 능력으로 살아갈 수가 있으며, 하나님곁에서 떠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끈질긴 기도는 응답받는다.

삼성교회 이상섭목사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시원한 바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