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한국인의 삼위일체 유일신 신앙에 관해 기록한 ‘표훈’의 정체
성경의 삼위일체론과 동일한 삼위일체 하느님에 관해 쓴 표훈대덕은 누구인가?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에는 「표훈천사(表訓天詞)」라는 고기(古記)에서 인용한 글이 수록돼 있다. 「표훈천사」는 단군조선 때부터 내려오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는 책이다. 그런데 이 책에는 우리 조상들이 창조주 하느님을 섬겼고, 더욱이 그 하느님은 ‘삼위일체’이시며, 게다가 그 ‘삼위’라는 것도 성경에 계시된 성부·성자·성령과 기능 및 속성이 일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놀라운 글이 있다.
“표훈천사(表訓天詞)에서 말한다.
대시(大始)에 위·아래·사방은 일찍이 아직 암흑으로 덮여 보이지 않더니
옛 것은 가고 지금은 오니 오직 한 빛이 있어 밝더라.
상계(上界)로부터 또 삼신(三神)이 계셨으니 곧 한 분의 상제(上帝)시라.
주체(主體)는 곧 일신(一神)이요 각각 신이 따로 있음이 아니며,
쓰임은 곧 삼신이시라.
삼신은 만물을 끌어내시고 전 세계를 통치하실
가늠할 수 없는 크나 큰 지혜와 능력을 가지셨더라.
숨을 불어 만유(萬有)를 만드시고 열을 뿜어내어 만물의 종자를 키우시며
신묘하게 행하시어 세상일을 다스리시니라.
생각컨데 저 삼신(三神)을 천일(天一)이라 하고 지일(地一)이라 하고 태일(太一)이라 한다.
‘천일’은 조화(造化)를 주관하고
‘지일’은 교화(敎化)를 주관하고
‘태일’은 치화(治化)를 주관하느니라.”
이 글은 구약성경 창세기 1장을 연상시킨다. 특히 “대시(大始)에 위·아래·사방은 일찍이 암흑으로 덮여 보이지 않더니 옛 것은 가고 지금은 오니 오직 한 빛이 있어 밝더라”는 구절은 창 1:1~2과 아주 비슷하다. 그런데 더더욱 놀라운 것은 태초에 흑암 중에서 빛을 내시고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그 하느님은 ‘단일신’이 아닌 ‘삼일신(三一神)’, 곧 ‘삼위일체 하느님’이시라고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삼신(三神)이 계셨으니 곧 한 분의 상제(上帝)시라. 주체는 곧 일신(一神)이요 각각 신이 따로 있음이 아니며 쓰임은 곧 삼신(三神)이시라.”
창조주 하느님은 한 분(一神)이시지만 ‘삼신(三神)’이 계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각 신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주체는 일신(一神)이며 작용은 삼신(三神)이라고 한다. 삼신(三神)을 천일(天一), 지일(地一), 태일(太一)이라 하는데, ‘천일’은 조화(造化)를 주관하고(성경의 성부에 해당) ‘지일’은 교화(敎化)를 주관하고(성경의 성령에 해당) ‘태일’은 치화(治化)를 주관한다(성경의 성자에 해당)는 것이다. 이처럼 표훈천사는 하느님의 존재양식을 “삼위일체 되시는 한 하느님”(One God in Trinity)이시자, “하나 되시는 삼위일체”(Trinity in Unity)인 것을 분명히 가르치고 있다. 기독교의 삼위일체론과 일치하는 사상이다.
조재국(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교수는 『한국교회의 전통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삼신이 하나의 체(體)가 되고 그 기능에서 셋으로 나뉘어지는 점은 기독교의 삼위일체론과 유사하다.” 기독교인들이 AD 300년경에 와서야 겨우 감을 잡았던 삼위일체론이 한국인에게는 아득한 옛적부터 있었던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천일(天一), 지일(地一), 태일(太一)이라는 이름으로 섬긴 삼신(三神) 하느님은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느님의 그림자였다.
그렇다면 「표훈천사」(表訓天詞)라는 고기(古記)에 이렇게 놀라운 글을 남긴 ‘표훈’이란 분은 과연 누구일까? 그의 정체를 찾을 수 있는 단서가 삼국유사 신라 경덕왕 조에 있는 <충담사> <표훈대덕表訓大德>에 관한 이야기 속에 있다. 아래는 그 간추린 내용이다.
경덕왕은 아들이 없어 왕비를 폐하고 새 부인을 맞이했다.
왕이 표훈대덕에게 말했다.
“내가 복이 없어 아들을 얻지 못했으니 원컨대 대덕은 상제께 청하여 아들을 얻어주시오.”
표훈은 하늘을 다녀와서 왕에게 대답했다.
“상제께서 말씀하시기를 여자애는 되는데 남자는 불가하다 합니다.”
왕이 말하기를 “원하건대 딸을 바꾸어 아들로 점지해주기를 바라오.”
표훈이 다시 상제님께 간청하니 상제가 말하기를
“될 수는 있지만 그렇게 하면 나라가 위태로울 것이다.”
표훈이 하계(下界)를 내려오려고 할 때 상제가 불러 말하기를
“하늘과 사람 사이를 어지럽게 할 수가 없는데
지금 대사는 이웃마을을 왕래하듯 천기를 누설하고 다니니 금후에는 아예 다니지를 말라.”
표훈이 와서 상제의 말을 알아듣게 전달했으나 왕은 말하였다.
“나라가 비록 위태롭다 하더라도 아들을 얻어 뒤를 잇는다면 만족하겠소.”
경덕왕은 그 후 새 부인에게서 아들을 낳으니 몹시 기뻐하였다.
그러나 경덕왕은 태자가 8살 때 세상을 떠나니, 태자가 즉위하여 혜공왕이 되었다.
왕은 여자가 될 아이가 남자로 태어났으므로
돌 때부터 왕위에 오를 때까지 언제나 여자의 놀이를 즐기며 자랐다.
혜공왕은 나이가 어려 할머니가 대신 정치를 하였는데 정사를 잘 못해,
도둑이 벌떼처럼 일어나고, 김지정의 반란이 일어나고 그 와중에 혜공왕은 화를 당했다.
모든 것이 표훈대덕의 말대로 된 것이다.
표훈대덕 이후에 성인이 나오지 않았다.
景德王 忠談師 表訓大德
王玉莖長八寸. 無子廢之, 封<沙梁夫人>. 後妃<滿月夫人>, 諡<景垂太后>, <依忠>角干之女也. 王一日詔<表訓大德>曰: [朕無祜, 不獲其嗣, 願大德請於上帝而有之.] <訓>上告於天帝, 還來奏云: [帝有言, 求女卽可, 男卽不宜.] 王曰: [願轉女成男.] <訓>再上天請之, 帝曰: [可則可矣. 然, 有男則國殆矣.] <訓>欲下時, 帝又召曰: [天與人不可亂, 今師往來如隣里, 漏洩天機, 今後宜更不通.] <訓>來以天語諭之, 王曰: [國雖殆, 得男而爲嗣足矣.] 於是, <滿月王后>生太子, 王喜甚. 至八歲王崩, 太子卽位, 是爲<惠恭大王>. 幼盓故太后臨朝, 政條不理, 盜賊蜂起, 不遑備禦, <訓師>之說驗矣. 小帝旣女爲男故, 自期杀至於登位, 常爲婦女之戱, 好佩錦囊, 與道流爲戱, 故國有大亂, 修爲<宣德>與<金良相>所弑. 自<表訓>後, 聖人不生於<新羅>云.
바로 여기 나오는 표훈대덕이 표훈천사(表訓天詞)를 저술한 분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삼국유사에서 표훈대덕은 하느님의 명을 받들고 있고, <표훈천사>는 삼위일체 하느님과 그 삼위의 덕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되어있어 상호 내용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삼국유사의 표훈대덕 이야기는 하늘의 통치자는 상제님, 즉 하느님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께서 사람의 태어남과 나라의 흥망성쇠를 주관하고 계신다는 것을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불교 경전들을 전부 읽어보라. 부처가 하늘에서 天地萬事(천지만사)를 통치한다는 글이 나오는지... 불경에는 없는 사상이다.
그러므로 표훈대덕을 불교의 승려로 보는 것은 억측이다. 표훈대덕을 스님으로 보니 스님과 상제와의 관계가 정리되지 않아 많은 억설을 유발했다. 상제를 제석천이니 석가제환인타라(釋迦提桓因陀羅)와 연결하여 궁색한 설명을 하고 있는 것이다. 표훈대덕은 단군조선부터 있었던 우리 겨레 고유의 삼위일체 하느님 신앙을 계승하고 있던 분으로서 불승이 아니라 국선(國仙) 계통의 인물이었을 것이다. 불교가 들어온 초기 500여 년간은 우리나라에 불교수행자와 창조주 하느님을 섬기던 국선계열 수행자가 혼재해 있었다. 표훈대덕 이후에 성인이 나오지 않았다는 말은 아마 표훈대덕 이후에 국선계열에서 큰 인물이 나오지 않았다는 말일 것이다. 왜 그랬을까? 외래 사상인 불교가 득세하면서 고조선 때부터 내려오던 하느님 신앙이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독교를 수용하면서 한민족 고유의 하느님 신앙은 다시 회복되었다. 이제 한국교회에서 뛰어난 하느님의 사람들이 많이 나올 것이다. 우리 겨레는 셈의 현손 욕단의 후손으로서 원래 삼위일체 유일신 하느님을 섬기던 제천민족이기 때문이다(창 10:21~30).
경덕왕릉으로 알려진 통일신라시대 왕릉
(사적 제23호, 경북 경주시 내남면 부지리 산8)
*이 글은 월간 플러스 인생(신앙계) 2012년 1월호에 게재된 원고입니다.
☞관련기사: < 성경에 계시된 삼위일체 하느님과 동일한 한민족 고유의 삼위일체 하느님 사상 >
알이랑 코리아 제사장 나라
유석근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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