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우리말

[스크랩] 한국어 읽기 교육론과 어휘 교육론

수호천사1 2011. 10. 29. 10:04

 

 

⚉ 한국어 읽기 교육론 ⚉

 

1. 읽기이론 중의 하나인 정보 처리 과정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기

 

상향적 과정: 문자-단어- 문장- 단락- 텍스트 ( 초급단계)

하향적 과정: 독자의 경험, 스키마 바탕으로 전체적으로 이해하면서 세부적으로 정보 찾기( 고급단계)

하지만, 결국, 상호 작용적 과정을 거친다( 상향식, 하향식이 동시에 반복적으로 일어남)

 

2. 스키마이론에 대해서 정리하기.

 

스키마이론이란, 배경지식, 경험을 통해서 적극적인 이해를 한다는 것.

내용스키마(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와 형식스키마(교재에 얼마나 익숙한가?) 두 가지 모두 중요.

 

3. 읽기 수업의 절차에 대해서 정리하고, 등급별로 읽기 수업의 활용측면에 대해서 정리하기.

 

[읽기 전] 배경지식, 사고 활성화 시키기. 흥미 유발

[읽기 본단계] 스키마를 바탕으로 내용이해, 확인단계

[읽은 후 ] 확인단계, 응응단계, 통합단계 -> 다른 영역으로 이어짐(읽고 말하기, 쓰기)

☛ 초급시엔, 선학습된 문법 내용점검차원의 읽기 정도로, 가족이나, 우리반, 일상생활등 친숙한주제가 좋다. 중급시, 실생활 사회생활에 관련된 읽기 제공, 쓰기나 내용듣기 영역까지 확장함도 좋다.

고급시엔 전형적인 하향적 정보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문학 작품이나 긴글읽고 줄거리 요약도 좋은 방법이고, 토론하기나 발표하기로 이어짐도 바람직하다.

 

4. 읽기 활동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기.

 

정독하기(교실안)- 텍스트기반 방법과 읽기 기술기반 방법이 있음. 글읽는것 자체 목표

다독하기-skimming(대강읽기), scanning(정보찾으면서 빠르게 읽기)

비판적읽기- 자신의 입장정리해서 판단내리면서 읽기 : 읽기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수 있음.

 

5. 스키마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의미망 구성, 질문하기, 미리보기가 있다.

 

의미망 구성을 통해서 어휘공부를 시키면 능률적이고, 질문할시엔 읽기전과 후의 질문이 달라야 함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읽고 난후 질문확장활동도 흥미가 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스키마를 자극하여 좀더 활발하고 능동적인 읽기를 도울수 있다.

이대 한국어교원양성 34기 김지영 이대 한국어교원양성 34기 김지영 이대 한국어교원양성 34기 김지영

☛ 읽기는 단순히 읽기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읽고 난후 결과적으로 뭔가를 얻을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읽기 전략까지도 교수해야 한다. 현재, 4급에서 읽기 전략을 가르치고 있다.

 

 

⚉ 한국어 어휘 교육론 ⚉

 

1. 어휘학습의 단계는 입력->수용->재생 과정을 거친다.

 

수용에서 재생과정을 쉽게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휘를 기억하기 위한 전략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어휘를 잘 가르치려면 과연 어찌 해야 할까? 교사는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어야 할까?

☛ 어휘를 잘 설명 가르치기 위해서는 파생, 합성, 어원 관계를 알아야 한다.

 

2. 어휘는 어휘의 의미 관계 속에서 다양하게 구분되며 이를 이용해서 가르칠수 있다.

 

[유의어] 의미가 중첩되거나 포한되는 부분이 있는 어휘

아름답다/예쁘다. 자주- 종종- 때때로/때로- 가끔/이따금/ 간간이/더러- 드문

 

[반의어] 의미적 반대 또는 무관성

남자/여자, 참/거짓, 좋다/나쁘다, 꼭대기/밑바닥

 

[상의어와 하위어] 포함관계

요일-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일요일,

★상위어& 하위어관계에서는 의미장을 이용한 어휘교수법도 좋은 방법이다.

☛ 단어의 의미론, 읽기 방법론에서의 스키마 이론과 겹침을 기억하기.

 

[ 다의어] 기본의미에서 변이의미까지 다양

☛ 화용론적인 기준에서 어휘를 구분하면, 존대어, 비속어, 완곡어, 성별어, 연령어, 유행어로 구분.

 

3. 어휘가 아니라, 구를 가르칠 때는 한국어의 고정 표현 중심으로, 관용적 숙어 중심으로 가르친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쓰임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4. 일단 어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① 학습자가 얼마나 어휘를 알고 있지?.

② 학습자의 학습목표에 맞는 어휘는 무엇이지? (기본어휘- 구체적이고, 객관적자료/ 기초어휘- 학문적인 전망, 주관적, 연역적)

③ 기본어휘+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목표에 따른 기초어휘를 잘 선정해서 등급화시킴.

☛초급에서는 단순암기 위주의 어휘 양 확대, 중급부터는 어휘 생성하는 원리에 의해서 어휘 확장

 

5. 어휘를 어찌 가르칠까?

 

① 실물이나, 그림, 동작을 통한 방법 (초급)

② 추상화에 의한 분석적 정의활용, 설명, 연상에 의한 방법( 중고급)

③ 문맥 활용방법 ( 요즘 과제 중심 의사소통 중심이론과 일맥 상통함)

④ 학습자의 모국어로 번역으로

☛ 현실적으로 학습자 나이에 따라 다르고,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고, 선생님과이 궁합에 따라 다름.

☛ 교사가 먼저 가르칠 단어, 단어 용법중 어느까지 가르칠것인가 결정함이 중요하고, feedback이 중요하다.

☛ 어휘 수업은 리딩과 함께 연계되어서 가르침이 좋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만들려면 게임, 활동이용한 어휘 교육도 좋다. 하지만 국민성과 개인성향에 따라 다름을 알아야 함.

 

★ 항상 모든 교육이 그러하듯, 교실안의 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배운 어휘를 활용해서 어떤 사건, 어떤 모양새를 묘사한다든가( 이날 학생들은 묘사할수 있는 형용사에 대해서 잇빠이 공부함), 주말활동에 대해서 이야기 할수 있다든가( 요날 학생들은 취미활동에 대한 어휘를 확장시켜 공부함), 돈을 셀수 있고 실생활 활용할수 있다든가( 이날 학생들은 숫자에 대한 어휘를 공부함)..... 어휘교육은 단순히 암기함에서 끝나서는 안된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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