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직분(봉사)관
성경 : 엡4 : 8-12 98.10.18
놀만의 말과 같이 범죄 전에 하나님께서 세운 기관이 둘 있는데, 그것이 곧 가정과 교회이다.
땅위에 있는 주님의 교회는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로(행 20:28) 땅에 있는 하나님의 보좌이며, 구원의 방주이고, 영혼의 도피성과 안식처이다.
성도에게는 구원의 어머니요, 신앙의 요람이다.(갈 4:26)
주님은 이 교회를 위해 여러 직분을 주셨는데, 우리는 이 직분의 중요성과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바로 가르치고(마28:19-20), 바고 배우고(딤후 3:14), 바로 알고(엡 4:13), 바로 믿고(마 16:16), 바로 섬기고(고전 15:58), 바로 살고(고전 4:6), 바로 죽는(계 14:13) 자세가 필요하다.
수련회는 직분자와 모든 교회 성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갈 2:1-10)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은 기둥같이 여김을 받았다고 했다.
자신이 기둥이라 말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인정(여김)을 받은 것이다.
기둥은 건물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기둥은 조건이 갖춰진 것으로 사용을 한다.
기둥의 조건은(질문)
첫째, 죽어야 한다(갈5:24),
둘째, 발라야 한다(시 84:11)
세째, 굵어야 한다.(고전 15:58)
봉사자 세미나의 목적은
첫째, 지적, 영적, 실천적 자질향상을 갖추기 위함이며(엡4:13,딤후3:14)
둘째, 봉사 활동의 능률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며(마20:28)
셋째, 하나님의 나라확장과 복음전파의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엡6:10-13)
Ⅰ. 직분의 근원은 어디에 있는가?
강에도 시발점이 있고, 나무에도 뿌리가 있다.
미국의 흑인 알렉스 해일리는 자기 민족의 뿌리를 찾아보니 왕족인 용감한 쿤타킨테였다는 것을 알고는 큰 긍지를 가졌다.
이 사실이 "뿌리"라는 책과 영화화되었다.
하나님이 모세를, 예레미야, 이사야, 아모스, 12사도, 바울을 택하셨다.
하나님은 민족과 개인, 직분자를 택하셨습니다.(딤전1:12,행9:15,갈1:15)
스코트랜드 낙스, 독일 루터, 프랑스 칼빈, 스위스 쯔잉글리, 영국의 위클리프, 웨슬레, 리빙스 톤, 번연, 밀턴, 미국의 에드워드, 훠필드, 찰스피니, 무디, 하지, 화란의 카이프, 이탈리아의
프란시스, 인도의 선다싱, 아프리카 어거스틴, 한국의 길선주, 김익두, 이기풍 손양원을 부르셨 습니다.
1. 구약 시대의 직분
1)족장 : 지역을 대표하였고, 축복과 저주가 그대로 되었고(창27:27-29) 신앙의 유산을 자손들 에게 물려주었다.
노아, 아브라함, 야곱, 한나는 사무엘에게, 요겟벳은 모세에게, (창23:6, 9:25, 49:1-29) 미국 대통령은 성경에 손을 펴놓고 선서함
2)장로 : 이스라엘밖에도 장로가 있었고, 미디안에도 장로가 있었다.
신약의 그 성격과 달랐다.
구약의 장로는 백성의 대표수로 70명(출18:21-25) (출 3:16, 4:29, 12:21, 신 5:23), 천국에도 장로 있음(계4:4)
3)선지자 : 선지자(나비, 용솟는다)는 하나님의 대변자로 말하고, 기록하고 활동했다.
배후에 계신 하나님 때문에 강했고, 담대하게 사역했다.(사34:16, 벧후1:21)
4)제사장 :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중보 사역을 하는 사람, 백성을 위한 제사(히5:1), 백성의 병을 진단(레13:2),백성을 축복(민6:22-27) (레13:2,9,16,22,25)
5)왕 : 백성을 재판하게 했다.(왕상3:16-28),백성을 위해 싸우는 일을 했다.(왕상20:1,22:30) 백성을 통치하는 일 하게 했다.(눅1:32,33)
6)레위인 : 하나님의 회막에 수종, 찬양, 회막 문을 지킴(민1:47-54,3:11-12, 대상15:16-24))
7)천부장, 백부장, 오십, 십부장(출18:21) : 군대 조직을 위해 필요했다.
예수님의 삼직은 선지자, 제사장, 왕직이다.
2. 신약시대의 직분
신약의 직분은 구약보다 점진적으로 발전되었고, 직분이 성숙되고 더 실제적으로 주어졌다.
주님은 세운 교회를 위해 일시적 직분과, 영구적 직분을 주셨다.(엡4:11,고전12:28)
1)일시적 직분 : 사도, 선지자 : 이 사도직분이나, 선지자 직분은 그 계승자가 없고, 또한 보 선하지를 않았다.(맛디아가 최초이자 마지막)
2)영구적 직분 : 복음 전하는 자(행8:), 목사와 교사(엡4:11), 장로(딤전5:17), 집사(딤전3:8)
기타 권위 하는자 및 은사에서 직분의 성격을 찾을 수 있다.
(1)사도(고전 12:28, 엡 4:11) : 교회 창설 직원, 예수님을 본 사람들에 국한
(행1:21-22,9:3,17,18:9), 특수훈련 받음, 성경을 기록, 교회설립
(2)선지자(행 13:1, 11:27, 롬 12:6) : 구약 선지자와 다르다. 선지자와 교사는 일치. 말씀 통달하여 가르칠 수 있는 자.
(3)전도인(행21:8,엡4:11,딤후4:5) 사도와 선지자를 추가하여 전도인이 성경에 언급되고 있습 니다.
빌립, 마가, 디모데, 디도는 이 부류에 속함
(4)목사(엡 4:11)
(5)장로(딤전 5:17)
(6)전도자(사)(엡 4:11)
(7)집사(딤전 3:8)
(8)교사(엡4:11)
(9)권사(롬12:8)"권위 하는 자" (행4:36-37)바나바(권위 하는 자) : 3년 이상 무흠교인 45세 이상(투표로 함)
(10)권찰(딤전 4:13) : 남을 가르치고, 권면, 위로하는 일
3. 목사의 직분
1)목자(렘 3:15) : 먹이는 스승(Shepherd세파트)
2)감독(행20:28) : 목사와 장로를 감독이라 했다.(딤전 5:17,벧전 5:1)
주님은 교회에 직분을 주셨고 또한 영적인 권위를 주어 교회를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행20:28)
3)새언약의 일군(고후 3:6), 전도인(딤후 4:5), 장로(딤전 5:17), 교사(딤후 1:11),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고전4:1), 그리스도의 사신(고후5:20,엡6:20)
[목사와 장로의 차이 ]
목사의 소속은 노회, 장로의 소속은 교회
목사는 노회에서 장립, 장로는 교회에서 장립
4. 장로의 직분
1)장로의 명칭
성경에서 장로와 감독의 명칭은 상호 교대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동일한 직분으로 말하고 있습 니다.(행20:17,28,딤전 5:17,19,3:1,벧전5:1,2,딛5:1,2)
장로는 경험, 나이 등, 연장자의 의미를 강조한 칭호이고(벧전5:1,2) 감독은 책임을 강조한 사 역적 칭호입니다.
바울과 바나바가 교회를 세우고, 장로를 세워, 교회를 맡겼습니다.(행14:23)
"장로들을 택하여(손을 펴다, 즉 안수하다)금식 기도하며 저희를 그 믿은바 주께 부탁하고" (행20:17,28)교회를 치도록 위탁하였습니다.
2)장로들의 총회 : 예루살렘에서 교회 사역을 위해 세움을 받은 장로들과 사도들이 교리(교회)
문제를 위해 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행15:1-21) 장로회의가(딤전4:14)있었습니다.
디모데는 이곳에서 안수를 받았습니다. (신23:1)"여호와의 총회에",(신33:4)"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
3)장로의 역할
가르침(딤전3:2),구제(행11:29,30),다스림(딤전5:17),권면과 책망(딛1:5,9),병자를 돌봄
(약5:14,15) (목사의 협력, 양 무리의 모범(앞장), 교인을 살핌)
4)장로의 자격 : 정치조례 5장 23조 : 만 30세 이상 65세 이하 남자 교인으로 무흠하게 5년 이 상 경과하고 상당한 식견과 통솔력이 있는 자. 시무 기한은 만70세 (딛1:5-9),(딤전3:1-7참고
(식견과 통솔력, 전교인의 모범, 교회와 사회의 인정받아야 된다)
5)장로에 대한 성도의 태도 : 순종(히13:7,17),기도(행14:23),존경(딤전5:19)
6)장로의 다른 이름 : 장로에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
가르치는 장로 : 오늘날의 목사를 가르치는 장로라 했고,
다스리는 장로 : 치리(다스리는, 섬기는)하는 장로를 오늘의 장로라 불렀습니다.
5. 집사의 직분
1)집사의 정의 : 집사란 헬라어의 종이란 뜻(디아코노스)을 번역한 것이다. (행 21:8, 롬 16:1, 빌 1:1, 딤전 3:8,10,12) 봉사자란 뜻이다.
(1)일꾼(봉사자, 섬기는 자) 한문으로 집사는 일을 잡은 사람이란 뜻이다.
(일하는 일군, 구경하는 일군 방해하는 일군이 있다.
(2)하인, 사환(마 22:13) : 믿고 순종하는 모습이다.(혼인잔치)
(3)종(롬1:1,빌1:1),청지기(눅 16:1,벧전4:10)주인의 맡긴 것을 관리하는 직분
로마시대에 노예의 개념(종은 자유가 없다, 주인에 의존되어 있다. 충성해야된다)
(예) 이조시대 한희순 상공은 왕의 쌀을 손으로 골랐다)
2)직분과 기원 : 공궤와 구제(봉사)이다.(행 6:1-6) 집사의 시작은 사도를 돕도록 임명되었다.
3)집사의 직무(행6:1-2)
"집사의 직무는 목사와 장로를 협조하여 빈곤한 자를 구호하며 교회의 서무회계, 구제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것이다."(교회정치 6장26조)
즉 집사의 직무를 공궤하는 일(재정출납)과 "빈 궁한자 구제, 교회의 회계 및 서무 일체"라고 설명하고 있다.
4)집사의 구비 사항(집사의 자격)(딤전 3:8-13)
영적 자격(행 6:3),사회적, 도덕적 자격(딤전 3:8)을 말하고 있습니다.
(1)영적 구비 :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자로 택하라(행6:3)
믿음의 비밀을 가져야 한다.(딤전2:1)기도를 우선 순위에 두고 봉사할 것을 당부한다.
일보다 먼저 기도이며, 봉사보다 성령의 충만이 우선되고 있다.
(2)도덕적(사회적)구비(딤전3:8-12)
단정함(본이 됨),일구이언을 하지 않음(말에 대한 조심),술에 인박히지 않음(자제력 갖춤),
더러운 이 탐하지 않음(이기적 욕심),믿음의 비밀(말씀에 대한 확신),시험하여 증명함,
경건한 가정생활
5)집사의 직분 : 집사의 직분은 목사와 장로와 구별되는데, 3년 이상 무흠한 남자 입교인으로 교회의 교인들의 선정함을 받고, 또 목사에게 안수 임직을 받는 교회내 항존직이다.
(교회내 항존직은 목사, 장로, 집사(안수), 만 70세까지 봉직)
6)서리집사 : 교회내 임시(1년) 직분이다.(교회의 필요에 의하여 임시로 허락한 봉사의 직분)
7)집사가 알아야 할일
(1)훈련이 필요하다 (딤전 4:3) "경건에 이르는 연습"
(2)훈련내용 : 직분의 이해, 직분의 영광, 자세, 구원관 확신, 바른 성경관 확립, 가정관 확립, 직업관 확립, 교회관 확립
8)성경의 모범적 집사 : 스데반(행6:5),빌립(행8:5),뵈뵈(겐그레아 여집사)(롬16:1-2),두기고 (엡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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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직분(봉사)자의 교회관
그리스도께서 신약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교회가 자취 단체가 아닙니다.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8)
1. 교회관이 바로 되어야한다.
우리의 직분은 교회를 통해서 주어졌고, 교회를 위해서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분자들은 교회관이 바로 되어야 우리의 직분을 바로 행할 수 있다.
기독교는 여러 종교 가운데 독특한 면을 가지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교회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불교에서도 절이라는 것이 있어 불상을 안치해 놓고 있으며, 유교는 향교라는 것이 있고, 모슬렘에는 모스크라는 것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은 장소적 개념과 교육기관의 개념에 국한된 것들이다.
교회라는 것은 어떤 건물이나, 장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임을 말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건물을 지어 놓고 십자가를 붙여놓아도 그 안의 모임이 예 수 안에서 모이지 않으면 교회라 말할 수 없고, 또 빈들에서 몇 사람이 모여도 예수님 이름으로 모이면 교회라 할 수 있다.
교회를 바로 아는 것이 필요하다.
1)교회의 정의
(1)구약의 뜻 : "카할":부르다,"에다":집회, 모이다.
(2)신약 : "에클레시아":에서 불러내다.
Kirche : 의미는 헬라어 "주의 집"이란 뜻에서 유래된 말로 예배당을 가르치며,
Gemeinde : 공동체의 의미를 나타내는 말로서 Luther는 교회를 Gemeinde로 번역 하고있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가장으로 하는 가정과 같은 것으로 말할 수 있다.
교회가 없으면 기독교는 존재하지 못하며, 교회 없이는 신앙이 자랄 수도 없고, 신앙생활을 할 수 없다.
교회는 그리스도와 불가 분리의 관계에 놓여 있음을 성경에서 말하고 있다.
2)교회의 성경적 명칭
(1)그리스도의 몸(고전12:27;엡1:23;골1:18) : 이것은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지체라는 뜻이요, 그 리스도와 결합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 몸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그 지체는 신자들입니다.(고전12:27,골1:18)
신자가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면,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자가 되고(고전12:13)
성만찬에서 떡을 떼고, 잔을 마실 때에 그리스도와 한 몸이된 신비로운 일체감을 체험하게 됩니다. (고전10:16-17)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 함은 모든 신자가 지체로서 다 중요하며,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눈이라 할지라도 발더러 "너는 쓸데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고전12:15-26)
사람의 지체 가운데 여러 부분이 있습니다.
팔 따로 놀고, 손 따로 논다면, 강하고 건강한 몸이 라 말할 수 없습니다.
모든 지체가 자기 위치에 붙어 있어 그 자리에서 제 기능을 다하고 서로 유기적 관계를 가져야만 건강한 몸이듯이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 속하여 있는 교인들이 이것은 사생활이야 내 자유야 하면서, 제 마음대로 신앙생활을 한다면, 건강한 교회는 못됩니다.
모두가 서로 동정하며, 기쁨으로 협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몸의 특성이 상호 유기적이듯이 우리의 믿음 역시 유기적입니다.
한 사람이 어려움을 겪으면, 다같이 힘든 것이 교회의 특징입니다.
지체는 서로 의존관계에 있 습니다.
서로 돕지 않고, 서로 이해하지 않으면, 몸의 기능을 다하기는 어렵습니다.
교역자만, 수고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평신도들과 동일한 사역자가 되어야합니다.
(2)교회는 성령의 전입니다.(롬6:18-22)
교회 안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믿는 자는 모두가 죄로부터 놓임을 받은 자유인입니다.
이제, 육체대로 살지 않고, 성령을 좇아 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고후5:17)
그러므로 성도의 마음속에는 성령이 임하는 거룩한 전입니다.(고전6:19)
모든 신자가 동일하게 하나님을 섬기며, 세상과 이웃들에게 봉사하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지 않으 면 안됩니다.
(3)하나님의 집(딤전3:15) 즉,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백성에 속합니다.
이것은 교회가 어떤 특정한 계급이나, 신분을 용납할 수 있는 여지 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항상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전의 백성들의 단체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신자는 근본적인 평등의 바탕에서 교회요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인 것입니다.
호세아는 이미 이 사실을 지적하였습니다.
"내가 나를 위하여 저를 이 땅에 심고 긍휼이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이 여기며 내 백성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저희는 이르기를 주는 내 하 나님이시라 하리라"(호2:23)
그리스도인이란 ? Christ + ian(접미사, 속한자 란 뜻)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란 뜻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떨어져서 생각할 수 없는 자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주님이 행하시는 그을 행하는 자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손은 주님의 손으로, 우리의 말과 행위는 주님의 말과 행위로 나타내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비추는 자이며, 하나님의 거룩을 비추는 자 입니다. (팔 없는 동상설명)
(4)진리의 기둥과 터(딤전3:15)
(5)위에 있는 예루살렘(갈4:26),
(6)그리스도의 신부(요3:19,마25:6)
비록 보이는 유형교회는 모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유형교회의 모임은 그래서 죄와 싸우는 투쟁적 교회요, 불완전한 교회이기에 성화 되어 가는 하는 것이다.
조직적, 제도적 교회 속에서는 여전히 택자, 불택자 공존할 수 있다.
3)교회의 귀중성
(1)교회의 존재가 귀하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고전12:27;엡1:23;골1:18) 주님은 교회의 머리라 (골1:18)이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딤전3:15)
몸과 시체는 외형은 비슷하지만, 아주 다르다.
머리되신 주님의 명령이 그의 몸을 향해 권고 할 때, 그 권고를 받아야하며, 머리되신 주님의 의지가 그의 몸을 향해 시정을 요구할 때, 시정해 야하며, 머리되신 주님의 감정이 그의 몸인 교회 감정(기쁨)이 되어야한다.
(2)교회의 기능이 귀하다 : 영혼구원의 기능, 치료의 기능, 교육의 기능을 맡겼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5장 2항 교회를 떠나서는 정상적 구원이 없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16장 교회 밖에서 영원한 생명이 없다.
(3)교회의 사명의 귀하다 : 예배의 사명, 하나님을 증거하는 사명, 성도의 교통,생명을 구원하는 사명을 교회에 맡겼습니다.
4)교회의 구별
(1)유형교회-(1)교인들의 모임,(2)투쟁적 교회,(3)불완전한 교회,(4)조직적 제도적 교회는 택자와 불택자 공존할 수 있다.
(2)무형교회-(1)성도들의 영적 공동체,(2)유기적 관계(성도의 영적 교제) (3)승리적 교회
(4)천상의 교회 (5)택자만 모이는 완전한 교회
2. 직분관이 바로 되어야한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왜 직분을 주셨는가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4:11-12)
1)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하여
"부족한 것을 보충한다""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성도를 위하여 즉 세상과 구별된 자를 온전케 하기 위해 직분을 주셨다.
구약에서는 제단에 피 뿌림으로 거룩하게 되어졌지만, 신약 에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의 거룩은 우리 자신의 행 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때문에 주어진 것이다.
(벧전2:9)"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성도는 이처럼 귀한 존재들이다.
이 귀한 하나님의 자기백성을 더욱 거룩하도록 하기 위해 직분을 맡겨주셨다.
2)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 섬기는 일
"주께서 각 사람에게 직책을 임명한대로"(고전3:5)
직분을 맡은 것은 주께서 주신 것이며, 또한 그 직책이 다르게 주셨다.
(1)직분자는 청지기이다.
(2)주인이 아니라, 종이다.
(3)맡긴 자가 아니라 맡은 자이다. : 시간(엡5:16), 물질(말3:8),인간관리(겔33;6) 맡음
3)직분을 주신 의도는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다.(엡2:21-22)
직분을 주신 것은 ,건물이 세워져 가는 것과 몸의 성장과 결부시키고 있다.
직분은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해 가는 일이며, 또한 주님의 몸의 기능을 다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다.
(딤전3:15)"네가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할 것을 네게 알게 하려 함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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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직분(봉사)자의 자세
운동자세, 공부하는 자세, 식사, 골퍼 하는 자세, 잠자는 자세, 봉사하는 자세도 있다.
1. 자원하는 마음으로(벧전 5:2)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으로 인정된 자로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교회는 머리는 예수그리스도.
"그런즉 아볼로는 무엇이며, 바울은 무엇이뇨 저희는 주께서 주신대로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한 사역자들이니라." (고전3:5)
"사람이 우리를 마땅히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고전4:1)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의 일군인 것을 자각하는 직분자가 되어야 한다.
기분에 따 라, 환경에 따라 일군의 태도가 바뀌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셰익스피어"즐겨하는 일에는 피곤을 느끼지 않는다."
*(삿6:34)"기드온 300용사와 같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봉사하는 일군들이었다.
*교회 각 기관의 봉사자들은 모두 의무가 아니라 자원 봉사자들이다.
*교회가 힘이 있는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자원의 힘에 있다.
*교회 직분의 행사가 이렇게 전환되어야 한다.
*(행2:44)"모든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2. 감격과 감사의 자세(고전15:57)
미국에서 우주인이 되려면 그 자격 중
첫째는 조종경험이 1,500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둘째, 공학사 이상의 소지자,
셋째,35세 이하의 연령이어야 하고( 얼마 후 대통령의 특권으로 예외가 있음)
넷째, 체중 81Kg이하
교회일 봉사해도 칭찬 받기 어렵습니다.
돈이나, 눈에 보이는 이익도 없고, 욕만 들어 먹는다.
받은바 은혜에 감격하는 마음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직분의 성격(엡 4:7-8, 딤전 1:12, 고전 18:8-10)을 알아야 합니다.
직분이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받아야 할 수 있다.
우리가 받은 대표적인 은혜는
(1)구원이 은혜이다.(엡2:8)
(2)직분이 은혜이다.(딤전1:12-16)
(3)봉사가 은혜이다.(고전15:10)
3. 이타정신으로(고전 10:33, 빌 2:4)
1)성경의 교훈이 다른 사람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이타정신입니다.(고전10:33)
2)예수님의 교훈과 정신이다.(마20:28)
3)바울의 교훈과 정신이다.(빌1:23-24)
교회 속하여 있는 교인들이 이것은 사생활이야 내 자유야 하면서, 제 마음대로 신앙생활을 한다 면, 건강한 교회는 못된다.
만약 한 기관이 고장이 나면, 온몸이 고통을 당한다.
우리교회도 그 래야 된다.
한 교인이, 기관이 잘못되면 온 교회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개인과 기관을 정상 이 되도록 합심하여 기도하고 애를 써야 하는 것이다.
큰 바위 도 여러 사람이 합심하여 함께 박자를 맞추어 굴릴 때 굴러가듯이 교회 안에 전도도, 선교도, 무슨 일도 제대로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사랑 가운데 평화를 이루어야한다.
서로 용서하고, 겸손하고, 온유하며, 오래 참음으로 해야된다.
그리스도만이 높임을 받아야지 교회 중에 누가 높임을 받게 되면, 자연이 사람이란 대항세력을 만들게 되고 서로가 서로를 적 대시하는 싸움이 생긴다.
또 일을 해놓고, 서로 인정받으려고만, 한다면, 일 자체가 화가 되기 도한다.
이기심과 교만, 우월성은 인간이 가장 가깝게 가지고 있는 암세포와 같은 것이다.
우리 가 늘 자신을 보면서" 내가 너무 교만해" "내가 너무 잘나척 했어""내 자존심을 내세웠어""타인 을 너무 무시했어" 하면서 자기를 점검하고 낮추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서 남의 의견을 수렴 하고 경청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현대 문화의 가장 고질병은 갈라짐이다.
옛날에는 한국의 가정 형태는 대 가족 이었다.
한 집안 3,4대가 함께 살았는데 지금은 분리되어 핵가족만 살고있다.
이제는 자식들이 부모와 함께 살기 를 싫어한 때가 오래 된 이야기이다.
부부도 이혼이 늘고있다.
옛날에는 망치 하나로 온 마을 사람들이 서로 나누어 섰다.
우물 하나로 온 마을 사람들이 사람 들이 식생활을 해결했다.
그러나, 지금은 집집마다 망치도 있고, 톱도 있고, 자동차도 있다.
그래서 서로 이웃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환경이 제거되어 이제는 거의 모두가 단절된 상태가 아닌가?
교회도 이와 비슷한 길을 걸어가서는 안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길을 잘못된 길이며, 교회는 이렇게 교제가 단절되고, 핵 가족처럼 나누어져서는 안된다.
독일의 사회학자 퇴니스는 사회가 점점 정신 공동체에서 이익 공통체로 변해간다.
고 했다. 사실 많은 의사 소통이나, 정신적인 따뜻함보다는 이해관계, 법적인 관계로만 차닫고 있는게 사실이다.
다행이 교회는 아직도 따뜻함과 인간 관계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귀한 일이다.
우리의 모임 속에서 이같은 관계를 알 수 있다.
특히 외국에 있어 교회의 역할은 단절을 극 복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교회가 가족개념, 고향개념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 역할을 하고있다.
우리의 신앙고백에 있듯이 이러한 아름다운 성도의 교제는 영원히 계승되어야 하고 절대로 깨어져서는 안된다.
서로가 고통을 나누고 기쁨을 나누는 주님 중심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이러한 인관 관계를 교회를 통해 맺을 때 교회가 성장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바람직한 교회가 되는 것이다.
교회는 주님의 몸이요, 지체들이다.
함께 예배하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사랑하는 것이 함께 봉사하는 것이 주님의 뜻이다.
혼자서 봉사하는 것이 쉽는지 모르나, 주님의 몸인 교회는 각각 그 역할이 함께 하도록 나누어주셨다.
기도하는 일, 성경공부 하는 일들도, 교회 여러가지 일들도 마음을 같이 모아 하는 것이 직분자들의 과제이다.
오늘날 극단적인 이기심이나, 개인주의적 생각들이 공동체를 파괴하는 일이 많다.
우리의 직분이 이같은 뜻 안에서 이루어 나가도록 할때 직분의 의미가 있다.
교회는 순수해야한다.
이해 관계로 휘말리지 않을 때 교회는 결코 갈라지지 않을 것이나 자신의 기득권과 인간의 이해 관계가 발동 될 때는 분리는 필연적이다.
교회는 하나님 영광, 그리스도의 영광 외에 다른 목적이 없어야한다.
4. 진실된 자세로 봉사해야 합니다.(벧전5:12)
지식도, 물질도, 시간도, 경험도 귀한 것입니다.
그보다 더 귀한 것은 진실성입니다.
(엡4:25,6:21),(골4:17)
1)진실은 믿음과 같은 것입니다.
2)하나님과 그 말씀이 진실하기 때문입니다.(살전1:9,히6:17-18)
3)기도의 응답이 있기 때문입니다.(시145:18)
4)진실이 승리하기 때문입니다.(계17:14)(엡6:10-20)
5. 책임감이 강해야 합니다.(행20:24)(고전4:2)
1)엘리에셀(창24:34)
2)야곱(창31:39)
3)모세(출32:32)
4)사무엘(삼상16:11)
5)다윗(삼하24:17)
6)바울(행20:24)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은 무책임한 사람들이다.
1)가인(창4:9)"네 동생 아벨이 어디 있느냐?"
2)사울(삼상15:15)
3)요나(욘1:5)
4)12제자
6. 인내성(약 5:7-11)
1)농부같이(약5:7-8)
2)선지자같이(약5:10)
3)욥과 같이(약5:11)
7. 상급 바라봄(마 25:, 딤전 3:13, 딤후4:7)
천국 갈 때 가지고 가는 세 가지는
첫째, 십자가의 공로 (찬송가 188장)
둘째, 믿음(벧전1:7)
셋째, 주님을 위해 봉사한 것(고전15:58, 계14:13, 시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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