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삼자교회와 가정교회 이해
중국교회의 지도자 훈련이 중국선교 사역의 가장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오늘날, 중국교회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지도자 훈련과 과정, 내용 등을 깊이 살펴보며, 현재 중국 가정교회내의 분파와 조직을 깊이 이해하고 중국교회의 이런 다양한 분파와 특성을 중국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해하여 실제적인 사역을 잘 준비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들의 필요를 어떻게 채워줄 수 있을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 중국교회의 구조에서 본 오늘날의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둘째, 중국 가정교회 각 분파의 특성과 분파, 지역의 지도자 훈련
셋째, 중국가정교회 지도자 훈련의 체계와 과정, 모델
넷째, 해외의 중국선교와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Ⅰ. 중국교회의 구조에서 본 오늘날의 중국교회 지도자 훈련
중국교회의 유형은 삼자교회와 가정교회로 나뉜다. 삼자교회는 공인된 교회요 공개적인 교회이고, 가정교회는 비밀리에 모이며 중국정부에 등록되지 않은 교회를 가리킨다. 중국교회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 객관적인 관점으로 삼자교회와 가정교회의 차이와 한계성이 무엇인지를 비교하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형태
삼자교회는 정부에 등록되고 비준된 교회로 정부에 의해 관리된다. 교회 내부의 행정적인 일과 관리는 기독교협회가 하고, 교회 외부의 일 중에도 기독교와 관련된 일이라면 삼자회를 통해 관리하게 한다. 삼자회란 하나의 기독교 조직으로 회장과 각 계급이 있는 정부 조직이다. 삼자교회란 삼자회 관할 밑에 있는 것으로, 하나의 개교회를 가리킨다. 정부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이며, 上海의 國際禮拜堂이나 木恩堂 같은 아주 오래되고 운치있는 건물들도 가지고 있다. 농촌에도 예배당은 있지만,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삼자교회에 소속된 가정 집회소에서 모임을 가진다. 이때 지정된 장소에서 어떤 사람이 예배를 드리는지 항상 보고해야 한다.
가정교회는 정부에 등록되지 않고 비준되지 않은 교회이다. 가정교회가 정부에 의한 관리를 거절하는 이유는 정부에서 일부 성경내용만 설교하게 하고, 일부 사람들에게만 전도할 수 있게 하고, 일부 지역만 선교할 수 있게 하는 것에 대해 거부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가정교회는 교회의 머리는 오직 예수그리스도이고, 교회에서의 설교핵심은 성경이고, 선교의 대상도 온 천하 만민이라고 여긴다. 교회운영(목양)에 있어서도 정부에 의해 지목된 사람이 아니라 교회 내부의 관리자가 하고, 행정을 맡은 사람도 교회에서 직분받은 사람이어야 하지 정부의 관리가 아니라고 믿는다. 도시에도 가정교회가 있지만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이므로 주목을 받지 않으려고 대부분 소그룹으로 10여명 정도가 다른 시간대에 집회를 가진다. 그러나 농촌은 뜰이나 심지어 도로에서 큰 무리를 이루면서 모임을 가지고 있다.
2. 집회의 내용
삼자교회는
첫째, 집회장소는 지정된 곳이어야 한다.
이는 종교가 점차적으로 소멸되어야 한다는 중국공산당의 종교정책 때문이다. 누구나 불신앙의 자유가 있으므로 복음을 남에게 전하지 않아야 한다. 물론 자발적으로 교회에 오는 것은 할 수 없지만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제한을 받는다. 만약 어떤 장소에서 복음을 전한다면 이는 다른 사람의 불신앙의 자유를 침범하는 것이므로 법에 저촉된다.
둘째, 시간이 고정되어 있다.
종교활동으로 인해 인민의 노동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집회가 너무 길면 생산을 많이 할 수 없게 되고 사회주의 건설에 방해가 되므로 시간을 고정적으로 지정해 놓는다.
셋째, 설교자를 지정한다.
성경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신도들이 애국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므로 사역자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다. 어떤 사람이 헌신하기 위해 신학을 공부하려고 할 때 정부는 종교적인 소양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성분과 입장도 고려한다.
넷째, 집회의 내용도 고정적이다.
보통 잘 운영되는 삼자교회는 주일예배, 기도회, 성경공부반 이 세 가지 집회가 있다. 그러나 어떤 삼자교회는 주일예배 한번만 드리며 평상시엔 문을 닫아버리고 성가대가 와서 연습을 할 경우에는 문을 열기도 한다.
가정교회는
첫째, 집회장소가 고정적이지 않다.
대부분 신도의 집에서 집회를 가진다. 가정을 집회장소로 내어주기 원한다면 신도들이 와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둘째, 시간도 고정적이지 않다.
만약 좋은 설교자가 와서 예배를 드린다면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집회를 하기도 한다.
셋째, 설교자도 고정적이지 않다.
설교에 능하거나, 설교에 은사가 있어 섬기기를 원한다면 설교를 하도록 허락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심령은 영적으로 매우 갈급해 있기 때문이다. 예수 믿은 지 6개월밖에 안된 사람이 이미 설교를 3개월 동안 했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 지역 성도들은 이 사람이 중학교 졸업자로 최고 학력을 소지했기에 그가 예수를 믿는다면 설교를 잘 해줄 것이라고 믿고, 그가 예수 믿도록 3년동안 기도를 했다고 한다. 그가 예수를 영접한 후 교회 사람들은 그에게 3개월 동안 성경을 두 번 읽어 준 후에 설교를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넷째, 집회의 내용을 보면
주일예배, 기도회, 성경공부반, 제직회(同工會: 행정적인 일 담당), 교제회(交通會: 각 지역의 보고대회, 각 급 임원들의 특별한 훈련모임), 어린이 주일학교, 교사를 훈련하는 모임 등이 있다.
3. 행정조직
삼자교회는 양회(兩會)의 관리를 받는다. 양회는 삼자애국운동회와 기독교협회이다. 양회가 교회를 관리하는 방향은
첫째 목사를 위임, 파견하는 것이다.
교회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목사라고 생각하기에 양회에서 관리하며 목사는 정부의 감독을 받는다. 만약 목사가 잘못할 경우 정부에서 사임시킬 수 있다. 그러나 교회 사역의 방침은 교회에서 사역하는 간사가 정한다. 보통 간사는 기독교인이 아닌 경우가 많고, 이것이 바로 직업인 것이다. 목사, 전도사, 신학생은 숫자가 많지 않기에 교회내에 없을 수도 있지만 간사는 반드시 있다.
둘째는 헌금의 운영과 관리이다.
신도의 헌금은 교회자체를 위해 쓰지 않는다. 교회만을 위해 헌금을 쓸 때 정부는 종교를 이용하여 민중의 돈을 사기치고 착취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모든 헌금은 간사가 책임진다. 헌금의 일부분은 양회에 헌납하며, 일부는 목사 월급으로 지출되고 공익활동으로도 쓰여진다. 그러나 헌금의 운영은 간사에 의해 달려있어 간사 개인이 사용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삼자교회에서 헌금의 쓰임은 회의적이다.
셋째는 국가정책에 대한 선전이다.
만약 국가에서 특별한 시책이 있을 때는 주일예배시 반드시 이 국가 시책을 선포해야 한다.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신도가 하나님에 대해 모르는 것은 상관없지만 국가의 시책에 대해서는 잘 알아야 한다고 본다.
가정교회는 정확한 조직명칭은 없지만 실질적인 조직운영이 있다. 지도자는 교회자체내 신도들의 추대에 의해 이루어지지 외부에서 결정되지 않는다. 신도들이 중시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은사나 성령의 위임이나 복음적인 사명이다. 교회사역의 진행은 중요한 평신도 지도자에 의해 운영되어 진다. 또한 상부 지도자들 사이에서 결정된 사항이 전달되어 빠른 시일내에 시행된다. 기본적으로 십일조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군중들의 돈을 착취한다고 하여 체포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헌금부분은 자신이 스스로 성경을 보고 성령에 의해 감동을 받아서 혹은 외부의 선생님이 와서 말할 때 헌금을 한다. 헌금을 할 때 물질적인 방법이 아닌 성미나 면화를 가져오기도 하고 반찬을 사거나 음식을 만드는데 참여하기도 한다.
4. 지도자 훈련
삼자교회는 지도자 훈련을 신학교에서, 교회에서, 교회안의 부정기적으로 행하는 義工培訓班(평신도 봉사자 훈련반)이 개설된 곳에서 한다. 전반적으로 목사나 전도사, 신학생이 부족하므로 평신도 봉사자로 하여금 가서 말씀을 전하도록 義工培訓班을 운영하고 있다. 義工培訓班의 기능은 사람들을 훈련시켜 목회자가 없는 지역에 가서 설교하며 사역하는 것 외에, 각 지역에 있는 사람을 포섭해서 삼자교회 테두리 안에서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培訓班에서 공부하는 가정교회 내에 있는 사람들을 포섭하는 것이다. 지도자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통신과정이 있다. 난징(南京)의 금릉협화신학원(金陵協和神學院)에 통신과정이 있지만 사람들이 많지 않은 편이다.
교사는 기본적으로 양회에서 정한다. 외부에서 온 교사가 강의할 때도 양회의 양해를 구해야 가능하다. 이 목적은 양회가 중간 매개체, 하나의 감독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양회는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장소에 배치한다. 훈련시간은 義工培訓班은 1년, 신학교 과정은 4년이다. 학생들은 교회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비용은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배우는 과정은 성경과목, 신학과목, 정치과목이 있다. 금릉협화신학교의 과정을 보면 정치과목이 1/3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게 여긴다. 정부입장에서 볼 때 좋은 목사는 성경의 진리를 중국 사회주의 건설에 맞게 전하는 것이라고 본다. 19호 문서를 근거로 보면 신학훈련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전문적이요 훈련되어진 애국애교하는 사람을 훈련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정교회의 지도자 훈련 장소는 야지신학원(野地神學院)이다. 이는 들판, 동굴, 땅굴, 논밭, 다락을 총칭하는 것이다. 어떤 장소도 다 가능하다. 안전하고 비밀적인 장소로 사람들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곳이나, 원하는 가정에서도 할 수 있다. 교사는 현지의 지도자, 해외에서 온 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시간은 일정하지 않고 기회가 있으면 수업을 한다. 왜냐하면 불법이라는 상황으로 시간을 고정적으로 가질 수가 없다. 학생은 가정교회 지도자들의 추천에 의해서 온다. 비용은 추천한 교회에서 부담한다. 과정은 성경, 신학, 목회학, 역사, 주일학교, 교회음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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