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사순절(四旬節, The Lent) 목회자료

수호천사1 2010. 2. 18. 22:29

사순절(四旬節, The Lent) 목회자료

 

1. 사순절이란 ?

 

사순절을 뜻하는 영어 렌트(Lent)는 고대 앵글로 색슨어 Lang에서 유래되었으며 독일어의 Lenz와 함께 '봄'이란 뜻을 갖는 명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40일간의 기념일'이라는 뜻의 헬라어인 '테살코스테'를 따라 사순절로 번역한다. 사순절은 부활 주일을 기점으로 거꾸로 날짜를 계산하여 도중에 들어있는 6번의 주일을 뺀 40일간을 주님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하고 묵상하며 금식과 구제를 행하며 경건히 보내고자 하는 절기이다.

 

'40' 이란 수는 성경에서 여러 번 고난과 연단의 상징적 기간으로 사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1)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광야에서 시험 받으셨다.
2) 모세가 40일간 시내산에서 금식하며 십계명을 받았다.
3)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이 40년간의 광야 생활을 하였다.
4) 예수님의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기간이 40일이다.

 

사순절의 기간은 부활절을 앞두고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부터 부활절 전야(Easter Eve)까지의 40일 간으로 삼으며 성도들이 주님의 고난에 동참하는 기간으로 삼고 헌신, 절제, 금식, 또는 그리스도에 대한 명상을 하면서 보내게 된다.

2009년은 2월25일 수요일이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에 해당된다. '재의 수요일'이란 사순절의 첫날로, 옛날에는 이 날에 참회자 머리 위에 재를 뿌린 습관에서 유래되었으며 이기간 동안 술과 육식을 금하며, 마음과 몸을 깨끗이 하고 부정한 일을 멀리하였다.

 

2. 사순절의 유래

 

사순절의 유래는 초대 교회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사순절이 절기로서 제도화 되어진 것은 중세의 로마 카톨릭 교회로서 교황 그레고리오 때부터 사순절 제도가 구체화 되어졌다. 전통적으로 사순절 기간은 죄를 참회하고 자신을 절제하고 자기 훈련을 하였으며 부활절 전까지 육식을 하지 않으므로 경건의 훈련을 하였던 것이다.

 

캐톨릭 교회의 전통으로 무시해버리고 지나칠 수도 있겠지만 좋은 것은 우리가 마음을 열고 우리의 것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우리 개신교에서는 절기에 대한 의무를 무심코 흘려버리거나, 무의미하게 보내 버리는 경향이 짙다. 부활절이라 하여 고난주간 한 주간에만 의미를 부여하고 부활절 단 하루에만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기 보다는 사순절과 같은 기간을 성서적인 해석으로 잘 적용하여 의미 있게 보내므로 경건 훈련을 하도록 성도들을 인도하는 것은 매우 유익된 일이라 생각된다.

 

형식이나 절차를 중요시하는 캐톨릭 교회의 전통과는 달리 사순절의 본질적인 의미를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 구주로 모셔들였는가 자신을 점검하고 자신의 신앙을 새롭게 갱신하는 기간으로 삼는다면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큰 활력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 사순절의 풍습

 

캐톨릭 교회의 사순절의 풍습을 우리가 본 받을 필요가 없지만 그들의 풍습을 알아보므로 사순절의 의미를 더 풍성하게 살릴 수 있을 것 같아 소개한다.

 

(1) 종려나무의 재로 이마에 십자가 그리기

 

종려나무를 태운 재 혹은 숯으로 이마에 십자가를 그리는 풍습은 캐톨릭 교회에서 사순절이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Ash Wendnesday)에 행해지던 풍습이다. 이때 사용되는 재는 지난해 종려 주일에 사용했던 종려나무를 태워 만든 것으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대속의 죽음으로 이끌었던 인간의 죄에 대한 참회의 표시로 이마에 십자가를 그렸다. 이는 또한 아름다운 풀과 꽃이 잠깐 후면 마르고 시들 듯 세상의 모든 부귀와 영화도 잠시 잠깐 후면 사라지고, 한 줌의 흙에서 왔던 우리도 또 다시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엄숙한 인생의 교훈을 담고 있다. 또한 언젠가는 하나님 앞에 서게 될 우리의 삶의 자세를 정비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금식 기도

 

금식은 사순절의 가장 중요한 관습이었다. 시기와 장소에 따라 금식의 기간과 그 엄격성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구속 사역을 기리고 하늘 나라의 백성됨을 감사하며 그 백성된 자로서의 삶의 자세를 돌이키게 하는 금식 기도는 초대 교회 시대부터 행해졌었다. 오늘날 캐톨릭 교회에서 행해지는 금식 기도는 엄격했던 초기의 형태에서 많이 변형되어 절식(節食) 기도의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초대 교회 성도들이 갖은 핍박을 당하면서도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를 향하신 그리스도의 사랑과 피흘리심으로 인해 그들이 하늘나라의 소망을 가진 백성이 되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이에 우리도 그리스도의 사랑과 고난을 기억하며 다양한 형태로 금식 기도의 시간을 갖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갑작스럽고 무리한 금식은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도 있으므로 각자의 형편에 따라 절식 형태의 금식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어린이들이 금식 기간에 식사와 군것질 등을 절제해 모은 돈을 불우한 이웃을 위해 사용하게 하면 교육적인 면에서도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여러 명이 사순절 기간 동안 기도의 순서를 정해 놓고 돌아가면서 금식 기도하는 기도회 형식의 모임을 가지고, 서로의 경험과 받은 은혜를 나눔으로써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구성원들간의 유대를 강화시켜 나가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요엘2:12-18 /마태복음 6:1-18/고린도전서9:19-27)

 

(3) 구제와 선행 베풀기

 

사순절에는 범죄한 인류를 위해 고난 받으신 그리스도를 기억하는 의미에서 불우한 이웃을 위한 구제와 자선이 행해졌다. 특히 사순절에 행해지는 금식 기도를 통해 주님의 고난에의 동참, 불의한 자신에 대한 회개 뿐만 아니라 불우한 이웃의 배고픔과 가난을 생각하기도 하였던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의 실천에 있음을 기억할 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사랑을 본받아 이를 실천함은 성도의 마땅한 자세라 할 것이다.

 

4. 사순절 주일 예배

 

사순절 절기 안에는 6번의 주일이 있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하는 사순절의 각 주일에는 단계와 특색이 있는데 이를 살펴보므로 주일 설교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사순절의 첫째 주일

예수께서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아들로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신 후 사단에게 시험받으셨음을 생각하며 지낸다. 주로 사용하는 성구는 구약에서
창세기 9:8-15 / 복음서에서 마태복음 4:1-10 / 서신에서는 로마서 5:12-19을 사용한다.

 

2) 사순절 둘째 주일

사단의 시험을 이기시고 인류의 구원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의 사랑을 생각하며 예배를 드린다. 주로 사용하는 성구는 구약에서
창세기 12:1-7 / 복음서에서 마가복음 9:1-9 / 서신에서는 로마서 8:31-39을 사용한다.

 

3) 사순절의 셋째 주일

빛과 어둠의 대립 즉, 빛의 아들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어둠의 세력인 사단과의 대립을 중심으로 한 말씀을 생각하며 예배를 드린다. 주로 사용하는 성구는 구약에서
출애굽기24:12-18 / 복음서에서 요한복음 1:1-18 / 요한복음4:19-26 / 서신에서는 로마서 5:1-5을 사용한다.

 

4) 사순절의 넷째 주일

사순절 중간에 끼어 있어 '사순절중절' 또는 '휴양 주일'(休養週日)이라고 불린다. 이 주일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위한 고난과 사단과의 싸움 등을 다루는 사순절의 다른 주일과는 달리 주님의 주권과 능력에 대해 묵상한다. 주로 사용하는 성구는 구약에서
사무엘하 5:1-5 / 복음서에서 마태복음 14:13-21 / 요한복음9:1-11 / 서신에서는 에베소서5:8-14을 사용한다.

 

5) 사순절 다섯째 주일

고난 주일이라고도 하는데, 이 주일의 명칭은 주님이 자신에게 임할 고난을 제자들에게 예언하셨던 것에서 유래하였다. 이때는 가룟 유다에게 팔리어 고난받으셨던 주님에 대해 생각하며 예배를 드린다. 주로 사용하는 성구는 구약에서
에스겔 37:11-14 / 복음서에서 마태복음 20:20-33 / 요한복음12:20-33 / 서신에서는 히브리서5:7-10을 사용한다.

 

6) 사순절 여섯째 주일, 즉 종려 주일(Palm Sunday)에는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과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환영했던 군중들에 관계된 말씀을 본다. 종려주일에 사용하는 성구는
마태복음 21:1-11 /마가복음 11:1∼10 / 누가복음19:29∼40/ 요한복음 12:12∼19이다.

 

7) 고난주간 (Passion Week)

 

종려주일 이후 부활주일까지의 한 주간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하기 위한 기간이다. 사순절 최후의 한 주간으로, 종려주일에서 부활절 전날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고난주간에 묵상할 요일별 성구들은 다음과 같다.

 

(1) 월요일 : 이사야 50:4-10 / 마태복음 21:1-11 /빌립보서 2:5-11
(2) 화요일 : 이사야 42:1-9 /요한복음 12:37-50 / 디모데전서6:11-16
(3) 수요일 : 이사야 52:13-53:12 /누가복음 22:1-16 / 로마서 5:6-11
(4) 목요일 : 신명기 16:1-8 / 요한복음 13:1-15 / 요한계시록 1:4-8
(5) 금요일 : 이사야 52:13-53:12 / 누가복음 23:33-46 / 히브리서 10:4-18

 

※ 사순절 스톨 색깔

 

예배 시 가운을 사용하는 경우 스톨의 색깔이 절기에 따라 다르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사순절은 그리스도의 위엄을 상징하는 보라색을 사용하고 고난주간은 고난을 상징하는 빨간색 부활주일은 성결을 상징하는 흰색의 스톨을 착용한다.

 

5. 사순절 관련 성경구절 모음

 

(1) 그리스도 구속 사역의 예표

 

* 유월절 어린양(출애굽기12:5 /요한복음 1:29)
* 희생 제물(출애굽기 24:6-8)
* 속죄제로 인한 생명의 속함(출애굽기 30:10,15,16)
* 속죄일(레위기 16:30)

 

(2) 구속의 목적

 

* 우리를 속량하시기 위함(갈라디아서 3:13)
* 우리를 불법에서 구속하시기 위함(디도서 2:14)
* 새 언약을 세우시기 위함(시편 111:9)
* 믿는 자를 의롭게 하시기 위함(로마서 3:24)
*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함(로마서 5:1-5)
*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케 하기 위함(에베소서 1:14)
* 자신을 영화롭게 하시기 위함(이사야 44:23)
* 우리를 주의 처소에 들어가게 하기 위함(출애굽기 15:13)

 

(3)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사역

 

① 성부의 사역

 

* 미리 예비해 놓으심(누가복음 2:30,31)
* 일정한 시기까지 감추어 놓으심(고린도전서 2:7)
* 독생자를 아끼지 않고 내어 주심(로마서 8:32)

 

② 성자의 사역

 

* 친히 인간이 되심(히브리서 2:14)
*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하심(데살로니가전서 5:10)
* 하나님 뜻 안에서 이루심(베드로전서 1:20)
* 속죄 제물이 되심(이사야 53:10)
* 인간을 대신하여 피 흘리심(마가복음 14:24)
* 단한번의 드리심으로 구속 사역을 이루심(히브리서 9:24-28)
* 우리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심(로마서 8:15)

 

③ 성령의 사역

 

* 구속의 진리를 예언함(요한복음 16:13)
*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준비함(누가복음 1:35)
*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성도에게 적용함(고린도전서 12:3)
* 교회를 설립함(사도행전 2:1-4)
* 교회를 지키심(히브리서 10:15)

 

(4) 구속 전에 인간의 상태

 

* 죄인이었음(로마서 5:8)
* 그리스도 밖의 사람이었음(에베소서 2:12)
* 마음으로 주와 원수였음(골로새서 1:21)

 

(5) 구속의 결과

 

* 영생을 얻음(요한복음 3:16)
* 평안을 얻음(요한복음 14:27)
*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갈라디아서 3:28)
* 정죄 받지 않음(로마서 8:1,14)
* 성령을 받음(로마서8:2)
* 능력을 얻음(빌립보서 4:13)

 

(6) 구속을 입은 성도의 의무

 

*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는 생활을 함(에베소서 5:20)
* 성령과 동행해야 함(요한복음 14:16)
* 소망 가운데 거함(골로새서 1:5)
* 진리에 따라 살아감(요한삼서 1:3,4)
* 선한 생활에 힘씀(데살로니가전서 2:12)
* 하나님께 간구하기에 힘씀(야고보서 1:5)

 

(7) 절제해야 할 것

 

* 언어(디모데후서 2:16)
* 음식(잠언 25:16)
* 과다한 오락(누가복음 21:34)
* 잠과 성생활(잠언 6:9 /고린도전서 7:1)

 

(8) 경건하게 되는 방법

 

* 하나님의 말씀을 배움(디모데후서 3:14-17)
* 기도 생활에 충실함(디모데전서 2:1,2)
* 부모가 경건하게 양육함(사무엘상 1:11)
*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함(디모데전서 4:7)
*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림(디모데후서 2:16)
*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함(디도서 2:11-14)

 

(9) 경건한 삶의 결과

 

* 범사에 유익함(디모데전서 4:8)
* 시험에서 구원받음(베드로후서 2:9)
* 번영함(잠언 3:9,10)
* 멸망에서 구원 얻음(베드로후서 2:5)
* 하늘의 상급 얻음(요한계시록 14:13)

 

(10) 금식에 수반해야 할 것

 

* 기도와 죄의 고백(느헤미야 9:1,2)
* 울며 애통함(요엘 2:12)
* 겸비함(신명기 9:18)
* 말씀 묵상 (예레미야 36:6)

 

(11) 금식의 참된 목적

 

* 회개하기 위함(시편 69:10)
* 기도의 상달을 위함(이사야 58:4)
*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키기 위함(요나서 3:5,10)
* 육신을 영에 복종시키기 위함(고린도전서 9:25-27)
* 건강과 병의 치유를 위함(이사야 58:8)
* 하나님의 인도를 위함(마태복음 7:21)
* 특별한 능력을 얻기 위함(마태복음 7:21)
* 시험을 이기기 위함(마태복음 4:1-11)

 

(12) 바른 금식의 8대 원칙

 

* 겸비한 자세로 함(신명기 9:18)
* 죄의 고백을 반드시 수반함(사무엘상 7:6)
* 울며 애통하며 하나님을 기억함(스가랴 7:5-7)
* 기도를 게을리 하지 않음(에스라 8:23)
* 말씀을 상고하며 함(느헤미야 9:3)
* 사람에게 보이기 위해 하지 않음(마태복음 6:16)
*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믿으며 함(마태복음 6:18)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을 함(이사야58:6)

 

(13) 하나님의 사죄 및 용서의 특징


* 인자를 무한히 베푸심(출애굽기 34:7)
* 노하기를 더디 하심(민수기 14:18)
* 회개하는 자를 용서하심(시편 32:3-5)
* 진노를 여러번 돌이키심(시편 78:38)
* 사유하기를 즐겨하심(시편 86:5)
* 죄과를 멀리 옮기심(시편 103:12-14)
* 죄를 주의 등 뒤로 던지심(이사야 38:17)
* 죄를 기억치 않으심(예례미야31:34)
*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하심(요한일서 1:9 )

 

|출처:기독교대한 하나님의 성회 총회목회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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