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

[스크랩] 칼빈의 성경관에 대한 성경신학적 고찰

수호천사1 2010. 1. 18. 19:56

칼빈의 성경관에 대한 성경신학적 고찰

 

1. 문제제기 (問題提起)

 

1) 성경은 인간에 의해 저작된 문헌인가 ?

2) 성경은 종교적 행위에 의해 형성된 종교적 산물인가 ?

3)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에 의한 하나님의 말씀인가 ?

4) 성경의 진리성은 입증될수 있는가 ?

5) 성경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

6) 성경 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

7) 성경 해석의 바른 태도는 무엇인가 ? 

 

2. 사적고찰 (史的考察)

 

1) 초대교회 성경관

 

    (1) AD 200년경 신약성서의 21권이 정경으로 인정

    (2) AD 395년 카르타고 회의에서 27권 목차 확정

    (3) 결정기준

         󰊱 역사적 기준 : 사도적 권위

         󰊲 내용적 기준 : 감화력

 

2) 중세교회 성경관

 

    (1) 교회가 성서를 인정함

    (2) 전승 : 정경은 교회의 전승에 의해서 가능함

 

3) 종교개혁과 정통주의 성경관

 

    (1) 성서는 교회와 전통의 보증이나 해석이나 해명을 필요치 않는다.

    (2) 성서는 그 자체를 통하여 명확하고, 확실하며 그 자신이 해석자이다.

 

4) 계몽주의 시대 성경관

 

    (1) 성서는 역사적인 책이며 역사적으로 해석되어져야 한다.

    (2) 모든 인간적인 책들과 같이 이해되어져야 한다.

 

3. 논의맥락 (論議脈絡)

구 분

논 의 목 적

논 의 주 제

논 의 방 법

자유주의신학

실천을 위한 규범

고난의 백성과 함께하시는 하나님

비평학적 방법

보수주의신학

교육을 위한 수단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구속사적 방법

성 경 신 학

인식을 위한 도구

자신의 영광을 계시하시는 하나님

언약사적 방법



Ⅱ. 칼빈의 성경관 고찰

 

1. 성경의 필요성 제시

 

≪ 제6장 :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오기 위한 길잡이와 교사로서 필요하다 ≫

 

6-1 하나님은 택한 자녀들에게 (대상)

 

       당신을 알게 하기 위하여 (목적)

       성경 말씀을 주셨다. (도구)

 

6-2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

 

       6-2-1 말씀과 비죤, 족장들의 봉사를 위하여

       6-2-2 율법을 선포하고 선지자들의 설교를 통하여

 

◈ 하나님 말씀(logos)에 대하여

    󰊱 국어사전적 의미 : 언어로 전달되는 내용, 문장, 용어

    󰊲 헬라철학적 의미 : 내면적인 정신세계 (理性)

    󰊳 성경신학적 의미 : 하나님의 言語 ( 하나님 자신을 드러내시는 총체적인 모든것을 지칭함 )

 

☆ 하나님 말씀 ☆

    ① 역사섭리

    ② 찬양

    ③ 예언(언어전달)

    ④ 그리스도 사역

    ⑤ 성령사역

 

6-3 성경 없이는 모두 오류(誤謬)에 빠진다.

 

      6-3-1 인간의 타락과 말씀의 필요

      6-3-2 시편의 말씀과 하나님의 주권

   

6-4 성경은 하나님 창조의 역사를 통한 계시가 할 수 없는 것을 우리에게 명시해 준다.

 

      6-4-1 시편의 말씀 (시19:7-8) “律法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훈련시키는 특수학교이다.”

      6-4-2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 (요4:24)

 

2. 성경의 권위성 확보

 

≪ 제7장 : 성경의 절대 권위를 확신 하려면 어떤 증거가 필요하다. 그것이 곧 성령이다.

    성경의 신빙성이 교회의 결정에 좌우된다는 것은 불경된 죄이다. ≫

 

7-1 성경의 권위는 성령(聖靈)으로 부터 起因되는 것이지 사람(교회)에 의해서 오는 것은 절대 로 아니다.

 

◈ 교회(R.C)의 결정사항 (P 148)

    󰊱 성경은 교회의 승인을 얻을 때에 한하여서만 그 중요성을 지닌다

    󰊲 성경의 교훈들이 하나님으로 부터 나왔다는 것을 누가 우리에게 보증 할 수 있단 말인가?

    󰊳 성경의 교훈들이 우리들의 時代까지 무사히 손상없이 전래(傳來)된 것이 라는 사실을 누가 보증할 수 있겠는가?

    󰊴 위의 사항들에 있어서 교회에 의하여 확실한 규범을 가지고 규제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이 책만이 존중히 여김을 받고 다른 책은 목록에서 지워버려야 한다는 것을 도대체 누가 우리에게 설득 할 것인가?

    󰊵 성경이 어떻게 존경되어야 할 것인가?

    󰊶 어느 책들만이 正經에 포함되어야 하는가?

 

◈ 질문

    ① 단순하게 성경의 권위가 성령에 기인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위의 문제들에 대한 충분한 대답 이 되겠는가?

    ②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무엇때문에 발생되는가?

 

7-2 교회는 성경을 기초로해서 선다. ( 엡2:20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위에 세움을 입었다. )

 

7-3 어거스틴의 글을 그릇되게 인용한 것을 시정한다.

 

<어거스틴의 글>

나는 교회의 권위에 의하여 감동되지 않는한 복음을 믿지 않는다.

복음을 받게 하는 유일한 길은 교회밖에 없다.

 

7-4 성경을 證明하는 것은 성령이다.:

 

      성경진리에 대한 우리의 확신이 인간의 억측이나 판단이나 이성따위 보다는 높은 근원 즉, 성령의 감추인 증거로 부터 기인 되지 않으면 안된다.

 

7-5 성경은 그 자체가 證明한다.

 

      성경은 그 자신이 증거하고 있으므로 - 그 자체에 의하여 믿어져야 하는것 - 증명이나 변 론에 붙여질 것이 아니요, 성령의 증거에 의하여 우리가 받아 들여야 그 확실성을 얻을 수 가 있다는 것으로 확증을 삼아야 한다.

 

◈ 질문

    ① 성령의 증거에 의한 성경 자체의 증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② 성경 자체의 논리체계로는 증명이 불가능한 것인가?

 

3. 성경의 신빙성 증명

 

≪ 제8장 : 성경의 신빙성은 인간 이성이 허용하는 한도내에서도 충분히 증명된다. ≫

 

8-1 성경에 관한 구약,신약의 일반적 증거 즉, 독특한 권위, 진리, 단순성, 효능

 

      8-1-1 성경 내용의 탁월성 (모든 인간의 지혜를 초월한다)

 

    󰊱 순서배열에 있어서

    󰊲 존엄성에 있어서

    󰊳 진리에 있어서

    󰊴 단순성에 있어서

    󰊵 효능에 있어서

 

      8-1-2 성경은 文體보다 내용이 결정이다.

      8-1-3 구약성경의 특별한 증거들 ( 모세 5경 )

 

    󰊱 구전 전승

    󰊲 성경은 다른 문서들 보다 오래된것

 

      8-1-4 모세 5경의 존엄성

                5경에는 모세의 신실성을 실증해 주고 있으며 그가 바로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자 임은 이론한 여지가 없다.

 

8-2 이적들과 예언에 관한 반대론 시비

 

      8-2-1 모세 5경의 이적기사와 예언들

                5경의 이적들은 모세가 전한 율법과 가르친 교훈의 확증들이다. (백성들이 모인 공회석상 에서 공포한 사실)

      8-2-2 모세의 교훈은 절대적인 이적, 기사들로 인증이 된다.

 

◈ 모세의 이적, 기사가 마술이라는 이교도들의 주장에 대한 칼빈의 반박

    󰊱 모세는 신접한 자들을 처형했으며

    󰊲 하나님의 명하시는 것을 수행하는 청지기였음을 명시

 

8-3 신약성경의 단순성, 神的 성격 및 권위에 관하여

 

      8-3-1 신약성경의 특별한 증거들

 

    󰊱 공관복음 저자들의 조화와 선미한 문제

    󰊲 요한, 바울, 베드로의 권위

    󰊳 바울의 회개전향

 

◈ 질문

    ① 記者들의 권위, 記者의 전향이 과연 특별한 증거가 되는가?

    ② 성경신학적 관점에서 신약성경이 진리가 되는 특별한 증거는 무엇인가?

 

8-4 교회의 동의와 순교자들의 진충

 

      8-4-1 교회 역사의 증거들

 

    󰊱 교회가 진리를 받고 보수함

    󰊲 진리 자체의 무적의 힘

    󰊳 경건한 성도들의 일치점

 

      8-4-2 순교자들의 증거

 

4. 성경의 중요성 인식

 

≪ 제9장 : 광신자들은 성경을 배척하고 직접적 계시를 중시하고 모든 경건의 원리를 전복 하려한다. ≫

 

9-1 광신자들은 신령파란 이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모독한다.

 

      9-1-1 사도들과 모든 참성도들의 증거 (이사야 59:21 / 바울․고후12:2, 딤전4:13)

      9-1-2 그리스도의 靈으로 증거 (요16:13)

 

9-2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수 있다.(직접계시가 아님)

 

9-3 성령과 성경의 밀접한 관계

 

5. 성경의 목적성 증거

 

≪ 제10장 : 성경은 모든 이교도들의 神들을 배격하고 참 유일하신 하나님만을 믿도록 해 주며 또 모든 미신을 고쳐준다.≫

 

10-1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성경의 교훈

 

10-2 하나님의 속성들

 

    󰊱 모세 : 영원자존성, 완전성

    󰊲 다윗 : 완전성

    󰊳 예레미야 : 자비성, 심판성, 공의성

 

10-3 이교도들은 하나님의 유일성을 모른다. (우상숭배자 들은 핑계가 있을 수 없다)

 

 

Ⅲ. 성경신학적 성경관 고찰

 

1. 성경의 필요성 제시 (요20:31)

 

    1) 하나님을 아는데 필요하다. (신4:32-35)

 

◉ 하나님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神 觀
󰠐 人 生 觀
󰠐 歷 史 觀 
󰠐世 界 觀

2) 구원을 얻는데 필요하다. (딤후3:15․롬1:17)

구 분

일반학문

전통신학

자유주의신학

성경신학

인식대상

학문자체

성경의내용

성경의교훈

영원하신 하나님

인식도구

일반계시

특별계시(성경)

일반계시(경전,문헌)

특별계시(성경)

인식주체

타락한 이성

신앙하는 이성

이성과 신앙

중생한 이성

인식주관

교수

목사

공동체

성령

 

3) 온전케 되는데 필요하다. (딤후3:17)

 

(1) 진리 : 여호와를 경외하는것이 지혜의 근본이라 (잠9:10․단11:32)

(2) 자유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8:32․마11:28-30)

(3) 평화 : 심령의 안식을 얻음 (시131편․잠4:23․요14:27,16:33․롬8:6․골3:15)

(4) 정의 : 인생의 가치관 설정 (롬14:8․빌1:20-21)

(5) 행복 : 하나님의 뜻 (엡4:12-13․골1:28․살전5:17-18)

 

2. 성경의 진리성 입증

 

1) 성경 내용의 통일성

 

(1) 구약 내용의 통일성

 

󰊱 섭리를 통한 언약 : 창세기~에스더 (그리스도의 나라를 언약)

󰊲 찬양을 통한 언약 : 욥기서~아가서 (그리스도의 속성을 언약)

󰊳 예언을 통한 언약 : 이사야~말라기 (그리스도의 사역을 언약)

 

(2) 신약 내용의 통일성

 

󰊱 예수를 통한 성취 : 마태복음~요한복음 (그리스도로 오신 예수의 성취사역)

󰊲 성령을 통한 성취 : 사도행전~요한계시록 (보헤사로 오신 성령의 성취사역)

 

2) 구약과 신약의 연관성

 

(1) 주제상의 연관성

 

구 분

구 약 성 경

신 약 성 경

자유주의신학

고난의 하나님

해방자 예수

보수주의신학

언약의 하나님

구원자 예수

성 경 신 학

여호와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2) 내용상의 연관성

 

구 분

구약성경

신약성경

자유주의신학

옛계약

새계약

보수주의신학

구속계약

구속성취

성 경 신 학

실체적언약

실체적성취

 

Ⅳ. 結 論

 

1. 성경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1) 내용상 논리적 통일성을 갖추고 있다.

(2) 역사상 실제적 사실성을 입증해 준다.

 

2. 성경은 언약사적 구조로 해석해야 한다.

 

구 분

구 약 성 경

신 약 성 경

계시 형식의 원리

언 약

성 취

원리 전개의 내용

이스라엘 나라

하나님 나라

계시 전개의 방법

그리스도 언약

그리스도 성취

계시 내용의 방식

모형적

실체적

주제 설정의 방법

하나님은 여호와 (본주제)

예수는 그리스도 (부제)

 

3.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케한다 (신18:21-22)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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