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언어학계가 한글날을 찬양하고 공휴일로 기념하는 것은 아주 당연하고 타당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20년 동안 해마다 한글날을 기념하고 있다."
- 매컬리 (J. D. Mccawley, 미국 시카고 대학교수, 언어학자) -
대학생 A양은 친구에게 영어문자 메시지를 보내려다 휴대전화 영어자판을 힘겹게 누르고, 지우고, 다시 쓰고를 몇 번 반복합니다. 그러다 A양은 영어문자 메시지를 보내기를 포기하고 간단하게 "땡큐" 두 글자의 한글문자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혹시 여러분도 이런 경험이 있으신가요? '왜 나는 아직도 휴대전화 영어자판에 익숙하지 않은 걸까?'라는 의문이 생기시나요? 네~ 그에 대한 답은 바로 과학적인 한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능력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휴대전화 또는 컴퓨터 자판으로 한글문자를 입력하는 방식은 영어보다 35%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휴대전화의 12개 자판만으로 문자를 입력하는 경우, 한글창제의 기본원리를 따라 모음과 자음을 구별하고 글자를 하나의 자판에 모아 쉽고 빠르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초고속 정보화 시대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정보화 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한글의 우수성에 다시 한 번 깊은 찬사를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한글이 없었다면, 혹은 한글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언어의 종말』, Dalby, Andrew지음. 작가정신
책 『언어의 종말』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는 4,910개의 지역언어가 존재하고 있다고 합니다. 책의 저자 앤드류는 가장 최근의 추정치에 따르면 21세기에만 이 많은 언어 중 약 2,500개가량의 언어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100년 동안 2,500개의 언어가 사라진다면 이는 평균 2주에 1개꼴의 언어가 이 세상에서 완전 소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에 대해 작가는 전 세계가 단일화,통합화 되면서 소수 언어들이 자신들만의 힘을 잃고 세계 매스컴의 언어에 통합될 수밖에 없는 환경에 대해 설명하며, 결국에는 소수 언어의 마지막 생존자가 자신의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언어의 종말이라는 결과를 불러일으키게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소수 언어의 종말이라니… 문득 세계 주요 언어와 그 사용자 수가 궁금해집니다.
우리가 매일 쓰고 있는 한국어는 세상사람들이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 언어일까요?? 문화관광부가 2003년 4월 발간한 자료에 의하면, 중국어(북경어), 영어, 스페인어, 흰두어 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한국어는 세계 20대 언어사용량을 가진 언어라고 합니다. 그런데 가장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라고 생각했었는데.. 중국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네요^ 역시 인구가 많으니^^
▶ 언어별 사용 인구
문화체육관광부 자료에 따르면 한국어는 세계 13위의 언어가 분명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한국어 이외의 다른 지역언어들은 대개 다민족 혼합국가들이 대부분이며 단일민족 국가로서는 한국이 세계 유일의 최대 단일 언어 민족국가라는 점입니다.
유네스코에서는 이미 1989년 세종대왕상(King Sejong Prize)을 제정하고 1990년부터 문맹퇴치에 공이 큰 각국 기관과 단체에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1997년에는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지요. 세계 대권어에 당당히 자리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인정한 자랑스러운 우리의 한글!!
그런데 최근 전 세계에서 한국어 사용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어능력시험인 토익이나 토플처럼 한국어 능력시험 TOPIK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한국어 능력시험 (TOPIK)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에게 한국어 학습방향을 제시하고 세계 속에 한국어 보급확대를 목표로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평가하여 그 결과를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관리하며 연 2회 실시됩니다. 시험영역은 어휘문법/쓰기/듣기/읽기 4분야 걸쳐 전반적인 한국어 능력을 공정하게 평가하며, 2009년 4월 제 15회 시험은 총 25개국 97지역에서 9만 6,14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제 15회 한국어능력시험은 1997년 제 1회 응시자 대비 40배 이상 증가한 인원이 시험에 응시했다고 하니, 한국어가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어 사용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어의 보급은 이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의 수능시험 격인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 시험영역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한국어가 1997년 전 세계 언어 중 9번째로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 시험과목으로 채택된 이후, 외국어 영역으로 한국어를 선택하는 학생 수가 계속 증가해 2007년에는 SAT시험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학생 수는 모두 4176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SAT 외국어 영역의 9개의 과목 중 응시생 규모 4위를 차지했다고 하니 세계 속에 우뚝 서 있는, 무척이나 자랑스러운 우리의 한국어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지난 제 15회 한국어능력시험은 1997년 제 1회 응시자 대비 40배 이상 증가한 인원이 시험에 응시했다고 하니, 한국어가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어 사용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어의 보급은 이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의 수능시험 격인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 시험영역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한국어가 1997년 전 세계 언어 중 9번째로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 시험과목으로 채택된 이후, 외국어 영역으로 한국어를 선택하는 학생 수가 계속 증가해 2007년에는 SAT시험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학생 수는 모두 4176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SAT 외국어 영역의 9개의 과목 중 응시생 규모 4위를 차지했다고 하니 세계 속에 우뚝 서 있는, 무척이나 자랑스러운 우리의 한국어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 시험 외국어 영역 선택률
한글이 소수민족 언어를 지킨다!! 여러분도 소식 들으셨나요? 한글이 인도네시아 소수민족인 찌아찌아족의 표기문자로 채택된 사실!! 인구 6만 여명의 소수민족인 찌아찌아족은 독자적인 자신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표기할 고유 문자가 없어 고유어를 잃을 위기에 처해 있었다고 해요. 이들은 고유어 멸종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고유 문자로 한글을 채택했고, 지난해 7월 한글 보급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작성하고 교과서를 제작·보급하여 한글을 적극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랑스러운 한글 수출 1호이지요.
한글로 표기된 교과서에는 한국 전래 동화인 '토끼전'도 실려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해외에 한글 보급을 통해 우리 문화까지 널리 알릴 수 있는 한국의 브랜드화를 창출하는 또 하나의 새로운 혁명이라고 생각합니다.^▽^
5,000여 개의 다양한 세계 언어 가운데 찌아찌아족이 공식문자로 한글을 채택한 이유, 전 세계가 한글을 주목하는 이유를 살펴볼까요?
세계가 인정한 한글의 우수성은 바로 과학성과 독창성입니다. 한글을 표음문자라고 하지요? 표음문자란 말하는 소리를 바로 기호로 표시하는 문자를 뜻합니다. 이 때문에 어떤 소리도 모두 문자로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발음 측면에서 살펴보면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라고 합니다. 24개의 문자만으로 1,1000여 개 이상의 소리를 자유자재로 문자로 만들 수 있다니 놀랍지 않으세요? 또한 각각의 글자가 모두 소리를 내는,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음소문자입니다. 대,소문자 구별이 필요없고, 필기체도 따로 존재하지 않아 글자 그대로 소리내어 읽을 수 있는 과학적인 언어라는 사실~! 독창적이고 과학적이면서도 배우기 쉬운 언어인 한글! 이것이 바로 전 세계가 한글을 주목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지요.^▽^
"말이 오르면 나라도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리나리라." 이 말은 일찍이 우리말과 우리글을 갈고 닦는 데 힘쓰신 주시경 선생의 말씀입니다. 한글 수출, 한류 열풍, 한국의 국가 위상 강화 등으로 한국어의 위상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오늘날, 한국어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는 소중한 언어가 되기를 소망해봅니다.
'민족-우리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칼럼] 한글과 한자에 대한 진실 (0) | 2009.10.19 |
---|---|
[스크랩] [칼럼] 한글의 세계화 (0) | 2009.10.19 |
[스크랩] “한글은 세계의 알파벳” 美언어학자 램지 한글날 특강 (0) | 2009.10.19 |
[스크랩] 램지교수 `한글 세계서 가장 뛰어난 문자` (0) | 2009.10.19 |
[스크랩] [칼럼] 한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서경덕) (0) | 2009.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