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영원한사명)

[스크랩] 교회 선교위원회가 피해야 할 9가지 함정

수호천사1 2009. 9. 5. 09:40

교회 선교위원회가 피해야 할 9가지 함정 


교회 선교위원회는 교회 성도들을 대신하여 교회의 선교 사역을 수행함에 있어서 비전과 전략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모든 선교위원회가 추구하는 동일한 목표는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고 제자훈련을 받아 주변 사람들에게 다시 복음을 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세계의 경제 상황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복음 전파를 어렵게 하는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1) 한 국가에서 복음에 대한 개방성이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2) 여러 다양한 종교들이 있고, 각 종교들은 그들의 사명을 매우 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

(3) 개인적 또는 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선교사들은 새로운 목회지로 이동해야 할 수 있다.

(4) 경제적 변화로 선교사들이 장기간 현장에 머물 수 있는 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

(5) 부유한 선진국의 환경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편안한 자신의 사회를 떠나 환영, 외로움, 불편함이 혼재되어 있는 장소로 가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 복음의 메시지는 변하지 않아 왔다. 오늘날 지상명령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전략과 방식은 변화해 왔으며, 응당 변화해야 한다.

교회 선교위원회는 이러한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있어 중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복음의 본질적인 메시지가 의미 있고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필요한 지역에 도달하도록 도와야 한다. 아래는 교회의 선교위원회가 직면하고 있는 아홉 가지의 공통된 함정들이다. 이 함정들 모두 선교 프로그램을 헤치고 제 기능을 못하도록 만들 수 있다. 선교위원회가 이러한 함정들을 인식하고 미리 피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선교 프로그램에 대한 본질적인 목적과 목표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1. 선교위원회 위원들의 임기 제한. 어떠한 기업, 조직, 또는 프로그램이든지 스스로를 가장 헤치는 일 중 하나는 주요 인력을 자주 바꾸는 것이다. 지도적 위치를 맡은 사람들이 몇 년간 자리를 맡다가 떠나고 그 조직의 역사, 비전, 절차들을 잘 모르는 누군가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면, 어떠한 기업이나 조직도 최대한의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없다. 많은 교회의 선교위원회 위원들은 2~3년간 섬기다가 위원회의 규칙에 의해, 혹은 시간적 압박과 관심부족으로 인해 교회의 다른 부서로 옮기는 것 실정이다. 따라서 선교 위원회의 사역의 지속성을 갖기란 불가능하다. 대다수의 선교사들은 후원교회를 2~5년마다 방문한다.

그 동안에 선교위원회 위원들과 목회자들이 바뀐다면 선교사들은 사실상 방치되어 자신이나 자신의 사역을 아는 지도자는 거의 없거나 하나도 없게 된다. 결국 선교사들은 분리감을 느끼게 된다.  선교위원회에서 인력 이동이 빈번히 발생하면 후원도 위험에 빠진다. 재정 후원이 지속된다고 하더라도 정서적 또는 개인적 친밀감과 기도가 없는 형식적 후원에 그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선교사들과 그 가족은 버림받은 느낌을 가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관계가 유지되기는 하지만 원만하지 못하게 된다.

효과적인 선교위원회의 위원들은 장기간에 걸쳐 열정적으로 헌신하며 위원회를 섬기고, 선교사들의 삶과 사역을 후원해야 한다. 임기제한은 선교위원회 위원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 신규 위원들에게는 장기간 섬기도록 요청해야 한다. 위원장의 임기가 길면 안정성이 높아진다. 기업 경영자 아서 스피어러(Arthur Spierer)의 말처럼 오랜 친구를 만드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부적절한 리더십. 기업은 명확한 비전, 구체적인 전략, 분명한 경영상의 가치, 긍정적인 리더십이 없으면 어려움을 겪는다. 이렇게 될 때 기업은 경영 컨설턴트에게 올바른 방향과 진단을 부탁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자문을 제공하는 전문가가 기업의 존속과 그 미래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원천이 되는 셈이다. 선교위원회도 이와 비슷하게 움직일 때가 종종 있다.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과 세계선교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진 지도부가 없는 선교위원회가 많다.

지도력과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선교위원회는 목사에게 의존하여 방향을 구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목사가 선교프로그램의 설계자가 되며, 선교위원회가 시행해야 할 선교프로그램의 특성과 범위를 결정하게 된다.  효과적인 선교위원회는 교회를 대신하여 선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섬긴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보통 교회의 주요 사명과 비전을 포함한다.

교회의 목적, 사명, 비전 선언은 세계 선교로까지 확장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교회 선교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을 목회자에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효과적인 선교위원회는 교회의 리더십 자원과 세계 선교 현장의 필요를 함께 아울러야 하는데, 이것은 후원 대상으로 선정된 선교사들과 그 사역들을 통해서 실행된다. 선교위원회는 교회의 비전과 목적을 지역사회를 넘어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세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관점을 지닌 소수의 의사결정자와 헌신적인 지도자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3. 편협한 관점.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큰 위험은 다양성의 부족과 연관되어 있다. 재정이라는 계란을 다양하고 견실한 다수의 바구니에 담아두어야 최대의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바구니 한 개가 부서지더라도 손실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이다. 교회 선교위원회는 세계 한 지역이나 특정 목회지만을 선정해서 후원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글로벌 세계가 변화하면서 많은 국가들의 문이 닫히기도 하고 열리기도 한다. 후원 받는 선교사들도 여러 이유로 현장에서 철수하거나 떠나기도 한다. 그런 경우, 교회의 선교 프로그램은 변화를 겪게 되며 중심을 잃고 해체될 수 있다.

투자한 자금을 잃을 수도 있고, 자금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그 영향력이 제한될 수 있는 것이다. 선교위원회가 성숙하면서 선교사들과 선교 사역을 위한 후원 재정을 전략적으로 분산시키며 선교사들을 훈련시키고 어느 지역에서 목회하는 것이 가장 좋을 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돕는다. 효과적인 선교위원회는 다양한 수준의 참여와 폭넓은 집중을 통해 세계의 선교 현장으로 뻗어나간다.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선교위원회는 세계 곳곳으로 나아가 여러 국가나 지역에 동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선교위원회는 전략적으로 다양화되어야 한다.

4. 정체된 전략. 생산라인, 마케팅전략, 시장 위치, 예상 소비자의 인구 등을 변화시키거나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어떠한 기업이라도 위험에 빠지게 된다. 기업은 현재 생산과 운영방식 및 외부 경쟁시장에 대해 정기적으로 주도적인 시장 분석을 해야만 치열한 경쟁을 돌파할 수 있다. 전략적인 사업발전을 위해서라면 회사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언제나 고려할 수 있는 선택 사항이다. 선교위원회는 대체적으로 한정된 자원으로 운영된다.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전하는 데 있어 전략적인 창의성을 발휘하는 작업은 선교 위원회에게 어려운 과제이다.

선교위원회는 프로그램을 개편하는 동시에 문화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 대상에게 개방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사고해야 한다. 나아가, 세계는 변화하고 있다.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찾아 오기도 하고 또 다른 곳을 방문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 세상은 비슷해지고 있다.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선교사를 파송하는 주요 선교 수출국은 더 이상 몇몇 국가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여러 국가의 선교사들은 이제 다양한 선교지를 향해 가고 있다.

선교위원회 위원들은 글로벌 선교활동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하며, 세계 모든 국가가 선교지이자 선교 파송국이 될 수 있다는 현실을 냉엄하게 받아들이며 더 전략적이 되어야 한다. 예수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에는 새로운 비전이 필요하다. 저자 알랜 헤드버그(Allan G. Hedberg) 박사는 임상 심리학자이며,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에 있는 The Bridge 복음주의 자유교회의 선교위원회를 28년 동안 섬겨 왔다. 또한 헤드버그 박사와 그의 가족은 세계 곳곳으로 선교 여행을 두루 다녀왔다.

5. 자체 선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부재. 기업은 직원에 투자를 한다. 기업은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직원을 훈련하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업 내부의 인력 가운데서 차기 지도자를 뽑고, 그 기업 구조에 맞게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면 교회 선교위원회는 위원회 내의 미래의 단기 및 장기 선교사들이 성장하도록 할 훈련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소홀히 한다.

그 대신 선교위원회는 이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들과 밀접하게 일한다. 결과적으로 선교위원회는 이미 리더십이 증명된 이들을 후원 선교사로 선택하게 된다. 효과적인 선교위원회는 선교사를 키워내는 위원회이다. 이러한 선교위원회는 선교 훈련을 주일학교에서부터 시작하며 특별히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그리고 청년들에 집중을 한다. 나이가 많은 이들도 선교를 향한 도전을 받고 선교 사역에 연결되어 효과적으로 섬기는데, 종종 행정적 그리고 후원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량을 발휘한다.

어떤 이들은 선교에 직접 투입되어 섬기기도 한다. 선교위원회는 선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어서 연령 층에 맞는 점진적인 선교 경험을 요구한다. 외국에 파송되는 것은 훈련 단계 중 나중 단계에 해당하는 것일 것이다. 첫 번째 단계는 아마도 중고등학생들이 지역의 비영리 단체에서 단기로 섬기는 일이다. 선교위원회는 어린이에서부터 시작하여 장년에 이르기까지의 자체 선교사 양성 훈련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에 적극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6. 지루한 선교 행사. 기업이나 단체에게 축제는 동기부여와 힘을 북돋아주는 행사이다. 목표 달성과 성공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성장하는 기업들에 있어서 꼭 필요한 행사이다. 축제와 잔치는 비전을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단결시킨다. 그런데 교회 선교위원회는 그들의 선교사들을 통해 성취된 일들을 정기적으로 축하하지 않는다.

선교위원회는 보통 정기적으로 선교를 강화하는데 신경을 쓰지 않고 무미건조한 활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선교 발표나 보고 그리고 인쇄물들은 대체적으로 지루하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경향은 기도의 후원과 단기선교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방문하는 선교사들을 따뜻하게 맞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데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성공적인 선교위원회는 교회의 행사로 선교 축제를 계획한다. 어떤 위원회들은 매해 한 주 또는 몇 주를 할애하여 선교 행사를 진행한다.

한 주 내내 기념하기도 하고, 한달 동안 축하하며 선교에 집중하기도 한다. 교회 성도들이 선교에 대해 고무될 때 그 교회는 성장하고 선교 사역은 가속된다. 7. 선교사 방치. Buddy System(두 사람을 한 팀으로 만들어 서로를 돌보게 하는 방식, 역주)이 암, 알코올 중독 그리고 다른 여러 치명적인 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단체와 회사, 그리고 임원들의 리더십에서 멘토링과 코칭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반대로, 교회 선교위원회는 종종 위원회의 정책이나 선교 사역의 세부 사항들로 인해 다른 것을 할 염두를 못 내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교사와 그 가족들은 잊혀지고 무시된다. 선교사들이 위기와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줄 손길이 없다. 개인적인 지원과 격려, 그리고 비상시의 지원에 대한 계획들은 반드시 사전에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긴급 지원팀의 구성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선교사를 돕는데 최선의 방법이다.성공적인 선교위원회는 선교사들의 개인적인 삶과 행사들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다. 선교사 개인을 돌보고 격려하는 것은 교회의 선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과 분명히 구별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선교위원회는 친구를 연결시켜주는 제도를 도입하여 재정과 기도의 후원뿐만 아니라 감정적이고 영적인 후원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모든 선교사들은 그들의 스트레스뿐 아니라 성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회의 선교 프로그램은 선교사를 받아들이거나 사역지로 선교사를 파송하기 전에 포괄적이고 안정된 선교사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8. 지역 사회에 대한 과도한 집중.

오늘날 세계는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다양한 사업간 거래는 국제적 인터넷 상거래 시스템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메일은 전세계의 사람들이 함께 사업을 하고 개인적인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을 수월하게 만들었다. 역사상 어떤 시대보다 지금처럼 우리 주변에 외국인들이 많이 살던 시대는 없었다. 또한 국제 여행이 점점 일반화 되어감에 따라 각 나라의 오지 지역들도 더욱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다수의 언어로 이야기하고 있다. 각 지역의 경제가 세계 경제의 영향을 받고 있다.

세계를 향한 문은 어느 때 보다 활짝 열려있다.과거 교회 선교 프로그램은 선교사가 섬기고 있는 나라와 종족들을 섬기는 것을 의미했다. 그리고 연간 교회 예산의 20% 또는 그 이상의 선교 예산을 갖는 교회는 선교에 사명을 갖는 교회로 인식되었다. 선교사들을 신앙의 모본으로 여겼으며, 선교사가 되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었다.그러나 사람들의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여 이제 사람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더 많이 참여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들의 지역 사회에 투자하면, 그들이 투자한 노력과 자금을 잘 관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지역의 노숙자, 실업자, 가난한 자, 병든 자들을 돕는 것과 같은 실제적이고 인도주의적인 사업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더불어 교회 지도자들은 성도들의 지역 구제 사역 참여를 통해 교회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지역 사회 중심의 선교 사업은 오늘날에 만연한 자기 중심적인 사고들을 반영한 것이다.성공적인 교회 선교위원회는 세상을 성경적 또는 기독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건강한 선교위원회는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관심을 보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영적 필요를 채워주는데도 관심을 쏟는다.

세계 여러 지역에 있는 선교의 기회를 포착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들의 필요에 응답하는 능력은 성숙한 선교위원회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다. 주님께서 일하고 계시는 지역의 사역들을 돕기 위해서는 지구촌 사건들에 대한 민감한 관심과 유연성(flexibility)을 필요로 한다. 선교 위원회는 지역 중심적일 뿐 아니라 지구촌의 사건에 대한 관심을 갖고 반응할 필요가 있다.9. 자국 문화에 대한 자만심. 세계 시장을 상대로 하는 기업은 인종적 문화적으로 다른 배경을 가진 현지인들과 적절하게 함께 일하며, 현지인들을 훈련시키는 경험을 해왔다.

현지인들은 현지언어를 쓰고, 현지 문화를 알며, 현지 지도자들을 알고, 현지 경제와 사회 시스템을 잘 알고 있고, 현지인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일을 한다. 현지인들은 그 지역의 도덕적, 사회적, 개인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선교의 역사는 문화적으로나 인종적 배경이 다른 선교사들에 의해 복음의 메시지가 현지인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이었다. 선교사들은 현지언어를 몰랐고, 그 나라와 현지인들의 문화도 이해하지 못했다. 시간과 돈이 언어와 문화 훈련에 소모되었고, 그 과정은 당연하게 여겨졌다.

현지 중요 지도자들을 지원하고 훈련시켜서 그들이 동족에게 현지어로 복음을 전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세계 선교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효과적인 선교위원회는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 현지인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지인을 복음 전달자로 훈련시켜 그들이 속해 있고 인정받으며 존중 받는 문화권 안에서 선교하는 것이 세계 선교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선교위원회는 현지인들을 세계 선교에 동참시켜야 할 과제를 갖고 있다. 결론위에 언급된 교회 선교위원회가 피해야 할 9가지 함정들을 피하기란 정말 어렵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선교위원회를 바르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지식이 필요하다. 불행하게도 선교위원회는 보통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고, 교회의 선교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는데 아주 적은 시간 밖에 투자할 수 없다. 상담, 인터뷰, 독서, 회의 참가, 토론과 같은 활동들은 선교위원회가 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투자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선교 프로그램을 배우고 전략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유능한 선교위원회 위원들은 이것을 실천한다. 함께 배우고, 기도하고, 프로그램을 전략화하며, 선교사들을 방문하고, 연합한다. 이들은 끈기와 열정, 그리고 선교를 향한 헌신으로 팀을 이루어 간다.저자 알랜 헤드버그(Allan G. Hedberg) 박사는 임상 심리학자이며,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에 있는 The Bridge 복음주의 자유교회의 선교위원회를 28년 동안 섬겨 왔다. 또한 헤드버그 박사와 그의 가족은 세계 곳곳으로 선교 여행을 두루 다녀왔다.

(출처: Evangelical Missions Quarterly, 2008년 10월호, 한국선교연구원(krim.org) 파발마 657호)

출처 : 내 사랑 중국 [MyLove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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