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수민족

[스크랩] 중국 소수민족의 지역분포와 특징

수호천사1 2009. 8. 30. 00:01

중국 소수민족의 지역분포와 특징

 

 

첫째, 분포지역이 광대하고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넓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비록 전국 인구의 1/10에도 못미치지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 매우 넓고 차지하고 있는 면적은 전국의 절반 이상이나 된다. 5개의 소수민족 자치구 외에도 대부분의 성(省) 시(市)에도 소수민족 자치주(自治州) 자치현(自治縣)이 있다.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은 운남성(雲南省)으로 그곳에는 35개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이외에도 내몽고(內蒙古), 신강(新疆), 티벳(西藏), 광서(廣西), 영하(寧夏) 지역 및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요녕(遼寧), 감숙(甘肅), 청해(靑海), 사천(四川), 운남(雲南), 귀주(貴州), 광동(廣東), 호남(湖南), 하북(河北), 호북(湖北), 복건(福建), 대만(臺灣), 해남(海南) 등의 성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둘째, 잡거(雜居)가 많고 집거(集居)가 적다.

90% 이상의 중국인구는 한족(漢族)이다. 각 소수민족 지역에는 모두 일정한 수의 한족이 살고 있으며, 비록 소수민족 자치지구라 할 지라도 대부분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각 소수민족은 모두 자신들의 집거지역을 가지고 있는데, 비교적 큰 지역도 있고 약간 작은 지역도 있다. 몇몇 집거지역은 각 지역에 분산되어 있으며, 단지 부분적으로 집거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그 나머지는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져 살고 있다. 이와 같이 잡거(雜居)가 많고 집거(集居)가 적어 각 민족이 뒤섞여 살고 있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회족은 800여만명이 있는데 영하회족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에 집거하고 있는 사람은 단지 100여만명 뿐이고, 또 100만여명은 감숙성 신강 위글자치구에 집거하고 있으며, 나머지 600만명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장족(티벳족)은 모두 450여만명인데, 단지 200여만명만 티벳에 집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감숙, 청해, 사천, 운남 등지에 따로따로 흩어져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민족 분포의 특징은 소수민족과 한족 및 각 소수민족간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은 중국이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기초가 되고 있다.

셋째, 자원과 산물이 매우 풍부하다.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부분 고원 산맥 초원 삼림지대로써, 지역이 광대하고 지하자원이 풍부하며 목축업이 발달되고 농작물의 종류가 많다.

내몽고와 영하는 중국 식량작물의 중요 생산지이다. 신강은 중국 면화의 중요 생산지이고, 광서는 사탕수수의 중요 생산지이며, 티벳에는 쌀보리가 많이 생산되고. 운남과 해남에는 각양각색의 열대 과일이 생산된다.

소수민족 지역의 삼림복개 면적은 4,500ha로 전국 삼림복개 면적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5대 천연 목축지역인 내몽고, 신강, 티벳, 청해, 감숙은 모두 소수민족 지역이다.

넷째, 국경 부근에는 인구가 적고 경제 문화가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소수민족이 집중된 지역은 대부분 중국의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 국가들과 인접하고 있어, 국방 및 이웃 국가와의 관계에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역이 광대하고 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밀도가 낮고 교통이 불편하여 개발이 비교적 늦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해방 이후에 비록 거대한 변화가 발생하였지만 한족 지역에 비하면 아직도 많은 차이가 있다.

출처 : 내 사랑 중국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