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성경공부 - 해답편 (이태웅)
제1과 천지창조와 인간(1-2장)
Ⅰ. 하나님의 천지창조를 읽고 다음의 내용들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1. 하나님의 속성. 1:1-2:3
- 전능성, 창조성
- 심히 좋았다.
교훈: 하나님께서 창조한 만물은 선한(좋은) 것이다.
2. 하나님의 창조의 세계
-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후에 인간을 마지막으로 창조하셨다.
- 말씀(하나님이 가라사대)
3.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의도
- 사람은 다른 피조물과 달리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모양' 대로 창조되었다. 영적인 존재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존재이다.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는 것. 땅을 정복하고 다른 피조물들을 다스리는 것
-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 금지
인간을 하나님의 권위 아래 두는 것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할 것을 요구한다.
4. 결혼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창세기 2장 18절, 20절부터 25절까지
- 돕는 자
- 한 몸으로 하나됨, 벌거벗은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결혼은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배우자와 육체적, 정신적, 영적 등 전인적으로 연합하여 새로운 가정을
이루는 것이다.
Ⅱ. 우리의 생활에 적용시켜야할 교훈들을 생각해 보고 서로 위하여 권고하시오.
하나님에 대하여 : 창조주 하나님,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 인간과 교제하시는 하나님,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
자연에 대하여 : 자연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으로 좋은 것, 인간을 위하여 만들어진 것.
사람에 대하여 :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됨, 영적인 존재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음, 하나님께서 만물을 다스리도록 하심
결혼에 대하여 :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심, 부모로부터 독립, 두 사람이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룸
중요한 기독교 교리에 대하여 : 하나님이 인간과 만물을 창조하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영적인 존재임, 선과 악의 문제.
Ⅲ.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
1.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은 모두 선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나에게 주어진
이 세상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것을 적극적으로 선하게 활용하여야 하겠다.
2. 나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영적인 삶을 풍성하게 하여야 하겠다.
3. 생육하고 번성하여 이 땅을 정복하라는 말씀을 적용하여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기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여야 하겠다.
4.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
5. 결혼과 가정의 신성함을 실제적인 삶에서 구현하고 부부의 하나됨을 구체적인 생활에서 실천해야 하겠다.
제2과 인간의 타락과 그 결과(3-4장)
Ⅰ. 다음 사항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1. 인간의 범죄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것을 금지함
사단은 죽지 않고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 선악을 아는 일에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라고 속임
- 사단의 유혹을 받음,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여자가 실과를 따먹음, 함께한 남편에게 주어 먹음
2. 죄의 결과
- 사람이 범죄한 후에 어떻게 했는지 말하시오.
자신에 대하여: 눈이 밝아 벗은 것을 인식,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함.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하여: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음.
책임에 대하여: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함
미래에 있을 구원계획에 대하여: 구원자를 예시함(여자의 후손)
-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심판을 하셨는가?
사단: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님, 종신토록 흙을 먹음
여자: 잉태의 고통과 해산의 수고,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에게 다스림을 받음
아담: 땅이 저주를 받아 종신토록 수고하고 땀을 흘려야 함, 흙으로 돌아감
자연: 저주를 받아 가시덤불과 엉컹퀴를 냄
3. 하나님의 계획과의 관계
- 인간을 위하여 만들었던 에덴 동산에서 인간을 추방한 사실
- 범죄하여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진 상태의 인간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살 수 없음
4. 범죄한 후의 인간의 생활상
- 선을 행하지 않는 자의 제사를 받지 않으심
(행위가 악하기 때문/요일3:12, 아벨은 믿음으로 제사를 드림/히11:4)
- 제사가 열납되지 못하여 분노하였고, 제사가 열납된 아벨을 시기하였기 때문, 죄에 책임에 대하여
회피하고 반항하는 태도
땅에서 저주를 받고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됨, 분노와 시기가 미움과 살인의 원인이다.
제사 이전에 선을 행하는 삶을 살아야 하며 스스로의 분노의 감정을 제어하여야 하며 잘되는 사람을
시기하지 않도록 자신을 경계하여야 한다.
- 범죄한 자는 결국 유리하고 방황하는 암담한 삶을 살게된다.
Ⅱ. 우리의 생활에 적용시켜야할 교훈들을 말하고 서로 위하여 권고하시오.
하나님에 대하여 : 죄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죄인된 인간을 사랑하셔서 구원하시는 하나님
죄에 대하여 :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는 것이 죄다. 죄는 교만함, 시기, 분노 등으로 나타난다.
심판에 대하여 : 하나님은 죄에 대하여 심판하신다. 인간의 죽음, 에덴에서의 추방, 땅의 저주 등
범죄 후 삶에 대하여 : 하나님과 교제가 단절됨, 땅의 저주로 수고하고 땀흘리는 삶, 해산의 수고와 고통
중요한 기독교 교리에 대하여 : 인간의 범죄로 인한 타락, 창3:15 여자의 후손 -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함
Ⅲ. 자신의 죄에 대하여 특별히 적용할 점
내가 범죄하게 되는 것은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부터 비롯되는 것 같다. 하나님께 나가기 위하여서는 내 자신이 먼저 의로워야 한다. 결국 근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하고 하나님 앞에 서야 한다. 그리고 내 안에 계시는 성령님께 나를 의탁함으로 거룩한 성품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 그럴 때 나는 죄를 범하려는 유혹을 이기고 또 분노를 제어할 수 있다. 시기하는 것이 타인에게 범죄하는 원인이 된다. 시기하는 마음을 경계하여야 하겠다.
제3과 홍수를 통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5-9장)
Ⅰ. 홍수의 배경 사건들을 읽고 다음 내용들에 대해 토의하시오.
1. 홍수가 있기까지의 사람들의 생활
- 셋-에노스,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 노아에 이르는 계보로, 하나님이 구원의 계획을 위하여 선택한 계보
- 수명이 수 백년, 누구를 낳고 몇 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
에녹/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홍수 이전의 생활상. 6장
- 이 문제는 난제에 속한다.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누구를 지칭하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없다.
네피림에 대한 것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 다만 우리가 적용할 점은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 불신자와 결혼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는 점이다.
- 죄악이 관영하여 사람들은 생각의 계획이 악했다. 패괴하고 강포했다. 노아는 의인이고 완전한 자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다.
3. 노아의 방주
- 사람들의 강포가 땅에 가득했으므로, 지금도 유효하다.
-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조롱할 것임, 세상적인 일을 할 수 없음
-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말씀에 따라 준행하였다.
4. 노아의 홍수
- 노아, 아내, 아들들, 자부들 그리고 기식 있는 육체가 암수 둘씩
- 사십일, 십오 규빗으로 산들이 덮임
5. 홍수 이후의 생활
- 번제를 드렸다.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흠향하셨다.
- 복을 주셨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채소와 함께 동물을 식물로 주심
6. 노아의 언약
- 홍수로 멸하지 않을 것이다. 언약의 증거는 구름이 덮을 때 무지개가 뜨는 것이다.
- 농사를 시작하였다. 술에 취한 노아에 대하여 취한 아들들의 행동에 따라 노아는 축복과 저주를 하였다.
아비의 하체를 본 함은 종이 되는 저주를 받았고, 뒷걸음 쳐 옷으로 아비의 하체를 덮은 셈은 축복을 받았고, 야벳 역시 셈의 장막에 거하는 축복을 받았다.
Ⅱ. 우리의 생활에 적용시켜야할 교훈들을 생각해 보고 서로 위하여 권고하시오.
인간성에 대하여 : 인간은 마음과 생각의 계획이 항상 악하다.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 하나님은 의인을 구원하시고 죄인을 심판하신다.
신앙생활에 대하여 : 하나님 앞에 의롭고, 완전하고, 동행하는 삶,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
Ⅲ. 생활 중에 적용할 점
나의 마음과 생각의 계획을 매일 매일 점검하여 하나님의 뜻에 반하는 것이 없는가를 점검하여, 그런 요소가 있을 때는 그것을 제거한다. 하나님의 뜻을 분변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그 뜻에 따라 미래를 예비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
제4과 홍수후 새 질서(9-11장)
Ⅰ. 홍수 후의 사건들을 읽고 다음 내용들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1. 홍수 후 나타난 하나님의 의도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 채소 이외에 동물들을 식물이 된 점
2. 노아의 언약
-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않을 것, 그 증거로 무지개를 주심
- 지키셨다.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은혜로 이 언약을 이행하고 계신다.
3. 노아와 세 아들의 행동
- 함은 아비의 하체를 보고 이를 형제들에게 말했다. 셈과 야벳은 뒷걸음으로 다가가 옷으로 아비의 하체를 덮었다.
셈과 야벳이 옳게 행동하였다. 하나님의 반응은 기록되지 않고 노아가 함을 저주하고 셈과 야벳을 축복하였다.
- 하나님이 기대한 것만큼 노아의 후손들이 잘하지 못하였다. 노아의 후손들은 하나님과 상관없이 생육하고 번성해 갔다
4. 바벨탑과 세계상황
- 성과 대를 쌓아 하늘에 닿게 하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는 것
- 인간들이 한 족속, 한 언어를 가졌기에 이런 시도를 하였기에 하나님은 인간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온 지면에 흩으셨다.
- 하나님께 도전하거나 대적하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하나님을 의존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살아야 한다.
5. 하나님의 새로운 구상
- 셈의 계보로 아브라함에까지 이른다.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이 세상에 오시는 것이다.
Ⅱ. 위의 내용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들에 대해 토의하시오.
1. 인간에 대하여 : 하나님 앞에서 교만한 인간, 인간의 단결과 도전
2.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의지에 대하여 : 인간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지속적인 흐름
(그리스도의 계보)
3. 민족들에 대하여 : 노아의 세아들, 셈, 야벳, 함을 조상으로 하여 여러 민족들로 나뉨
4. 교리적인 면에 대하여 : 셈의 후예로 그리스도가 오신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다시 홍수로 심판하시지 않는다. 인간의 언어가 혼잡하여 방언이 생긴 것은 인간이 바벨탑을 쌓고 하나님에 도전하려던 것에 대한 심판의 결과이다.
Ⅲ. 생활 중에 적용할 교훈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신다. 하나님 앞에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의 구속의 섭리는 계속 진행 중이다. 이 섭리를 깨닫고 그 일에 참여하는 특권을 누려야 하겠다.
제5과 창세기 1-11장에 대한 정리
1. 사건 중심 정리
1-2장/ 천지만물과 인간 창조
3-4장/ 인간의 타락과 그 결과
5-8장/ 노아의 홍수
9-11장/ 노아의 세 아들과 후손들, 바벨탑
2. 중요한 인물 중심 정리
1-2장/ 아담과 하와: 하나님이 창조한 첫 인간들
3-4장/ 아담과 하와: 인간의 범죄와 타락,
아벨과 가인: 하나님 앞에 열납되는 제사, 첫 번째 살인 사건
5-8장/ 노아와 그 가족들: 하나님의 심판(홍수)로부터 구원받은 사람들, 인간들의 새로운 조상
9-11장/ 셈, 함, 야벳: 민족들의 분화, 민족들의 조상이 됨
3. 중요한 교리들
하나님 : 1:1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2:7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
3:9 범죄한 인간을 찾으시는 하나님
3:14-15 사단에 대한 심판
6:13 죄에 강포한 세상을 심판하심
피조물 :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심, 하나님께서 보기에 좋았음
사람 : 1:27 하나님의 형상
1:28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땅을 정복, 만물을 다스림
2:15-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을 경우 죽게됨
2:18 돕는 배필을 주심
타락 : 뱀의 유혹, 하와가 먼저 범죄함, 아담의 범죄, 눈이 밝아져 선악을 알게됨
죄 : 3:6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
4:8 가인의 살인
심판 : 3:14-19 뱀은 흙을 먹고 머리를 상하게 됨
여자는 잉태의 고통과 해산의 수고 그리고 남자를 사모함
남자는 땅의 저주로 종신토록 수고하고 흙으로 돌아감
6:13 죄인들을 홍수로 멸하심
문화 : 1:27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인간이 창조됨
11:1-9 민족으로 나뉘어져 지면에 흩어지고 언어가 다르게 됨
종족들 : 바벨탑 사건으로 흩어짐
구속 : 3:9 범죄하여 숨어 있는 인간을 찾으심
3:15 여자의 후손(그리스도)
4. 하나님의 의도
하나님의 의도/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인간을 구속하심
제6과 아브라함-하나님의 선택된 종(12-14장)
Ⅰ. 본문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생애를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아브라함의 언약
- 큰 민족을 이루고, 복을 주어 이름을 창대케 하고, 복의 근원이 될 것임
- 무조건적인 순종을 함
2. 아브라함과 하나님과의 관계
- 12:7-9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시고 아브라함은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13:1-4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13:14-18 하나님은 축복의 약속을 주시고 아브라함은 단을 쌓음, 하나님은 말씀하셨고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수종하고 예배하였다.
3. 아브라함이 살던 시대의 모습
- 13:7 목자들 서로 다툼
13:13 소돔 사람들의 악함
14:1-12 왕들 배반, 전쟁과 약탈
4. 아브라함의 신앙 양심
- 얻은 것의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소돔 왕에 속한 것은 취하지 않음, 동행한 자들에게 분깃을 줌
Ⅱ. 아브라함의 생애를 통하여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은 무엇인가?
하나님에 대하여 : 구속의 계획을 가지심, 언약과 축복을 주심, 말씀하심, 인도하심
인간에 대하여 : 다투고, 전쟁하고 약탈하는 인간들, 연약하여 죄를 범하는 인간
신앙생활에 대하여 : 아브라함의 순종과 단을 쌓아 예배함
선교에 대하여 : 아브라함의 선택은 모든 족속을 위한 선택임
중요한 교리에 대하여 : 아브라함의 자손(예수 그리스도)
Ⅲ. 나에게 적용시킬 것
나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대하여 알고 확신한다. 그것에 순종하는 삶을 산다.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것을 주신다는 믿음에 의해 모든 일을 판단한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먼저 생각하는 원칙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한다.
제7과 아브라함-우리 믿음의 조상(15-17장)
Ⅰ. 아브라함의 신앙과 그의 생활 배경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하여 대답하시오.
1. 아브라함의 신앙의 근거
- 나타나셔서 약속하셨다.
- 후사와 그로 인한 많은 자손들
- 믿음으로
2. 언약의 방법
- 아브라함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여 두려워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임재하심,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말씀하심, 연기 나는 풀무와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남
- 이 땅을 줄 것이다. 자손이 사 백년 동안 이방에서 객이 될 것이다.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올 것이다.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 돌아갈 것이다.
- 쪼갠 고기 사이, 이것은 당시에 언약을 맺는 의식이었음
3. 하나님께서 언약을 성취하시는 방법
- 늙어서 잉태가 불가능한 본부인 사래의 몸이 아닌 여종 하갈의 몸에서 후사를 기대
- 하갈이 사래를 멸시함, 사래가 하갈을 학대함, 이스마엘의 탄생
- 13년 후에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심, 아브라함에게 행함의 완전함을 요구하심, 언약을 세움, 아브람의 이름을 아브라함(열국의 아비)으로 바꾸심,
- 남자들에게 할례를 받게 하심
- 아브라함은 웃음, 사래의 몸에서 아이가 날 것을 믿지 않음, 이스마엘을 후사로 생각함
Ⅱ. 우리가 생활 중에 적용 시켜야 할 교훈들이나 교리는 무엇인가?
- 자손과 땅, 한 자손(구세주)
-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음
-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에 지킬 언약
- 인류를 구원하실 계획을 실행해 가시는 하나님, 선택한 사람과 백성을 인도하시는 하나님
Ⅲ. 나에게 적용하기
하나님께서 나에게 약속하신 뜻과 계획이 나의 삶에서 좀 더 구체화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어떻게 이루어 가실 지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인 비전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이루어져 가는 과정까지도 나의 생각과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을 알고 순종하여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구사해야 한다.
제8과 아브라함-충성스러운 종(18-20장)
Ⅰ. 본문 가운데 나타난 아브라함 당시의 생활상에 대하여 읽고 우리의 신앙생활에 어떤 교훈을 주는가를 토의하시오.
1. 아브라함의 생활
- 평소에 나그네를 접대하는 삶, 하나님을 접대함
-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
- 전능하심
2. 소돔의 죄악상
- 하나님께서 소돔을 심판하실 것을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심, 아브라함은 소돔이 심판 받지 않기를 하나님께 간청하였다.
소수의 의인을 위해 하나님의 심판을 보류하신다.
- 방문자를 집단적으로 강간하려는 정도로 성적인 타락과 사악함
- 롯과 아내 그리고 두 딸
- 현 세상도 소돔과 같다고 생각한다.
- 소수의 의인조차도 없다면 소돔과 같이 심판하실 것이다.
3. 아브라함의 행위
- 아내를 누이라고 함으로 아비멜렉으로부터 지키지 못함
- 아비멜렉에게 현몽하셔서 사라를 취하지 못하도록 경고하심
- 사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보고 아내 때문에 자기를 죽일 것으로 생각하였다.
힘으로 남의 아내를 빼앗는 일이 있었던 것 같다.
Ⅱ. 죄악이 가득한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을 세우신 대로 역사 하셨다. 그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이를 통하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지시하신 땅으로 보내심, 땅과 후사 그리고 후손으로 만민이 축복을 받을 것을 약속하심, 깨닫지 못하는 아브라함을 단계적으로 인도하심
Ⅲ. 언약을 받아들이는 태도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자는 그에 걸 맞는 삶을 살아야 한다. 바로 거룩한 삶을 말한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소돔과 고모라를 닮았다고 할 수 있다. 잘못하면 그런 세상 풍조에 휘말려 들어갈 수 있다. 그런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여도 열심을 내야 한다.
제9과 이삭과 하나님의 섭리(21-26장)
Ⅰ. 이삭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 토의하시오.
1. 이삭의 출생
- 하나님께서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하심, 사라가 잉태하고 아들을 낳음, 아브라함이 아들을 이삭이라고 부름, 팔일만에 할례를 행함, 젖을 떼고 잔치를 배설함
- 아브라함은 아들 이름을 이삭이라고 하였고 사라는 하나님이 웃게 하셔서 듣는 사람들이 자기와 함께 웃을 것이라고 함
-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함,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이스마엘을 쫓아 낼 것을 요구, 아브라함이 근심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렇게 할 것을 명하심, 이삭이 약속의 자녀임.
2. 이삭의 위기와 사라의 죽음
-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하나님의 계획은 차질(?)을 빚었을 것이다.
-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다.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다.
- 일백이십년, 이삭을 낳은 것.
- 외국인으로 나그네의 삶을 살았기 때문에
3. 이삭의 결혼과 자녀들
- 같은 고향, 같은 족속 가운데서 택함, 하나님을 뜻을 좇고 인도하심을 받음, 리브가의 호응, 이삭의 사랑
-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으로 들사람, 야곱은 장막에 거하는 종용한 사람
- 이삭은 에서를 사랑하였고 리브가는 이삭을 사랑하였다. 각각 편애하였음
4. 이삭의 범죄
- 자기의 누이
Ⅱ. 이삭의 생애는 아브라함에 비해 그다지 비범하지 않은 것 같으나 무려 6장 이상이나 들여서 그의 생애를 기록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의 업적 중 가장 위대한 것은 무엇인가?
이삭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이스라엘 백성의 선택'의 계보 가운데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브라함의 아들로 아브라함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삭의 최대 업적은 하나님과 부모의 뜻에 순종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다.
Ⅲ. 이삭의 생애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
이삭의 생애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은 순종하는 삶이다. 그에게는 아브라함과 야곱과는 달리 특별한 것은 없다. 그러기에 평범한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약속과 뜻을 찾으며 그것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제10과 야곱의 죄성과 하나님의 선택(27-31장)
야곱은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또 하나의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야곱은 인간적으로 보았을 때는 매우 약삭빠르고 야박한 기회주의자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의 죄성에도 불구하고 선택하셔서 많은 시련을 통하여 그를 정금과 같이 연단하시고 급기야는 그를 통해 열두 지파를 탄생케 하셨다.
이과에는 야곱이 그의 형 에서를 배반하고 도망가는 이야기가 나오며, 도망가는 중에서도 그가 하나님을 의뢰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를 벧엘에서 만나주신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가 20여 년 이상 삼촌 밑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서 살 때에도 하나님이 순간순간 그와 함께 하신 내용들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신앙생활의 한 면을 보는 것과 다름없다.
Ⅰ. 야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 토의하시오.
1. 야곱의 탄생과 그의 죄성
- 태 속에서부터 서로 싸웠다. 야곱은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태어났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으로 들사람이 되었고 야곱은 종용한 사람으로 장막에 거했다. 에서는 배고픔을 못 참아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았다. 야곱은 장자의 명분에 대한 집념이 강했다.
-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이다.
- 어머니 리브가의 도움을 받아 염소로 별미를 만들고, 염소 새끼의 가죽으로 손목과 목을 꾸며 에서로 가장하여 아버지 이삭을 속여서 축복을 받았다.
- 물질의 풍성한 축복, 만민의 섬김을 받고 열국이 굴복함, 형제들의 주가 되고 그들은 굴복하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을 것이다.
- 미워하여 죽이려고 하였다.
2. 야곱의 신앙과 생애
- 꿈에 사닥다리가 땅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여호와가 축복과 함께 하심의 약속을 하셨다.
- 하나님이 그곳에 계심을 깨닫고 두려워하였다. 베개하였던 돌을 기둥으로 삼고 기름을 부어 그곳을 벧엘이라고 칭하였다. 서원하였고 십일조를 드리겠다고 약속하였다.
- 20년간 목축을 하였다(중노동). 외삼촌은 그의 품삯을 열 번이나 변역하였다.
- 가축이 많아져 번성하였다. 야곱에게 지혜를 주셔서 야곱의 재산이 많아졌다. 두 아내와 여러 아들을 얻었다.
Ⅱ. 야곱과 우리의 생애를 비교해보고 공통점들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하나님의 자녀
약속을 받음
죄성을 갖고 있음
성화의 여정을 가고 있음
Ⅲ. 야곱의 생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큰 교훈
야곱은 바로 인간성을 잘 보여주는 표본이다. 바로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하나님의 영적인 자원과 그것에 역행하는 인간의 죄성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갈등과 투쟁이다. 결국 하나님의 약속과 기업은 인간적인 것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적인 죄성을 정화시키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길고 험난한 길을 허용하신다. 그런 길을 가는 과정에서 성화를 이루게 하신다.
제11과 위기를 맞이한 야곱과 하나님의 처리의 손길(32-36장)
Ⅰ. 야곱의 이야기에 대하여 읽고 다음 내용들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1. 야곱의 첫 번째 위기와 하나님의 처리
- 사자들을 앞서 보냄으로 에서의 마음을 유하게 만들려고 하였다. 가축을 두 떼로 나누어 에서가 칠 것을 대비하였다. 하나님께 위기를 모면하게 해달라고 간구하였다. 에서에게 예물을 보냈다.
- 하나님과 더불어 밤새도록 씨름을 하였다. 야곱의 환도뼈가 위골되었다. 이름이 이스라엘로 바뀌었다. 하나님이 그를 축복하였다.
2. 다시 만난 야곱과 에서
- 야곱을 안고 입맞추고 울었다. 야곱의 재물을 취하려 하지 않았다. 야곱에 대하여 호의적이었다.
- 평안한 상태, 하나님을 기억함
3. 두 번째 위기와 하나님의 도움의 손길
- 야곱의 딸 디나가 히위족속 추장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하였다. 그들을 속여 할례를 받게 한 후 남자들을 죽이고 재물을 취하고 부녀자들을 약탈하였다. 악에 대한 심판을 하나님께 맡기지 못함, 살인 약탈 등의 범죄를 행함
- 벧엘로 올라가 하나님께 단을 쌓았다. 가솔들 중에 이방신상과 귀고리를 제하고 정결케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사면 고을들을 두렵게 하여 그들을 추격하지 않게 하셨다.
4. 위기 중에도 존속된 야곱의 혈통
- 야곱의 혈통과 에서의 혈통에 대하여 읽어볼 때 일면 아무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인간적인면에서 보면 두 가문이 모두 많은 자손들을 얻고 축복도 받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야곱의 혈통이 다른 점은 바로 이 혈통을 통하여 메시아가 나올 것이라는 점이다. 다시 한번 읽어보고 하나님께서 야곱의 자손들을 신실하게 지켜주시고 보존해 주신데 대해 감사하고 경배 드리자.
Ⅱ. 야곱이 통과한 두 가지 위기가 우리의 생애가운데서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가?
첫 번째 - 에서와의 대면
자기로 인하여 만들어진 위기이다. 인간적인 야망으로 출발한 성취에 대한 추구 때문에 주어진
참담한 상황에서 영적인 투쟁을 통해 하나님의 뜻에 굴복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 디나의 강간당함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맞는 위기, 자기의 잘못이 아닌 일로 당하는 위기 상황으로 볼 수 있다.
Ⅲ. 가장 큰 교훈
인생에서 맞는 위기의 원인은 나로 인한 것과, 타인 등 외부로 인한 것이 있다. 나로 인한 것은 바로 나의 연약성과 죄성에 기인한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서 만든 위기 상황들에 직면하게 될 때 그것의 원인을 찾아 제거해야만 한다. 그리고 자기가 잘못해서 일어난 상황은 받아들이고 감수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상황이 해결되는 것이다. 자신의 직접적인 잘못이 아닌, 외부의 요인으로부터 일어난 위기상황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련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그리고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잘못에 대하여는 책망하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일을 수습해야 한다.
제12과 요셉의 시련과 하나님의 간섭(37-41장)
Ⅰ. 요셉의 시련과 출세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가기 전까지의 상황
- 야곱은 노년에 얻은 아들 요셉을 다른 아들보다 더 사랑하였다. 야곱은 형들의 과실을 야곱에게 일렀다.
- 형들은 요셉을 미워하였다. 꿈 이야기하는 요셉을 시기하였다. 죽이기를 시도하고 그를 구덩이에 빠뜨리고 결국 그를 애굽 상인들에게 팔았다.
- 요셉의 형들의 죄는 당장에는 드러나지 않았으나 결국에는 알려지게 되며 회개하지 않고는 견디지 못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 창녀로 가장한 며느리 다말과 동침하였다.
- 베레스, 세라, 베레스를 통하여 메시아의 대가 이어짐
2. 애굽에서 시련을 받는 요셉
-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팔림, 보디발 가정의 총무가 되어 주인의 소유를 맡음
- 주인의 처가 유혹하여 동침하기를 요구함, 거절하고 함께 있는 기회를 피함
- 주인의 처가 요셉이 겁간을 하려고 하였다고 누명을 씌워 감옥에 갇히게 됨
-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셔서 인자를 더하시고 전옥으로부터 은혜를 받게 하심으로 제반 사무를 요셉이 처리하게 되고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
3. 애굽의 국무총리가 된 요셉
- 요셉이 옥에 갇힌 바로의 신하 두 명의 꿈을 해석하여 주었고, 복권된 신하가 바로가 꿈을 꾸었을 때 요셉을 기억하고 바로에게 꿈의 해석자가 되게 함, 바로의 꿈을 해석하므로 바로는 요셉을 국무총리로 삼음 - 모든 일에 하나님을 의뢰하였음, 꿈의 해석이 하나님께 있음을 말하였음
Ⅱ. 하나님께서 요셉의 생애에 간섭한 내용을 묵상하며 우리도 요셉처럼 하나님의 간섭함이 있음에 대하여 감사 드리시오. 우리도 요셉처럼 하나님 앞에서 깨끗하게 살도록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자.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꿈을 통하여 비전을 주셨다. 그 비전의 실제적인 의미는 애굽의 총리가 되는 것이고, 그것의 목적은 이스라엘 일족이 가뭄에서 구원을 받고 또 이스라엘이 민족을 이루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요셉에게 그 비전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시련을 통해서이다.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고, 애굽에 팔리고, 모함을 받은 과정이 있었기에 애굽왕 바로 앞에 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꿈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것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요셉에게 주어진 시련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었고 그 가운데 하나님의 섭리가 흐르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요셉의 비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는 요셉이 깨끗한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그 깨끗함으로 유혹을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Ⅲ. 교훈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이라면 결국은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문제는 우리의 거룩한 삶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야 하는 것이 따라야 한다. 그것이 이루어져 가는 과정에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고난과 시련이 있을 수 있다. 비전에 대한 확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 그리고 타협하지 않는 거룩한 삶이 중요하다.
제13과 요셉의 통치와 공의의 실현(42-45장)
Ⅰ. 요셉의 통치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요셉과 그 형들이 만난 경위
- 가나안 땅에 흉년이 들어 야곱의 아들들이 애굽으로 식량을 구하려고 내려감
- 형들이 자기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며 자신이 꾸었던 꿈이 실현되었음을 생각하였다.
- 아들 요셉을 잃은 것에다 그 동생까지 잃을 것을 걱정함. 야곱의 생명이 자식과 연결된 정도로 슬픔의 분위기
- 사람은 자기가 행한 행위의 대가를 언젠가 받게 되어 있다. 그 때 뉘우치는 것은 이미 때가 늦게된다. 다른 사람들에게 악행을 행하지 말고 긍휼과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2. 요셉이 형들과 두 번째 만난 과정
- 야곱의 아들들은 양식이 떨어짐으로 베냐민을 데리고 애굽으로 내려갔다.
- 요셉은 형제들을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가 음식을 베풀었다. 형들은 자신들을 억류하고 노예로 삼으려고 하는 줄로 생각하고 두려워하였다.
- 야곱의 젊은 날의 정화되지 않은 야심과 정열이 이제 하나님의 다루심에 의해 정화되고 성숙한 상태에 이르렀다.
3. 요셉이 그 형들과 세 번째로 만난 과정
- 각인의 돈을 자루에 넣고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에 넣었다. 그리고 하인을 시켜 그들을 다시 잡아오게 하였다.
-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어 그들이 다시 요셉에게 오게 되었다.
- 자신의 죄악의 결과로 생각하여 요셉의 종들이 되겠다고 하였다. 유다는 베냐민을 자기 아비에게 돌리고자 하여 자신이 종이 되기를 간청하였다.
- 정을 억제하지 못하여 형제들에게 자기가 요셉임을 알렸다.
Ⅱ. 요셉의 이야기 뒤에 있는 더 큰 하나님의 섭리에 대하여 묵상하며 우리 자신에게 적용시켜 보도록 하자.
1. 5:5-8은 요셉이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생명을 구하시려는 목적으로 요셉을 먼저 애굽에 보내신 것이다. 그러기에 요셉을 보낸 것은 형제들이 아니고 하나님이시다. 나의 삶의 과정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고난과 시련의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에게 고난과 시련을 주는 사람들이 그 도구로 사용된 것을 이해하고 그 사람들을 용서하고, 용납하여야 한다.
2. 45:9-28은 하나님의 뜻이 바로 그들의 생명을 구원하시는 것이다. 요셉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였기에 그들을 용서하고 용납했을 뿐 아니고 그들을 사랑하였다. 즉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선물을 나눠주었고, 그들을 애굽으로 초청하였다.
Ⅲ. 이과를 통하여 얻어야 할 가장 큰 교훈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꿈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시간이 걸리고 또 많은 고난과 시련이 함께 있다. 문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것이다. 그래서 인내와 거룩함으로 고난과 시련을 극복해야 한다. 그리고 고난과 시련의 단초를 제공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그 이면에 있는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을 이해함으로) 용서해야 한다.
제14과 애굽에 이주한 야곱의 후손들과 하나님의 섭리(46-50장)
Ⅰ. 야곱과 그 후손들은 결국 애굽에 정착하게 되는데 다음을 읽고 어떤 과정을 통하여 그렇게 하였는가에 대해 대답하시오.
1. 애굽에 오게된 야곱과 그 후손들
- 애굽에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 말라. 큰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 다시 인도하여 돌아올 것이다.
- 칠십 명
2. 야곱의 마지막 간증과 요셉에 대한 축원
- 하나님의 약속, 즉 생육하고 번성하고 가나안 땅을 주신다는 약속에 대한 열망
- 자기 집을 떠나 밧단 아람으로 가는 도중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난 때부터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이름으로 칭하게 함, 세상에서 번식하여 큰 민족이 이루게 함,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함, 다른 형제들보다 일부분을 더 줌
3. 야곱의 나머지 아들에 대한 축복과 책망
- 르우벤/ 아비의 침상을 더럽힘
시므온, 레위/ 살인
유다/ 형제들의 찬송이 됨, 메시아가 그를 통하여 오게됨
스블론/해변에 거함
잇사갈
단/백성을 심판
4. 야곱의 임종 이후
- 요셉이 자신들을 미워하여 자신들이 행한 모든 것을 악으로 갚지 않을까 염려함
- 두려워 말라, 자신이 하나님을 대신할 수 없다. 하나님은 그들의 악행을 선으로 바꿔 만민의 생명을 구하는 일로 사용하셨다. 형제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기를 것이다.
Ⅱ. 이스라엘의 후손들이 요셉 때에 애굽에 온 과정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우리의 신앙생활과 비교해보시오.
야곱의 일족 70인은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고, 그 민족을 통하여 구세주가 세상에 오고, 그로 말미암아 온 인류가 구원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야곱 일족 70인이 애굽에 내려가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였다. 그 섭리를 이루기 위하여 요셉이 선택되었다. 하나님께서 꿈을 통하여 요셉에게 그 비전을 알려 주셨다. 그래서 요셉은 형제들의 미움을 받고, 팔려서 애굽에 오게 되었고, 모함으로 옥에 갇혔고, 결국 바로 앞에 서게 된다. 그리고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 가뭄으로 인하여 요셉의 형제들이 애굽에 다녀가게 되고 결국은 요셉 일족 70인이 애굽으로 오게되었다. 하나님의 구속의 사역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그것을 이루시는 과정에 우리가 요셉처럼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비전을 주신다. 그리고 그 비전을 이루는 과정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 과정에는 고난과 시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속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순종이다. 그리고 우리의 삶이 거룩해져야 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이 있어야 한다.
Ⅲ. 이과에서 배운 중요한 교훈을 한가지만 나누고, 이를 생활 가운데 적용하시오.
하나님께서는 적은 수를 선택하여 큰 것을 이루신다. 예수께서 하늘나라에 대하여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마13:31-33)를 말씀하신 것과 같은 의미이다. 문제는 인간적으로 큰 것과 작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가 있는가 없는가이다. 행위에 대한 심판이 있다. 야곱이 임종시에 아들들의 행위에 대하여 언급하며 그것에 따라 축복의 성격이 달라졌다. 나의 삶에 따라 그 결과가 있다. 그래서 올바르게 살아야 한다.
제15과 창세기 전체에 대한 요약(1-50장)
Ⅰ. 창세기를 다시 복습하고 다음 내용에 답하시오.
1. 하나님께서 하신 큰 일로 어떤 것을 들 수 있는가? 장, 절과 내용을 간단히 나누시오.
천지창조(창1:1-2:3) : 엿새동안 창조하시고 보기에 좋았더라 하셨다.
인간창조(2:4-25)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에 두셨다.
홍수심판과 노아 선택(6:13-22) : 인간의 악함에 대한 심판과 은혜로 구원하심
바벨탑과 민족 흩어짐, 언어혼잡(11:1-9) : 인간의 도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아브라함의 선택(창12:1-3) : 민족과 땅 그리고 복의 근원이 될 것임
야곱의 선택(25:22-26) : 야곱을 이스라엘의 조상으로 선택하심
요셉의 선택(37:5-11) : 요셉에게 꿈을 주심
야곱 일족을 애굽으로 인도하심(46:1-7) : 하나님의 섭리를 말씀하심
2. 사람은 이에 대하여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역시 장, 절과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오.
인간의 타락(3:1-7) : 뱀의 유혹에 빠져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음
3. 이런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사람들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 칭찬 받을만한 일들을 행하고 우리에게 모범을 보였다. 이런 것들을 나열하여 보시오.
Ⅱ. 창세기 공부 1-14과를 복습해보고 자신에게 유익했던 부분을 나열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나누시오.
칭찬받을 만한 일로 모범을 보인 사람
아벨 : 하나님께서 열납하시는 제사를 드림
에녹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노아 : 의로운 자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방주를 예비함
아브라함 :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약속을 받음, 롯에게 양보정신 발휘함, 롯을 구출해냄
야곱 : 장자의 명분을 소중히 여김, 결국 하나님께 굴복함
요셉 : 하나님으로부터 꿈을 받음, 자신에게 주어진 고난과 시련을 이기고 꿈을 이룸
Ⅲ. 창세기 1-50장을 어떻게 나누면 가장 적절한가? 각 부분마다 제목을 붙여보시오.
창세기 나눔
크게는
1-11(시작)
2-50(족장들)장의 두 부분으로 나눔
더 세분하면
1-2(창조)
3-4(타락)
5-9(홍수심판)
10-11(노아 후예와 바벨탑)
12-26(아브라함)
27-36(야곱)
37-50(요셉)
Ⅳ. 창세기 중에 나오는 인물들을 나열하고 그들에게 나타난 특성과 배울만한 교훈들에 대하여 각각 요약하시오.
아담 : 첫 인간, 범죄함으로 인간이 타락하게 됨
하와 : 첫 여자, 뱀의 꾀임에 빠져 범죄하고 아담도 범죄에 이르게 함
가인 : 아담과 하와의 첫 아들, 제사가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음, 미움 때문에 동생을 살해함
아벨 : 제사가 하나님께 열납됨, 형 가인에 의해 살해되므로 첫 번째 피 흘린 인간. 의로움으로 하나님께 열납되는 제사를 드림
라멕 : 가인의 7대 손으로 소년을 죽임
노아 : 하나님 앞에 의인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홍수 가운데 구원을 받음. 의로운 삶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
셈 : 노아의 아들로 자손 중에 그리스도가 오심
함 : 아비의 하체를 봄으로 저주를 받음
아브라함 : 하나님이 선택하여 언약을 받음, 믿음의 조상이 됨
사라 : 아브라함의 아내로 열국의 어미가 됨, 나이 많아 불가능 중에 이삭을 낳음
하갈 : 아브라함의 첩으로 이스마엘의 어미
이스마엘 : 아브라함과 하갈 사이에 난 자식으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됨
롯 : 소돔과 고모라 성을 선택하고, 멸망 중에 간신히 구원 받음
롯의 딸들 : 아비와의 관계에서 아들들을 낳음으로 모압과 암몬의 조상이 됨
이삭 :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주어진 약속의 자식, 모리아 산에서 제물로 드려질 뻔함. 순종하는 모습
리브가 : 이삭의 아내로 에서를 사랑함
에서 : 이삭과 리브가의 첫 아들로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 버림
야곱 : 형에게 장자의 명분을 빼앗음, 죄성을 가진 인간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인물로 성화의 과정을
잘 보여주는 인물. 장자의 명분을 중히 여기는 것과 삶의 열정을 배울만함
레아 : 야곱의 아내, 동생 라헬과 경쟁 관계임
라헬 : 야곱의 아내 언니 레아와 경쟁관계, 베냐민을 해산하고 죽음
르우벤 : 야곱의 큰 아들, 서모와 간음을 함
시므온 : 야곱의 둘째 아들로 동생 디나로 인하여 살인을 함
레위 : 야곱의 셋째 아들로 역시 동생 디나로 인하여 살인을 함, 제사장 지파가 됨
유다 : 넷째 아들로 예수님의 계보가 됨, 며느리 다말과의 사이에서 두 아들을 둠
다말 : 유다의 며느리로 유다와의 관계에서 두 아들을 둠
요셉 : 야곱의 열 한번째 아들로 실제적인 장자의 역할을 함. 애굽의 총리가 되어 이스라엘 일족이 흉년을 피하고 번성케 하는 길을 여는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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