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디아스포라

[스크랩] 연변을 알자

수호천사1 2008. 10. 7. 16:00

연변을 알자


1. 역사 / 연혁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역사가 유구하여 일찍 구석기시대에 연변땅에는 <<안도인>>들이 살았다. 기원 713년에 발해국이 나타났으며 도읍지를 오동성(지금의 돈화시)에 두었다.

 

"연변"이란 단어는 1920년을 전후하여 나타났는데 지리적위치가 3개나라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어 "沿邊"으로 이름지었으며 그후 연길변무공소관할에 소속되어 이름을 연변(延邊)으로 고쳐졌다. 일본제국주의가 동북을 침략한후 1934년 12월에 연변은 간도성으로 명명되었다.

 

1945년 8월 일본이 투항한 후 중국공산당은 연변에 인민정권을 건립하고 간도성정부를 세웠으며 그 해 11월에 연변행정감동전원공소로 바꿨다. 1948년 3월성립된 연변전원공소는 1952년 9월3일 민족자치구역의 자치를 실행하여 원래의 공소를 취소하여 연변조선족자치주가 성립되었다.

 

1955년 12월 연변조선족자치주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한개시 다섯개 현이였다. 1958년 돈화현이 연변에 귀속되었으며 1965년에 도문시가 설립되었다. 1985년, 1987년, 1993년에 돈화, 용정, 훈춘, 화룡 등이 시로 승급되었다. 지금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연길, 도문, 돈화, 훈춘, 용정, 및 화룡시와 왕청, 안도 두개현으로 구분되었으며 수부를 연길시에 두고있다.

2. 지리적위치

 

연변조선족자치주는 길림성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위 41도 59분 47초로부터 44도 30분 42초, 동경 127도 27분 43초로부터 131도 18분 33초 사이에 있으며 중국, 러시아, 북한의 3개 나라의 교차점에 있고 중국해와 대면하고 있다.

3. 기후특점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산좋고 물좋으며 삼림이 우성하고 중온대 습윤성기후에 속한다. 봄철에는 건조하고 바람이 많으며 여름철에는 덥고 비가 많으며 가을에는 시원하고 비가 적으며 겨울철에는 춥고 길다.

 

동쪽에 동해와 접하고 서부 북부에 또 높은 산맥이 천열병풍으로 되어 성내의 동일한 경도의 지구에 비하여 가을철이 따뜻하고 여름철이 시원하다. 연간 일조시간수는 2150~2480시간에 달하며 평균 기온은 2도~6도, 극단최저기온은 섭씨 영하 23도~34도이며 극단 최고기온은 섭씨 34도~38도, 無霜期는 100~150일, 秋霜은 대부분 9월하순에 나타나며 春凍은 5월상순에 끝나며 11월부터 이듬해 3월은 結凍期이다.

 

평균 강수량은 400~650㎖이며 장백산은 1000~1500㎖에 달한다. 주내 평균기온은 대체로 해발고와 위도의 증가에 따라 감소되며 동부가 서부보다 높고 분지가 산지보다 높다. 중부 분지와 동북산맥 골짜기의 강우량은 비교적 적고 서부 산구와 동남부 바다에 인접된 지구의 강우량이 비교적 많다. 일반적으로 가을철에 서풍, 여름철에 동풍, 바람속도는 봄철에 제일 크다.

4. 지 형

 

연 변조선족자치주는 아름다운 장백산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지는 전 주면적의 54.8%, 고원은 6.4%, 골짜기는 13.2%, 평원은 12.3%, 구릉지는 13.3%, 기본적으로 <<八山一水半草半分田>>의 태세를 이루고 있다.

 

전체 지세는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으며 서남, 서북, 동북 세면이 동남쪽을 향하여 기울어졌으며 훈춘일대가 제일 낮다. 전 주중 해발고가 500미터이상의 토지가 20%, 500미터~1000미터가 78%, 1000미터~2000미터가 1.9%, 2000m이상이 0.1%이다.

 

전체 지형은 산지, 구릉지, 분지 3개 계단형으로서 산맥이 대부분 주변지대에, 구릉지는 산지 변두리에, 분지는 대부분 하천의 양쪽과 산맥가운데 분포되어 있다.

 

주내 주요산맥으로는 장광산맥, 목단산맥, 대흑산맥, 하알바산맥, 장백산맥, 영액산맥, 고려산맥, 로우예산맥, 토문산맥 등이 있으며 해발고가 천미터이상이므로 산봉우리가 27개, 그 중 장백산 백운봉이 제일높은 봉우리이며 그 해발고가 2691미터(중국쪽입니다)이다. 장백산맥은 전 주를 가로질러 지나가며 주요평원으로는 대석두, 세전, 평강, 배초구, 훈춘 등 평원이 있으며 대부분 성. 진에의 주위에 분포되어 있다.

 

주요 하천으로는 도문강, 제2송화강, 목당강, 타분하 등 4개가 있으며 유역면적이 전 주를 포함하고 있다.

인구구성

 

연 변 조선족 자치주는 민족단결의 모범주이다. 여기에는 대부분 한족, 조선족, 만족, 회족 4개민족과 23개 소수민족이 살고있다. 1997년말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총인구는 218만명이다. 그 가운데 조선족인구는 85만 4천명으로서 전 주 인구의 39.7%를 차지 하고 한족인구는 전 주 인구의 57.4%를 차지하며 기타 소수민족으로는 만족, 회족, 몽골족, 좡족 등이다.

 

인구증가률이 0.4%이다. 한족인구는 대부분 돈화, 왕청, 안도에 분포되어 있으며 조선족은 주로 용정, 화룡, 연길에 분포되어 있고, 만족은 훈춘, 돈화, 왕청에 회족은 돈화, 연길, 훈춘에 분포되어 있다. 전주 인구밀도는 매평방키로미터 51명이다.

연변의 도시문화정도는 보다 높고 비농업인구가 124.3만명에 달한다. 연변에는 양호한 훈련을 받은 숙련된 노동력이 많고 비용도 중국연해지구보다 낮다. 근년래 해외투자가 많아짐에 따라 연변노동생산률도 부단히 제고되고있다.

 

1997년 전 주에는 12만 4천명의 각 부류의 과학기술일군이 있는데 그 중 자연과학기술일군은 7만 3천명에 달한다. 이외 해외노무사업에 종사하는 과학 기술일군이 2만명이다.

 

연변은 만명당 3037명이 대학문화정도에 달하는바 전국비례의 2.1배로서 길림성평균수치보다 훨씬 높다. 노동자들의 소질은 중국의 많은 지구보다 높기에 선진기술과 과학적관리경험을 쉽게 접수할 수 있다.

민 속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조선족이 제일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구이며 조선족이 자치행사, 자치권력을 행사하고있는 주체민족이다. 장기간의 생산과 사회실천중 조선족들은 독특한 민속을 형성하였다.

 

자고로 조선족은 흰옷을 입기를 즐겨 백의동포의 이름을 지니고 있다. 조선족은 무지개는 광명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알고있다. 그리하여 "칠색단"으로 어린애들에 옷을 만들어 입혀 무지개를 쓴 것처럼 보여 더욱 귀여워 보인다.

 

조선족음식은 집음식과 특제음식으로 나뉜다. 집음식은 대부분 쌀밥, 국, 장, 짠지와 기타 김치이다. 짠지는 배추, 무우, 오이, 염채 등을 원료로 하며 시고 매워 맛있으며 제법이 간단하며 이름이 있다.

 

김치는 조선족 음식가운데 민족특색을 지닌 한가지이다. 특제음식에는 찰떡, 냉면, 개고기이다. 조선족은 찰떡을 상등음식으로 여겨 명절때 혹은 축하일때 찰떡을 밥상에 올린다. 개고기는 조선족이 특히 좋아하는 음식중의 하나로서 귀빈을 접대할때 쓴다. 냉면도 조선족음식의 한가지 특색으로서 이미 전국각지에 보급되었다.

 

조선족은 문예를 즐기며 춤과 노래를 잘하여 <<노래와 춤의 고장>>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다. 백발이 성성한 노인으로 부터 천진난만한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거리와 농촌의 전야에서 명절, 축하일 때에 곳곳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흥성한 장면을 볼 수 있다.

 

조선족은 문명하고 예절이 밝으며 깨끗함을 좋아하는 민족으로서 노인을 존경하고 부모에 효성하며 선생님을 존경하고 상호 예절을 지키며 말씨가 아름다워 <<예의 민족>>이라는 이름을 지니고 있다.

자연자원

 

연변조선족자치주는 자연자원이 아주 풍부하다. 지상에는 널리 알려진 장백림해와 특산품들이 있으며 지하에는 저장량이 많고 품종이 다양하며 질좋은 광산들이 있다.

 

전 주의 활립목총축적량은 3.5억평방미터, 삼림축적량은 3.4억평방미터, 삼림피복율은 78.3%에 달한다. 삼림과 강에는 1460여 종의 야생식물이 있으며 그중 인삼, 영지, 황지, 천마, 오미자 등 약용식물이 800여 종, 송이버섯, 검정귀버섯, 원숭이대가리 버섯 등 균류식물 10여 종, 산포도 휘채, 잣, 가래토시 등 식용식물과 야생과일이 널리 분포되어 있다.

 

장백삼림지구에는 550여 종의 야생동물이 살고있으며 그 중 동북범(백두산호랑이), 금전표범, 꽃사슴, 검은곰 등 경제동물이 250여 종이다. 녹용, 사향, 웅담, 오소리기름, 하마기름 등은 연변수출품의 귀중한 약재이다. 인삼, 녹용, 수달피가죽은 <<동북의 3가지 보배>>로 이름이 있다.

 

이외에 연변에 특산으로 사과배는 과일이 크고 껍질이 얇고 즙이 많고 달며 저장하기 쉬어서 이름있다. 잎담배는 색이 순하고 향기가 독특하여 운남의 담배와 겨룰 수 있다. 연변의 지하에는 85종의 광산이 저장되어 있으며 그 중 이미 탐측해낸 것이 55종이고 개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39종이다.

 

1997년, 전 주의 철광석보유량은 1.3억톤, 석탄보유량은 6.7억톤이다. 항공측정에 의하면 연길분지에는 1억톤이상의 석유가 있다고 한다. 연변은 하천이 많으며 수계가 발달하였다. 전 주에는 크고 작은 하천들이 487갈래이고 그 총길이 10926키로미터이며 유역면적이 백평방키로미터이상의 하천이 137갈래이다.

 

연 평균류량은 130억립방미터이다. 많은 하천들의 중상류는 산맥들을 흘러지나 물흐름이 빠르고 낙차가 커서 수력발전의 제공으로 된다. 전 주의 수력자원량은 64만 키로와트이다.

여행자원

 

연변조선족자치주는 독특한 자연풍경과 인위풍경을 소유하고있다. 이름있는 장백산은 기세가 웅위롭고 풍경이 아름다워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아드는 여행성지이다.

 

우뚝 솟은 백운봉, 거울처럼 맑은 천지, 우짖는 폭포, 별처럼 널려진 온천무리, 아름다은 미인송은 사람들로 하여금 잊어지지 않게 한다.

 

특히 다채로운 조선족의 민속은 대량의 국내외 관광객들을 끌고 있다. 목전에 7개의 여행지를 개발하였다. 장백산의 자연보호구, 연길민속여행지, 훈춘변경여행지, 용정역사여행지, 도문두만강여행지, 화룡의 룡왕산여행지 등이다.

 

이미 열린 12개의 여행항목으로는 장백산유람, 장백산 겨울철유람, 원지만족발원지유람, 연변조선족민속유람, 중조변경유람, 중러변경유람, 도문유람, 발해유적유람, 용정역사유람, 화룡약물건신유람, 직승비행기하늘유람, 사격유람 등이다.

 

주요여행지점은 장백산관광구, 장백산천지. 장백산 폭포, 온천, 은환호, 지하삼림, 천녀욕궁지, 방천유람구, 화룡선경대, 용정민속박물관, 안도홍기촌 등이다.

출처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