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교회사 총정리(31~59)
39. 프랑스의 위그노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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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역할 | 주요 사실 |
가스파르 드 꼴리뉘 | 1519 -1572 | 군대 지도자 | 귀족가문 태생으로 1552년 프랑스 해군제독이 된 후 화란에 있는 스페인 감옥에 있는 동안 신교도가 되었으며 찰스 9세의 자문역을 담당하였다. 브라질과 플로리다지역에 위그노들의 식민지를 세웠으며 성(聖) 바돌로뮤 대학살 때 살해되었다. |
앤 듀 부르즈 | 1520 -1559 | 순교자 | 법률을 공부한 후 오를레앙대학에서 강의하였고 1559년 신교도의 대변인으로 활약한 후 이단자로 낙인찍혀 화형당하였다. |
필립뒤플리시스모르네이 | 1549 -1623 | 정부 관리 | 나바르 앙리의 고문으로 영국과 화란대사로 임명되었고 소뮈르의 총독으로 소뮈르대학을 세웠으며 개혁신앙의 변증에 관해 저술하였다. |
앙리 4세 | 1553 -1610 | 군대 지도자 | 위그노인 나바르 부르봉 왕가의 태생으로 1572년 가톨릭의 발로아가(家)의 마가렛과 결혼한 후 꼴리뉘 후계자로 위그노를 지휘하였다. 가톨릭으로 개종한 후 최초로 부르봉 왕가의 왕으로서 1598년 낭트칙령을 발표하여 위그노들에게 관용을 인정하였으나 1610년 가톨릭 광신자에게 암살되고 말았다. |
피에르 드 물랭 | 1568 -1658 | 목사 | 캠브리지대학에서 연구 후 라이덴대학에서 강의하였다. 많은 세월을 샤랭톤지역 개혁교회에서 목회하였다. |
장 데이유 | 1594 -1670 | 신학자 | 소뮈르에서 교육받은 후 뒤플리시스 모르네이의 담당사제가 되었으며 교황저서를 바난하고 알미니안주의를 후원하였다. |
모제 아미로 | 1596 -1664 | 신학자 | 소뮈르에서 스코틀랜드인 조 카메론에게 사사받은 후 동(同)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사이에 타협안을 제시하여 아미랄디안주의로 알려지게 되었다. |
피에르 지르외 | 1637 -1713 | 신학자 | 소뮈르에서 연구한 후 개혁신앙을 옹호하였다. 위그노의 회복을 예언한 묵시록을 신봉하였으며 루이 14세 정부 타도를 변호하였고 세벤느전쟁에서는 카미사르파에 의해 예언자로 간주되기도 했다. |
앙트네 꾸르 | 1696 -1760 | 목사 | 루이 14세의 박해기간 동안 흩어진 교회를 인도하였으며 로잔느에 위그노신학교를 설립하였고 30년 동안 관장하였다. 개혁교회와의 활발한 접촉을 수행하였다. |
폴 라보 | 1718 -1794 | 목사 | 로잔느궁전에서 수학한 후 흩어진 교회에서 은둔생활을 하였고 프랑스에서 개혁과 지도자로 인정된 후에는 프로테스탄트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였다. |
40. 종교개혁기의 종교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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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시기 | 지역 | 주요참가 대상 | 지도자 | 주요 사실 |
농민반란 | 1524 -1525 | 독일 | 농민 대(對) 귀족 | 토마스 뮌쩌 헤세의 필립 공 | 농민반란 진압 12개 합의조항 |
카펠전쟁 | 1529 -1531 | 스위스 | 가톨릭지역 대(對) 프로테스탄트지역 | 울리히 쯔빙글리 | 쯔빙글리의 죽음과 프로테스탄트들의 패배 |
슈말칼덴전쟁 | 1546 -1555 | 독일 | 독일 프로테스탄트 대(對) 신성로마제국 | 황제 챨스 5세 헤세의 필립 공 삭소니의 존 프리드리히 삭소니의 모리스 공(公) | 프로테스탄트 패배 잠정협약 체결 관용정신이 대두됨 루터파가 정식으로 인정됨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화의(宗敎和議) 체결 각 영방제후는 자신의 영지에 알맞는 종교를 선택할 수 있으며 영지의 주민은 제후의 선택에 따라 종교를 갖게 됨 |
네델란드 독립전쟁 | 1559 -1579 | 네델란드 | 스페인 대(對) 네델란드 | 필립 2세 침묵왕 윌리암 | 네델란드는 북부 유트레히트 중심의 가톨릭(벨기에)으로 독립됨 |
30년전쟁 | 1618 -1648 | 독일, 중부유럽 | 신성로마제국 독일 덴마크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 | 선제후 프리드리히 5세 황제 페르디난드 구스타부스 아돌푸스 바바리아의 막시밀리안 공(公) 요한 틸리 크리스티안 4세 알브레히트 발렌슈타인 | 베스트팔렌 평화조약 체결 정치와 종교의 구분이 확정됨 제한적인 종교적 관용이 허용됨 예수회를 신교도 지역에서 추방함 칼빈파를 인정함 |
41. 신학논쟁-프로테스탄트 대(對) 로마가톨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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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주제 | 프로테스탄트 입장 | 가톨릭 입장 |
성서론 | 의존도 | 오직 성서로만 | 성서와 교회의 전승을 동등시함 |
외경 | 인정치 않음 | 인정함 | |
인간론 | 원죄 | 전적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죄악 강조 |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악의 경향 강조 |
인간 의지 | 죄(罪)에 예속됨 | 선한 뜻을 펼 수 있는 자유로움 | |
구 원 론 | 예정설 | 신(神)의 의지에 근거함 |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
속죄 |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죄값을 치름 |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공로로 구원의 은총이 허락되며 이 은총은 성찬을 통해 죄인에게 주어짐 | |
신(神)의 은총 |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특별은총은 선택된 자에게 한정되어 주어짐 | 선행적 은총은 영세를 받은 자에게 믿음을 주며 능력의 은총은 인간의지와 연합하여 복종하게 함 | |
선행(善行) | 어떤 종류의 공로에 힘입어서보다 신(神)의 은총에 의해 실행됨 | 공로로 가능함 | |
중생(重生) | 예정된 자를 성령이 거듭나게 함 | 영세 때에 은총을 받음 | |
칭의(稱義) | 신(神)의 객관적이고 최종적인 심판 행위임 | 영세를 통하여 죄를 용서받지만 인간이 지은 도덕적인 죄는 고해성사를 통해 사함을 받음 | |
교회론 | 교회와 구원 | 유형교회와 무형교회로 구분함 | 교회(가톨릭) 밖에는 구원이 없음 |
성례 | 은총의 수단으로서 믿음으로만 가능 | 성례는 단순히 수행되는 것으로 은혜를 전하는 것임 | |
사제관 | 만인사제설을 주장함 | 사제는 신(神)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임 | |
화채설 | 거부함 | 수용함 | |
종말론 | 연옥 | 부정함 | 긍정함 |
42. 신학논쟁-루터파 대(對) 개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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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루터파 입장 | 개혁파 입장 |
구원의 순서 | 소명→감화→회심→중생→정의→성화→신자의 영광 |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
신(神)의 은총 | 은총은 세례와 설교를 통해 주어지며 신(神)의 거듭난 은총을 인간이 저항할 경우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 | 불가항력적임 |
회개 | 신앙으로 인도함 | 신앙에서 나옴 |
세례 | 죄의 근원과 인간의 범죄를 제거하는 중생의 작업임 | 은총의 계약 속에 포함되어 있음 |
성만찬 | 그리스도께서 성찬 때에 객관적으로 임재하심 | 은총의 계약을 신자들에게 확인시키는 기념예식으로 그리스도 신앙으로 확인함 |
교회와 국가 | 국가교회는 프로테스탄트를 후원하는 통치자의 신앙에서 볼 때 보호자 관계임 | 신성공화국에서 교회와 국가는 모두가 그리스도인의 모임이지만 그들 각자의 임무는 구별되어 수행됨 |
교회법규 | 성서에 허락된 것은 금지할 것이 없음 | 성서에 금지된 어떠한 것도 명령할 수 없음 |
43. 신학논쟁-칼빈주의 대(對) 알미니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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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칼빈주의 입장 | 알미니안주의 입장 |
원죄 | 인간의 전적 타락 및 부패를 강조함 | 아담으로부터 연약함을 물려받음 |
인간 의지 | 원죄에 예속됨 | 선한 의지를 사용할 수 있는 한 자유로움 |
|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특별은총은 선택받은 자에게 주어짐 | 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구원은총은 믿는 자들에게 허락되고 은총의 연속성은 복종하는 자들에게 전해짐 |
예정설 | 전적으로 신(神)의 의지에 달림 | 전적으로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
중생 | 일회적임 | 종합적임 |
속죄 |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죄값을 치름 | 그리스도의 죽음은 은혜로운 신(神)이 인간의 형벌을 대신 치른 희생임 |
속죄의 범위 | 예정된 자들만을 위해 계획하심 | 만인을 위해 계획하심 |
속죄의 수행 | 신(神)의 뜻에 따라 성령의 능력으로 함 | 죄인의 뜻에 응답하여 성경의 능력으로 함 |
구원의 순서 |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 소명→신앙(믿음)→회개→중생→칭의→은총의 연속→신자의 영광 |
은총의 연속성 | 신(神)의 은총에 의해 선택된 만인에게 주어짐 | 신(神)의 은총은 복종하는 바에 의거하여 주어짐 |
44. 프로테스탄트의 주요 교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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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영국의 이신론(理神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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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 | 연도 | 대표적인 저서 | 주목할 만한 논쟁점 |
이 신 론 의 청 년 기 | 토마스 홉스 | 1588 -1679 | 리바이어던(Leviathan) 비히모드(Behemoth) | 모든 지식은 감각과 이성의 산물이다. 성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존재는 물질에만 종속되어 있다. |
존 로크 | 1632 -1704 | 기독교의 합리성 인간오성론 | 계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관념의 백지상태를 주장하였다. 지식은 감각의 투영이다. | |
아이작 뉴턴 | 1642 -1727 | 수학의 원리 | 그의 기계론적 우주관은 이신론자들에 의해 지지를 받았다. | |
이 신 론 의 장 년 기 | 에드워드 허버트 (체버리경) | 1583 -1648 | 진리에 관하여(De Veritate) | 몽테뉴의 영향으로 초자연적 계시는 종교에 불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
존 톨랜드 | 1670 -1722 | 기독교의 합리성 | 예지된 기독교의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 |
안토니 콜린즈 | 1676 -1729 | 자유사상가론 기독교의 합리성에 관한 이론 | 성서 저자는 자유사상가였다.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그리스도의 삶 사이에 참된 유사점을 발견할 수 없다. | |
매튜 틴달 | 1655 -1733 | 기독교와 천지창조 | 자연종교의 절대적인 자생력을 강조하였다. 기독교는 자연종교로서도 입증될 수 있다. 창조의 완전성은 연속성을 띄게 된다. | |
토마스 울스턴 | 1669 -1733 | 우리 주의 이적론 소고 | 산약성서의 기적은 사실이 아닌 상징적임을 강조한다. 부활사건은 제자들에 의해 전파된 속임수가 아니었다고 확신하였다. | |
이 신 론 의 노 년 기 | 조오지 버클리 | 1685 -1753 | 알키프론(Alciphron) | 실존은 물질에 의하지 않고 신의 관념에 따른다. |
윌리암 로우 | 1686 -1761 | 이성론집(理性論集) | 틴달의 논쟁에 반박을 시도하고 신(神)의 행위는 반드시 인간의 이성에 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저서는 요한 웨슬레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 |
조셉 버틀러 | 1692 -1752 | 종교유비론 | 이신론의 가장 위대한 반대론자로서 그의 유비론은 200년간 변증서로 널리 활용되었다. 자연종교는 충족시켜주는 계시없이는 불가능함을 가르쳤다. 계시종교의 진리는 자연종교의 진리만큼 강하다고 주장하였다. | |
윌리암 워버튼 | 1698 -1779 | 모세의 신법(神法) 자연종교와 계시종교의 원리 | 구약의 신적 기원은 부족한 사후(死後)에 대한 가르침을 채워줄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 |
윌리암 팔레이 | 1743 -1805 | 기독교변증론 자연신학 | 반(反)-이신론자들에게 선명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신(神)의 존재증명에서 목적론적인 견해의 전형(典型)을 이루었다. |
46. 독일 경건파와 영국 감리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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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 건 파 | 감 리 교 |
창시자 | 필립 쟈콥 스페너(1635-1705) | 요한 웨슬레(1703-1791) |
종교적인 상황 | 종교개혁 이후 루터파의 스콜라주의 신앙이 침체국면이었다. | 청교도 국교주의 이후 합리적인 이신론이 대두하였다. |
필독도서 | 스페너가 1675년에 발간한 “경건론 소고(Pia Desideria)” | 윌리암 로우의 “거룩한 삶과 헌신자의 소명” |
교육중심지 | 할레대학 | 옥스포드대학 |
조직 | 집회중심 | 속회 중심 |
주요인물 | 아우구스트 프랑케(1663-1727) 벵겔(1687-1752) 니콜라우스 루드비히 폰 진젠도르프(1700-1760) 피터 뵐레르(1712-1775) 알렉산더 막크(1679-1735) | 찰스 웨슬레(1707-1788) 조오지 휫필드(1714-1770) 토마스 코크(1747-1814) 프란시스 애즈버리(1745-1816) 셀리나 하스팅즈(헌팅던 백작부인) |
파생된 교회들 | 형제단교회 모라비안교회 | 감리교회 칼빈과 감리교회(헌팅던 백작부인과 관련됨) |
공통점 | 경건생활 개인적인 성서연구 참된 회심을 요구함 복음주의적인 설교말씀 헌신적인 봉사생활 구제와 사랑의 실천생활 교리학습보다 생활속의 경험을 중시함 | |
경건파가 감리교에 미친 영향 | 요한 웨슬레(감리교 창시자)는 조오지아 선상(船上)에서 모라비안 교도들을 만난 이후, 1735년 그의 회심에 이들의 영향은 대단한 것이었다. 모라비안교도인 슈팡겐베르크의 신앙은 조오지아 주(州) 선교 당시의 요한 웨슬레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해 주었다. 1738년 요한 웨슬레는 런던에서 모라비안교도들과 친교를 가졌으며 헤른후트에서 진젠도르프 백작(형제단의 창시자)을 만났다. 감리교 속회조직은 경건파의 비밀집회소에 영향을 받았다. |
47. 요한 웨슬레와 조오지 휫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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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 슬 레 | 휫 필 드 |
출신 | 엡워드 국교회 목사의 아들 | 글라스터 주점 지배인의 아들 |
어린시절 | 어머니 수잔나에 의해 엄격한 종교교육을 받음 | 두 살 때 과부된 어머니 엘리자베스에 의해 주변환경에 폭넓게 영향받음 |
회심 | 그의 나이 35세 때, 런던시내 올더스게이트의 모라비아 집회 | 21세 때 옥스포드 대학 |
성직수임 | 1728년(24세) 영국 국교회 | 1736년 (21세) 영국 국교회 |
설교형태 | 이지적인 면과 교리적인 면을 겸비함 | 열정적인 면과 극적인 면을 겸비함 |
교리 | 알미니안주의 (화란의 알미니안주의보다는 반(半) 어거스틴주의 경건주의자에 가까움) | 칼빈주의적임 |
조직관리면 | 탁월한 조직관리자로서 신자들을 (감리교) 속회라는 조직으로 관리, 훈련시킴 | 조직관리자라기보다는 설교에 치중하여 많은 신자들이 다른 교파로 떠나감 |
선교활동 | 초기 선교활동지였던 아메리카의 조오지아주에서는 실패하였으나 후대에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 선교하였고 미국지역의 감독으로 임명받아 선교사역을 감당하였음 | 스코틀랜드를 14차례 방문하였고 캠버슬랭부흥운동을 도왔고 미국을 7차례 방문하였고 제1차 대각성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하였음 |
유산 | 감리교회 | 칼빈주의적인 감리교도들 : 영국 국교회의 경건파의 영향을 받았음 |
48. 유럽의 부흥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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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 시기 | 부흥운동의 지도자 | 발생된 조직유형 |
웨일즈 | 18세기 중엽 | 호웰 해리스(1714-1773) 다니엘 롤랜드(1713년경-1790년) 윌리암 윌리암스(1717-1791) | ? 웨일즈의 칼빈주의적 감리교회 |
크리스마스 에반스(1766-1838) 존 엘리아스(1774-1841) | |||
에반스 로버츠(1878-1951) | |||
스코틀랜드 | 19세기 초엽-중엽 | 로버트 할덴(1764-1842) 제임스 할덴(1768-1851) 토마스 칼머즈(1780-1847) 로버트 머레이 맥케인(1814-1843) | ? 가정복음화를 추구하는 종파 ? 스코틀랜드 자유교회 |
스위스 | 19세기 초엽-중엽 | 로버트 할덴(1764-1842) 케사르 말란(1787-1864) 프랑소아 고생(1790-1863) J.H. 메를 도비뉴(1794-1872) | ? 제네바의 복음주의파 ? 제네바 복음신학교 |
프랑스 | 19세기 초엽-중엽 | 프레드릭 모노(1794-1863) 아돌프 모노(1802-1856) | ? 프랑스 복음주의 연합교회 ? 기독교 문서 보관소(Archives Du Christianisme) |
화란 | 19세기 말엽 | 그로엔 반 프린스테러(1800년경-1867년)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 | ? 화란 자유개혁교회 ? 암스텔담 자유대학 |
49. 영국의 복음주의 사회개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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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사회적 관심분야 | 주요 사실 |
존 뉴턴 | 1725 -1807 | 노예제 폐지 | 노예선 선원 출신으로 영국 국교회 목사가 되었다. "Amazing Grace"를 비롯한 수많은 찬송을 저술하였으며 노예제 폐지론자인 윌버포스에게 영향을 주었다. |
존 하워드 | 1726 -1790 | 교도소 개혁 | 프랑스 등지에서 해적활동을 한 연유로 투옥되었으며 "교도소 현황"이라는 저서는 전 유럽에 걸쳐 큰 충격을 주었다. |
로버트 레이크스 | 1735 -1811 | 도시빈민 교육 | 신문발행인으로서 주일학교 교육을 창설하였고 요한 웨슬레의 도움을 받았다. |
그랜빌 샤프 | 1735 -1813 | 노예제 폐지 | 클래팜 종파와 제휴하여 시에라레온(Sierra Leone) 건설에 영향을 끼쳤다. 그의 저서 "노예들의 해방"이 1772년 영국에서 발간되었다. |
윌리암 윌버포스 | 1759 -1833 | 노예제 폐지 | 영국의 가장 위대한 노예폐지론자로 클래팜 종파의 신자로서 의회에 진출하였으며 영국성서공회와 교회선교협회를 세우는데 일조했고 그의 저서는 노예무역의 폐지와 대영제국에 노예해방을 가져왔다. |
A.A 쿠퍼(샤프스베리의 제 7백작) | 1801 -1885 | 정신질환자의 인간적인 치료 노동법의 개정 | 수많은 세월을 의회생활로 보낸 그는 심신장애위원회(Lunacy Commission)를 담당하였고 여성과 어린이 노동금지법의 통과를 적극 후원하였다. |
조오지 뮬러 | 1805 -1898 | 고아들의 보호 | 플리머드 형제단의 신자로서 브리스톨에 고아원을 신앙으로 세웠으며 시 당국의 어떠한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운영한 것으로 유명하다. 경건주의자 프랑케의 감화를 받았다. |
윌리암 부드 | 1829 -1912 | 대도시 빈곤 | 감리교 목사로서 "암흑시대 영국"을 저술하였고 구세군을 창설하였다. |
50. 대표적인 독일 자유주의 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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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대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F.C. 바우어 | 1762 -1860 |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 | 튀빙겐대학에서 가르쳤고 헤겔의 변증법을 신약성서에 적용하여 바울학파와 베드로학파의 반대체제를 가톨릭의 종합을 도출하는데 사용하였다. 신약성서의 진정성에 대부분 부정적이다. |
프리드리히 쉴라이에르마허 | 1768 -1834 | 종교론 기독교 신앙 | 경건주의 가정교육을 받고 할레대학에 입학하여 그후 할레와 베를린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종교는 절대의존의 감정임을 주창했다. |
다비드 프리드리히슈트라우스 | 1808 -1874 | 예수전 신앙전 | 튀빙겐대학에서 바우어에게 사사를 받고 급진적인 사상은 그의 강의 경력에 기인하며 결국 기독교를 "인간의 종교"로 한정시켜 버리게 되었다. |
알브레히트 릿츨 | 1822 -1889 | 화해와 칭의의 기독교 교리 신학과 형이상학 | 튀빙겐대학의 바우어에게 공부하고 본, 튀빙겐대학에서 강의하였다. 형이상학을 배격하고 기독교의 윤리와 사회영역을 강조하였으며 "윤리신학"의 개척자였다. |
율리우스 벨하우젠 | 1844 -1918 | 이스라엘의 역사 | 괴팅겐대학에서 연구하고 가르쳤다. 역사 비평학 가설(J.E.D.P. 문서설)을 세웠다. |
아돌프 폰 하르낙 | 1851 -1930 | 기독교란 무엇인가? 교리사 1~3세기 기독교의 선교와 확장 | 고대 교회사가로서 사회복음(神의 아버지되심과 인간의 형제됨)을 선포하였으며 베를린대학에서 가르쳤다. |
알버트 슈바이처 | 1875 -1965 | 역사적 예수에 대한 탐구 | 신학, 의학, 음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아프리카에서으 선교활동으로 1952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세상의 종말이 가까이 왔다고 믿는 것은 예수를 잘못 믿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
칼 바르트 | 1886 -1968 | 교회교의학 로마서 주석 | 스위스 신학자로 신(新) 정통주의 신학의 창시자로 전통적인 자유주의와 결별하고 바르멘선언을 작성하였다. 히틀러를 반대하였기에 독일에서 추방당하였다. 그의 가르침은 신(神)의 절대적 초월성을 강조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사건은 기록된 대로 그리스도를 통하여 만민을 선택하신다는 내용이다. |
루돌프 불트만 | 1884 -1976 | 케리그마와 신화 신약성서 신학 예수전 공관복음 전승사 | 실존주의자인 신약학자로서 신약성서의 "비(非) 신화화"를 주장하였다. 마르부르크대학에서 강의하였고 양식사비평의 선구자였다. |
폴 틸리히 | 1886 -1965 | 신앙의 역동성 조직신학 존재에의 용기 | 실존주의 신학자로 히틀러 치하에 독일에서 망명하였다. 뉴욕의 유니언신학교, 콜럼비아, 하버드, 시카고대학에서 강의하였다. 신(神)을 존재의 근거, 신앙을 궁극적 관심으로 이해하였다. |
디트리히 본회퍼 | 1906 -1945 | 나를 따르라-제자의 도 옥중서신 | 하르낙과 바르트에게 공부한 후 바르멘선언문 채택에 가담한 후 독일 고백교회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신비적인 경향을 지닌 신학자로 나치수용소에서 처형되었다. |
51. 현대 로마가톨릭의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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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트 회의 | 제1차 바티칸 공의회 | 제2차 바티칸 공의회 |
개최시기 | 1545-1563 | 1869-1870 | 1962-1965 |
소집자 | 교황 바오로 3세 | 교황 비오 9세 | 요한 23세 |
교황칙서 | 예루살렘아 기뻐하라 | 영원하신 성부 | 인류의 구원 |
회의소집기간 | 3차:제1차(1545-1547) 제2차(1551-1552) 제3차(1562-1563) | 1차 1869년 12월 8일 -1870년 7월 18일 | 4차:제1차(1962년 10월 11일-12월 8일) 제2차(1963년 9월 29일-12월 4일) 제3차(1964년 9월 14일-11월 21일) 제4차(1965년 9월 14일-12월 8일) |
주요인물 | 바오로 3세 올리오 3세 비오 4세 제임스 레이네즈 지오바니 모로네 | 비오 9세 헨리 매닝 칼J. 헤펠 펠릭스 튜판루프 | 요한 23세 바오로 6세 칼 라너 한스 큉 |
핵심논제 | 가톨릭교회 개혁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중지 | 교황 무오설 | 교회 갱신 |
주요결정사항 | 교회전통은 성서의 권위와 동등함 경외서(外經)는 정경에 포함됨 불가타(라틴어성서)를 공식성서로 입증함 믿음으로 의롭다는 것과 원죄에 대한 프로테스탄트 가르침을 배격함 성사(聖事)는 7가지로 확정되며 성사는 단순히 수행됨으로써 신(神)의 은혜를 전함 화채설을 재확인함 성직자의 도덕적 표준 재확인함 금서목록은 폭넓게 활용됨 | 교황 무오설 선언-신앙과 도덕에 관한 사건판정에 있어서 | 프로테스탄트는 "갈라진 형제"로 규정됨 타(他)종교와의 대화 시도 성서의 번역과 읽기에 주력함 미사는 각 지방어로 시행토록 요청함과 평신도 참여문제 해결 종교의 자유를 온 세계에 천명함 1054년 대분열의 파문이 철회됨 금서목록 삭제함 교황무오설, 전승, 가톨릭교회만이 구원에 이르는 길임을 재확인함 마리아 숭배는 존중됨 평신도는 영적사제로 인식됨 교황과 주교단들을 인정함 |
52. 세계교회협의회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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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교협의회 | 신앙과 질서 | 생활과 봉사 | |
1910년-세계선교대회 (스코틀랜드 에딘 버리)- “이 세대에 세계복음화를”
1921년-미국 뉴욕 레이크 몽크에서 국제선교협의회가 결성됨(제1회)
1928년-국제선교협의회(이스라엘 예루살렘)(제2회) |
1927년-스위스 로잔에서 신앙과 질서 회의 개최 1937년-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신앙과 질서 회의 개최 |
1925년-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생활과 봉사회의 개최 1937년 영국 옥스퍼드에서 생활과 봉사회의 개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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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7년-국제신교협의회(캐나다 휘트비)(제3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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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2년-국제선교협의회 (화란 윌링겐)(제4회)-“선교는 교회의 책무” 1958년-국제선교협의회(가나)(제5회) | 1952년-신앙과 질서위원회 회집(스웨덴 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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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세계선교와 복음주의위원회 회집 (멕시코 멕시코시티)-“여섯 대륙의 증인들” | 1963년-신앙과 질서위원회회집 (캐나다 몬트리올) | 1966년 교회와 사회분과위원회 회집 (스위스 제네바)-“우리시대 사회적, 기술적 혁명기를 사는 그리스도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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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세계선교와 복음주의위원회 회집 (태국 방콕)-“오늘날의 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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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국 13개 식민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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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 설립허가 연도 | 개척허가 수용자 | 최초 설립 연도 | 정착민 | 개척 동기 | 주요 종파 | 설립된 교회 |
버지니아 | 1606 | 버지니아사(社) | 1607 | 영국인 | 경제적인 이윤 | 성공회 | 영국국교회 |
1624 | 왕실식민지회사 | ||||||
매사추세스 | 1619 | 순례자들 | 1620 | 순례자들 | 종교적 자유 | 분리주의파 | 회중교회 |
1629 | 매사추세스베이사(社) | 청교도 | 신정(神政)국가 건설 | 회중교회파 | |||
1684 | 왕실식민지회사 | ||||||
뉴헴프셔 | 1679 | 왕실식민지회사 | 1623 | 청교도 | 매사추세츠 베이의 확장 | 회중교회파 | 회중교회 |
| 1664 | 왕실식민지회사 | 1624 | 화란인 | 경제적인 이윤 | 화란개혁파 | 1692년 영국국교회 |
메릴랜드 | 1632 | 볼티모어경 | 1634 | 영국인 | 로마 가톨릭의 안식처 | 로마가톨릭 | 1691년 영국국교회 |
1691 | 왕실식민지회사 | ||||||
코네티컷 | 1662 | 존 윈드롭(왕실식민지) | 1634 | 청교도 | 메사추세스 베이의 확장 | 회중교회파 | 회중교회 |
로드 아일랜드 | 1644 | 로저 윌리암스 | 1636 | 영국인 | 메사추세스 베이에서 탈출한 급진주의자들 | 회중교회파 | 불분명 |
1663 | 재개발 | ||||||
뉴 저지 | 1664 | 존 버클리 조오지 카타렛 | 1638 | 스웨덴인 | 경제적인 이윤 | 루터파 | 불분명 |
1702 | 왕실식민지회사 | 화란인 | 뉴욕으로부터 확장 | 화란개혁파 | |||
영국인 | 종교적 자유 | 퀘이커파 | |||||
델라웨어 | 1683 | 요오크 공(公) | 1638 | 스웨덴인 | 경제적인 이윤 | 루터파 | 불분명 |
1693 | 펜실베이니아의 일부분 | 화란인 | 화란개혁파 | ||||
1704 | 분리주의자(정부) | 영국인 | 성공회 | ||||
노스캐롤라이나 | 1712 | 남부 캐롤라이나 분리주의자(정부) | 1653 | 영국인 | 경제적인 이윤 | 성공회 | 영국국교회 |
1729 | 왕실식민지회사 | ||||||
사우스캐롤라이나 | 1663 | 캐롤라이나회사 | 1670 | 영국인 | 경제적인 이윤 | 성공회 | 1704년 영국국교회 |
프랑스인 | 종교적 자유 | 위그노 | |||||
펜실베니아 | 1681 | 윌리암 펜 | 1681 | 영국인 | 종교적 자유 | 퀘이커파 | 불분명 |
독일인 | 30년 종교전쟁 이후 망명 | 루터파 | |||||
종교적 자유 | 메노파, 형제단, 쉬벵크펠더파, 아미쉬파, 모라비안파 | ||||||
조지아 | 1732 | 제임스 오글도릅 | 1733 | 영국인 | 채무자 감옥에서 탈출한 자룰 위함 | 성공회 | 1758년 영국국교회 |
1752 | 왕실식민지회사 | 독일인 | 종교적 자유 | 모라비안파 |
54. 미국의 유토피아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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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명 | 지도자 | 거주 지역 | 특 징 |
은자(隱者) 공동체 (에프라타파) | 콘라드 바이셀 (1690-1768) 존 피터 밀러 (1710-1796) | 펜실베니아주의 에프라타 | 엄격한 금욕주의 제7일 안식일 준수 평화애호주의 지방자치주의 신자들의 세례 강조 |
그리스도 재림을 준비하는 신자들의 공동체 | 앤 리 스탠리 (1736-1784) 조셉 메캄 | 뉴욕주의 뉴레바논, 오하이오의 연합마을, 이외 뉴잉글랜드와 중서부에 17개의 공동체 형성 | 앤 리는 제2의 재림예수임 성(性)생활은 모든 악(惡)의 근본임 평화애호주의 표방 보편구원론 죽은 자와 교통함 방언으로 말함 그룹댄싱(공통의 이름을 갖게 됨) 고해성사 지방자치주의 신(神)은 양성(男性,女性)을 지님 1787년에 천년왕국이 도래함 |
만인형제 공동체 | 제미마 윌킨슨 (1752-1819) | 뉴욕주의 레이크 세네카와 크룩크 레이크 | 제미마 윌킨슨의 몸이 영성생활에 의해 훈련된 다음 그의 사후(死後)에 진리의 선포자인 형제공동체가 형성됨 윌킨슨은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제2의 재림주인 그리스도로 신봉됨 성직자 독신주의 표방 |
화해와 일치 공동체 (랩파) | 조오지 랩 (1757-1847) | 펜실베니아주의 하머니, 인디아나주의 뉴하머니, 펜실베니아주의 이코노미 | 보편구원론 성직자 독신주의 고해성사 지방자치주의 제복 착용 성찬의 거부 일반교육에 반대함 |
영성훈련 공동체 (아마나교파) | 미카엘 크라우셔트 크리스천 메츠 바바라 하이네만 | 뉴욕주의 에버니저, 아이오아주의 아마나 | 독일 경건주의에 영향받음 지방자치주의 평화애호주의 지도자들은 신(神)의 영감을 받음 현재는 법인회사임 |
오니다 공동체 | 존 험프리 노이예스 (1811-1886) | 뉴욕주의 오니다, 코네티컷주의 웰링포드 | 완전주의 표방 지방자치로 "합동결혼" 시도함 지방자치의 결정에 따라 우생학적 근거에서 자녀를 출산케 함 지방자치주의 금형이나 은제품을 제조 생산함 |
55. 미국의 청교도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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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출신 학교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존 카튼 | 1584 -1652 | 켐브리지대학 | 천국의 열쇠 뉴잉글랜드 그리스도 교회의 길 | 1612-1633년간 국교회 목사였다. 로드 대주교에 의해 영국에서 추방되었다. 거의 20년 동안 보스턴 회중교회의 초대목사로 시무했었다. 로저 윌리암즈와 안네 허치슨의 망명을 변호하였다. |
토마스 후커 | 1586 -1647 | 켐브리지대학 |
| 대주교 로드에 의해 박해를 피해 영국에서 망명하였다. 하란에서 3년간 생활하고 1633년 매사추세츠 만에 카튼과 동반하였다. 코네티컷의 회중교회에서 이동하여 하트포드에 정착했다. 코네티컷 식민지법령 제정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
리차드 마터 | 1596 -1669 | 옥스퍼드대학 | 찬송집 | 1633년 대주교 로드에 의해 목사직을 박탈당하였다. 1636년부터 매사추세츠주의 도체스터에서 목회를 하였다.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
로저 윌리암즈 | 1603 -1683년경 | 캠브리지대학 |
| 국교회 목사였으나 후에 분리주의파로 전향하였다. 1631년 양심(신앙)의 자유를 찾아 뉴잉글랜드에 정착하였다. 보스턴에서 플리머드와 살렘지역으로 강제이동시 갈등이 표출되었다. 1635년 매사추세츠 만에서 추방당하였다. 로드아일랜드에서 신(神)의 섭리를 발견하였다. 1639년 미국 최초의 침례교회로 출발하였다. |
토마스 쉐파드 | 1605 -1649 | 캠브리지대학 | 참된 회심자 | 1935년 대주교 로드를 피해 뉴잉글랜드에 정착하였다. 매사추세츠 주의 캠브리지에서 목회하였다. 소심하여 독립적이라는 공격에 대해 미국 청교도들의 입장을 변호하였다. |
인크리즈 마터 | 1639 -1723 | 하버드대학 | 인디안전쟁사 개설 섭리론 주해 | 라차드 마터의 아들로 왕정복고 때까지 영국에서 목회하였고 1664년 이래로 보스턴 노스교회 담당목사로 시무하였다.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1684-1701년간 하버드대학 총장을 역임하였다. |
솔로몬 스타다드 | 1643 -1729 | 하버드대학 | 그리스도 입문 회심에 관하여 | 하버드대학 최초 도서관직원으로 1670년부터 노스햄톤(매사추세츠주)의 목사로 시무하였고 성만찬을 통해 거듭남을 확인하였다. 중도계약을 변호하였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조부(祖父)였다. |
카튼 마터 | 1663 -1728 | 하버드대학 | 미국의 위대한 그리스도 마술과 감화력에 관계된 섭리론 | 인크리즈 마터의 아들로 15세 하버드대 졸업 후 보스턴 노스교회에서 아버지를 도왔으며 청교도 신정정치의 몰락에 반대하였고 1692년 살렘마녀재판을 변호하였다. 1713년 영국 학술원회원이 되었다. |
56. 제1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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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식민지 | 출신 교단 | 주요 사실 |
윌리암 테넨트 | 1673 -1743 | 펜실베이니아 | 장로교회 | 아일랜드 태생으로 1717년 필라델피아에 정착하여 1735년 설립된 목회자 훈련기관인 로그대학 출신의 수많은 사람들이 제1차 대각성운동에 참여하였다. |
데오도르 J.프리링 휴센 | 1691 -1748년경 | 뉴저지 | 화란개혁파 | 동부 프리슬랜드 태생으로 1720년 래리턴강 유역에 정착하였다. 교회지도자들의 요구를 거부함으로 인해 교구민들로부터 소외되었다. 미국 화란개혁교회의 설립에 기여하였다. |
조나단 에드워즈 | 1703 -1758 | 매사추세츠 | 회중교회 | 솔로몬 스타다드의 손자로서 13세 때 예일대학에 입학하였다. 히브리어, 그리스어, 라틴어를 습득하였고 매사추세츠주의 노스햄톤의 목사가 된 후 인디안 선교사로 사역하였고 1758년 프린스턴대학 총장에 선임되었다. 금세기 최고의 미국신학자로 추앙받았으며 저서로는 “종교적인 심성”, “의지의 자유”, “신(神)의 초자연적인 사역”등이 있으며 천연두 접종을 받던 중 사망하였다. |
길버트 테넨드 | 1703 -1764 | 펜실베이니아 뉴저지 | 장로교회 | 윌리암 테넨트의 장자로서 로그대학 출신으로 프리링휴센과 함께 사역하였고 조오지 휫필드와 전도여행을 하였고 “회개치 않는 목회자들의 위험”을 경고하였다. 뉴저지대학(프린스턴) 창설에 일조하였다. |
슈발 스턴즈 | 1706 -1771 | 남부 식민지 | 침례교회 | 보스턴 태생으로 휫필드 설교에 회심하였고 1758년 노스캐롤라이나 샌디크릭에 침례교협회를 결성하였다. |
다니엘 마샬 | 1706 -1784 | 남부 식민지 | 침례교회 | 코네티컷 윈저 태생으로 2년간 인디안 선교사로 사역하였고 스턴즈의 동역자이자 처남매부 사이로 조지아 침례교협회를 창설하였다. |
엘리제르 휠로크 | 1711 -1787 | 남부 식민지 | 회중교회 | 예일대학 졸업 후 조나단 에드워즈의 동역자가 된 다음 인디안 선교사양성을 목적으로 다트머스대학을 설립하였다. |
헨리 멜콰이어뮬렌베르크 | 1712 -1751 | 코네티컷 | 루터교회 | 미국 루터파 교회의 시조로 알려진 그는 독일 하노버 태생으로 괴팅겐대학을 졸업하고 할레에서 경건주의파에 영향을 받았다. 1742년 펜실베니아에 정착하였다. 미국 루터파회의를 최초로 개최하였다. |
사무엘 블레어 | 1712 -1751 | 펜실베니아 | 장로교회 | 로그대학 윌리암 테넨트에게서 공부한 후 뉴저지와 펜실베니아에서 목회한 후 길버트 테넨트의 동역자가 되었으며 펜실베니아 폭스 마너에 학교를 세웠다. |
조오지 휫필드 | 1714 -1770 | 펜실베니아 뉴 저지 | 영국국교회 | 옥스퍼드 신성구락부 회원이었다. 초기 웨슬레 형제의 친구였고 당대의 훌륭한 복음전도자였으며 미국 식민지 전역을 7차례나 전도여행을 하였다. 대각성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하였고 조나단 에드워즈, 프리링휴센, 테넨트 형제들과 교분이 있었다. |
사무엘 데이비즈 | 1723 -1761 | 버지니아 | 장로교회 | 사무엘 블레어에게 공부한 후 1747년 버지니아, 하노버주 장로교회(협회)를 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했었고 뉴저지대학(프린스턴)의 총장을 역임하였다. |
57. 미국독립혁명을 지지한 종교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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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에 찬성한 이유 | 혁명을 지지한 단체 | ||||
회중 교회 | 장로 교회 | 국교회 평신도들 (남부 식민지) | 루터교회 | 비국교도 급진세력 | |
사회계약설 주장-신(神)의 계약을 모독하는 정부의 권리는 상실되며 신께 복종해야 함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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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자유는 정치적 자유가 존재해야만 가능함 | 0 | 0 | 0 | 0 | 0 |
이신론자들은 자연법과 인권을 강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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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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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국교회의 재등장 및 박해에 대한 염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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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국교회의 재등장에 맞서 그들 각자 교회를 견고히 함 | 0 | 0 |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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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국교회의 재등장에 대한 두려움과 정치적 사건으로 종교문제가 걸림돌이 되지 않기 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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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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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국교회의 선교확장에 대한 경계 및 일반원칙의 제정에 반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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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58. 미국독립혁명을 반대한 종교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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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에 반대한 이유 | 혁명을 반대한 단체 | |||
국교회 성직자단 | 국교회 평신도들 (뉴 잉글랜드와 중부 식민지) | 비국교도 급진세력 | 감리교파 | |
하나님이 위임한 통치자에게 복종하라는 성서의 가르침 | 0 | 0 |
| 0 |
성서에 따라 국왕에 대한 충성서약의 성스러움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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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의 하나님께서는 영국민의 통치가 무정부상태라면 적극 개입하여 대체시키심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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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통치는 국교회를 후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파악함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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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웨슬레의 설교 “미국 식민지에 대한 온건한 강론”에 영향을 받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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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일반원칙-평화애호주의를 후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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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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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2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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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 교단 | 창설한 학교 및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프란시스 에즈버리 | 1745 -1816 | 영국 버밍행 | 감리교회 |
| 1784년 요한 웨슬레에 의해 북미 감독으로 임명되어 미국독립혁명에 웨슬레와 견해차이를 보였고 순회전도여행의 선구자가 되었다. 말을 타고 30만 마일을 여행하였으며 미국 감리교회의 20만 명 이상이 그의 가르침을 따랐다. |
티모디 드와이트 | 1752 -1817 | 매사추세츠주 노스햄턴 | 회중교회 | 예일대학 (총장 : 1795-1817) | 조나단 에드웨즈의 손자로서 예일에서의 부흥운동이 곧바로 타대학에 퍼졌다. 시인이요 찬송가, 작곡가였다. |
제임스 맥그레이디 | 1758년경 -1817년 | 서부 펜실베니아 | 장로교회 |
| 노스 캐롤라이나, 켄터키에서 목회하였다. 1800년 7월 캠프모임의 기초를 세웠다. 컴벌랜드장로교회를 세움에 일조하였다. |
토마스 캠벨 | 1763 -1854 |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
| 1807년 아메리카에 정착하여 장로교 목사직을 사임한 후 독립하여 목회를 시작하였다. 그의 아들에게 전해준 이 사역은 추종자들에 의해 그리스도의 제자단으로 형성되었다. |
바턴 스톤 | 1772 -1844 | 메릴랜드주 토바코 항구 | 장로교회 |
| 맥그레이디의 설교에 감명받아 회심하였다. 1801년 켄터키주 케인 리지 캠프모임의 창시자였다. 그리스도 교회를 설립한 후 캠벌파와 병합하였다. |
라이만 비처 | 1775 -1863 | 코네티컷주 뉴헤븐 | 장로교회 | 레인신학교 (교장 : 1832-1852) | 예일대에서 드와이트에게 사사받은 후 성공적인 목사와 전도사가 되었다. 주목할 만한 사회개혁가로-노예제 폐지, 금주 운동, 폭력 추방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미국성서공회 설립에 일조하였고 헨리 워드 비처와 해리엣 비처 스토우의 아버지였다. |
아사헬 네틀턴 | 1783 -1844 | 코네티컷주 노스 킬링워드 | 회중교회 | 코네티컷신학연구원(1833년설립에 일조했으며 수시로 강의를 담당하였음) | 해외선교사로 부름받았으나 건강 때문에 포기하고 코네티컷의 농촌에서 전도생활을 하다 1820년부터는 반(半) 은퇴생활을 했다. 뉴헤븐신학과 피니의 가르침을 반대하였다. |
베넷 타일러 | 1783 -1858 | 코네티컷주 | 회중교회 | 다트머스대학 (총장:1822 -1828) 코네티컷 신학연구원 (원장:1833 -1858) | 예일대학에서 드와이트에게 수학한 후 메인주 포틀랜드에서 목회하였다. 뉴헤븐신학의 개혁에 반대하였고 네틀턴의 전기(傳記)를 저술하였다. |
나다니엘 윌리암 | 1786 -1858 | 코네티컷주 뉴 밀포드 | 회중교회 | 예일대학 신학부 (교수:1822 -1858) | 예일대 드와이트에게 수학한 후 코네티컷의 뉴헤븐제일교회를 담임하였다. 뉴헤븐 신학의 대표주자였다. |
알렉산더 캠벨테일러 | 1788 -1866 | 북아일랜드 | 장로교회 | 베다니대학 (설립자겸 총장: 1840-1866) | 토마스 캠벨의 아들로서 글래스고우대학에서 공부한 후 크리스천 신앙지 성격의 침례교지를 발간하였고 그리스도의 제자단을 설립하였으며 바턴 스톤과 통합하여 그리스도 교회를 만들었다. |
찰스 피니 | 1792 -1875 | 코네티컷주 워렌 | 장로교회 | 오벨린대학 (교수:1835 -1866, 총장:1851 -1866) | 법률학도로 1821년 회심 이후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복음전파의 새로운 방법을 착안해냈으며 완전한 성화를 가르쳤고 비처와 네틀턴의 반대를 많이 받았다. 정열적인 노예폐지론자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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