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학

[스크랩] 기도란 무엇인가?

수호천사1 2018. 8. 25. 05:08

기도란 무엇인가?

 
대중적인 통념- 우리가 이룩하기 원하는 바를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시도록 하나님을 움직이는 수단이다
이 정의에는 하나님께서 자기편에 서서 그 상황을 해결해 주시고 주위의 모든 상황들도 자기 욕구에 맞도록 조성시켜 주시기를 바라는 이기적인 본성이 내재되어 있다. 이기주의와 자기중심적인 기도는 기도의 정신에 어긋난다.
 
기도에는 상호간에 깊은 영향을 주는 두 가지의 연관된 면이 있다. 
그 첫 번째 면은 우리의 하나님께 대한 개념(신관)과 또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교제)가 어떠한가와 관련된 기도이다. 
기도의 두 번째 면은 우리의 환경, 혹은 삶이나 다른 사람의 환경에 영향을 주는 무엇을 얻는 것과 관련된 기도, 즉 간구와 감사의 기도이다. 기도의 두 번째 면의 효과는 기도의 첫 번째 면의 실제적인 깊이에 따른다. 
즉 도고기도는 예배와 교제의 깊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이것은 우리의 기도 효과가 우리의 영적인 생활과 개인적인 기도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님의 생애는 어떠하였나? 기도의 이 두가지 면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삶이었다. 주님은 항상 당신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과 온전한 교제를 유지하셨으며, 따라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계셨다. 심지어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구하기만 하면 자기를 구원하기 위한 수천의 천사를 보냄 받을 줄도 믿고 계셨다.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요3:32)
내 아버지께서 이제가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5:17)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요5:19)
  
예수님의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께 무엇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기보다는 아버지께서 무엇을 하시기를 원하시는지 알기를 구하고 아신 다음에는 그 일을 실천에 옮기셨다. 그는 항상 아버지께서 하시고자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었다. 우리는 우리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을 움직여보려는 의도로 기도를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당신의 뜻을 하나님의 뜻과 일치시키기 위하여 기도하셨다.
 
 
[결론]
 
1. 은혜의 수단으로서 그리고 우리 아버지 하나님과의 교제의 수단으로서 기도의 기능이 무엇을 구한다든지 간구하는 기능보다 훨씬 중요하다. 실로 하나님과 긴밀한 교제를 나누지도 않고, 매일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지도 않으면서 간구하는 것은 단순한 말장난으로 전락할 수 있다.
 
2. 기도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다져지는 일이 없다면 우리는 자칫 우리의 방식대로 우리 자신의 일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축복해 주시기를 비는 꼴이 되기 쉽다. 이런 것은 비기독교인들의 신관과 기도관 등과 근본적으로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기독교인의 신앙이란 삶의 중심이 자기의 모든 욕망, 심지어 고도로 신령한 욕망이라 하더라도 자신에 의하여 주장되는 것을 다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뜻만 따르기로 한 획기적으로 변화된 삶을 말한다.
 
3. 기도란 기독교이의 생활 중심에 필수적인 것이지, 하나님께 무엇을 얻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라거나 혹은 종교적인 의무라는 부차적인 것이 아니다. 기도는 우리의 뜻과 일치시키고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는 수단이다. 이 대화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시려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일을 이루시도록 우리의 마음을 열고 인도하심을 바라며 어떤 엄청난 대가를 치루더라도 순종으로 응답하려는데 사용되는 방편이다.
 
데니스 레인(Denis Lane)|


출처 : 예수 코리아
글쓴이 : 예수코리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