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구약

[스크랩] 솔로몬의 잠언(箴言)

수호천사1 2018. 2. 17. 23:25

솔로몬의 잠언(箴言)

 

 

구약 성경 잠언서의 저자는 세 사람으로 되어 있습니다. 솔로몬과 아굴과 르므엘입니다. 아굴의 잠언은 아굴이 이디엘과 우길에게 이른 것입니다.(잠 30:1) 르므엘의 잠언은 그의 어머니가 아들 르므엘 왕에게 훈계한 잠언입니다.(잠 31:1) 그러나 솔로몬의 잠언은 솔로몬 왕의 저작이지만 이는 하나님으로 부터 받은 지혜로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아굴과 르므엘의 잠언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에 왕이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가니 거기는 산당이 큼이라 솔로몬이 그 제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더니 기브온에서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솔로몬이 이르되 주의 종 내 아버지 다윗이 성실과 공의와 정직한 마음으로 주와 함께 주 앞에서 행하므로 주께서 그에게 큰 은혜를 베푸셨고 주께서 또 그를 위하여 이 큰 은혜를 항상 주사 오늘과 같이 그의 자리에 앉을 아들을 그에게 주셨나이다.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종으로 종의 아버지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나 종은 작은 아이라 출입할 줄을 알지 못하고 주께서 택하신 백성 가운데 있나이다 그들은 큰 백성이라 수효가 많아서 셀 수도 없고 기록할 수도 없사오니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솔로몬이 이것을 구하매 그 말씀이 주의 마음에 든지라. 이에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것을 구하도다 자기를 위하여 장수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부도 구하지 아니하며 자기 원수의 생명을 멸하기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송사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으니 내가 네 말대로 하여 네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니 네 앞에도 너와 같은 자가 없었거니와 네 뒤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내가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부귀와 영광도 네게 주노니 네 평생에 왕들 중에 너와 같은 자가 없을 것이라. 네가 만일 네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이 내 길로 행하며 내 법도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또 네 날을 길게 하리라.”(왕상 3:4-14)

 

잠언서는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잠1:1) 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솔로몬의 잠언을 쓴 목적은 지혜와 훈계,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잠 1:2-6)

 

이 솔로몬의 잠언을 읽고 지혜와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되면 결국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의 근본이라는 기막힌 사실을 알게 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 1:7)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훌륭한 지각을 가진 자이니 여호와를 찬양함이 영원히 계속되리로다.”(시 111:10)

 

솔로몬의 잠언 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를 얻게 하옵소서. 내 생각과 욕심대로 사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깨닫고 말씀 앞에 겸손히 나아가길 원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날마다 말씀을 듣고 보고 나누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풍성한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아멘.

 


▲성도교회 원로목사 예종규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