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성경으로
- 정민영 (성경번역선교회 선교사)
지인 초청으로 오랜만에 뮤지컬 한 편을 감상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해 연초부터 매일 진행된 ‘더북(The Book)’이란 작품이었다. 뮤지컬은 루터나 칼뱅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16세기 종교개혁자들보다 15세기 영국의 개혁운동에 초점을 맞췄다. 14세기 말, 옥스퍼드의 존 위클리프가 최초로 번역한 영어성경을 영국 전역에 퍼뜨리며 부패한 서구교회의 개혁을 추구했던 ‘롤라드(Lollards)’라는 풀뿌리 개혁자들에 관한 감동적인 작품이다.
개혁자들은 기독교 신앙과 삶의 기준은 오직 성경뿐임을 주장했다. 인간의 산물인 인본주의 종교들과 달리 기독교는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원한 의도와 계획을 드러내신 ‘계시 종교’이므로 다양한 개혁자들이 한결같이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를 외친 것이다.
여러 시대와 상황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고 제도화된 기독교와 교회는 스스로 온전한 줄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끊임없이 하나님 말씀에 비춰 그 진정성과 권위를 검증받아야 한다. 중세 로마교회가 무려 1000년 이상 암흑기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것은 제도교회 자체로 완전한 줄 착각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개신교회 역시 지난 500년간 유사한 시행착오를 반복해 왔다. 16세기 개혁자들이 자신들의 교회 개혁이 당대에 끝난 게 아니므로 모든 시대의 교회는 성경에 비춰 항상 개혁하는 교회가 되라고 주문한 사실을 우리는 진지하게 재조명해야 한다.
‘오직 성경으로’라는 선언은 우리에게 어떤 숙제를 안겨주는가. 일단 세계의 언어들로 성경이 번역·출판·배포돼 모든 사람이 하나님 말씀을 자유롭게 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중세 암흑기의 주원인은 4세기 번역된 라틴어 성경이 1000년 이상 사용돼 왔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고어(古語)가 된 라틴어를 배운 일부 지식층을 제외한 일반인은 성경에 접근하는 길이 사실상 차단됐기 때문이다.
시대마다 개혁자들이 당대 지역 언어로 성경을 번역한 이유다. 12세기 유럽 개혁운동의 물꼬를 튼 왈도가 남프랑스 방언으로 성경을 번역한 일을 필두로 14세기 개혁자 위클리프가 자신의 모국어인 영어로, 15세기 개혁자 후스와 추종자들이 체코어로, 16세기 개혁자 루터가 독일어로 번역함으로써 교황청과 성직자들이 독점하던 하나님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돌려줬다.
중세 로마교회가 라틴어 성경을 고집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을 교황청과 성직자 등 소수 엘리트집단이 독점하고, 그들이 조작한 ‘제도종교’에 사람들을 가둬놓기 위함이었다. 한자로 지식을 독점하던 사대부가 한글을 창제해 백성에게 반포하려던 세종대왕을 훼방한 것과 유사한 이치다. 이 때문에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성경을 번역하고 배포하는 일을 제도교회가 앞장서서 방해하고 핍박하는 아이러니가 장기간 반복됐다. 그 과정에서 하나님 말씀을 자유롭게 묵상하고 가르치려던 개혁자들은 시대마다 핍박과 순교를 감수해야 했다.
속칭 ‘목사교’로 전락한 오늘날 개신교회가 그와 유사한 오류를 반복하고 있는 건 아닌가. 그렇다면 예수님 당시 ‘장로들의 유전’으로 백성을 옭아맸던 종교 지도자들과 바리새인들의 적폐가 척결되지 않은 채 오늘까지 면면히 이어진 셈이다.
성직자와 평신도를 편 갈라 종교적 기득권층을 형성했던 중세 암흑기는 벗어났다. 이어 만인제사장직을 회복한 개혁자들이 외친 ‘오직 성경으로’가 현대교회에 요구하는 개혁은 과연 무엇일까.
성경과 설교를 동일시하고, 성직자가 설교를 통해 하나님 말씀을 독점한다면 중세와 무엇이 다른가. 훈련받은 전문가의 돕는 역할이 필요하다. 하지만 소수의 사역자가 독점하는, 닫힌 말씀이 아니라 공동체가 더불어 학습하고 해석하며, 분별하는 열린 말씀이 회복돼야 한다. ‘덮으려는 자, 그러나 펼치려는 자’. 뮤지컬 더북의 태그라인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공연 장소가 대학로의 열린극장이라는 사실 역시 새삼 흥미롭다.
[출처]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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