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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경 단어 공부- 속죄(贖罪)

수호천사1 2017. 11. 13. 19:10

성경 단어 공부

                               속죄(贖罪)



속죄(贖罪, Redemption)란 말은

대속(代贖) 혹은 속량(贖良)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히브리어 원어는 다음 두 가지로 나타난다.



1. 고엘(Goel)


이 말은 '되찾는다'(redeem), '몸값을 주고 구해내다' 등의 상(商)행위적인 의미가 있는 말한다.

쉽게 말하면 물건을 전당 잡혔다가 나중에 값을 지불하고 그 물건을 되찾아 온다고 하는 의미이다.

이것을 성경에서는 '토지 무르기'(레25:23-28), '기업 무르기'(룻4:1-17),

보아스(예수를 상징) + 룻(죄인을 상징) 등으로 실제화 시키고 있는데, 확실히 '속죄적' 의미가 있다.

마귀에게 사로잡힌 죄인을 피 값을 치르고, 잃었던 하나님의 형상(의)을 되찾아 온 사건,

그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십자가의 속죄 사건인 것이다.

그러므로 속죄는 반드시 그 '대가'(price)가 따른다.



* 고엘 제도

성경에서는 ‘고엘 제도’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① 가난한 형제가 빚 때문에 종으로 팔려가게 되었을 경우에 가까운 친척이 그 빚을 갚음으로써 그를 종의 굴레에서 해방시켜 주어야 했고(레 25:47-55)

② 또한 형제가 자신의 토지를 팔았을 경우에 가까운 친척이 일정 기간 후에 그 값을 치름으로써 다시 그 토지를 돌려받게 할 수 있었으며(레25:23-28)

③ 자기 형제가 죄를 지었을 경우에 친족은 그 형제의 죄 값을 무를 의무를 지기도 하고(민5:8)

④ 친족 중 한 사람이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었을 경우 가까운 친척이 그를 위해 피의 보수자가 되는(민35:19) 등을 통해 이 제도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제도의 신학적 이해




2. 카파르( kawfar')


'덮다'(cover), '용서하다.\'(pardon)의 뜻이다.

있는 죄를 없는 듯이 덮어주고, 면제하고(forgive), 용서해 준다는 의미이다.

과거의 죄를 기억도 안 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솔직한 표현이다.


카파르(동사)는 기본어근이며, (a) '덮다, 가리다 cover, 진정시키다, 달래다 pacify, 화해하다 make reconciliation', (b) '역청으로 위에 칠하다 cover over with pitch'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00회 나오며, 주로 피엘형으로 사용되었으며, 칼 1회, 푸알 5회, 니팔 1회, 히트파엘 5회 사용되었다.

 

1. 피엘형에서

(a) '덮다, 가리다, 진정시키다, 달래다, 화해하다'(창 32:21, 사 47:11, 잠 16:14)

 

(b) '덮다, 가리다', 따라서 하나님을 진정시키고 '속죄하다'(BDB)(출 32:30, 민 17:11-12, 민 25:13, 신 32:43, 겔 16:63 등).

 

2. 푸알형에서

'덮어지다, 가리워지다, 속죄되다'(사 6:7, 사 22:14, 사 27:9, 잠 16:6, 민 35:33).

 

3. 히트파엘형에서

(a) '덮어지다, 가리워지다'

삼상 3:14에서 엘리 집의 죄악이 제물이나 예물로 덮어질(속죄될) 수 없다고 한다.

 

4. 니팔형에서

(a) '덮어지다, 가리워지다'.

신 21:8에서 '피가 덮어질' 것이라고 한다.

 

참조

코페르('속량, 속전')의 의미에서부터 카파르의 의미가 보다 더 잘 해설된다. 이 단어의 의미는 '대용물을 드림으로 속죄하다'라는 뜻이다. 이 용법의 대부분은 제사장이 희생제물의 피를 뿌리는 의식과 관련되며, 이때 이 단어들은 경배하는 자를 "속량하다"라는 의미로 쓰인다. 레위기에서 49회의 실례는 이런 의미로 쓰이며 다른 의미는 입증되지 않는다.


이 동사는 '선물로 달래다'라는 관련 의미가 나타나는 창 32:20, 잠 16:14, 사 28:18을 제외하고는 항상 죄 혹은 불경한 것의 제거와 관련하여 사용된다. 이 단어가 구약성경에서 화해의 신학을 적절하게 예증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특별히 피로 상징화되는 희생 동물의 생명은 예배자의 생명의 대용에서 요구된다.

구약성경의 신학에서 동물의 희생 제사는 목축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의 표현만이 아니었다. 그것은 죄없는 생명이 죄있는 생물을 대신하는 상징적인 표현이다. 이 상징은 예물을 드리는 자가 자기 희생 제물의 머리에 손을 얹고 그 동물에 대해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참조: 레 16:21, 레 1:4, 레 4:4 등). 그런 후 그 동물을 죽이거나 혹은 속죄의 염소로 내보내는 행위에 의하여 명백하게 드러난다.(R. L. Hartley).

 

5. 칼형에서(1회)에서 '역청으로 위에 칠하다'.

창 6:14에서 방주의 방수에 대해 사용되었다: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에 칠하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31:34, 창3:21)


이와 같이 '속죄'구원(Save-Salvation)하고는 그 사역적 의미에 있어 조금 다르다.

물론 본질적인 의미는 같다(속죄→구원).


이 두 의미를 합한 말이 '구속'(救贖, Atonement)이라 할 수 있겠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임마,누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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