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학

[스크랩] 계시란 무엇인가?

수호천사1 2017. 9. 29. 22:35

계시란 무엇인가?



라틴 어 ‘revllo'에서 온 영어의 계시란 말(reveal)은 히브리 어 갈라(gala)와 헬라 어 아포칼립토(apokalypto)의 일반적인 번역이다. 계시란 감추어진 무엇이 드러나서 그것이 무엇인지 보여지고 알려진다는 뜻이다. 따라서 성경이 계시에 대해서 말할 때 의도된 사상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그를 알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그의 능력, 영광, 그의 본성, 성품, 그의 의지, 방법들과 계획들을 - 요약해서 - 능동적으로 드러내시는 것이다.1
이 계시의 행위는 인간들이 유한한 존재이므로 그들 자신의 감지력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신을 계시하실 때 크게 두 가지 방법, 즉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로 하신다.

1. 일반 계시


일반 계시는 하나님께서 모든 시대와 장소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이용할 수 있게 하신 하나님의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일반 게시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그의 사역에서 자신을 계시하신다는 사실을 기술하는 말이다.2

일반계시의 경로


1) 자연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므로 무엇보다도 그가 창조하신 자연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셨다. 그것은 유명한 화가들이나 작가들이 그림과 문학 작품 속에서 자신의 특성을 드러내고 있는 것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자연 계시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서 특별히 시편에 풍부하다. 예를 들어 시편 19:1에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바울은 이 자연 계시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인다”라고 하였고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므로 하나님을 모른다고 핑계할 수 없다고 하였다(롬 1:19-20).

2) 역사

일반 계시의 두 번째 경로는 일반 역사의 사건이다. 누구든지 역사를 관찰해 보면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을 깨닫게 된다. 구약의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이며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였다. 그 역사의 구비에서마다 하나님의 두 가지 큰 손길인 공의와 사랑을 엿볼 수 있다. 역시 그 역사는 이스라엘과 연관된 세계의 역사였다. 모든 나라들의 흥망성쇠가 하나님의 손안에 있었다. 이사야는 열국의 경계를 옮긴 이가 하나님이심을 증거하고 있으며(사 10:13) 다니엘은 열왕을 폐하시고 세우신 이가 하나님이시라고 증언하고 있다(단 2:21).

3) 인간의 본성

일반 계시의 세 번째 경로는 인간의 본성 안에 있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졌으며 타락 후에도 그 형상을 완전히 상실하지는 않았다(창 9:6). 거기서 살인은 하나님 형상의 파괴로 규정하였다. 이 하나님의 형상은 우리 인간의 도덕적 성품 속에서 나타난다(롬 2:12-16). 다시 말하면 인간에게는 양심이 있어서 옳고 그름에 대한 의식이 있고 그 두 사이에 구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 양심을 주신 하나님께 대한 의무감이 있다.3
그러나 이 일반 계시나 자연 계시로서는 신 지식에 대해 불충분하고, 우리의 타락 때문에 온전한 하나님의 지식을 알 수 없으며 더욱이 우리 인간이 구원받아야 할 타락한 존재임을 깨닫게 해 주지는 못한다.

2. 특별 계시


특별 계시는 아래 몇 가지 방법에서 일반 계시와 다르다. 특별 계시는 그 내용에서 더 특별한데 그것은 그 계시가 일반적인 것이나 신학적인 진리를 취급하기 때문만 아니라 특별한 시간과 장소에서 특수한 역사적인 사건을 취급하기 때문이다. 그 계시는 역시 개인이나 그룹들을 한정하는 의미에서 특별하다. 따라서 그 계시는 보존이나 다시 제시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없이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사용할 수가 없다.
이 특별 계시는 하나님께서 구속사에서 행하신 드라마틱한 소식으로, 타락한 인류의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사역이 그 결정을 이룬다(히 1:2).

특별 계시의 양식들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계시하시는 형식들이 다름으로 특별 계시 안에도 그 계시의 양식들이 있다.


1) 역사적 활동
    이것은 하나님의 본성에 대한 어떤 징조를 제시하는 역사적인 사건들 안에서 하나님의 행동을 가리킨다.  

    그 대표적인 예는 선민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이다.

2) 하나님의 말씀
    인간들에게 하시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진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화를 가리킨다. 그리고 이 하나님의 말씀의 대화는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하였다. 예를 들면 실제로 들리는 말씀, 들리지 않는 말씀 혹은 육적으로 들리는 말씀으로 꿈

   (무의식 상태)이나  환상(의식 상태)이 그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직접 하신 말씀이 많으며 그 저자들도 하나님의 성령으로 영감되었다(렘18:1; 겔12장:호1:1;욜1:1;암3:1).

3) 성육신
    특별 계시의 가장 완전한 형태는 성육신이다. 성육신은 하나님의 말씀과 행동이 한 형태로 연합된 경우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신적 진리의 말씀들을 말씀하였다. 그는 세상에 보이는 하나님으로 계셨다.

    그래서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본 자라 하셨다(요 14:9).

4) 성경
    성경은 하나님께서 주신 메시지의 내용을 우리를 위해서 재생하고 보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시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 저자들을 영감시키셨으므로 그들이 쓴 것은 신적 계시를 보유하고 있는 참된 하나님의 말씀이다.4

특별 계시는 구속적인 계시이다. 성경은 거룩하시고 자비하신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구원할 수 없는 인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로 구원을 약속하는 좋은 소식을 공포한다(구약). 그리고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 안에서 만인이 믿도록 소명된 그의 아들의 선물 안에서 그 약속을 이루셨다(신약). 복음은 성육하신 로고스(Logos)가 멸망할 인간들의 죄를 짊어지시고 그들 대신 죽으셨고 그들의 칭의를 위해 살아나셨다는 소식이다. 이것이 특별 계시의 고정된 핵심이다.5
  
자연 계시는 신 지식에 대한 그것의 불충분성과 인간의 타락 때문에 창조주로서 하나님을 알려 줄 수 있을 뿐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필요하고 온전한 하나님의 지식과 그의 뜻과 계획을 알려 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인간이 하나님을 바로 알고 구원을 받게 되려면 특별 계시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은 특별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대속적 죽음, 부활에 의하여 그 절정을 이룬 독특한 역사적인 신적 구원의 사건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Carl F.F, Henry).6 그러나 그렇다고 일반 계시가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어느 면에서 특별 계시는 일반 계시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1. J.I. Paker Revelation, New Bible Dictionary(Downers Grove: IVP, 1996), p.1014
   2. G.W. Bromiley, Natural Revelation, Baker's Dictionary of Theology(Grand Rapids: Baker, 1969).
       p.456
   3. David S. Dockery, Kenneth, A. Matthew, Robert B. Sloan, A Complete Foundations Library of for
       Biblical Tools and Resources Interpretation(Nashville: Broadman & Holman, 1994), p.4
   4. Ibid., pp.10-13
   5. C.F.H. henry. Special Revelation, Evangelical Dictionary of Theology(Grand Rapids: Baker,
      1992), p.946
   6. George E. Ladd, Knowledge of God, Carl F.F. Henry, ed., Basic Christian Doctrines(기독교의 기
      본신학, 권명달 역, 서울: 보이스사, 1988), p.27

서춘웅 목사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죤.웨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