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학2

[스크랩] 그리스도의 속성에 나타난 신성

수호천사1 2017. 2. 1. 22:22

그리스도의 속성에 나타난 신성

                                       (사9:6)

 

본문주해

 

1) 그 이름은 기묘자라(alPwmv; 쉐모 펠레)
 '기묘자'라는 말은 히브리어로(alP: 펠레)인데 이것은 '경이롭다', '놀라운' 등의 뜻을 가진(alP; 팔라)에서 파생되었다. '기묘자'는 인간성을 초월한 기이하신 분은 의미하는 바 곧, 신성을 가리킨다(삿13:18). 그리스도의 명칭을 '기묘자'라고 하는 것이 합당한 것은, 그의 화육이나 그의 부활이 보통 이적과는 달라서 하나님 자신의 출현을 의미하는 이적이기 때문이다.
 
 2) 모사라($[wy; 요에츠)
 '모사'란 말은 조언자라는 뜻으로 메시야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지혜의 신이심을 보여 준다(사11:2). 그 자체가 지혜라고 할 만큼(잠8:1-31;고전1:30), 어두움이 없으신 지혜의 소유자이시다. 그는 하나님 나라에서 이 지혜로 통치하시며, 이 세상 사람들이 이 지혜로 돌아오기를 원하신다.

 

3) 전능하신 하나님(rwBG la; 엘 끼보르)
 이 세번째 이름은 Luther는 '힘, 영웅', Meir는 '힘의 영웅' 그리고 Hoffman은 '영웅'의 하나님', Ewald는 '영웅 하나님'즉 무적의 신과 같이 싸우고 정복하는 자 등 여러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데 이는 모두 그 신성을 하나님으로 돌리고 있는 표현들이다.

 

 

주제강해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 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9:6). 에수 그리스도의 신성은 그 속성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그 속성들은 삼위일체적 속성들로서 영원성, 불변성, 편재성, 전지성, 전능성, 진리성, 거룩성, 공의성, 선성, 진실성 등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영원성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17:5). 예수 그리스도는 '창세 전', 즉 영원 전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하나님과 '함께'계시는 분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성을 보게 됩니다. 영원하다는 것은 무한하다는 뜻이며 완전하다는 뜻입니다. 영원한 것은 시간 안에 있으면서 시간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요1:1)으로서의 선재, 화육을 통한 현세적 삶, 부활과 승천으로서의 그의 승귀가 그 영원성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의 불변성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히13:8). 예수 그리스도의 불변성은 그가 시간을 초월해 존재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시간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변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도 시간 안에 계셨던 화육 기간 동안에는 출생과 성장과 죽음의 변화를 경험하셨습니다. 불변성의 개념 속에는 초월성과 함께 절대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절대성은 자존성과 독립성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3. 그리스도의 편재성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으니라'(마18:20). 예수 그리스도는 어디에나 다 계시므로 그의 편재성을 나타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와 성령과 함께 모든 곳에 다 계십니다. 영계와 자연계 어디에나 계십니다. 이 편재성은 무량(無量)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는 모든 사물 안에 내재해 계시면서 또한 모든 것으로부터 초월해 계십니다. 그는 공간적으로 초공간적으로 아니 계신 데가 없습니다.

 

4. 그리스도의 전능성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마28:18).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 즉 우주 안에 있는 모든 형태의 권세를 다 가지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것은 그의 권능성에 대한 표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본질과 속성에 조화되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절대적 능력을 갖고 계시며, 그가 작정하는 모든 일을 하실 수 있는 질서적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5. 그리스도의 전지성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골2:3).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참조; 요6:30). 그의 지식은 절대적이며 완전한 지식입니다. 그의 지식은 총체적이며 지각적이며 완전한 지식입니다. 그의 지식은 총체적이며 지각적이며 동시적 지식이기 때문에 부분적이거나 진보하거나 발전하는 지식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의 지식은 총괄적이면서 개별적입니다. 그의 지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지식이며 모든 사물을 투시하시는 지식이므로 명확하고 정직합니다.

 

6. 그리스도의 진리성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14:6).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진리의 총체이며 그 진리 자체입니다. 그것은 그가 '말씀'이시며 창조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창조 이전부터 창조와 구속과 종말 그리고 영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불변하는 지식과 원리를 망라하는 진리입니다. 그의 진리성은 십자가 위에서 가장 극명하게 현시되었습니다. 그것은 그 십자가의 진리가 모든 인간들에게 빛이요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7. 그리스도의 거룩성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눅1:35).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은 선재적 거룩입니다. '거룩'은 그리스도의 속성 중 가장 근본적이며 중심적인 속성입니다. 그는 나실 때부터 이미 거룩하셨습니다. 거룩은 위엄적 거룩(참조; 막1:24;요18:6)과 윤리적 거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간은 그의 위엄적 거룩에 경외심으로 반응하여 윤리적 거룩에 대하여는 죄책감으로 반응합니다.

 

8. 그리스도의 의로움
전에도 계셨고 시방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계16:5). 예수 그리스도의 의는 절대적 의와 상대적 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 의는 내적 의로서 이는 근본적으로 그의 거룩에서 연유하고 도덕적 완전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상대적 의는 외적 의로서 이는 그의 도덕적 피조물에게 계시되는 의입니다. 이를 특별히 공의라고 합니다. 이 공의에는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통치하시는 통치적 공의가 있고 선한 자에게 상을 주시고 악한 자에게 벌을 내리시는 심판적 공의가 있습니다.

 

9. 그리스도의 선하심

 '나는 선한 목자라'(요10:17). 예수 그리스도는 스스로 선한 목자라 하셨습니다. 선하다는 것은 사랑과 자비와 긍휼과 은혜 등을 포함합니다. 그는 그의 모든 피조물들에 대하여 선으로 대하시며 선하게 되기를 기대하십니다(참조; 마12:35;롬12:2;13:3;벧전3:11). 그리스도의 선은 악을 복종시키는 선이며 악을 극복하는 선입니다. 그리스도의 선은 그의 십자가의 대속적 희생을 통하여 최고로 발현되었습니다.

 

10. 그리스도의 진실성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요일5:20). 예수 그리스도는 진실하신 분입니다. 진실하다는 것은 그의 지식, 그의 선언, 그의 약속이 실재와 영원히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의 진실성에는 진정성(眞正性)과 신실성(信實性)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제관주

 

속성에 나타난 신성

 

1. 영원성(미5:2)과 불변성(히13:8)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a. 영원토록 계셨음
㉠ 주의 년대는 무궁함(시102:24-27)
㉡ 태초에 주께서 땅과 하늘을 지으셨음(히1:10-12)
㉢ 여호와는 맹세한 것을 변치 아니하심(시110:4)
㉣ 영광이 예수 안에서 영원 무궁함(엡3:21)
㉤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소유하심(히7:16,24,25)
㉥ 알파와 오메가이시며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분이 되심(계1:8)
㉦ 존귀와 영광과 능력이 세세 무궁하심(계5:13,14)
 

b. 언제나 동일하심
㉠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히13:8)
㉡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심(히1:12)
 

c. 창세 전에 계셨음
㉠ 태초에 말씀으로 하나님과 함께 계셨음(요1:1,2)
㉡ 요한의 증거대로 모든 이보다 먼저 계셨음(요1:15)
㉢ 주님 자신이 직접 창세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음을 증거하심(요17:5)
 

d. 불변하심
㉠ 약속을 기업으로 받은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히6:17,18)
㉡ 거짓이 없으심(딛1:2)
㉢ 변역지 아니하심(말3:6)
㉣ 영원 전부터 계셨음(요8:58)
㉤ 영원히 계실 것임(히7:22-24)
㉥ 대제사장이 되셔서 우리를 인도하심(히6:20)
㉦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사43:10)

 

2. 편재성(요3: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a. 편재하는 분
㉠ 하나님(신4:39) ㉡ 그리스도(골1:15-17) ㉢ 성령(고전2:10,11)
 

b.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이는 곳에는 어디든지 계심(마18:20)
 

c. 그의 사역자들과 함께 계심(마28:20)
 

d. 지상과 천국에 동시에 계심(요3:13)

 

3. 전능성

a. 병을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심
㉠ 손 마른 자를 고치심(마12:13)
㉡ 열병 환자를 고치심(눅4:39)
㉢ 문둥 병자를 고치심(마8:1-4)
 

b. 귀신을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심
㉠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대로 우리의 연약함과 병을 짊어지심(마8:16,17)
㉡ 권세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쫓으심(눅4:35,36)

㉢ 귀신이 예수를 증거함(눅4:41)
㉣ 가다라 지방에서 귀신을 쫓아내심(마8:28-32)
㉤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심(마12:29-30)
㉥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심(눅11:20-22)

 

c. 죽음을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심
㉠ 나인 성에서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눅7:14,15)
㉡ 회당장의 딸을 살리심(눅8:54,55)
㉢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요12:17)

 

4. 전지성

a.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소유하심(마11:27)
 

b. 사람의 뜻과 생각을 다 알고 계심(요2:24,25)
 

c. 사람의 역사와 생애를 알고 계심(요4:16-19)
 

d. 과거의 행한 일들을 알고 계심(요1:48)
 

e. 미래를 알고 계심(요13:10,11)
 

f. 에상 모든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알고 계심(눅22:10-12)
 

g. 천지간의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심(골2:3)

 

5. 진리성

a.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심(요1:14)
 

b.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임(요1:17)
 

c.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심(요14:6)
 

d. 우리를 진리를 말미암아 거룩함을 얻게 하심(요17:19)
 

e. 진리를 증거하기 위하여 예수께서 세상에 오셨음(요18:37)
 

f. 진리의 효과
㉠ 자유케 함(요8:31,32)
㉡ 거룩하게 함(요17:17-19)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죤.웨슬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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