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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옴부즈만(Ombudsman)제도란 ?

수호천사1 2016. 10. 23. 09:28

옴부즈만(Ombudsman)제도란 ?

옴부즈만(스웨덴어: umbuðsmann 표준어: 옴부즈맨) 제도란 ?

정부나 의회에 의해 임명된 관리로서 시민들에 의해 제기된 각종 민원을

수사하고 해결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스웨덴을 비롯한 북유럽에서 발전된 제도로 정부의 부당한 행정 조치를

감시하고 조사하는 일종의 행정 통제 제도로 ‘행정감찰관’제도라 한다.

행정부가 강화되고 행정기능이 전문화되는 추세에 대해 행정부의

독주를 막고자 고안되었다.

옴부즈만은 입법부에 의해 임명되나 직무 수행에 있어서는 직접적 감독을

받지않고 독립적 위치에서 시민이 제소하는 사안에 대해 조사하고 처리하나

법원과 달리 행정기관의 결정을 직접 취소하거나 무효로 만들수 없다는 점에서

그 권한이 제약되고 있다.

 

 

완도우체국 이영봉 국장은 09년 3월 24일(화) 11시 20분 우체국업무

『청렴 옴부즈만』외부고객 7명을 선정하여 위촉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청렴 완도우체국 조직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행정에 즉시 반영하는 환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확인 점검에 시민 참여로

우체국 전반 업무의 투명․ 객관․ 청렴성을 제고시키고,

 

 

 

 

 

 

그에 따른 도출된 문제점과 제도개선 사항을 청렴정책에 반영,

존경받는 우체국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고하고자 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청렴의지가 굳게 담겨 있다.

 

행사는 위원 위촉장 수여 및 우체국 민원 책임자 내부고객 간부진 7명 소개와

2009년도 옴부즈만 운영 추진방향에 대한 협의 등으로 진행되었다.

 

 

 

   

   

 

 

 

 

 

출처 : jc1300 완도 진우상회
글쓴이 : 암행어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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