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원한 작정과 특징 그리고 그 방식
3장 1항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그 자신의 의지에 속한 지극히 지혜로우며 거룩한 계획에 따라서, 일어나게 되는 모든 일을 자유롭게 그리고 변화가 있을 수 없게끔 작정을 하십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심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죄의 조성자인 것이 아니며, 피조물의 의지가 침해를 받는 것도 아니고, 또한 제 2원인들의 자유나 우연성이 제거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확립이 됩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취소되거나 변경되는 일 없어”
본 항목은 크게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의 사실과 그것의 특징, 그리고 하나님께서 작정을 행하시는 하나님 편에서의 방식에 대해 고백이며, 둘째는 하나님의 작정과 제 2원인들의 관계에 대한 고백입니다.
먼저 첫째 내용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고백하는 개혁신학은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그 가운데 일어나는 모든 일을 영원 전부터 작정하셨음을 또한 믿습니다.
하나님의 작정이란 시간 안에서 장차 일어날 모든 미래의 일들을 이미 영원 전부터 정하시는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과 뜻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연적 세계와 영적 세계를 비롯한 모든 그의 창조 영역 안에서 미리 정하신 그의 계획에 따라서 그의 주권적 의지를 행사하십니다.
곧 하나님의 작정이란 성경에 이른 바처럼, 하나님께서는 ‘계획을 가지고’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분이시며(엡 1:11),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참새 한 마리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할 것이라는 영적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작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작정을 ‘영원 전부터’ 하십니다. ‘영원 전부터’라는 말은 이해하기 어려운 말입니다. 이 말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마 25:3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엡 1:4),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 1:9) 등의 구절들에서 읽는 ‘창세로부터’, ‘창세 전에’ 또는 ‘영원 전부터’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창세 전에’라 할 때 그것은 세상이 시작이 된 그 시점보다 시간적으로 앞선 때를 말하기 위함이 아니며, 또 ‘영원 전부터’라 할 때 ‘영원’보다 앞선 어떤 때를 말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주의하여 알아야 할 것은 이러한 표현들이 시간 안에서 어떠한 일들이 앞뒤로 이어져 나오는 것과 같은 어떤 순서를 의식하며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오히려 그와 반대로 시간이란 것이 있기도 이전에 있었던 일임을 뜻합니다.
“너희를 위하여 나라를 예비하신” 일이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신” 일이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신” 일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심으로 시작이 되기 시작한 시간 안에서 이루어진 일이 아니라, 시간이란 것이 존재하기도 전에 시간 밖에서 이루어진 일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이미 하나님의 의지 안에서 그의 목적과 계획에 따라 정하여져 있으므로, 그러한 일들이 실제로 시간 안에서 실행이 될 때는 어떤 순서를 가지고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각각의 시간적 차이를 가지고 실행이 되는 일들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도 또한 어떤 시간의 차이를 가지고 된 듯이 착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처럼 시간 안에서 나타나는 실행의 순서가 마치 하나님의 의지 안에서도 이미 어떤 시간적 순서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과 그의 작정은 시간의 순차적인 흐름에 종속되지를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 안에 종속된 피조물인 우리에게 있어서 앞선 것과 뒤에 따라오는 것을 시간의 순차적인 구별이 없이는 어떠한 개념적인 인식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작정들 가운데 어떤 것들은 앞서고 어떤 것들은 뒤에 나타나는 것처럼 시간의 차이가 있는 듯이 여기지만, 사실에 있어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하며, 하나님의 작정이 그러한 시간적 차이를 두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또한 지혜롭고 거룩합니다. 이 고백은 하나님께서 작정하시는 일이 그의 지혜와 거룩함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임을 표현합니다. 하나님의 작정이 그의 계획에 따라서 이루어진다고 고백할 때, 그의 계획이라는 말의 원래적 의미에는 의도성과 결심 그리고 협의와 같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작정은 성부, 성자, 그리고 성령 하나님 사이에 상호 교통을 통해서 이루어진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엡 3:9)이며, 또한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엡 3:11)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뜻과 목적을 이루어가는 방편들을 정하시는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 가운데 된 일로서 작정의 실행을 통해서 하나님의 지혜로움이 드러나며 선포됩니다.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시 104:24). 바울이 찬양을 드렸듯이 하나님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며, 이것은 그의 판단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이 실로 깊고 풍성하기 때문입니다(롬 11:33).
하나님의 작정 안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지혜로움은 실로 피조물로서는 측량할 길이 없는 실로 깊고 풍성하여 어떤 피조물도 감히 범접할 수 없는 높고 높으신 하나님의 하나님다움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작정을 이루는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와 결심이 실로 거룩하다는 것을 또한 고백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성적 피조물이 마땅히 행하여야 할 규범을 정하여 주신 분으로서 거룩하실 뿐만 아니라, 홀로 완전하신 분으로서 영광의 거룩함을 나타내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그의 작정 안에 모든 목적하신 바를 이루어 가는 그의 깊고 풍성한 지혜와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가는 하나님의 절대적 완전성을 드러내는 거룩함을 담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작정은 취소되거나 변경이 되는 일이 없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지혜의 완전성과 거룩함의 영광은 마치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일에 어떤 오류나 실수, 후회함 등이 있거나, 또는 작정은 하였으나 실행 능력이 없어서, 취소하거나 변경하실 일이 있을 수 없음을 보증합니다. 하나님은 영원 안에서 이미 모든 일을 그의 지혜로 완전하게 계획을 하실 뿐만 아니라, 그 계획을 능히 이루실 수 있고, 또한 진실하며 신실하게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신앙고백서는 하나님이 이러한 작정을 하심에 있어서 하나님 자신의 기쁘신 뜻 이외에 다른 어떤 조건이나 이유에 의하여 행하시는 일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곧 하나님의 자유롭게 그의 작정을 행하십니다. 신앙고백서가 교훈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자신 이외에 다른 어떤 것의 강압이나 요구에 의하여 어떤 일을 작정하셔야만 하는 의존적인 분이 아니시라는 하나님의 주권성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의지에 속한 일로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자신의 뜻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영적 사실입니다.
하나님께 이것이나 혹은 저것을 작정하도록 강요하거나 원인적으로 작용할 그 어떤 것도 있을 수가 없으며, 하나님은 오직 하나님 자신의 자발적 기쁜 뜻만이 그의 작정의 원인일 뿐임을 교훈합니다. 하나님의 의지만이 하나님의 의지의 원인일 뿐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작정의 원인도 또한 하나님의 의지 곧 하나님의 뜻일 뿐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결코 사람의 자유의지들을 훼손하지 않아”
본 항목이 설명하는 두 가지 내용입니다. 하나는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작정에 따라서 모든 일들을 그의 기쁘신 뜻에 따라 자유롭게 이루어가신다는 사실에 관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그러한 작정의 실행에 있어서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실 뿐만 아니라 제2원인인 피조물의 자유나 우연성을 확립하신다는 고백과 관련한 것입니다. 이제 두 번째 내용에 대해서 생각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앙고백서는 하나님은 결코 죄의 조성자이지 않음을 확고히 밝힙니다. 하나님께서 시간 역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하나님의 의지 안에서 창조 이후에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을 작정하셨다는 교훈을 들을 때 사람들은 흔히들 그렇다면 사람들이 범하는 죄들도 하나님이 작정한 것인지를 묻는 것이며, 또한 그렇다면 사람들의 자유의지의 행사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사람들은 단지 정해진 각본을 따라 행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한 것이라는 말인가를 물으며 하나님의 작정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하지만 신앙고백서는 이러한 의문들에 대해서 하나님의 작정 교리는 하나님이 죄를 범하게끔 죄를 조성하신 분이라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하나님의 작정이 사람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도 아님을 분명하게 선언합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는 것일까요? 사람이 이 질문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사람의 경우 어떤 사람이 다른 어떤 사람에 대하여 어떤 일을 하도록 작정을 하였다면 그 일을 하는 어떤 사람은 자신의 자유의지와 상관이 없이 그 일을 하도록 강요를 받는 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일 어떤 사람에 의하여 죄를 행하도록 작정이 되었다면 그 작정에 따라 죄를 범하게 되는 사람은 자신의 자유의지와 상관이 없이 그 죄를 범한 것일 뿐이므로 죄를 행하도록 작정을 한 사람에게 죄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그는 필연적으로 죄의 조성자라고 말할 수가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치가 하나님의 작정에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면 하나님이 죄의 조성자라는 결론을 피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에게는 그러한 결론을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그릇된 결론에 이르지 않도록 다음의 설명을 유의하여 듣고 바르게 이해하여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작정 교리는 사람들의 철학적 사고에서 비롯된 결론이 아닙니다. 그것은 성경의 증거를 통하여 확립된 교훈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엡 1:11)의 말씀이나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마 10:29-30)의 말씀은 모든 일을 그의 뜻대로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분명하게 밝혀줍니다.
아무려면 내가 그리스도를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된 일이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예정이 되었기 때문에 이루어진 일이라 할 수 있을까? 내가 확실히 알거니와 믿은 것은 나 자신이고 내가 생각하고 내 마음에 기쁜 대로 내가 내 의지에 따라 믿기로 한 것이 아닌가? 참새가 땅에 떨어지는 하찮은 일 따위조차 하나님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하는 것은 지나친 말이 아닌가? 이러한 의문들이 들 수 있겠으나 이것은 사람이 자신의 유한함과 미련함 그리고 무능력 때문에 그러한 일들을 도무지 헤아릴 수가 없기 때문에 제기되는 의문들일 뿐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시간 역사 안에서 발생하는 죄악을 행하거나 조장을 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시는 분이시지 죄를 행하는 분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본질적 속성이 거룩하신 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을 뿐더라 그와 사귐이 있다고 하며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이 되고 맙니다.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요일 1:5b).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하는 것이다”(요일 1:6).
따라서 어느 누군가가 어려운 시험에 들어 죄악을 행할 때에라도 하나님으로 인하여 죄를 범하였다고 말하여서도 안 됩니다.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약 1:13).
이처럼 거룩하신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는커녕, 죄악을 행하는 자들을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롬 1:32).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 21:8).
어떻게 하나님께서는 그의 작정에 따라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일어나도록 하시면서도 하나님 자신은 죄에 대한 책임을 갖지 않으며 죄를 범한 사람에게 그 책임이 돌려지는 것일까요? 여기에서 하나님의 작정의 실행이 얼마나 신비로운 일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그 신비로움은 제1원인이신 하나님께서 그의 작정을 실행할 때에 자유의지나 어떤 우연성과 같은 제2원인들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러한 것들을 그대로 확립하면서 그것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우선 성경은 하나님의 작정을 따라 어떤 일이 이루어질 때, 그렇게 이루어진 일에 대한 책임이 그 일을 행한 자들에게 있음을 교훈함을 주지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을 박도록 넘겨준 유대인들의 행위는 그것이 하나님의 작정을 따라 일어난 일이지만 또한 죄가 없으신 예수님을 죽이고자 빌라도에게 주님을 넘겨준 죄악의 책임은 그 유대인들에게 요구가 됩니다.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도다”(행 2:23).
하지만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넘겨준 것은 하나님의 작정대로 이루어진 일이거늘 왜 유대인들에게 그러한 일에 대한 죄책을 물을 수가 있는 것일까요? 하나님께서 작정한 일을 누가 거슬릴 수가 있겠습니까? 죄악을 행한 자가 그렇게 행하였음을 통해 하나님의 작정이 이루어진 것이니 오히려 하나님의 작정의 실행에 도움을 준 것으로 칭찬을 들어야 할까요? 이러한 문제제기들은 죄책이 발생하는 이치를 깨닫지 못하여 나오는 질문들입니다.
사람이 죄악을 범할 때 그에게 죄책을 묻게 되는 근거는 우선 그가 행한 것이 하나님의 법도와 계명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점과 또한 그가 그것을 자신의 자유로운 뜻에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외부로부터의 강압이 없이 행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작정을 실행하실 때에 놀라운 그의 능력과 지혜에 따라서 사람의 자유의지를 억압하지 않으시며 도리어 그것을 확립하십니다. 즉 하나님의 작정하신 대로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을 박도록 넘겨줄 때 그들은 외적인 강압에 의하여 자신들의 자유의지를 거슬려 달리 행하지도 못한 채 그러한 죄악을 행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바로 죄가 없는 자를 불법한 자에게 넘겨주는 일이 죄악인 줄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자유로운 판단을 따라 의지를 세워 그렇게 행하였으므로 그 일과 관련한 죄책을 피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가롯 유다도 빌라도도 같은 이유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심판을 받을 죄책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신앙고백서는 하나님께서 영원 전에 장차 일어날 모든 일들을 자유롭게 그의 지혜와 기쁘신 뜻에 따라 작정을 하셨으므로, 그 모든 일들이 필연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아울러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작정은 결코 사람의 자유의지와 같은 제2원인들을 훼손하지 않으며 오히려 제2원인들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하나님에게 어떠한 의미에서도 죄의 조성자라는 비난을 돌릴 수 없음을 확정합니다.
이러한 영적 사실에 대해서는 나중에 ‘제5장 섭리’를 해설할 때에 좀 더 상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병훈 목사, 화평교회, 합신 조직신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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