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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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릿말
주기도문은 그리스도인에 있어서 사도신경 및 십계명과 더불어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인도하는 삼대(三大) 지침의 하나이다. 주기도문은 크게 2부분으로 대별되는 바, 전반부(하나님 나라)는 교리로서 사도신경과 관련되고, 후반부(인간생활)는 윤리로서 십계명과 관련되고 있어, 실로 주기도문은 사도신경과 십계명의 종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주기도문은 기도의 내용(what)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기도의 방법(how)를 가르쳐 주고 있다. 즉 모든 사람에게 기도의 내용을 획일적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기도의 모본(pattern)을 가르쳐 주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주기도문은 마태복음(마6:9-13)와 누가복음(눅11:2-4)의 기도문 중 마태복음에 나오는 기도문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주기도문이란 마태복음의 것을 말한다.
2. 주기도문의 전승과 형성
주기도문은 전통적인 유대인의 기도문과 상당히 유사한 면이 있다. 하지만 예수님의 산상보훈 가운데 위치한 주기도문은 의심할 바 없이 역사적인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에서 주기도문을 두 개(마태복음의 것과 누가복음의 것)를 발견하는데, 어느 것이 더 진정하고 원초적인 것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길이에 있어서는 더 짧은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이 더 원초적이고, 용어에 있어서는 마태복음의 것이 더 원초적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처음에 구전으로 내려오던 주기도문은 마태나 누가 각자에 처한 신앙의 형편과 필요에 따라 변경되고 발전된 것이다. 특히 마태복음의 것(마6:9-13)은 유대인 신앙공동체내에서 전승반복되는 가운데 의전적으로 발전되면서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3. 주기도문의 문맥
마태복음의 주기도문은 그 유명한 산상수훈의 한 부분으로,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잘못된 기도습관에 다른 경계로서 주어진 기도이지만 누가복음의 것은 제자들의 요청으로 예수님이 가르쳐준 기도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주기도문의 구성
크게 내용상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도의 대상을 부름
둘째, 기도의 내용
셋째, 송영
그리고 기도의 내용을 분류하면 크게 2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앞부분은 하나님에 관한 기원으로 2인칭 단수 대명사를 쓰고 있고, 뒷부분은 사람(우리)에 관한 간구로서 1인칭 복수 대명사를 쓰고 있다. 성격상 이 두 부분은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하늘의 것과 땅의 것, 영적인 것과 일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사람에 관한 간구의 내용은 시간적으로 3구분할 수 있는 바, 일용할 양식에 관한 부분은 현재적인 것이요 죄용서에 관한 것은 과거적이며 유혹(시험)과 악에 관한 것은 미래적이다.
그리고 송영은 마태복음에만 있는 것으로 가장 오래 되고 권위있는 대문자 사본(시내산, 바티칸, 베자 사본 등)엔 나타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초대 교회의 교부들 즉 터툴리안, 오리겐, 시프리안, 어거스틴 등이 사용치 않고 있지만 훨씬 후대의 소문자 사본에는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후대에 예전적인 필요에 따라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이것들보다 권위를 가지지 못한 사본에는 송영을 가지고 있다.
5. 주기도문의 해석(우리말 번역을 바로 잡으면서)
1)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가. 하늘에 계신
나. 우리
다. 아버지여
2)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가. 이름 - 원어상:당신의 이름이
3) 나라이 임하옵시며
가. 나라(바실레이아) - 원어상:당신의 나라가
4)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가. 뜻
나. 땅
5)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가. 오늘날 - 원어상:오늘
나. 일용할
이 단어는 원어상 다음과 같은 4가지 뜻을 함축하고 있다.
①존재에 필수적인 ②오늘(daily)을 위한 ③다음날을 위한 ④미래를 위한
다. 양식(아르토스=빵)
①육신에 필요한 식물 전체 ②영적인 양식 즉 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 자신(루터) ③그리스도 몸(성찬식의 떡)(요6:35,55)
*어거스틴은 "양식"에 대해
1)육신의 일용할 양식, 2)주의 만찬의 빵, 3)하나님의 말씀이라 하였으며, 바르트는 물질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다 포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라. 주옵시고
①마태복음:원어상 "도스"(단순과거 명령형으로 일회적인 것을 의미)
②누가복음:원어상 "디두"(현재 명령형으로 반복적, 계속적인 것을 의미)
6)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옵시고
가. 죄
①마태복음:원어상 "오페이레마타"('빚', '의무'란 뜻)←유대인 대상
②누가복음:원어상 "하마르티아"(과녁에서 빗나감이란 뜻, 일반적으로 '죄'로 번역함)←이방인 대상
7)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가. 시험(헬, 페이라스몬)
①test, examine, prove(=시험 즉 사람에게 있어서 생각이나 신앙 등의 진정성, 충실성, 신실성 등을 살펴보는 것)
②temptation(유혹)
결국 우리 뜻은 우리를 시험으로부터 면하게 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시험 안에서 보존해 달라는 것(요17:15)이다.
마귀의 시험은 죄와 악에 빠지게 하는 유혹이지만 하나님의 경우는 우리를 더 유익한 길로 인도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시는 시련(trial)이다.
*시험의 특징
①보편적이며 불가피한 것이다.
②어떠한 재난과 불행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섭리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다.
③인간의 힘으로는 시험을 다 이길 수 없다.
8)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가. 악
①남성 정관사로 볼 경우:악한 자 ②중성 정관사로 볼 경우:악
9)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대상29:11;계19:1 참조)
가. 대개
①영어:For(약한 이유의 접속사)
②중국어
㉠蓋(대개, 아마, 혹은) ㉡以(-으로써) ㉢因爲(-때문에)
③일어:蓋,기타
④우리나라
㉠한글:대개
㉡한문:大槪(중국말로는 아마, 대개, 대략의 뜻) 혹은 大
나. 권세
능력, 권능이라 번역해야 옳다. 권세에 대한 헬라어로서는 "엑수시아"이기 때문이다.
다. 영광
라. 아버지께
원어상은 "당신에게"라는 뜻이다.
6. 바로잡은 주기도문
세계에서 주기도문을 잘못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 밖에 없다 한다. 너무 정통, 보수 등에 얽매여 바로잡지 못함이 한스럽다. 언제나 제대로 번역된 주기도문을 사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내용이나마 바르게 파악해 두도록 하자. 원어상 직역하여 바로잡아 번역하면 아래와 같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당신의 이름이 거룩하여지게 하시며
당신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우리가 용서하였사오니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고
우리를 유혹에 들지 말게 하시고
또한 악에서도 건져 주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당신의 것이옵니다.아멘
※영어번역본들
Our Father in heaven,hallowed be your name
Your kingdom come,Your will be don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Give us today(this day) our daily bread
(And)Forgive us our debts,As we also have forgiven(forgive) our debtors.
And lead us not(do not lead us)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For Yours is kingdom and the power and the glory forever.Amen)
※NIV.1973(괄호 안은 NKJV임)
※천주교 200주년 기념 신약성서(1991)번역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히 드러내소서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소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우리가 일용할 빵을 오늘 우리에게 주소서
그리고 우리가 우리에게 빚진 이들을 용서했듯이 우리의 빚을 용서하소서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오히려 우리를 악에서 구하소서
김선겸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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