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지역, 이스라엘
조망
이스라엘은 국가적 단위를 지닌 자주 국이다. 하지만 많은 면에서 유일성을 가지고 있다. 전세계 유대민족과의 관계성에서 상호적인 관심과 관련이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국가적이고 종교적인 복잡한 전통으로 이루어져 있다. 1900년대 분산이후 유대국가로서 이스라엘의 재탄생의 사실과 방식은 종래와 관계가 없이 되었다. 25년이 넘게 이스라엘과 함께 산 어려움은 역시나도 비범했다. 다년간의 투쟁은 영토, 천연자원, 해양 권리, 국가명예, 혹은 전쟁의 인습적인 원인들이 아니었다. 다소, 그 투쟁은 이스라엘의 권리를 주권국가로 존재케 하기 위한 자리매김이었다.
모든 나라들은 그들의 문화, 전통, 법, 언어, 정치적 의무, 혹은 경제체제에 대해서 서로 다르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특히 그 외에 것들과 같지 않게 보인다. 그것의 동일성은 때론 기쁘고 때론 비극적이었던 다양한 요소로서 융합되어져 있다. 그 모든 것들이 이스라엘의 자체 견해로서 심오한 결과를 갖게 된 것이다.
독특한 재탄생
무엇보다도, 특이한 것은 이스라엘이 거의 2천년동안 죽은 것이 아니라 휴지상태에 놓여져 있었다는 유일한 기억으로 탄생했다는 것이다. 전세계에 뿌려진 수백 가지의 언어를 하도록 강요받고 그들의 조상이 쫓겨났던 그 땅으로부터 그들의 조상이 살던 고향에 다시 모이게 되었다. 역사의 관점에서 다른 백성들은 그들의 고향으로부터 쫓겨나게 되면 그들의 땅을 잊어버리게 마련이었다. 유대인들은 아마도 그들의 고향을 기억해낸 추방당한 유일한 백성이었다. 그들이 결과적으로 추방당한 세기 후에 그들 자신의 땅으로 모이게 되었을 때, 그들의 귀환은 다른 국가적인 부활과는 달랐기에 많은 이들에게 기적이라고 인식되었다.
박해와 생존
두 번째로, 이스라엘민족의 배경에는 박해와 대량학살이 있었다. 그 역시 동일한 어떤 것이 있었다. 다른 백성들도 한가지 혹은 또다른 이유로 또한 박해 당하고 대량학살을 당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한 민족이 죽음에 처한 것과, 벌레가 박멸 당하는 것 같은 것들을 역사로 인식하고 있다. - 그들의 출생 때문이 아니라, 혹은 그들이 행하거나 혹은 행치 아니한 것들에 관한 것이 아니라 단지 그들이 살아있다는 이유만으로 말이다.
이스라엘의 고립
세 번째로, 이스라엘이 세계 속에 고립되었다는 유일성이 있다. 이스라엘은 다른 이들이 사용치 않은 언어를 사용한 국가로 어떠한 백성에게도 부착해서 이 땅에 살지 않겠다는 신념을 고백한 국가로, 정치적으로, 홀로 우호적인 국가에 경계선을 긋지 않고 못된 적에 의해 둘러싸여진 국가로써 문화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아마도 과거와 현재 경험이 너무나도 유일했기에 이스라엘은 또 다른 이해를 보호하는 것이 종종 어렵다고 알게되었다. 아마도 이것은 과거에 유대인에 관해 불쾌하고 진부한 생각을 가졌기에 현대 이스라엘에 관해 많은 평범한 시비가 있게 되었다.
오늘의 이스라엘
오늘날 이스라엘은 극적인 변화의 기조에 있게 되었다. 기억하기에 가장 힘든 사건중의 하나가 이러한 모든 변화가 짧은 시일에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 국가가 너무나 많은 전쟁을 겪어야만 했고, 적에 의해 공격을 당하고 난 후에 너무나도 극적으로 많은 것이 성취되었고 ,그렇게 많은 가난한 자들, 학대받는 백성들, 전에 추방당한 많은 이들에게 위엄의 새로운 면을 흡수하게 된 것이다 - 그러한 국가는 지난 백년 동안에 충분한 경험을 갖게되었다. 그리고 아직까지 이스라엘 국가는 1948 세계 2차대전 후인 그 세기에 건립된 유일한 국가였다.
몇년전 특별한 축제가 시간의 응축으로 극화되었다.1968년에 이스라엘은 독립국으로써 20주년 기념행사를 치렀다. 영국이 공식적으로 유대인들에게 “국가적인 고향”으로 발포어선언에서 팔레스타인에 재인식된 이래 51년이 지나갔다. 그리고 초기현대의 시온주의 개척자들은 지중해로부터 10마일이 떨어진 버려지고 말라리아가 있는 늪에 정착한 이래 1세기가 되지 않았다.
수많은 극적인 사건이 너무나도 좁은 시간에 펼쳐져서 1968년 그 기념일을 관망하는 이들은 대부분 초기 이주민과 현대 이스라엘의 선각자들이었다. 그것은 조지워싱턴과 토마스제퍼슨이 2차대전에서 미국의 대승리에 따른 행렬에 참석한 것과 마찬가지였다.
오래된 선구자들에 대해 12번째 기념축하는 공공의 삶에서 아주 극소수에게 주어진 것과 같은 성취였다. 전체정부가 그곳에 있었고, 대통령에 의해 치하되었고, 초기 세기 당에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한 첫 번째 유대인들의 마지막 생존자인 70-80년대의 정착 자들이 측면에 위치했다.
그들의 기록은 아마도 현대역사에 비평행이었다. 왜냐하면 이 오래된 베테랑들은 그들의 사회를 혁명화하였을 뿐 아니라 그것을 더욱더 크게 창설하였다. 그들 자신의 생애에 관해서 유대인의 추방과 현실의 현대의 folk-migration을 통해서 보통의 치국책 수완이 대조적이 되었다. 그러한 것들은 물론 전에 일어났다. 하지만 그렇게 빨리 그리고 설립한 조상의 세대의 삶 기간 안에 빨리 이뤄지지 않았다. 새로운 영토에 대해 세워진 이주 사회는 강력한 군사력과 모국의 정치적인 지지를 받게 되었다. 그 시온주의 정착 자들은 그들의 임무를 홀로 수행했고, 그들 동료 해외 유대인에게 재정적인 도움을 받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선구자들
우리는 여기서 잠시 중단하고 이 심오한 백성들이 나무 판지에 정착하게 되고 태양 아래서 어렵게 발안한 이유를 살펴보자. 그들의 폭풍 같은 삶은 순간의 아이러니하고 비극적인 것 뿐 아니라 극적이고 위대함을 반영해준다. 그들의 삶, 성취, 그들의 경건한 꿈과 환상이라는 환경 하에서, 단지 정치적이 아니라 인간적이고 극적인 사화(史話)를 보여주게 된다. 거의 예외 없이 베테랑들은 이제 70-60대가 되었고 그들의 피부는 말라가고, 그들의 팽팽한 얼굴은 깊은 주름살이 패이게 되었고, 그들의 머리는 하얀 백발이거나, 대머리가 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오랜 삶의 노고가 그 면에서 보상받게되고 전혀 상상치 못한 형태를 보게되었다. 거의 모든 것이 1514년전 혹은 1차세계대전 직후 젊은 나이였을 때 국가에서 발생했다.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부유하고 중산층인 집을 뒤로하고 떠나게 되었다. 아마도 그들의 조상들은 그들이 위대한 학자나 경영자가 되기를 바랬다. 대신에 그 아이들은 땅에 거주하면서 농업노동인이 되었다. 넝마를 걸쳐입은 그들은 종종 끼니를 걸렀고, 장티푸스는 말라리아의 공격에 의해 가끔씩 침해를 받기도 했다. 종종 그들은 무장된 아랍 주변인들에 의해 그들의 농장을 보호하기 위해 대항하기도 하였다.
1920년대 후반에 후 지도자들은 점차 동업무역, 저널리즘 그리고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들의 삶을 완전히 봉납했다. 어떤 그들의 정착자의 재정적인 사건들을 관리했고, 노동자들의 의료기금을 장악했고 혹은 정착 자들의 토지를 구입하기도 했다. 그들은 어렵고 무미건조하고 보기에는 불가능한 사막과 산 지역을 개간했다. 어떤 이들은 지하방어대항의 관리자로 근무했는데 영국이주정책의 도전에 불법적인 이주에 대해 지하 통로를 개설키도 했다. 다른 이들은 무기력하게 유대인의 사회를 그것의 재정으로 완전히 확보하기 위해 해외이주하기도 했다. 사람들은 그들의 가족에 시간을 기여하지도 못했고, 그들의 아내도 종종 유사한일에 종사하게 되었다. 취미생활도 거의 못하고 어느 누구도 하지 못했다. 그들은 오직 시온을 부활한다는 생각에 빠져있었다. 공공사무실에 고용되었을 때 그들은 터무니없이 낮은 봉급료를 받으며 살게 되었다. 그들은 부양 자들의 수에 따라 지금 받았지, 지위나 명성에 따라 지급 받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이 야기되었을 때 -키부츠, 학교, 정당, 토지간척사업사회센터 - 돈의 총합계가 증가하게되자 그들의 능력은 한없게 되었다. 그들은 가끔 조달이 관장하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항상 도움의 호소에 관대한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일에 대해 전통에 놓여진 이들의 기술은 아마도 결코 통일하지 않은 것 같다.
하나의 특별한 인생에서
그들에게 그들이 행한 것에 대해 믿는 것이 어렵게 되어지는 한순간이 있었다. 짧은 생애동안에 현대의 복지국가는 후진의 부분적인 불모의 희박한 인구지역에 성장이 있게되었다. 짧은 시일에 북돋우어진 국가는 놀라운 다수의 망명자들 유럽의 추방자들, 한 곳에 모여 산 생존자들, 원시사회에 합류되고, 중동국가와 북아프리카의 싸구려 시장으로부터 밀집된 반 문명들이 발전되었다. 죽음 소멸로부터 고통스럽게 소생되어진 공통의 언어가 바벨어로부터 보이기 시작했다. 짧은 시일동안 큰 도시, 영화관, 오케스트라장, 그리고 발레 공연장들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확산되어져갔다. 동물원, 부두, 비행장, 공장, 고속도로, 교통체증이 거대한 대학들 - 이 모든 것들이 개척자의 꿈을 초과하게 되었다.
행렬의 많은 군일들은 오리엔탈 이주자들의 자손이고 모로코인의 검은 피부를 지닌 자들 혹은 이라크의 혈통 그리고 첫 번째 유럽 정착자들의 시온주의자의 꿈의 무시에 따라서 미국으로 이주한 sicilian과 polish인들이 plymouth rock에 정착한 선교사가 꿈이었다는 것은 틀림없다. 유럽인들의 젊은 행렬가들은 또한 새로운 종족이었다. 그 설립 그룹은 이미 그들과 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왜냐하면 새로운 세대는 그들의 이미 태어난 곳에서의 언어를 하고 있었고 곤란함이 오래된 자들에게 낯선 감정을 가져다주었다 1968년에 이스라엘은 변화의 직전에 서게 되었다.
관계된 주제들
유대이즘의 계속된 생명력
유대이즘은 단지 종교적이고, 국가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로부터 유대인들의 줄기의 -유일성, 그리고 특이한 힘 그것은 둘 다이다. “우리의 이데올로기의 이해에 대하여”라는 수필집에서 종교적인 시온주의 사상가 Solomon Landau는 이 유대이즘의 연속성이 1900년의 추방 이후 새로운 유대 국가를 성취하는데 그것의 계속되는 원동력의 중요한 이유라고 예견한다.
이스라엘의 유산인 이 “토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뜻이 있다. 첫 번째는 토라가 법의 법전으로 모든 각개의 것들에 순종해야만 한다 라고 언급한다. 둘째는 토라가 국가의 영혼, 그것의 문화와 삶의 원천이라고 언급한다. 두 번째에서 해석된 토라는 국가의 재탄생의 과정을 충족시킨다. 국가의 영혼 없이는 상상할 수 없는 왜냐하면 우리 백성은 토라없이 있을 수 있는 백성이 아니고 우리의 영혼은 우리 자신의 땅의 국가적인 부활이 없이는 그것 자체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스라엘과 나라드의 식구
“이스라엘은 반드시 산다”라고 불려지는 문구에서 그 longshoreman-turned-philosopher(부두 노동자에서 철학자가 된) Eric Hoffer는 이스라엘의 “유일함”에 대해 몇 가지 방법을 토론했다.
유대인은 특별한 백성이다. 다른 국가에 허락된 것은 유대인에게는 금지된다. 다른 국가는 수천 수백만의 사람을 추방시켰다 그리고 망명의 문제도 없다. 러시아가 그랬다. 폴란드, 체코슬로바키아도 그랬다. 터키인들과 수많은 그리스인들을 그리고 알제리아 수백의 프랑스인 들을 몰아냈다. 인도네시아인 들을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이 하늘로 버려졌는지 알고 있다. 그리고 아무도 망명자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경우, 치환된 아랍인들은 영원한 망명자가 되 버렸다.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는 나치에 의해서 범행된 것보다 더 포악한 아랍인들의 반환을 요구했다. 다른 국가들은 전쟁에서 승리했을 때라는 단어를 요구한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승리했을 때 평화를 구애하여야만 했다. 모든 이들이 이 세상에서 유일한 실제의 크리스천이 되기를 기대한다. 다른 국가들이 패배할 때 그들은 생존하고 회복한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패배할 경우에는 다 사라져 버릴 것이다. 1967년 월에 승리한 이집트의 나세르는 이스라엘을 지도에서 지워버렸다. 그리고 아무도 유대인들을 구하기 위해 도움을 주지 않았다. 유대인들은 홀로 세상에 존재한다. 만약 이스라엘이 생존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노력으로 인해 고독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유대인의 원천은…
나는 나에게 남기지 말아야 할 징후를 갖고 있다. 이스라엘과 함께 하고 그래서 우리모두가 같이 가게된다는 것을 말이다. 이스라엘은 소중하다고, 유대인대학살은 우리에게 남아있다. 이스라엘은 틀림없이 산다! “ISRAEL MUST LIVE !”
논잼점과 가치
유대인이 되는 것
전통적인 유대인은 인간관계에서 윤리적인 것과 온정적인 것을 강조한다. 미국 작가 Meyer Levin은 그의 자서전 Search에서 그가 언급한 유대인의 정체성에대하 정의와 같은 가치들에 대해 중점을 둔다.
한번은 파리에서 Marek Szware가 나에게 물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시고 당신은 무엇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그래서 무심코 입밖에 내는 정의는 나를 조금 놀라게 했다. 왜냐하면 무심코 나는 “좋은 유대인”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나는 위대한 작가 또는 행복한 사람, 좋은 사람, 좋은 미국인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물론 나는 위대한 작가, 행복한사람, 좋은 사람, 좋은 미국인이 되기를 원한다.
그 첫 번째 반응은 내안에서 즉 나의 심연으로부터 나온 진실한 반응-좋은 유대인-이라고 간주해야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좋은 미국인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애국적인 용기를 떠올린다. 우리가 좋은 크리스천에 대해 생각할 때 윤리적, 도덕적인 용어를 떠올리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유대인이란 애국적인 생각보다 더 윤리적, 도덕적인 것이지만 그들 민족적으로 승인된 이상적으로 찾는 것이 있다.
그들 자신들에게 좋은 것은 무엇이었는가? 신앙심이 깊은 유대인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순종이 아니었다. 그 의미는 오히려 “바르게 에 더욱 가깝고,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과 공동체에 유용함을 포함하는 의미이다. 이러한 것은 우리의 독특한 길이고, 우리는 우리의 영혼이 이런 독특함이 자랑스러운 것임을 안다.
당신이 “좋은 유대인”의 정의는 무엇인가? 유대인 정체성의 가장 필수적인 기본요소는 당신의 견해로는 무엇인가? 유대인은 다른가? 반유대주의자들과 속박받는 유대인들 양쪽 모두 다에게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을 발견하게 된다. “유대인은 다르다” 반유대주의자들도 대체로 이 다른 것들이 불결해서 해로운 것, 영구적인 것 또는 약간은 부정한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속박 받는 유대인들은 유대전통의 원래상태를 유지하는 것과 유대공동체의 창조적인 생존노력은 그 공동체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라고 믿는다.
유대인들이 가장 큰 위기로써 직면한 것이 유대국가가 그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잃고 모든 다른 나라와 같이 한나라가 되려는 목적이나 동화되려는 시도에 굴복하는 것들이다.
오늘날 미국 유대인 교육의 대부분은 유대인만 가지는 독특한 감정 - 유대인으로 당당한 자존심을 스며들도록 노력하고 있다.
당신은 지금 당신이 당신의 유대인이 아닌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십니까?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유대인이 전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당신은 이렇게 다르다는 것을 소중히 하고, 배양하기를 원하거나, 이렇게 유대인이 다르다는 것이 여러 가지 어려움과 훼방의 원인이라 생각하십니까?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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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은 1948부터 지금까지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지속되어져 왔다. 바길데 없는 아름다움의 거주환경 해수면 2100-2800피트 사이에서 존재하는 7-8백미터의 불모의 언덕의 고요 유역에 자리잡은 도시 위치, 동쪽에는 유대의 돌 계곡이 있다. 서쪽으로는 비스듬히 경사진 싱싱하고 푸른 지중해 연안 평야를 볼 수 있다.
탈무드는 언급한다. “아름다움의 10가지 척도는 하늘로부터 왔다. 하지만 그 아홉 가지 척도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왔다. 그리고 그것은 세계의 나머지 한 부분에 해당한다. 예루살렘은 최소한 3천년동안은 거룩함과 신성스런 도시로 정의되어져 왔다.
예루살렘은 유대인, 크리스천, 무슬램인들에게 똑같이 성스로운 장소로 간주되어져 왔다. 무슬램인들은 예루살렘을 엘 쿠르스(거룩함)로 부르고, 세 종교 모두 예루살렘을 되찾으려고 하는 생각에서는 일치한다. 그러나, 단지 유대인들만이 예루살렘을 그들의 영적 중심지이자 국가의 수도로써 간주한다.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은 19세기 중엽이후로 많은 수가 불어나 현재에 이루고 있다. 예루살렘은 또한 많은 이름을 갖는다. 황금이 예루살렘, 성읍, 하나님의 성읍, 거룩한 성읍, 공포증의 성읍, 영원한 성읍, 믿음의 성읍, 아름다운 성읍, 그리고 가장 의미 있는 평화의 도시(성읍).
하지만 실제적으로 예루살렘에는 거의 평화가 존재하지 않고 잇다. 단지 현시대뿐만 아니라 고대시대 조차도 그렇다. 예언자 이사야는 예루살렘이 주님에 의해 벌받을 것이라고 한탄했다.
예루살렘은 모세5경에서 한번 언급되었다. 그리고 나서 그 이후로는 부수적으로 우연히 언급된다. 예루살렘이 그 독특한 위치를 가진 것은 다윗왕시대였다 그 도시는 다윗의 도시 때 이스라엘 최고의 도시로서 시편 122편 5절 그리고 제사의 도시로써 왕상 8:13 칭송되었다.
시편기자에게 예루살렘은 신성한 공의와 판결이 상징이었다. 노래중의 노래에서 예루살렘은 신성화되었다. 예루살렘이 파괴된 이후 애도의 책은 예루살렘의 파괴와 예루살렘의 사랑스러움을 애도한다. “어떻게 예루살렘이 과부가 되었는가?” 이 도시는 한때 많은 사람들로 붐볐고 세상의 많은 성읍 중에 공주와 같았었다. 이러한 비탄은 다가올 몇 세기 동안에 유대인 감정에서 중심지로 점령하기 위한 운명이었다.. 바벨론을 따라 탈출하던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기억하고 그 자리에 앉아 엉엉 울었다. “만약 내가 너를 잊는다면? 오오 예루살렘이여!” 시편기자는 이렇게 맹세했다. “나의 오른손은 그 기교를 잊게 하라”(시편 137:5).
유대인들의 방황과 시련을 통해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결코 잊을 수 없었다. 유대인의 매일 매일의 기도 자에게 시온이나 예루살렘은 에레츠 이스라엘로 똑같은 곳이다. Amidah(서서 기도하는 자들)는 매일, 우리는 신을 숭배한다. “그리고 예루살렘 그 성읍…, 되찾음…재건축 곧 우리의 날이 올 것이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건축하신다.”
지구상의 어떠한 다른 성읍도 상상이나 성읍사람들의 기억에 예루살렘만큼 중요한 역할을 할만한 가능성을 가진 곳은 없다.
이스라엘이 만들어지던 수 년 동안 이스라엘의 초대 대통령 chaim weizmamn은 영국에 캐나다의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은 자신들의 땅이라고 주장한 권리에 따라 영국조사위원회에 요구했다. 바이츠만은 “영국조사위원회에 기억은 권리이다”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땅으로부터 추방되어지면 잊혀진다. 바이츠만의 포인트는 유대인은 항상 기억한다는 것이다. “내년은 예루살렘에서! ”
전망
이 세기의 첫 20년동안 팔레스타인에 온 정착민7세에는 대부분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Vatikim (베테랑개척자)들로써 알려져 있다. 이 이상주의자들은 유대인의 조국을 꿈꿨었다. 그리고 그들의 대부분은 시간을 그것을 현실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보냈다.
David Ben-Gurion과 Levi Eshkol 사이의 불화를 이장에서 언급함으로써 Vatikim 관계 사이에서 때때로 갖게 되는 격렬한 원칙과 이상의 대립, 개성의 충돌에서 나타나는 것등을 제안한다. 그리고 그들의 젊음이 펼치는 설명에 따라 그 이슈들이 강압적 힘의 논리가 아니라 그들 스스로 이끌어 내어진다.
ZALMAN SHAZAR
대통령은 몇 개의 안락의자가 놓인 작은 나무 숙소로부터 군대를 회상했다. 79살된 ZALMAN SHAZAR는 작은 체구에 고상한 얼굴과, 흰머리를 가진 친절하고 대단한 매력을 가진 늙은 신사였다.
그는 정치적 요주의 인물이었다. : 과거 수십년동안 그는 중추적인 첫 번째 시온주의 선동자로써 역할을 했었다. 그리고 나중에 그는 이스라엘의 초대 교육부 장관이 되었다. 그는 능력 있는 작가이자 시인이었다. 그는 히브리어, 러시아어, 이디쉬어로 글을 쓸만한 능력을 지닌 작가였다. 대답할 열정과 영향력을 지닌 공수적인 그의 발언은 때때로 10간이나 지속되기도 했다. 한번은 1930년대 텔아비브에서 그는 그가 좋아하는 사회 민주당 논쟁에 휩쓸렸다. 그는 그 무대의 끝에 발을 잘못 디뎌서 오케스라가 말 아래층으로 3피트나 떨어졌다.
SHAZART는 1889년 Minskzn Mir의 작은 러시아마을에서 태어났다. 그 마을이 몇 연후에 불탔을 때 그의 가정은 Stoibitz타운 근처로 이사했다. 거기에는 작은 유대인 공동체가 있었는데 이 공동체는 러시안 이웃을 접촉하면서 점점 더 커져갔다.
Hassidie 가정과 구별된 Shazar는 유럽문화를 위해 그리스정교회 유태이즘의 시작된 초기에 왔다. 이같은 가족들은 많은 시온주의자를 이끄는 개척자들과 사회혁명가들을 창출해냈다. Shazar와 같이 두 움직임은 아주 많이 겹쳤다. 러시아에서 그의 지하운동은 전제군주감옥에서 끝났다. 그의 복역 후에 그는 1911년 팔레스타인으로 갔다. 갈릴리에서 그는 농부로써 잠시 일했다 그는 러시아로 군대에 입대하기 위해 돌아갔으나 의료적인 이유 때문에 거부당했다. 그 시기에 러시아의 대학들이 대부분의 유대인젊은 이들에게 입학의 문호를 닫아 버렸다. 그래서 Shazar는 공부하기 위해 독일로 갔다. 그는 팔레스타인으로 돌아가 거기서 1924년에는 완전히 정착했다.
ESHKOL 과DAYAN - 두 종류의 리더
주요 특별관람석에서 대통령 Shazar를 측면에서 지원하는 이들을 수상인 LEVI ESHKOL이과 국방부장관 MOSHE DAYAN 이였다. ESHKOL이미 너무나 아파서 (1년내에 죽을 예정이 였슴)정치적으로는 사실 생명을 다한 것이나 건배 없었다. 불같이 저돌적인 DAVID BEN GURION 이 1963년 수상자리를 계승했다. DAYAN은 1957과 1967년 전쟁에서 이스라엘 승리의 건축자였다. 너무나 다른 두 위인을 상상하기란 어렵다.
ESHKOL은 72세에 죽었다. DAYAN은 새로운 것을 지역적으로 기르고, 지역적으로 젊은 세대시작자기 확신을 대표해주었다. 또한 어떠한 사람도 동정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들 자신에게 주는 그 어떠한 동정심도 갖고 있지 않았다.
DAYAN은 53세에 4번의 전쟁을 치렀고 때때로 국경사이에서 충동하기도 했다. 그는 종종 그가 다시 전쟁터로 돌아가는 것은 두려운 일이라고 말하곤 했다 그의 타원형의 머리는 대머리가 되었다. 그의 얼굴을 부드러웠으나 태양에 검게 그을렸고, 그의 광대뼈는 높게 튀어나왔다. 그의 얇은 입술은 기력이 쇠해 한쪽으로 얇아졌고 그의 소연같은 얼굴이 비스듬히 각이 져서 가름했다. ESHKOL은 사회적이었고, 다소 친근했으며, 놀랄만한 위트와 정당 내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야생의 것을 좋아했으나 그것을 동경하지는 않았다.
정치에서 외로운 늑대와 같았던 DAYAN은 그의 전쟁기록에 대해 자부심을 대단히 가졌으나 독재적인 경향을 가졌다고 단언되었다는 것에는 두려워했다. FSHKOL도 전형적인 의회인물이 었는데 그는 많은 협상과 타협책을 가져다 주었다. 그는 헤아릴 수 없는 정치적인 농담의 표적이었다. 잘 알려진 이야기 중 하나에 따르면 그가 카페에서 웨이터에게 차나 커피를 주문할 때는 언제나 잠시동안 머뭇거렸다. 그리고는 마지막에는 무심코 말했다. “당신이 알다시피 그것을 반만 말들어 주시오!”
DAYAN, 의회일에 냉소적이고 불필요한 자, 고독한 결정을 믿는 자였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가 모든 책임을 짊어질 준비를 했기 때문이었다. ESHKOL은 정치적인 전술가였다.
ESHKOL은 그의 대부분의 시간을 정치, 교섭, 연합 등의 공적인 일들로 소진했다. 유대인정척기구 의장으로써 그는 여러 가지 방대하면서도 어려운 계획들을 시작했고 지시했다. 그는 벤구리온정부의 제정장관이었다. 그의 일생은 이전의 50년동안의 구조적인 일군에 대한 성장에 열중하였다. DAYAN은 그의 성인 초기시절을 군대에서 보냈다. 그의 삶은 전쟁에 대해 잊혀졌다. ESHKOL은 DAYAN이 첫 아이를 가졌던 기간의 초기 이민자였다. 두 번째 아이는 그 나라의 첫 번째 키브츠에서 태어났다. 이 키브츠는 DEGANIA로써 갈릴리 호수주변에 위치해있다.
ESHKOL은 그의 아버지를 러시안 프로그램에서 잃었다. 그는 어릴 때 꽉 닫혀진 집안에서 미쳐 날뛴 cossacks를 피해 몰래 숨어 있는 것을 기억했다. 그는 그의 우울한 마음과 슬픈 감정, 디아스포라에 의해 확신의 부족이 보여지는 것을 그런 마음을 가졌다. dayan은 전쟁에서 그의 왼쪽 눈과 그의 형제를 잃었다. 그는 황무지같이 황폐한 미개척한 환경에서 자랐으며 거기서 그는 문 뒤에 숨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의 삶을 지켰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을 위해 싸웠다. dayan 이 1941영국군대에서 싸울 때 한쪽 눈을 실명했을 때 오스트레일리아 관리가 있었다.
후에 이렇게 적었다. 정말 유감스럽게도 용기 있는 이 청년은 다른 것을 지키는 동안 자신의 한쪽 눈을 버린 -한쪽 눈만을 가지고 살아갈 것이다. 눈이 전쟁에서 돌아올 것인가?
골다 메이어
선구자그룹의 빠른 감소 중에 남은 사람들은 바로 근처에 앉아있었다. 다른 것은 VIP를 위해 비축되었다. 노동자 파티를 관리하는 70살의 늙은 숙녀 골다 메이어는 이스라엘의 첫 모스크바대사이고, 전 외무 장관이었고(훗날 이스라엘의 첫 수상이 된다.) 그녀는 밀워키의 학교선생이었던 미국으로부터 1921년에 이곳으로 왔다. 그러나 독재적인 러시아의 출생지로 그녀는 게다가 문들을 널빤지로 쌌던 망치들의 소음의 기억과 러시아농부를 약탈하는 것을 막은 유리창이 있었고, 코작사람들이 키에브에 있는 유대인거리들을 통해 그들이 횟불속에 말들을 놓는 것같이 말을 타는 말들의 덜커덕 소리가 있던 어린 시절을 보냈다. 만일 나의 생이 받아왔던 지침에 어떤 논리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그녀는 말했다. 아마도 그것은 설명일 것입니다; 소망과 결정 유대어린이들을 구하고자 하는, 4살 혹은 5살의, 비슷한 정도, 비슷한 경험으로부터 자라난...
“조용한 작은 커다람”은 그들이 공적인 삶에서 땅에 남기 위해 거주해왔다. 그들은 그들의 어린이들과 손자들이 그 범위 즉 그들 자신이 1세기의 선 10년동안 늪에서 서서히 배출된 것들과 둥근 돌을 치우는 것을 하는 것을 보았다.
라쉘 벤즈비
앞면의 줄에는 특별히 그녀의 안락함을 위해 푹신푹신한 의자가 배치되었다. 라쉘 야나잇 벤즈비는 퍼레이드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허약하고 마르고 늙은 81의 숙녀인 그녀는 두 번째 이스라엘의 대통령( 이쯔하크 벤즈비)의 미망인이었다. 라쉘 벤즈비는 그녀가 소유한 권리에서 선각자였고, 정치적인 거물이었다. 그녀 역시 사회주의자들, 시온주의자들의 독재적인 러시아에서의 일의 배경에 대해선 배태랑 이었다. 17살에 그녀는 비밀 사회모임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러시아 경찰관들에 의해 체포되었다. 1년 뒤 감옥으로부터의 석방된 뒤 그녀는 그 감옥의 집정관으로 책임졌던 아버지를 걱정했다. “나는 당신에게 약속합니다. 당신이여, 그녀는 지금으로부터 문제에 머무른다. 우리는 그녀는 집에서 관리할겁니다. 그러나 젊은 소녀는 거부했다.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교도소장에게 이야기하러 갔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당신의 이 러시아를 위해 사용되진 않을 겁니다. 나는 이것일 필요치 않아요, 우리는 우리의 나라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스라엘땅말이죠
데이빗 벤-구리온
이스라엘 정치가중 노년의 벤 구리온은 다른 의식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그 극의 주인공의 한 사람인 그는 그의 키부츠 Sdeh Boker의 가장자리의 조그만 나무 오두막집에서 은퇴의 5년의 시간을 지냈다. 그는 그의 계승자인 레비에쉬를 (Levi Eskol)과 함께 깊은 논쟁을 하며 지냈다. 데이빗 벤-구리온은 1948년 그것의 시작으로부터 새로운 주의 임무를 수행케 되었다. 1948년전 지극히 단순한 비젼과 목적의 성실함을 가지고 그는 유대 개척자들과 자기결심과 독립심을 갖으려하는 도시정착자들의 사회를 이끌게 되었다. 그는 이제 82세다. 나이에 맞게 조심스레 그는 매일 5mile씩 산책을 한다. 1886년에 태어난 플로스크(plonsk) 출신인 벤구리온은 독재지배의 폴란드에서 와사우의 북동 부에서 40mile정도 떨어진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세인들과 아비그돌 그리엔의 6번째 자식이었다. 1906년대 비저항의 권리에 의해 붙잡힌 젊은 데이비드 구리엔은 그의 부모의 집을 떠나게 되었다. 3주후에 그는 자파의 항구에 도착하게 되었다. 그 시기에 그는 20살이었고 이미 그의 삶을 버릴 수 없다는 꿈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 달이 그에게 보이게 됐을 때, 그 약속된 땅은 조그만 15,000의 아랍인들과 3,000의 유대인들이 하찮게 사업에 종사하는 조그만 마을이었다. 벤 구리온은 자파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그것은 불결하고 음울하게 지었다. 그는 그의 긴 여행 후에 그 배를 떠났을 때 밤새 멈추지 않았다. 그는 페타흐 티크바의 거의 식민지가 될 뻔한 불모의 그리고 축축한 모래 사구를 두발로 계속해서 걸어갔다. (이것은 후에 텔아비브보다 큰 지역인 교통지옥의 도시가 되어버렸다)
Petah Tikvah (평화의문)은 오늘날 십만 이상이 사는 도시이며 중요한 산업센터이다. 그 당시는 겨우 수백 명의 마을이었다. 그는 그의 첫 번째 밤을 나무의 판자와 밀집거적이 있는 노동자 호텔에서 보냈다. 그는 잠들 수 없었다. 시적인 감동으로 인해 그는 썼다.
나는 잠들지 않는다. 부유한 곡식의 냄새는 나는 깨운다. 나는 당나귀의 울음소리와 과수원에서 나뭇잎의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깊은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하여 선명한 별들의 집단이 위에 있습니다. 나의 심장은 마치 내가 즐거운 왕국에 들어갔던 것처럼 기쁨으로 넘쳐 흐른다. 꿈은 그것의 승리를 축하하고 있었다. 나는 에레츠 이스라엘에 있었고 에레츠 이스라엘의 헤브루 마을에 있었고, “평화의 문”이라 불리는 헤브루 마을에 있었다. 그는 평화의 문에서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농부에게서 약 20에서 25년 전에 일했다.
경제적으로 거주하는 것은 아직 불안전한 용기였다. 농부의 적자는 파리의 바론 에드몬드 더 로스차일드로부터 풍부한 기부금으로 관대하게 매꿔졌다. 그러나 경제적인 내려앉는 것이 없었다. 특별하게 엄했던 고용된 일꾼들 그리고 그들의 삶을 위해 경제적인 침체가 없었다.
말라리아가 잦은 방문객이었고, 배고픔 또한 그의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벤구리온은 그의 도착 후에 단시간 썼다. 그러나 불평하는 것, 사인하는 것, 절망하는 것은 누구인가? 25년간 우리 나라는 가장 절망하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행복한 나라들 중에 하나이다. 오래되고 새로운 나라는 오래되고 새로운 나라에서 번창할 것이다. 그 후에 우리는 우리가 어떻게 열병에 걸리고 일을 했는지, 배고프고 꿈꾸었던 것을 언급할 것이다. 그의 비전은 얼마나 많은 것을 성취하느냐 였다.
언급된 주제들
이스라엘의 중요성
“약속된 땅”에서 거주하는 그의 아버지의 집에 남아있는 젊은이라는 데이비드 벤구리온의 묘사는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상기시킨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너의 집을 떠나 너의 아버지의 집으로부터 내가 네게 준 땅으로 가라!”라고 명령을 받았다. 그리고 나는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창12:1-2). 이스라엘 땅은 과거로부터 오늘날을 통해 유대역사와 전동에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것은 예를 들어 출애굽의 이야기는 느혜미아와 에스라의 지휘아래바벨론으로부터 유대 유배 자들의 그들의 고향으로 귀환하는 것, 이스라엘의 땅에서의 삶의 진실 속에서 전통을 포함한, 등을 통해 전달되고 하나님의 그의 사람들에 대한 궁극적인 보답으로 주장된다. 하나님이 그들을 방문한 궁극적인 벌이라는 포로기동안에 ; 내년에는 예루살렘에서라는 말에서 - 욤키푸르 때의 마지막 선언, 그리고 마침내 시온주의 선구자들이 그들의 옛고국을 개척하고 이스라엘 땅의 부활을 위해 팔레스타인으로의 이주했다는 점에서 꿈들과 갈망.
첫 번째 4번의 이주가 주로 안티세미티즘과 박해가 걷잡을 수 없이 만연한 동유럽의 땅에서부터 이루어졌다. 그들은 이스라엘 땅에 대해 억누른 압류는 깊게 끼워졌다. 1903년 러시아에서 재난의 키시네브 포그램들은 후에 테오들 헤르즐이 “emergency measure”로 표현하는 것을 건의했다. 영국정부는 헤르즐과 유대인들에게 우간다의 땅을 유대인의 고향으로 하는 것에 대해 건의했다. 그리고 무서운 필요의 이 순간에 그것은 헤르즐에게 축복으로 보였다.
“대체는 없습니다.” 그는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 민족의 공평한 조각의 방해를 막기 위해 (서 한 것입니다). 그러나 헤르즐의 경악, 러시아인들은 세계 시온주의자 국회에게 위임한 단연코 제쳐놓다. 어떤 양자택일의 팔레스타인에서. 이 사람들은 그들의 목주위에 밧줄을 감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계속해서 거절했다. 러시아 시온주의자 리더이며 훗날 이스라엘의 초대 대통령이 된 바이츠만이 선언했다. 러시안 유대인들의 행동을 place하다 전망을 가지고, 말하기를 , 그들의 모든 고통을 가지고 러시아의 유대인들은 그들의 꿈과 그들의 조상의 나라에 대한 열망들을 어느 영토에서도 바꿀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슈들과 가치들
반유태유의즘
주로 많은 이유중의 하나는 바티킴들이 성장을 멈추고 그들 주위에 있는 팔레스타인으로 간 것은 매우 우울하고 희망 없는 성장이었다. 반유태주의는 일찍이 존재했던 삶의 진실이었고, 그것은 오는 시간만큼의 긴 시간으로 남아있는 것으로 보였다. 교회와 정부는 유대인의 증오를 조장하였다. 그것은 더욱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성격 혹은 종교적인 계몽을 통해서 오는 발전같이 보이지 않았다. 그의 유명한 작품인 “유태국가”의 도입에서 테오들 헤르즐은 관찰했다. “우리에 대한 오래된 편견이 깊이 뿌리내려졌다.” 그는 이것의 증거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단지 사람들에게 그들이 솔직하고 꾸밈없이 이야기할 때 필요하다. 민간의 지혜와 민속은 둘 다 반유태주의이다.” 당신은 미국유대인으로써 반유태주의에 직면해보았는가? 당신은 농담, 이야기들, 혹은 개인적인 견해의 형태로 우연히 반 유태주의을 만난 적이 있는가?
창조적인 유대인의 삶
바티킴을 팔레스타인으로 데려오는 데 도움을 준 두 번째 요인은 그들 자신에 대한 그들의 열망이었다. 말하자면 그들의 정체성과 전승의 관점에서 그들 스스로 전적이고 창조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것이 단지 그들의 고향에서만이 성취될 수 있다고 느꼈다. 중요한 팔레스타인의 랍비인(1921-1935) 레비 아브라함 이쯔학 쿡은 이스라엘 땅이라는 그의 에세이에서 그들의 사상을 요약했다. ; “유대인의 오리지날 창조성은 사상의 왕국에서 혹은 매일의 활동무대에서든지 간에 이스라엘의 땅에서 받아들이기는 불가능하다. … 한 유대인은 그의 가진 생각, 감정, 그리고 디아스포라에서의 상상력에서 정당화될 수는 없다.” 레비 쿡이 오리지날 유대 창조성에 의해 의도한 바는 무엇일까? 당신은 활동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 유대인의 삶에 만족을 느끼는가?
전망
시온주의 운동은 유대인이 더 이상 평화와 복지를 위해 소수로 다른 이들의 호의에 의존하지 않는 장소인 유대인을 위한 고국을 건설하려고 했다. 그리고 아직도 유대인 거주지는 건설된 이후로 파괴의 위협에 놓여있다. 옛 시온주의 선구자들이 정직한 사회라는 방식을 시도했다. 그 사실은 ; 1948년에 있었던 첫 아랍-이스라엘전쟁이후로 피난민으로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이 (이것을) 누구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과 관계없이 계속해서 국가적인 양심에 의해 괴롭혀오는 것이다. 마침내 시온주의는 안티세미티즘의 기본적인 이유가 정상화하는 유대인에 의해 제거되었다고 믿었다. 말하자면 그들의 나라의 유대시민을 만듦으로써 - 바로 이스라엘의 생존이 깊이 뿌리내린 아랍 안티시온주의를 일으키는 것이다.
시온주의를 혁명이라고 발하는 것은 통례적인 것이 아니다. 아직 이것은 가장 중대한 것이며 지난 수백 년의 가장 진실된 혁명 중에 하나이다. 이것은 박해받은 사람이 그들 스스로를 돕는 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매우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나라를 재건하고 현대의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사회적으로 의도한 나라에서 자유로운 삶의 진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키부츠에서 시온주의는 사람의 고상한 열망을 표현하는 사회로 창조되었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언어와 많은 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사회를 가져다주었다. 그들의 사회경제적인 구조뿐 아니라 그들의 기후, 음식, 그리고 지리적 위치마저 변화했다.
그러나 시온주의혁명은 그것의 중요한 목적에서 실패했다. 그것은 자동적으로 공격으로부터 유대인을 보호하지 못했다. 아직도 수 백년동안 종교적이고 정치적인 고집쟁이라는 이유로 대량학살을 반복하는 도움 없는 희생자로서 살아왔던 사람들은 이제 적어도 그들의 소유한 방어를 떠맡는 자리에 있다.
아랍과 유대인의 사이
일찍이 혁명이 그것의 대가를 가지듯이 시온주의 혁명도 예외는 아니었다. 잔인한 운명의 꼬임에 의해 기대되지 않고, 소망되지 않으며, 심지어 선각자에 의해 이해되지도 않은, 이 상은 부분적으로 피난민이 되고 그들의 열광적인 지도자들에 의해 희생되고 그렇게 살아온 팔레스타인에 거주하는 아랍인에 의해 지불되었다.
이것은 시온주의 선구자들이 어떻게 이것을 의도했는냐가 아니다. 그 반대이다. 그들은 서로 평화롭고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우호적인 두 개의 나라, 유대와 아랍을 희망했다. 수 백년 옛 유대인들은 기독인들과 다투었다. 이슬람들과의 분쟁은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것은 두 번째 시온주의자들의 커다란 대가이며, 이 분쟁은 계속되었고 점점 깊어져갔다. 이것은 여러 세대동안 지속되는 것 같다.
무슬렘과 유대관계는 물론 분명히 시온주의 전에는 붉은 장미가 아니었다. 이슬람 사회는 종종 주장된것같은 유대 소수들처럼 참을성이 없었다. 유대인의 크리스천같이 항상 무슬렘사회에서 두 번째 계급의 시민들이었다. 예멘이나 이라크, 모로코 같은 나라에서 그들은 엄격하고 특별한 역경과 지배를 받아왔다.
그러나 중동에서는 또한 유대인에 대한 조직적인 박해는 결코 없었다. 유대인을 싫어하는 이슬람은 유럽에서처럼 순수하게 인종적인 배경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로 보아 아랍인들은 그들 자신이 결코 반유태주의는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은 지금 반 시온주의자가 되어가고 있다. 아랍과 이스라엘의 분쟁은 유대인에 대한 새로운 아랍의 적의를 만들고 있다. 그것은 유대인의 사회가 아랍국가들에서 지속적으로 살아가기가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꿈과 현실
시온주의자들은 습지와 사막을 경작하기 위해 팔레스타인으로 갔다. 발전된 사회적 개념을 가지고 이익을 창출한 그들과 반대된 소수의 농부를 재외하고는 시온주의자들에게 팔레스타인으로 가는 것은 공허해 보였다. 그들은 팔레스타인에서 유대인의 존재를 받아들이지 않는 그들의 민족주의가 발전하리라고는 예상치 못했다.
1967년 이스라엘의 승리 후에 몇몇 협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희망했다. 그러나 아랍지도자들이 곧 다른 전쟁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것임을 알렸다. 그리고 모든 측면에서 양보의 기회가 다시 사라졌다. 1973년 욤키푸르의 힘든 전쟁 후에 완전한 평화의 협상을 위한 이 쌍방이 공튜할 수 있는 땅을 발견할 수 없었다. 단지 서서히 그리고 커다란 노력을 소수의 하나씩의 발전이 되는데 기울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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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 없는 희생자들
아랍-이스라엘 전쟁이 발발했을 때 아랍연맹의 서기관인 Azam Pasha은 그것을 전염과의 전쟁, 몽고인 대학살과 십자군의 용사로 불려지는 중대한 대학살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인들은 그들의 아랍 이웃들을 머무르라고 요청했고 그들에게 어떤 손해도 오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남아있던 약 14만의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완전한 시민이 되었지만 떠난 587000명은 난민이 되었다. 아랍정부는 또는 그들의 입장에 충분히 기여하는 것조차 거부했던 팔레스타인인 에게 요르단을 제외하고 시민권을 주는 것을 거절했다. 유엔은 이스라엘의 창조에 책임이 있는 그 땅에서 그러므로 모든 손해가 포함된 결과를 낳았다.
그후 Unitied Nations Work and Relif 정부기관 교육인 인 Ralph Galloway은 1954년 이 방법의 상황을 설명했다. ; 아랍 국가는 이 피난민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그들은 UN과 이스라엘의 무기에 반대하여 옛 상처를 지속적으로 주는 것을 원한다.
유대인의 미움은 논리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종종 서로 전적으로 부인하는 이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예를 들면 유대인은 하나에게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으며 둘이 동시에 자본가이다. (유대인은 모든 돈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공산주의자(유대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돈을 전복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는) 그리고 비유대인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침입자로 (유대인은 너무 주제넘게 나선다.) 그리고 비유돼 사회를 위해 아무것도 하기를 원하지 않는 속물로써(유대인은 항상 서로 단단히 들어 붙는다).
이스라엘 국가의 창조이후로 새로운 것이 추가되었다. 오랜 반유대적 개념은 그들을 위한 그들의 전쟁에서 싸우는 다른 사람들을 항상 짓는 겁쟁이로써.. 현재 이스라엘 유대인에게는 영토확장주의자의 군인정신을 가진 시민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첨가되었다.
다른 민족과는 다른 민족
유대인 철학자 마틴 부버는 그의 에세이 “히브리 인본주의”에서 이스라엘은 다른 국가들과 다른 나라이다. … [그러나] 민족은 다른 민족과 다르다. 왜냐하면 초기 시작부터 한 국가이며 한 종교집합이었기 때문에 세계에서 유일한 민족이다. 그것 자체가 중요한 유대인의 국가 설립은 단지 시온주의자의 혁명의 목표가 되지 말아야 한다. 시온주의는 또한 표현된 사회를 만들려고 했다. 부버는 “이스라엘의 가지”라고 표현했다. 어떻게 이스라엘이 다른 국가들과 다른 나라가 되었는가? (예를 들면, 세계의 유대인가 그것의 관계를 고려하라) 당신은 유대인들의 특질과 특별하게 유대인만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지적할 수 있는가? 어떻게 이 유사한 가치들은 당신의 삶 속에서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겠는가?
정신적인 것 안에서의 수감자들
초기 시온주의자들은 유대인이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자유로워지는 조항을 창조할 것을 희망했다. 그들은 유대인이 정신적으로 구속되어 자유롭고 민주적인 이방사회에 살았다고 생각했다. 즉, 이방인들이 말하려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며 산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자유국가에서 몇몇 유대인들은 세례를 ‘허가증’으로 보았기 때문에 기독교로 전향했다. 다른 사람들은 유대인으로 남아 있었지만 이스라엘 땅이 그들을 묶어준다는 것을 부정하려 했다. 그러므로 프랑스계 유대인인 재정가이며 코뮌의 리더인 Abraham Fortado는 19세기 초기에 주장했다. “우리는 한 국가 내에서 이미 국가가 아닙니다. 프랑스는 우리나라, 유대입니다. 당신들의 책임은 (프랑스에 대한)윤곽이 그려졌습니다. 당신의 행복은 쓰여졌습니다.” Fortado가 생각한 행복은 초기 시온주의자들이 생각했던 일종의 구속이었다. 당신은 어떤 의미에서 당신이 정신 안에서의 수감자라고 느끼는가? 당신은 이제까지 자기 자신은 또는 당신을 아는 이방인들이 말할 것을 두려워하는 다른 유대인들을 발견했는가?
드레퓌스 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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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4-1906년의 드레퓌스사건은 유대와 프랑스 역사에 획기적 사건이었다. 그 사건은 거의 프랑스공화국에 시민전쟁을 초래했다. 그 사건은 현대 시온주의의 창시자로 운명지어진 갑작스런 양심과 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왔다.1895년까지 헤르즐은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유럽의 여론 잡지중 하나인 Neue Freie Press (오스트리아의 뉴욕 타임즈라고 여겨졌던)의 파리 특파원이었다. 그는 스스로 유대인에 동화되었다. 그는 심지어 그의 아들이 할례를 행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았다. 그러나 드레퓌스사건은 그에게 유럽에서 유대인에게는 미래도 없고 안정도 없다는 확신을 주었다. 그것은 그에게 또 하나의 출애굽사건이 있어야 하고 어딘가에 유대인의 국가가 설립되어야 한다는 확신을 주었다. 드레퓌스는 부유한 유대가문의 귀공자였다. 그는 프랑스 군대의 직업장교였다. 너무나 충성스럽던 그는 갑자기 잡혀갔다. 1894년 가을에 프랑스 방첩기관은 중요한 구사 비밀이 독일에 누설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드레퓌스장교는 이방인에서 벗어나 군대의 명예를 구하던 반유태주의 감정을 갖고 있는 동료 장교에 의해 날조된 고소장을 근거로 체포되었다. 그리고 그는 비밀 법정 신문에서 대반역되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드레퓌스는 비인신문사의 르포로 일하던 헤르즐이 참석한 공공집회에서 강등되었다. 그곳에는 많은 파리 군중들이 참석했었다. 그리고 그들은 ‘유대인을 죽여라’라고 외쳤다. 드레퓌스는 그의 지위를 박탈당하고 결박당했으며 드빌섬에 있는 감옥에 투옥되었다. 그의 재판에서 드레퓌스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다. 아제 뜰은 그를 손바닥으로 때리며 소리친다. “반역자”그리고 “더러운 유대인”그는 다시 자시의 무죄를 주장하며 말한다” 나는 당신들이 나를 모욕한 것음 용서합니다.” 그리고 외쳤다. “프랑스 만세” 헤르즐은 가까이에 서서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에 몰입되어 주시하고 있었다. 유죄 판결후 1연안에 한 프랑스 지식인 관료가 드레퓌스재판에 의심을 제기할만한 증거를 폭로했다. 새로운 증거는 드레퓌스가 희생자로 취급받았다는 것을 강하게 드러냈다. 반역죄는 실제로 다른 사람들에 의해 범행되었다. 그러나 이 하찮은 저널리스트가 소송을 제기했을 때 프랑스는 두 집단으로 나뉘어 졌다. 소위 드레퓌스 지지파와 반 드레퓌스 지지파이다 바르게 드레퓌스 지지파들은 인권 주주의자들 그리고 공화주의자들 이었다. 그들의 반대파들, 반 드레퓌스주의자들은 대부분 보수주의자들, 무정부주의자들, 군국주의자들 교회와 국가가 분리되는 것을 반대하는 호전적인 카톨릭 신자들 그리고 새로운 ‘과학’ 인종주의의 지지자들이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인종차별주의는 독일인 작가에 의해 채택되기 몇 십년전에 프랑스인에 의해 시작되었다.
결국에는 - 그러나 단지 10년 후에 드레퓌스주의자들이 승리했다. 드레퓌스는 사면되고 이전의 그의 지위를 되찾았다. 그러나 반면에 드레퓌스의 유죄와 무죄에 대한 논쟁은 프랑스에서 반유태주의 편견의 깊이와 결렬함을 드러내었다. 그 발각은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다. 만약에 드레퓌스사건이 전통적인 반유태주의 사상을 거의 뿌리깊이 썩은 구 러시아나 루마니아와 같은 나라에서 발생되었다면 그것은 어느 누구에게도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는 자유의 집으로 여겨졌다. 헤르즐은 “인권선언”이 선포된 지 단지 한 세기 후에 “현대 공화국 프랑스”라고 표현한 그 장소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혼란스러웠다. 만약에 그런 일이 가장 문명화된 서양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다면 동양에서는 무엇이 기대될 수 있을까? 확실히 재앙이 따를 것이다.
드레퓌스사건이 질질 끌리고 있을 때 헤르즐은 그와 동시대의 어떤 사람들보다도 유대인의상황을 보는 관점은 분명하고 예리해졌다. 헤르즐은 수평선이 흐려지는 위험을 보았다. 히틀러의 짐승같은 짓은 상상의 한계를 넘어섰기 때문에 그는 물론 히틀러를 예견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헤르즐은 동시대의 어떤 사람들보다도 정확하고 날카롭게 유럽 유대인이 날들이 헤아려지는 것을 인식했다.
게다가 헤르즐은 사건을 통해 고약한 아이러니를 발견했다. 드레퓌스는 반유태주의가 그의 유죄판결에 한 역할을 담당했다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드레퓌스는 “배심원의 실수”의 희생자라는 순진한 이론을 고수했다. 그는 도덕과 그가 시도했던 군사 카스트에 충성을 다했으며 또 다시 직업을 가지려 했다. 프랑스의 위대한 소설가 Anatole France는 이렇게 썼다. 드레퓌스는 “그를 비난했던 관료들과 같은 종류의 사람이다. 그가 그들의 입장이었다면 그도 그 자신을 비난했을 것이다.”
헤르즐의 관점에서 드레퓌스는 내면의 자유를 강탈당한 도금된 게토의 덫에서 해방된 유대인을 대표한다. 헤르즐에게 있어 그러한 방식에 적응하여 그 언어를 말했고 그 사고 모르겠지만 현대사회 유대인들의 상징이었으며 그 어깨 위에 훈장을 달았던 마침내는 폭도들이 “죽어라 유대인들”이라고 소리쳤을 때 회색빛 아침 일찍 격렬하게 그러한 훈장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느꼈던 사람이기도 하다.
관점
6일 전쟁
19년이 지나는 동안 아랍이웃들과 이스라엘이 계속해서 벌인 세 번째 전면전 은 그렇게 명명되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1967년 6월 5일 아침에 시작되어 최종 휴전이 6월 10일 아침에 체결될 때가지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기간을 짧았지만 이 시기는 이스라엘 역사에 주된 전환점을 표시하게 되었다. 6일이 지나는 동안 이스라엘인들은 이집트, 시리아, 요르단의 연합군대와 싸웠었으며 승리했었다. - 결정적으로 이스라엘의 북, 남, 동쪽 국경지역들은 갑작스러운 안보를 얻게 되었다. 또한 그것은 외관상 그런 식으로 나타났다. 예루살렘은 1900년이 지나는 동안 처음으로 유대인들의 손에 완전하게 들어간 연합도시가 되었다. 이스라엘인들은 더 이상 어떤 의문의 견지에서 그들 국가의 생존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것은 결국 전도 시킬 수 없는 하나의 사실로 보게 되었다. 1967년의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인 성숙단계에 이르렀다. 그것은 그들의 세 번째 전쟁이었다. 1948년의 독립전쟁은 승리하기에 더욱더 어려운 것이었다. 그것은 대량 이주 집단의 도착이전에 발생한 것이었으나 유일한 은총의 손간 속에 있는 것이었다: 이스라엘의 아랍과 첫 번째 전쟁 중에 이스라엘인들은 미국과 소련의 지지에 의존할 수 있었다. 1956년 수에즈 전쟁에서 그들은 영국 그리고 프랑스와 싸웠다. 그러나 1967년에 그들은 홀로 서게 되었으며 그들 자신의 미래를 형성하게 되었다. 1967년 전쟁은 군사적인 승리였다. 심리적인 원인이 훨씬 더 큰 것이었다. 그들은 인간적인 삶에서 그리고 종종 소유물보다 더 귀중한 것으로 취급되는 신경이라는 점에서 조금의 희생도 치르지 않고 큰 승리를 거두었다. 그 전쟁은 장기간의 팽팽한 기다림 이후에 온 것이었다. 이스라엘사람들에게 그것은 정년 기에서 성수기로의 변천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 전쟁은 근동지방에서 이스라엘의 입장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이스라엘인들의 자화상까지도 변화시켰다. 서둘러 징집된 시민군이 수에즈운하로 몰려들었을 때 탱크로 무장된 트럭 속에 있던 병사들은 그것이 한시대의 종결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대부분의 이스라엘인들에게 있어 시온주의의 정당성과 부정당성에 대한 거의 1세기 동안에 걸친 논쟁은 순수하게 학문적인 문제로 돌려졌다. 유대국가가 있어야만 하는가? 그렇다면 어디에“ 그렇지 않으면 유대인들은 여러 국가들 가운데로 흩어져 있어야만 하는가? 모든 실질적인 목적을 위해 그러한 질문들은 부적절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어 버렸다. 이제 하나의 국가가 생겨났다 이스라엘은 시온주의에 대한 논쟁의 정황이 어떻든 간에 자력 있는 연합국가로서 탄생되었다. 이스라엘인들에게 그것은 더 이상 이론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이스라엘인들에게는 다른 갈 곳이 없었다.
우호적인 정복자들
정복자들로서의 이스라엘인들은 문명화된 상태에 있었다. 격분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며 약탈과 제멋대로의 파괴사례도 거의 없었다. 그 싸움의 엄청난 영토적 이익은 폭발적인 것이었다. 대부분의 이스라엘인들은 본의 아니게 정복자들이 되었다. 군대는 점유영토의 내적 문제에 가능한 한 거의 간섭하지 않았다. 전쟁 중에 있는 국가들의 역사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우호적인 자세에서 이스라엘은 계산된 위협을 무릅쓰고 요단강의 점유된 WEST BANK지역과 그의 인접한 아랍국가들 사이에 자유여행을 허락했다. 그 위험은 그럴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고요와 번영을 이득이었다. 아랍 집단 파괴나 폭력주의의 충격적인 행동들은 지방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외국으로부터 발생되었다. 그 전쟁은 자기확신감을 더해주었다. 패배자를 위해서 거의 자랑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많은 동정심을 가졌다. 그의 승리연설에서 그 전쟁 중에 무장군대의 지도자였던 이쯔학 라빈 장군은 전투중인 군인들의 “불완전한 기쁨”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눈으로 승리의 영광뿐만 아니라 그 대가 또한 바라보게 되었다. 그 전쟁 후에 어떤 군인들이 기자들에게 말하기를 “자신들이 자신의 집, 아낙네들, 아이들, 그리고 노인들, 단지 한 다발의 옷만을 챙겨서 목마름과 굶주림 속에 처해 있는 겁에 질린 아랍 피난민들을 보았을 때 그들은 구역질을 느꼈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디아스포라에 있는 유대인들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 몇 년 동안에 걸쳐 어떤 이스라엘인들은 아랍-유대 공동국가에 대한 꿈을 꾸어왔었다 이것은 여전히 하나의 가능성이었으며 이론에 불과한 것이었다. 이중국가주의에 대한 유대지지자들은 어떤 집단으로부터의 협력에 결코 만족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스라엘인들은 투쟁으로 굳어졌으며 점점 싹트고 있는 아랍 증오감에 대해 환멸감을 느끼고 쓰라림에 괴로워했다. 국가라는 위험을 현재 무릎 쓸 각오가 되어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동양의 이미지를 빌리고 있는 이스라엘, 아랍저자 아탈라 만쑤르는 이러한 말로 이스라엘인들의 곤경을 묘사했다. “그들을 위협한 뱀을 짓밟는 대신에 그들은 그것을 삼켜 버렸다. 이제 그들은 그것과 함께 살아야 하거나 아니면 그것에게 죽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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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종류의 전쟁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군의 승리는 평화시에 대한 시작이나 심지어는 평정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1967년 8월 크하르토움에서 아랍정상회담을 통한 세 가지 불가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인정불가, 협정 불가, 평화 불가 새로운 소련의 무기로 무장한 이집트는 이스라엘에 대한 소모전에 착수했으며 그것은 1968년 11월부터 1970년 8월까지 계속되었다. 그 소모전은 다른 종류의 분쟁이었다. 그것은 수에즈 운하를 가로지르는 이스라엘지역의 대규모 포격 전에 한정되는 말이었으며 6일 전쟁에서 C이스라엘은 평화를 위한 흥정에서 그것을 이용할 계획이었다.
습득된 영토들을 유지하려는 이스라엘의 의지를 좌절시키려는 계략이었다. 그 소모전은 계속되지는 않았으나 미협정휴전이 실시되기전 600명이 상의 이스라엘군인들이 그들의 생명을 잃었었다. -거의 많은 사람들이 6일 전쟁 중에 죽었다.
근거 없는 거짓말
6일 전쟁의 가장 기이한 면들 중 하나는 그것이 어떤 하나의 거짓말에 의해 움직여졌다는 사실이었다. 그 전쟁에 부수 하는 연속되는 사건들은 충분히 논리적인 것이었다. 이스라엘 남쪽 경계지역에 9만 명의 이집트 군사들과 900대의 이집트 탱크의 결집 ; 이집트의 요청에 따라 10년 이상동안 이집트 이스라엘경계지역을 순찰했었던 UN긴급 비상군의 철수 ; 이스라엘 행의 모든 배에 대한 이집트의 티탄해협철도지 ; 이스라엘 경계지역을 따라 요르단, 시리아, 이라크, 군대들의 집중에 의해 일어난 아랍국가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전쟁적 결론 ; 아랍인들에게 방향을 바꾸도록 설득하는 일에 있어 UN의 무능력...
이스라엘이 시리아 경계 지역을 따라 군대를 결집했으며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련 정보 부보고는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UN관찰자들은 어떤 그러한 집중도 존재한 적이 없지만 그들의 증거가 아랍지도자들에 의해 무시되었다는 사실에는 동의했다. 네비 에쉬콜 수상은 심지어 소련대사를 이스라엘에 초대하여 시리아 경계지역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주선해 주었다; 그 초대는 거절되었다. 3주동안 계속되는 긴장 후에 중동지역은 또 다시 전쟁 상태에 들어갔다.
전쟁의 인간적 측면
“우리의 적이 소비한 비용의 엄청난 액수는 많은 우리 나라 사람들의 가슴에 충격이었습니다.” 이쯔학 라빈 총리가 그의 승리 연설에서 말했다. 아랍 군사들은 총비용 면에서 패배해야 했다. 그러나 그들 역시 사람이기에 그들의 고통은 이스라엘을 자극했다. 팔레스타인 피난민들 또한 극심하게 고통받아온 사람들이다; 그들은 아마도 이스라엘의 설립에 많은 돈을 지불해왔다. 역설적으로 그들은 때때로 “중동의 유대인들 -집없고 흩어져서 계속적인 망명 속에 있는- 이라고 불린다.
당신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인민들을 도와야 하는 도덕적 책임이 있다고 느끼는가? 당신이 무엇을 했어야 했다고 생각하는가? 그 피난민의 곤경이 어떤 방식으로 당신에게 문제나 방해가 되는가?
그것은 이스라엘에 좋은 것이다?
아랍 -이스라엘 분쟁은 미국에 있는 유대인에게 곤란한 질문들을 준다. 미국의 단지 정치적 후년자가 이스라엘을 지지한다는 이유만으로 이 후보자에게 투표해야 하는가? 만약에 후보자가 투표자가 믿는 많은 것들의 반대 입자에 서 있지만 이스라엘의 좋은 친구가 된다면 어떻겠는가? 또는 반대편 후보자가 투표자의 사회적 정치적 철학을 공유하지만 기껏해야 유대국가에 이론적인 입장이거나 이스라엘 방어선을 악화시키려 한다면 어떻겠는가? 미국 유대인 투표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이스라엘에게 유리한가? (또는 일반적으로 유대인을 위하는가?)” 당신의 정치적 우선권의 범위를 고수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출처: 한국 이스라엘 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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