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스크랩] 온주교회의 현황과 세계선교를 향한 비전 (陳형제)

수호천사1 2012. 9. 2. 16:55

온주교회의 현황과 세계선교를 향한 비전

陳형제

  중국 온주시는 산을 끼고 바다를 가까이하고 있다. 기후가 따듯해서 지역 이름을 온주라고 한다. 산 좋고 물이 맑고, 경치가 온화하고 아름다우며 사람을 매혹한다(山清水秀, 风光旖旎, 景色迷人). 해상명산(海上名山), 환중절승(寰中绝胜)이라고 칭송되는 옌당산(雁荡山)과 “천하제일강”이라고 불리는 난시강(楠溪江)은 국가의 명승지이다. 또 20이 넘는 산, 림, 강, 해를 유람할 수 있는 명승지가 모여 있다. 그리고 온주는 원래 동해의 보물이라고 불렸다. 온주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지혜와 독자적인 경제력이 있기로 저명하다. 사업인들은 전국과 전 세계에 분포되어있고 중국의 유태인이라고 불린다. 개혁 개방으로 인해 온주의 경제는 비상하였고, 생활수준이 부유해진 온주의 신도들은 교회를 건축하고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리고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셨다.

1. 온주교회의 현황

1) 발전의 역사

(1) 예리커왠(也里可温:경교)이 온주에 들어오다. -- 원나라 시대 

  기독교가 온주에 들어온 것은 원나라시대로 본다. 《원전장(元典章)》의 기록을 보면 大德8년(1304년)에 온주에서 “경교를 금한다.”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를 보면 당시의 경교의 교세가 이미 큰 세력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경교가 지역에서 쫓겨나게 되고 그들의 온주에서의 발전도 끝나게 되었고, 결국 온주에서의 흔적은 없어졌다.

(2) 신교가 온주에 들어오다. -- 청나라 시대 

  1867년 중국내지회 선교사인 죠지 스토트(George Stott)가 복음을 들고 온주로 들어왔다. 그는 온주근대기독교 첫 번째 개척자다. 죠지는 학교와 병원설립을 통하여 온주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다. 그 외에 감리교의 선교사도 온주선교를 하였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사람이 W.E.Soothill이다. 그는 1882년에 온주에 들어와 반년의 기간 동안 온주방언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온주방언으로 설교도 하였다. 많은 선교사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1949년에 온주지역에 그리스도인은 7만명이 넘어섰다. 이것은 중국 전 지역 그리스도인 1/10, 전 성(省)의 그리스도인 1/3을 점유한 숫자이다.

(3) 본토교회가 흥기하다. -- 신중국 시기 

  1961년, 중국 “3년자연재해”의 마지막 해인 정월에 온주시에서 첫 번째 가정교회가 설립됐다. 이는 신앙이 핍박받은 후에 맺은 새로운 열매이다. 끼니걱정 조차 해결되지 못한 어려운 시기에 온주가정교회가 생겨났고, 교회는 복음을 전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토착화된 “전도양식”도 시기적절하게 생겨났다:
①특별히 전도자를 파견하여 사람들이 집회에 참여할 것을 권유.
②신도들은 의자를 휴대하여 집회에 참여.
③찬양.
④전도.
⑤기도. 특별히 기도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통곡하며 회개하고 예수를 믿는다. 성령의 특별한 역사하심으로 전도집회에 참여하는 사람을 날로 더하게 하셨다.

2) 지금까지의 규모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의 온주지역교회의 신도 수는 약 100만명이 넘으며 전 온주인구의 13%에 달한다. 그리고 계속 증가되는 추세이다. 교회는 온주 지역 안에 11개의 큰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한 구역 안에는 몇십개의 예배당이 있다. 그중에 한 구역은 30개가 넘은 예배당이 있다. 모든 구역의 예배당은 신도들이 모이기 편하게 잘 분포되어있다.

3) 특징 

  온주교회는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그중에 “4가지 많은 것”이 있는데 바로 사람이 많고, 집회 횟수가 많고, 집회 형식이 많고, 일꾼이 많다는 것이다.

(1) 신도가 많다. 

  온주의 그리스도인 인구 밀도는 중국 전 지역에서 가장 높으며 사회 각 분야에는 우리의 형제자매들이 고르게 들어가 있다. 소도시와 농촌 여러 곳에서는 “기독교 연간 행사표”가 붙여진 것을 볼 수 있다. 또 여러 지방에서 “복음촌”이 출현하였다. 창난현(苍南县)에 이 촌이 여러 개 있고, 융자현Oubeizhen(永嘉县瓯北镇)에 있다. 이곳에서 기독교를 믿는 가구는 전체 세대수의 95% 이상이며 대규모로 믿는 지역과 같고 그 수가 적지 않다. 룽완구(龙湾区) 푸저우(蒲州)에 어떤 촌은 2/3가 신도이다. 이 지역 우편 전신국 직원 중에 반 이상이 주님을 믿는다.

(2) 집회 횟수가 많다. 

  교회는 매 주일마다 3번의 예배를 한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기도회, 청년성경공부반, 노년성경공부반, 글씨배움반, 청년.중청년 성가대연습, 새신자양육, 전도, 설교예배, 청년예배 등 각종 모임이 있다. 그래서 매일 밤마다 활동이 있다. 농촌교회 또한 주중 저녁에 다양한 내용의 집회가 있다. 모든 교회는 매년마다 한 두 번의 신앙수련회(培灵会)를 갖는다. 어떤 곳은 매 분기마다 수련회를 열어 신도들의 영성을 훈련한다.

(3) 모임 형식이 많다. 

  온주교회는 학도회(学道会- 강도 훈련을하고 봉사자를 뽑는다), 신앙수련회(培灵会- 신도들의 영성을 훈련), 포도회(布道会- 전도), 성경공부반, 모도학습반(慕道学习班- 세례 전 기본 육성), 탐방수련회(探望培灵会- 열심히 탐방하는 신도의 인도에 대해서), 청년부, 신학생연의회(神学生联谊会), 임원퇴수회, 부흥회, 경로회(敬老会), 자매모임, 대년회(大年会) 등 계속해서 각종형식의 집회활동을 해왔다. 온주교회의 이러한 활동들이 각 연령층의 영적요구를 만족하게하고 교회생활 내용을 풍성하게 하였다.

(4) 일꾼이 많다. 

  온주지역에는 8000여명의 강력한 의무전도 집단이 있다. 이 무리 대부분이 문화대혁명기간과 80년대에 일어났다. 그들은 부지런히 성경을 읽고 진리를 갈명하며 더욱이 설교말씀을 통해 받는 은혜를 사모하였으며 설교내용과 설교기교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들의 설교는  흡인력이 강하고, 온주교회의 강단을 풍성하게 하였다.

4) 운용의 양식

(1) 양육과 지도 

  많은 집회의 양식에서 온주교회는 양육과 지도를 중점에 두었다. 모든 교회가 강단에서의 설교를 상당히 중점에 둔다. 우리는 성경 중심, 십자가를 중점에 두는 것에 의거하여 하나님께 책임을 다하고 신도에게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갖고 신도들을 양육하고 지도해야 한다.

(2) 복음선교 

  온주교회는 가까운 문화, 다른 문화 그리고 지역 밖의 선교에 대해서는 활발하지가 못했다. 하지만 지역 밖에서 일로 들어온 사람들에게 전도하고, 신도의 믿지 않는 가족에게 전도하고,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전도하고, 도시의 사무직 근로자들에게 전도하는 등 지역 안에서의 전도는 상당히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3) 사회를 보살핌 

  과거의 온주교회는 교회 안에서 생명의 성장과 주님을 따르는 것에 집중하였다. 시대가 발전함으로 교회는 교회 안에서만 생명을 세우는 일에 집중할 뿐 아니라 사회 보살핌의 중요성도 의식하게 되었다. 주위의 약한 사람, 가난한 사람, 고아, 마약중독자를 보살피고 실질적으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되었다.

(4) 행정관리 

  온주시는 11개의 구역으로 나뉜다. 교회의 큰 방향성을(선교, 신학교 설립 등등) 11개의 구역이 함께 참여하여 서로 교통하고 구역 하나하나의 행정관리는 자체적으로 정비한다. 채택된 의회제를 관리하고 단체 협동을 중시한다.

5) 내재적 중점들 

  우리는 기도, 성경, 성결, 선교, 모든 지체, 하나 됨을 중시한다. 그리고 교회를 분열케 하는 모든 움직임은 반대한다.

2. 온주교회의 세계선교를 향한 비전

1) 상업선교 

  온주 상인의 창업정신을 이렇게 말한다. “산 넘고 물 건너, 천신만고하고, 수많은 말들을 하고, 갖은 방법을 다 쓴다.” 그들은 낮엔 사장이 되고 밤엔 바닥에서 잔다. 동시에 낮엔  상점을 경영하고 밤엔 교회를 경영한다. 그들은 전 세계 어느 나라든지 대부분 일정한 규모의 교회를 설립했다. 심지어 그들은 교회와 아름다운 집회장소를 위해서 자신의 비용을 부담했다. 온주교회는 이것을 토대로 계속해서 전 세계 각지의 상업선교 일들을 잘 감당할 것이다. 또한 이것을 발판삼고 다리삼아 선교의 또 다른 사역으로 들어갈 것이다.

2) 단기선교 

  온주교회는 이 방면으로는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다. 매년 휴가기간에는 언제나 단기선교를 준비한다. 단기선교팀을 구성하여 공장에 찾아가 가정전도, 음악전도를 하고 팀을 구성해 미전도지역이나 교회가 적은 공장에 찾아가 전도하고 사람들을 불러모아 교회가 되게 한다. 또 의료, 직업기능 훈련 등 전문직을 통해 그 지역 사회를 돕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전도의 다리를 세우고 복음을 전할 기회로 사용한다.

3) 장기선교 

  온주교회는 21세기가 시작되고 몇 년 동안 장기선교사 파송에 대한 관념이 없었고 최근에 들어서야 온주교회는 크게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대각성이 선교를 교회로 하여금 피동적인 태도에서 적극적이고 주동적인 태도로 바라보게 하였다. 교회에서는 선교에 종사하기를 원하는 전도인들을 구별하였고 그들 중에 어떤 이들은 지금 선교훈련을 받는 중이고, 어떤 이들은 이미 파송되었고, 어떤 이들은 서장(西藏)에 이미 장족인 교회를 세웠다. 사천 재해 지역, 위수 재해 지역에서 장기선교 사역을 하고 있을 뿐 어떤 이들은 문화와 세계를 뛰어넘는 선교운동이 여러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다. 온주교회는 몇 년 전부터 선교사 배양을 시작하여 아라비아세계선교를 준비하고 있다.

맺음말:

 

수십 년간 하나님께서는 온주교회 형제자매들을 통해 온주지역과 세계각지에서 하나님의 일들을 행하셨습니다. 선교의 아버지 모리슨은 감격하여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많은 씨앗을 뿌렸습니다. 비록 한 줌의 씨앗이지만 광활한 대지에 뿌렸을 때 뿌리가 박히면 싹이 나고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이 열매가 더 많은 씨앗을 생산하고 또 다른 사람이 이 씨앗을 뿌릴 것입니다. 그리하여 수고가 반듯이 발전하여 온 땅에 복음이 뿌려질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나약해지면 안됩니다.” 이 여러 해 동안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바라보기 원합니다. 온주 일대에 선교에 대한 의식이 크게 열리고 아직 복음을 모르는 사람들과 우리가 복음의 좋은 것들을 함께 많이많이 누리길 원합니다.

*맺음말은 구어체

출처 : 내 사랑 중국 ♡ MyLoveChina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