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득의(以神得義)와 구원의 서정(序定)"
지금 기록하는 글은 우리 신앙인들로서는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위의 두 가지 내용은 분명히 설교와 성경공부 시간을 통해 들어왔던 것이지만,
이신득의가 무엇인지 아직도 모르는 성도님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보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성경 전체의 말씀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한
인간의 구원이란 주제로 용축 시켜볼 수 있습니다.
이에 특히 구원론을 가장 논리적으로 진술하는
로마서에 즈음하여 구원론과 관련된 핵심의 주제인
이신득의와 구원의 서정에 관하여 먼저 기술하고 자 합니다.
<1>,이신득의,
이신득의란 인간이 구원을 얻게 되는 방법 또는 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선악과의 명령을 범한 아담의 후손으로써 원죄를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자신이 범한 자범죄로 인간 모두는 절대적 죄인인 바,
인간 스스로는 스스로의 힘으로 진리를 발견하거나
아니면 선행의 공로를 쌓아서만 가지고는 결코 구원에 이를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전적 부페와 전적 무능력의 상태에 있는 인간을 위하여
성자이신 예수가 인간 대신 죄의 대가를 치루게 하시고,
즉 구속 사역을 성취하게 하시고, 이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에게는
그 구속 사역의 공로가 적용케 되어 의인의 신분을 얻어 구원을 가능케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구원이란 오직 의인만이 얻을 수 있는 바, 회개한 성도는
그 자신 자체가 결코 의인은 못되지만 예수님의 구속 공로로 죄문제를 해결 받고
의인으로 인정이 되어 결국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신칭의(Justihcation by faith)곧 믿음으로써
의인으로 인정됨이란 표헌은 곧 이 진리를 함축한 말인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 스스로의 행위나 공적은 믿음으로 의를 얻기 이전이나 이후에나
인간 구원에 도저히 영향을 끼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인간을 무시해서가 아니라 전적 부페에 있는 인간의 상대적 힘과
노력으로는 구원에 요구되는 절대적 의를 충족 시킬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진리를 고려할 때, 이러한 죄인들에게 이신득의(혹은 이신칭의)의 길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그 얼마나 큰 것인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성경이 이신득의를 말한다고 해서 결코 인간의 도덕적, 의무의 페지 또는
무가치함을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즉 이신득의는 앞서 말한 논리대로 구원의 방법이 이신득의의 길밖에 없음을
강조한 것 뿐이며, 성경은 오히려 이제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거저 얻었으니
이제는 다만 구원을 얻기 위해서 선행을 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구원의
주인이신 그분의 뜻과 명령을 쫓아 더욱더 도덕과 선을
추구할 의무가 있음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또한 일단 예수를 믿음으로 우리가 구원 받는 것은 사실이나
(즉 이제 영생과 영벌의 절대적 심판에서는 완전히 면제 되었으나)
각자의 성화의 삶에 따른 하늘나라의 상급의 심판은 성도들 끼리도 모두 다 받게
되는 바, 이를 위해서도 먼저는 당연한 의무로 그리고 나중은 더 큰 상을 위하여
서도 도덕과 선행이 수반되는 성화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2>,구원의 서정,
"구원의 서정(the order of salvation)"이란 단번에 모두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회개로 즉각 최종 결정이 되기는 하지만 그 궁극적인 실현에는 긴 과정을
요하는 구원에 관한 순서를 논하는 것입니다.
구원이란 태초 이전에 성부의 하나님이
구원할 자를 주권적으로 선택하셨고(엡1장1-4절,참조),
성자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며 부활하심으로 구원의 근거를 성취하사
(로마서6장3,5절,참조), 현제 성령의 하나님에 의하여 그 효과가
구원 받은 자에게 전달됨으로 가능합니다
(요한복음16장13,24절,참조).
이처럼 구원은 태초 이전부터 시작하여 훗날 최종 완성될 하나님의 사역이나
여기서는 특히 성령 하나님에 의해 각 개인에게 적용되는 구원의 사역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소 명 :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초청(스스로 마음으로 듣거나,
전도를 통해 듣거나)
2),중 생 : 택함받은 성도가 영적 죽음을 벗고 거듭남(소명을 받은후),
3),회 심 : 중생한 자가 자신의 죄를 떠나 돌이킴(거듭났으므로),
4),칭 의 : 회개한 자를 하나님이 의인으로 인정하심(회개후),
5),양자됨: 의롭게 된 자가 하나님의 아들의 신분을 획득함(이제는 의인이므로),
6),성 화 : 신분상으로는 의인이나 아직 그 존제 자체가
온전한 의인이 아닌 성도가 점진적으로 성결케 되는 것,
7),견 인 : 하나님이 한 번 성도된 자를 끝까지 지켜주심(천국에 입성
하는 영화의 때까지)비록 부족한 성도의 삶 이라해도,
8),영 화 : 천국에서 구원의 영광을 최종적으로 획득함,
위와 같은 구원의 과정을 알지 못하거나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니고
신앙이 좋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남이 자신에게 진정으로 구원을 받았느냐고
물어보면 확신이 없는 대답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요즘 신구원이라는
사람들이 "당신 구원 받았습니까?"라고 물으면 처음에는"네"라고 대답을 하였다가도
반복하여 물으면 흔들리게 되어서 이단에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말씀이 여러분들의 신앙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를 기원하면서...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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