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중국선교를 위한 선교사들의 협력
21세기를 향한 세계선교의 흐름에 있어서 미전도종족이나 창의적 접근지역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또 그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선교전략과 선교사의 파송이 활발해지고 있음은 실로 고무적인 사실이다. 선진기술과 정보의 발달로 인해 세계가 점차 지구촌화되고 있는 오늘의 시점에서, 세계 선교현장 역시 국가와 인종, 교단이나 기관을 초월해 지상명령 성취를 돕는 기독교인, 교회, 교파, 기관이나 단체들(Great Commission Christian, 이하 GCC)이 서로 협력하고 참여하려는 노력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은 21세기를 향한 중국선교에 있어서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현재 중국 내의 다양한 지역에서 많은 한국 선교사들이 일하고 있다. 이들의 사역은 전도, 제자훈련, 교회개척, 신학교육, 캠퍼스 사역, 전문인 사역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이들 중 다수가 이미 효과적인 사역을 통해 중국 내의 하나님의 왕국 확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중국 내에는 한국 선교사들과 공동목표를 가진, 전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파송된 많은 선교사들이 일하고 있다. 만약 이들이 서로 안목을 넓혀 주위에 있는 타국가나 기관에서 파송된 외국인 선교사들과 협력하여 일한다면 중국의 미전도 소수민족들과 도시들의 복음화가 좀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협력의 필요성
우리들이 한국 선교사들과 타국 선교사들과의 협력을 이야기하기 위해 생각해야 할 몇가지 기본 전제조건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 선교의 초점은 선교사 자신이 아니라는 것이다. 선교사가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되고, 하나님께서 선교의 중심, 초점이 되셔야 한다. 우리 자신이나 파송교회, 파송기관이나 교단이 영광을 받아서는 안 되고, 하나님만이 홀로 영광 받으심을 우리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 때,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의 시각으로 주위를 바라보게 되며, 그분이 너무나 사랑하시는 우리 주위의 수많은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시각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께 초점을 맞출 때, 중국 내에 아직도 복음을 들을 기회가 없었던 여러 미전도 소수민족들과 수많은 미전도 도시 및 지역들을 향해 더 큰 관심을 갖게 되고,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강구하게 될 것이다.
둘째, 중국 내에는 아직도 너무나 많은 영혼들이 한 번도 복음을 접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즉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많은 숫자의 잃어버린 영혼들이 살고 있는 중국을 복음화하는 것은, 소수의 선교사들이나 기관, 단체, 교단들이 독립적으로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큰 과업으로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아마도 우리 선교사들이 협력해서 일해야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각자 혼자서는 이 큰 과업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선교사들처럼 열심 있고 헌신적이며 기도를 많이 하는 선교사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의 힘만으로는 사명을 완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협력해 일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우리 모두가 기본적인 공동목표는 다름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Great Commission)의 완성’ 이다(마 28:19~20). 이 지상명령의 완성을 중국 내에서 볼 수 있기 위해서는 모든 중국 내의 성도들과 GCC가 인종이나 언어, 교파를 초월하여 협력해야 한다.
미국 남침례교단에서는 한때 전세계 복음화를 위해, 그 목표를 “Bold Mission Trust"라고 칭하고 세계선교에 전력한 적이 있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교단 선교단체인 남침례교 국제선교회(International Mission Board)도 이미 수년 전에 독립적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주님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지상명령의 완성’ 을 위해 헌신하는 모든 교회, 단체들과 함께 협력하는 것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그 결과, 지난 수년 간 남침례교단은 세계선교에 있어서 전 세계의 GCC와 협력관계를 맺고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동역하고 있으며, 중국선교에 있어서도 전 세계의 GCC들과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한국의 선교사들은 현재 중국선교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 앞으로도 계속 중요한 위치에 있게 될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한국 선교사들이 타국 선교사들과 협력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제한적인 면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GCC와의 협력을 이야기할 때, 이것은 인종, 언어 뿐 아니라 교파의 배경을 초월하여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안에 민감해야 하는 중국 특유의 실정은 물론, 한국 선교사들의 중국선교 역사배경이나 전통으로 미루어 볼 때, 단기간 내에 자유로이 성취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서로를 향한 신뢰와 존경심을 가지고 신중하게 노력한다면 우리의 협력은 긍정적인 결과를 밎을 수 있을 것이다.
협력할 수 있는 분야
한국 선교사들이 타국 선교사들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는 사역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필요를 느끼는 몇 가지 분야는 다음과 같다.
기도와 금식을 통한 영적전쟁
한국 기독교인들은 열심 있는 기도와 금식을 통한 기도의 능력, 그리고 인내의 신앙으로 전 세계에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여러 선교사들은 절실한 기도와 금식을 포함한 영적전쟁을 통하지 않고는 중국 내에 남아 있는 미전도 종족이나 도시들이 복음화 될 수 없음을 절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와 금식을 통한 영적전쟁에 힘을 합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협력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 예로 지난 98년과 99년에 있었던 ‘베이징(北京)을 위한 기도운동’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있는 많은 성도들이 중국 및 전 세계 각지의 성도들과 힘을 합쳐 베이징의 영적 돌파구를 위해 2번에 걸쳐 시행한 40일 금식기도운동이다. 인종과 언어, 그리고 교파가 다른 수많은 잃어버린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하나되어 마음을 다하여 집중적으로 기도와 금식에 동참하였다. 하나님께서 이들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수백 명이 구원을 얻고 새로운 교회들이 시작되었으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성서번역과 보급
중국에 이미 성경은 번역되어 있고, 제한적이지만 국내에서의 공급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한족을 대상으로 사역하는 선교사들이 갖는 더 큰 관심을 어떻게 국내나 국외로부터 성경을 안전하게 공급받으며, 또한 그 성경들을 필요한 이들의 손에 들어갈 수 있도록 보급하는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협력을 위해서는 물론 민감한 보안문제를 감안해야 할 것이지만, 이 일에 전문적으로 사역하는 타국 선교사들과 한국 선교사들이 각자의 사역 대상이나 필요에 따라 서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중국 소수민족 중 아직 자신의 민족 언어로 번역된 성경을 가지고 있지 않은 민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사들은 이 일을 가장 우선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교사들은 성경을 번역할 수 있는 언어훈련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 분야에서의 협력은 더욱 절실하다. 다행히 세계적으로 알려진 초교파 선교단체인 <위클리프 성경번역회(Wycliffe Bible Translator)>에서는 이 사역을 위해 헌신되고 훈련된 성경번역 선교사들을 준비시키고 있다. 요컨대, 대상 민족의 선교전략을 세울 때 그들과의 협력은 가장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보 및 자료 교환과 네트워킹
‘네트워킹’이란 상호공동의 목표달성을 목적으로, 다른 이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중국 내에서 사역하는 다른 그룹이나 기관들의 사역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우리와 사역 대상이 갖고 이들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는 기관들은 누구인가? 우리는 스스로 이런 질문들을 하면서 국제적인 선교기관들의 사역에 보다 큰 관심을 갖고 네트워킹을 하는 데 힘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선교라는 공동목표의 실현을 위해, 한국 선교사들은 다른 GCC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면에서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대로 타국의 선교기관들로부터 여러 면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정보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정보와 자료, 자원들을 나누어야 한다. 어떤 기관은 우리 사역에 필요한 정보들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DB)로 준비하고 있고, 또 중국 선교사역에 있어 매우 필요한 자로들을 출판, 공급하고 있는 기관들도 있다. 그러한 자료들에 대한 정보들을 서로 교환하고 공유한다면 우리의 사역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는 우리들이 계속해서 각 분야의 정보와 자료를 교환하고 공유할 때, 서로 간의 선교전략의 필요를 볼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어떤 사역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하는지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지 지도자 훈련
한국 선교사들은 중국 내의 현지 지도자 훈련 방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다. 중국선교 사역 중 가장 중요한 사역 중 하나인 이 사역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질 것을 기도하며, 나아가 현재의 노력이 계속될 뿐 아니라 재생산될 수 있는 노력이 배가될 것을 기도한다. 만일 효과적으로 전도하는 서구의 선교사들이 한국 선교사들과 동역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들은 자신이 전도한 새신자들을 한국 선교사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좀더 깊이 있는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
선교사 상담 및 관리(Member Care)
많은 선교사들이 현장에서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인간관계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선교사들이 이러한 어려움에 처할 경우, 누가 그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인가? 중국에 선교사를 파송한 교단이나 단체들은 현지 여러 지역에 퍼져 있는 선교사들에게 일일이 ‘선교사 상담 및 관리전문가(Member Care Specialist)'들을 제공해 줄 정도로 역량이 크지 않다. 만일 인간관계의 갈등이나 개인적 문제로 사역의 어려움에 처한 선교사들이, 주위에 있는 타 기관이나 집단에 있는 그 분야의 경험있는 선교사로부터 상담과 격려를 받을 수 있다면 큰 유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교사 자녀 교육
선교사 자녀 교육은 중국 내 선교사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힘든 부분 중의 하나이다.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가 있는 도시가 있긴 하지만, 선교사들은 엄청난 비용 때문에 자녀들을 이러한 학교에 보내는데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한다. 현지 사역의 필요를 위해 어떤 지역으로 가길 원하는 선교사들도 자녀교육 문제 때문에 가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정착한 선교사들이 새로 온 선교사들에게 현지 학교의 실정을 좀더 자세히 소개해 주거나, 몇몇 선교사 가정들이 모여 자녀교육을 위한 ‘가정학교(Home schooling)' 를 함께 만드는 등 서로 협력하여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역초기의 오리엔테이션
새로 현지에는 도착한 선교사들을 돕는 일은 협력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새로운 선교사들이 처음 도착했을 때, 경험 있는 선교사들이 현지사정과 어학 공부에 필요한 자료와 학교소식을 알려 주고, 일상생활 및 사역을 위한 정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새로운 선교사들이 사역 초기에 겪는 문화충격을 감소시키는 데 큰 힘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중국선교 현장에는 선교사들이 협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가 있다. 특정 지역의 수재민과 난민구제, 고아원 사업, 교육사업, 의료사업 및 각종 비즈니스를 통한 사역 등 여러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하다. 나아가 현지 지도자 훈련이나 교회개척 등의 프로젝트에서도 상호 이해를 통한 협력이 가능하다. 각기 다른 기관에서 파송된 선교사들이라 할지라도 필요에 따라 인력이나 자원을 서로 나누며 협력할 수 있다.
이상의 몇 가지들이 한국 선교사들과 타국의 선교사들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협력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인가?
협력을 위한 준비
한국 선교사들이 전세계적 규모로 세계선교, 특히 중국선교에 임하려고 할 때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선교사들과 협력을 위해 ‘열린마음(Open Mind)'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선교사들이 하나님의 왕국을 향한 보다 큰 목표를 향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다른 이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실제로 이러한 협력의 모습들이 선교현장에서 나타나고 있음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둘째, 한국 선교사들은 중국어뿐 아니라, 전세계로부터 온 선교사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기본적인 영어능력을 습득하는 데에도 노력해야 한다. 다른 선교사들과 의사소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때 세계 속에서 파트너십과 협력은 더욱 확장될 것이다.
셋째, 한국 선교사들은 국제 선교회의와 같은 국제적인 모임에 참여할 기회를 되도록 많이 갖는 것이 좋다. 보안문제가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하나, 중국에서 일하는 다른 선교사들을 만나 서로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많은 유익이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선교사들과 다른 나라 선교사 모두가 아직 복음을 접하지 못한 중국의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한국인들에게 많은 은사를 주셨다. 우리가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성령의 능력을 의지하여 서로 섬기며 동역할 때 많은, 잃어버린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올 것이다. 이것은 중국을 향한 하나님의 뜻의 성취이며, 예수님의 지상명령이 중국에서 위대하게 완성되는 것이다.
한진우(Jinwoo Han)/중국선교사
'선교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선교지에 왜 가는가? (0) | 2012.08.18 |
---|---|
[스크랩] 단기선교, 관점을 전환하라!(Shift the Perspective!) (0) | 2012.08.18 |
[스크랩] 성공적인 중국선교를 위한 선교사들의 협력 (0) | 2012.08.15 |
[스크랩] 선교단체의 협력관계 (유기남) (0) | 2012.08.07 |
[스크랩] 선교에 있어서 복음에 대한 이해 (0) | 2012.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