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말세에 대한 잘못된 주장으로 오늘날 사회적 물의를 빚는 바 성경적인 바른 종말론
사상을 전하고자 합니다. 세상 종말은 예수의 재림과 함께 이루어질 일입니다.종말
의 예언이 여러 교주나 예언가들에 의해 발표되었지만 예수의 재림은 성경에 예언
된대로 일어날 일입니다.
여러 사람들이 예수의 재림 날짜를 예언하였지만 적중하지 못한 이유는 성경에 아
무라도 그 날짜를 알 수가 없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그 날짜를 예
언하셨다면 그 날까지 사람들이 어떻게 살겠습니까? 아마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보
다 방종의 생활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마태복음 24장 36절에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고 하시며 재림하실 예수님 자신도 모르
시는 날짜를 일반 사람들이 알게 된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 아니겠습니
까?
그들은 천사의 음성이나 계시로 알았다고 하나 분명히 천사들도 아들(예수)도 모르
고 역사를 섭리하시고 정하신 뜻대로 이루시는 하나님만이 아신다고 했습니다.종말
의 날짜에 관해서는 우리 사람의 관심 영역이 아니라 하셨습니다(사도행전 1장 7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요).
▣ 예수 재림 날짜 예언자들(비성경적)
① 오리겐 (185년, 알렉산드리아 학파) ... 주후 2000
② 화이트 ... 1885년 2월
③ 제세례파의 멜키오 호프만 ... 1533년
④ 제세례파의 니콜라스 ... 1734년
⑤ 안식교의 밀러 ... 1843년
⑥ 안식교의 사무엘 스노우 ... 1844.10.22
⑦ 여호와의 증인 촬스 럿셀 ... 1944
⑧ 칠레의 천문학 박사 휠라리와 무수 ...... 2000.5.18
⑨ 화이스 터빈 ... 2026.11.13
⑩ 빌리 그레함...1972.11.13(1968.6.11에 미국 아라목 운동장에서 전도 집회 중)
⑪ 박동기 ... 1980년 (통일교, 1975.10.10예언)
⑫ 이제명목사 ... 1953.12.23
⑬ 나운몽 ... 1980년대가 끝
⑭ 이장림 ... 다미선교회, 1992. 10.28
이 모든 예언들은 다 거짓이며 혹 자신이 예언한 날짜에 예수께서 재림하신다 하여
도 그는 구원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날짜 예언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예언한 자가 신령한 사람 이전에 그는 하나님의 법을 무시하고 천기(天氣)
에 관여하였으므로 이단으로서 구원이 없을 것입니다.
과연 세상 종말은 올까요? 그렇습니다. 분명히 세상 종말은 오고 있으며 때가 되면
이 모든 세상이 불에 타 없어질 것입니다(베드로후서 3장 10절,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
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몇 가지 요인으로 세상 종말의 당위성을 증거 하고자 합니다.
1)존재 소멸의 필연성
생즉사(生卽死)라, 생겨났으면 곧 죽어 없어지는 것이 자연 원리입니다(전도서 3장
1절,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3장 17절, 내가 심
중에 이르기를 의인과 악인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니 이는 모든 목적과 모든 일이
이룰 때가 있음이라 하였으며)
2)인생의 관심사
불신자라도 심판의 두려움을 가끔씩 인정합니다(히브리서 9장 27절,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3)성경의 진실성
노아 홍수(물심판)-노아 시대 때 사람들이 죄가 많아 하나님이 이 세상을 물로 심
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 전체를 심판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이
와 같은 물심판은 마지막 날 이 세상을 전체로 심판하실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예표
한 것입니다.
노아의 홍수 심판은 여러 가지 고고학적 증명이 있습니다.고고학자들이 그 때 만든
노아의 방주 나무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한자어로 배를 뜻하는 선(船)은 배(주,舟
)에 8(八) 식구(口)가 탄 큰배라는 것입니다.
베드로후서 3장 6-7절, 이로 말미암아 그 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소돔.고모라 불심판-소돔과 고모라시는 극악한 죄가 있어 하나님이 유황을 비오듯
하게 하여 불로써 심판하신 곳인데 지금의 사해(死海)라고 하는 지역입니다.이것은
말세에 세계를 불로써 심판하실 것이라는 예표였습니다. 이래서 이 두 심판의 내용
을 종합하면 노아 때처럼 세계 전체를 소돔과 고모라처럼 불로써 심판하실 것이라
는 내용입니다(베드로후서 2장 6절,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
게 하사 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따라서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7장 26-30절,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노아
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홍수가 나
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하여 저
희를 멸하였느니라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
종말의 날짜는 모르지만 예수께서는 그 날이 가까우면 여러 징조가 있을 것이라 하
셨습니다. 우리가 가질 지식은 그 징조에 대한 것입니다. 제자들이 말세에 일어날
징조에 대하여 물었을 때 예수께서는 마태복음 24장에 순서대로 일어날 징조를 소
상히 밝혀 주셨습니다.
1. 적그리스도의 출현
세상이 진실로 마지막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크다란 징조 중에 가장 먼저 나타나
는 현상은 적그리스도의 출현입니다.그는 정치적으로는 세상을 지배하는 왕이요 종
교적으로는 세상 종교를 통합하고 특히 하나님을 대적하여 기독교를 핍박할 것입니
다.
또한 경제를 주도하여 자신의 이름을 숫자와 한 666번호를 온 세상의 사람에게 부
여합니다(요한계시록 13장 18절,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 있는 자는 그 짐승의 수
를 세어 보라 그 수는 사람의 수니 육백 육십 육이니라).
요한계시록 13장 18절의 666에 대한 해석을 각양 달리 하게 되는데, 이는 적그리스
도의 이름을 숫자화 한 것으로 보아지며 여자적 의미가 짙게 나타나 있습니다.성경
에 나타난 수의 의미는 몇가지 사용되고 있으나 어떤 때는 여자적인대로 해석해야
옳으며 어떤 때는 영적 의미로 해석되야 합니다. 일방적 해석은 내용의 흐름을 혼
란케 합니다.
성경에 나타난 숫자의 의미를 모아보면,
1 : 절대수(계1:8), 한분 밖에 없으신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2 : 증인수(계11:3,4,13:11,신19:15,마18:16,고후13:1).
3 : 하늘의 수(계7:4, 8:7-12, 9:15), 어떤이는 3위 1체를 연상하면서 하나님의 수
라 하나, 하나님이 3분이 아니며 하늘을 뜻하는 수입니다.
4 : 동서남북, 땅의 수(계4:6, 5:8, 7:1)
5 : 세상의 힘, 괴로움의 수(계9:5)
6 : 마귀수(계13:18), 하나님이 6일간 세상을 지으셨고 세속의 신, 마귀가 세상 을
지배하는 뜻에서 세속의 수라 할 수 있습니다.
7 : 3+4, (계1:11,20, 4:5, 마18:22) 하늘과 땅의 합친 수로 완전함을 뜻합니다
8 : 시작수, 새출발(눅1:59, 창17:12), 예수의 헬라어 이름을 숫자화 하면 888.
9 : 열매수(고전12:4-11, 갈5:22,23), 9가지 은사.
10 : 세속적 완전수(계12:3, 13:1, 17:3, 12:16)
12 : 3x4완전수, 천국군진수, 성도의 수(계21:12,14, 22:2)
24 : 구약 12지파, 신약 12사도,신구약 성도 대표수(계4:4)
40 : 고난수, 자구적으로 40입니다(눅4:1, 출16:35)
70 : 전도 단체의 수(눅10:1)
120 : 천국 군진수(행1:15)
12,000 : 천국 군진수(계7:)
144,000 : 구원 얻은 자의 수(7: 14:)
7,000 : 7x1,000 많은수,하나님의 직접 관심 수(계11:13, 왕상19:18)
천천만만 : 많고 많은(삼상29:5)
1,000 : 자구적으로 천년(계20:5)
년,월,일,시 : 확실히 정한 때(계9:15)
한 때 두 때 반 때 : 42개월(계13:5),1260일(계11:3),(단7:25)
한 이레의 절반(7년의 절반, 단9:27, 12:7)
헬라어의 수치
ex) 예수 (예수스, ), =10, =8, =200, =70, =400, =200 = 888
888 = 8+8+8 = 24(천국 성도의 수)
666 = 6+6+6 =18, 계시록은 6장에서 18장까지 적그리스도의 환난
그리고 대환난이 3번(화, 화, 화) 있습니다.
예수께서 마지막 날에 대한 예언을 제자들에게 이르시기를,
마태복음 24장 3-5절, 예수께서 감람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종용히 와서
가로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 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
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
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이 사람(적그리스도)은 마지막 날에 하늘로부터 땅에 떨어져 온 사단이 그의 심정
에 들어가므로 그의 마음은 사단이 주도하게 됩니다.그는 사단(용, 짐승)의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이에 세상이 놀라 모두 그를 신처럼 추앙하게 됩니다.
그는 때가 이르게 되면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가서 드디어 자신을 신(神)이라 자처
하고 온 세계인들에게 자신을 닮은 우상을 만들어 각 자가 섬기게 합니다. 또한 말
하는 우상을 적그리스도의 모습같이 만들어 그를 더욱 신성시하게 할 것으로 예언
되어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말세라고 확실하게 할 시기는 모든 세계가 인정할 만
한 이런 시사적 상황이 도래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3장 15절, 저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
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결정적인 말세의 시기는 적그리스도가 예루살렘의 성전에 앉아 자신을 신이라고 하
는 시대가 와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오기 전에 종말이 급박했다고 강조하는 것
은 심령을 유혹하는 자들이며 그들의 예언은 모두 거짓입니다
데실로니가후서 2장 3-4절,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
하는 일이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
니 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위에 뛰어나 자
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그는 과연 어느 나라에서 나타날 존재일까요?
느부갓네살 왕의 꿈
말세에 나타날 적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바벨론국 느부갓네살 왕이 꾼 꿈을 통하여
하나님은 세상 끝날까지 이어질 세속의 역사와 함께 적그리스도의 출현을 상징적으
로 예언하셨습니다.
다니엘 2장31-35절, 왕이여 왕이 한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 그 신상이 왕의 앞에 섰
는데 크고 광채가 특심하며 그 모양이 심히 두려우니 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이요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그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또 왕이 보신즉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쳐서 부숴뜨리매 때에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
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었나이다
다니엘 2장 36-45절, 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진술하리이다
왕이여 왕은 열왕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에
게 주셨고 인생들과 들짐승과 공중의 새들 어느 곳에 있는 것을 무론하고 그것들을
왕의 손에 붙이사 다 다스리게 하셨으니 왕은 곧 그 금머리니이다 왕의 후에 왕만
못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세째로 또 놋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온 세계를 다
스릴 것이며 네째 나라는 강하기가 철 같으리니 철은 모든 물건을 부숴뜨리고 이기
는 것이라 철이 모든 것을 부수는 것 같이 그나라가 뭇 나라를 부숴뜨리고 빻을 것
이며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토기장이의 진흙이요 얼마는 철인 것을 보셨
은즉 그 나라가 나누일 것이며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즉 그 나라가
철의 든든함이 있을 것이나 그 발가락이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인즉 그 나라가
얼마는 든든하고 얼마는 부숴질 만할 것이며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셨은
즉 그들이 다른 인종과 서로 섞일 것이나 피차에 합하지 아니함이 철과 진흙이 합
하지 않음과 같으리이다 이 열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
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
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 왕이 사람의 손으
로 아니하고 산에서 뜨인 돌이 철과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부숴뜨린 것을 보신 것
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이 참되고 이 해석이 확
실하니이다
꿈에 대한 다니엘의 해석을 정리하면,
다니엘의 꿈
꿈 해석에 은사가 있는 다니엘은 자신이 이상을 보게 되었으며 이 또한 느부갓네살
왕의 꿈과 역사의 흐름을 일치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 7장 2절-12절, 다니엘이 진술하여 가로되 내가 밤에 이상을 보았는데 하늘
의 네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
각 다르니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볼 사이에 그 날개
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입었으며 또 사람의 마음
을 받았으며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편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에게 말하는 자가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
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으며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또 권세
를 받았으며 내가 밤 이상 가운데 그 다음에 본 네째 짐승은 섭고 놀라우며 또 극
히 강하며 또 큰 철 이가 있어서 먹고 부숴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으므로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먼저 뿔 중에 셋이 그 앞에 뿌리까지 뽑혔
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느니라
내가 보았는데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 옷은 희기
가 눈 같고 그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같고 그 보좌는 불꽃이요 그 바퀴는 붙는
불이며 불이 강처럼 흘러 그 앞에서 나오며 그에게 수종하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
에 시위한 자는 만만이며 심판을 베푸는데 책들이 펴 놓였더라 그때에 내가 그 큰
말하는 작은 뿔의 목소리로 인하여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
시체가 상한 바 되어 붙는 불에 던진 바 되었으며 그 남은 모든 짐승은 그 권세를
빼았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게 되었더라
다니엘의 이상(異像)
다니엘 8장 3-4절, 내가 눈을 들어본즉 강가에 두 뿔 가진 수양이 섰는데 그 두 뿔
이 다 길어도 한 뿔은 다른 뿔보다도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내가
본즉 그 수양이 서와 북과 남을 향하여 받으나 그것을 당할 짐승이 하나도 없고 그
손에서 능히 구할 이가 절대로 없으므로 그것이 임의로 행하고 스스로 강대하더라
다니엘 8장 20-24절, 네가 본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
나리니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비상하게 파괴를 행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가브리엘의 응답
다니엘 7장 13-18절,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 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
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폐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뇌 속에 이상이 나로 번민케 한지라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고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게 하여 가로되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
하리라
다니엘 9장 24-27절,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
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
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
어나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 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
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 육십 이 이레 후에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
져 없어질 것이며 장차 한 왕의 백성이 와서 그 성읍과 성소를 훼파하려니와 그의
종말은 홍수에 엄몰됨 같을 것이며 또 끝까지 전쟁이 있으리니 황폐할 것이 작정되
었느니라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
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
지리라 하였느니라
2. 전쟁
말세에 가면 1,2차 대전보다 더 무서운 전쟁이 있을 것인데 크다란 전쟁이 계속적
으로 일어나며 사람들이 불안해서 살 수 없을 지경에 도달 할 것입니다. 결국은 불
의 전쟁인 3차 대전이 일어날 것입니다(아마겟돈 전쟁).지금 우리 세계가 보유하고
있는 폭탄과 여러 화약은 지구를 50회 이상 불로 녹이고도 남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서운 전쟁 중에서도 하나님은 여러 가지 기적적인 방법으로 성도
들을 보호하실 것입니다. 옛날 이스라엘을 기적으로 전쟁에 승리케 하시던 대로 마
지막 날 성도들을 보호하실 것입니다.
20세기에 와서 이스라엘과 아랍의 전쟁(6일 전쟁) 때 100대 1의 군비와 인원으로서
이스라엘이 기적적으로 승리한 것을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하나님은 당신을 의지
하는 자에게 구원을 주실 것입니다(시편 46장 1절,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
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어떤 전쟁입니까?
전쟁은 언제나 있어 왔지만 성경에서 일컫는 종말의 전쟁은 인류 역사에 더 없었던
전무후무(前無後無)한 전쟁으로 마지막 전쟁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전쟁이 일어나
는데 종국에는 소위 3차 대전이 일어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적그리스도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세계는 적그리스도의 힘에 대한 반박으
로 서로 뭉쳐 싸울 것입니다. 그러나 적그리스도를 이길 수 없을 것입니다. 적그리
스도는 악마의 힘으로 대처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지배하던 마귀의 영
역이 이 적그리스도에게서 역사하므로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 24:6-7)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 말라 이런 일이 있
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계 6:3-4) 둘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둘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더니 이
에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계 9:13-18)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그 년,월,일,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 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
었노라 이같이 이상한 가운데 그 말들과 그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주빛과 유황
빛 흉갑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이 세 재앙 곧 저희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을 인하여 사람 삼분
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계 16:12-16) 또 여섯째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
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 ...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 히브리 음으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1,2차 대전과 마지막 전쟁 비교
로마 시대에는 적군 한 사람 죽이는데 75센트가 들었으나 1차 대전에는 1인당 15,
000달러, 2차 대전 때에는 30,000달러가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한국 전쟁 때에는
1인당 50,000달러, 베트남 전쟁 때 베트콩 한 사람을 죽이는데 80만달러가 들었다
고 합니다.
전쟁과 성도
(시 27:1)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
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시 46: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사 43:1-3)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
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
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의 대신으로 주었노라
3. 기근, 온역
전쟁이 일어나니 기근이 따라오고 공해로 인하여 병이 나타납니다. 또한 말세가 되
면 엄청난 재난이 시작되며 전무후무한 경제 공항이 올 것입니다.이런 중에 적그리
스도는 경제를 주도하게 되고 세계 도처에서는 굶어 죽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며 유
엔이나 어느 나라에서도 도움의 손길이 끊어질 것입니다(마태복음 24장 7절,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몸에 나타나는 종기로 인하여 사람이 아파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하겠지만 스스로
죽지도 못하는 고통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얼마나 아픈 병이 될지 상상할 수 없습
니다. 오늘날 에이즈의 공포보다 훨씬 더한 병이 일어날 것입니다.
4. 기독 성도의 환난과 순교
적그리스도는 말 그대로 그리스도를 반역하는 자로서 특히 하나님을 대항하며 그를
믿는 자를 핍박하게 됩니다. 물론 일반 종교인들은 자기 종교를 버리고 오직 적그
리스도를 신으로 모시게 되겠지만 유일신 하나님을 믿는 유대교인과 예수 그리스도
를 믿는 천하 기독교 성도들은 그를 거부하므로 핍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간에도 많은 순교의 사건이 있었지만 말세에 적그리스도에게 당할 핍박은 가히
형용할 수 없는 환난이 될 것입니다(마태복음 24장 9절,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을 위하여 모든 민족에게 미
움을 받으리라).
말세에 환난 받는 성도는 유대인과 기독교인으로 나눠집니다.
1)유대인의 환난
하나님이 유대인을 선택하셨고 영원히 구원해 주시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에 세상을
마무리하실 때 그들은 하나님이 예비하신 보호처로 도망가게 하셔서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면하게 해 주실 것이 성경에 예언되어 있습니다(이사야 26장 20절, 내 백성
아 갈지어다 네 밀실에 들어가서 네 문을 닫고 분노가 지나기까지 잠깐 숨을지어다
).
그러나 그들이 예수를 죽였으므로 그에 대한 심판도 받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를 십
자가에 못박도록 로마에게 허락한 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향하여 이 죄의 보상
을 자손에게 돌리라는 비꼬는 말을 했으나 말이 씨가 되어 적응되었습니다 (마태복
음 27장 25절,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
다 ... ).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의 종교적 죄로 인하여 이미 예루살렘이 멸망 받을 것이라는
예언을 하셨습니다(마태복음 24장 2절,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
지 못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
뜨리우리라).
주후(主後) 66년 로마의 총독 폴로러스의 가증스러운 세금 때문에 유대인이 항거하
여 4년간 싸웠으나 70년경 티토스 장군이 완전히 점령하였습니다. 110만 명이 불에
타 죽었으며 9만 7천명이 포로 되고 나머지는 각국으로 분산되었습니다.
유대인의 성은 완전히 무너지고 남아 있는 서쪽 벽에 와서 오늘날도 통곡하므로 일
명 '통곡의 벽'만 남았습니다. 그후 수많은 반란을 일으켰으나 실패를 거듭하다가
658년 마호멭 후계자가 회교 사원을 예루살렘 성전 터에 세우고 유대인을 박
해했습니다.
예수께서는 무화과나무 비유로 이스라엘의 멸망과 복원 그리고 세상 종말에 대해
예언하셨습니다. 무화과나무가 잎만 무성하여 예수께서 저주하시니 곧 말라 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무화과나무는 유대 나라를 상징합니다(우리 나라, 무궁화). 그들
은 무화과나무가 잎만 무성하고 열매가 없듯 이스라엘의 종교는 외식만 가득하고
알맹이 없는 상태였으므로 저주를 받아 멸망 받을 것이라는 예언이었습니다.
예언대로 이루어져 예루살렘이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무화과나무에 잎이 나면 여름
이 가까운 줄 알 듯이 예수님 예언하신 이 모든 징조를 보거든 말세 인줄 알라고
가르치신 것입니다.
이 무화과나무가 다시 잎사귀를 낸 것처럼 이스라엘이 국권을 회복하였던 것입니다.
1948.5.14에 이스라엘은 해방을 하고 국호를 되찾았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가 말
세지 말을 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마태복음 24장 32-33절, 무화과나무의 비유
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 알라).
이스라엘이 국권은 회복했으나 종교적 회복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아랍
성전(메카)이 있는 터가 옛 솔로몬 성전의 자리인데 말세에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
할 곳입니다. 회교도인 아랍인은 이복 형제들로서 원수가 되었습니다. 말세에 이스
라엘이 그 곳에 예루살렘 성전을 짓기 위해 아랍과의 전쟁이 예상됩니다. 아마 적
그리스도의 군대 도움으로 이스라엘의 승리가 가능할 것입니다.물론 예루살렘 성전
을 지을 때는 적그리스도가 그들에게 핍박도 하지 않으며 자신을 신이라고도 하지
않을 때입니다.
구약 시대처럼 양을 잡아 제물로 드리는 종교 행위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얼마 못
가서 적그리스도는 그들과 맺은 평화의 약속을 파기하고 그 성전에 들어가 자신을
신이라고 하며 섬길 것을 강요하므로 유대인은 핍박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유대인
은 예루살렘을 벗어나 하나님의 예비하신 구원의 장소로 피신하여 숨게 되는 것입
니다.
2)기독 성도의 핍박
유대인들은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피하여 육신의 보호를 받고 떠났습니다.그들은 예
수 의 사상과 무관하므로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받으면서 신앙 사상을 지킬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들을 피신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후 적그리스도
는 본격적으로 기독교인을 핍박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는 유대인으로서 기독교로 개종한 자와 천하 이방 기독 성도들입니다.육체적
고통보다 정신적 고통은 더 아픈 것을 우리는 잘 압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경(요한
계시록)에 있는 유대인의 피신을 기독교인으로 오인하여 마지막날 대 환난 때 공중
으로 휴거되어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피하게 될 것이라는 휴거론을 주장합니다.
3)종교적 핍박
거짓 선지자의 유혹으로 신앙을 흔들어 놓습니다.
옳지 못한 신자들은 이제 그날이 오면 적그리스도의 수하에 있는 선지자(목사)를
따라 신앙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마태복음 24장 24절,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
게 하리라, 요한계시록 13장 8절, 죽임을 당한 어린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
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4)음녀의 환난
세계 종교가 하나가 되어
사람들은 일치된 종교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될 것이며 적그리스도의 종교 정
책에 대해 존경을 표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인은 이를 반대하므로 핍박이 가중
될 것입니다.
지금 세계기독교연합회(W.C.C)라는 단체도 기독교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종교로 복합되어 있으며 차츰 일치 운동이 일어날 조짐을 이곳 저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통일교에서도 일치 운동의 하나로 세계 종교 통일 단체를 구성하고 있
습니다. 이 종교 단체가 기독교를 핍박할 것입니다. 이 종교 단체를 죄의 여자, 곧
음녀라고 합니다. 성경에 예수를 신랑으로 교회를 여자로 비유하므로 신랑을 배신
한 기독교 이름의 단체를 음녀라 합니다.
5. 천지 변동
이와 같은 징조가 있을 때 모든 사람들이 말세를 느끼게 될 것이며 동시에 천지에
대 변혁이 올 것입니다(마태복음 24장 29절,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땅,바다,수목,공기,해와 달 그리고 공중에 변화가 있을 것인데 도저히 살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달을 것입니다.
문자대로 별들이 떨어질 것이며 달빛이 어두워질 것이며 태양이 식어져 빛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말세가 되면 지금도 세계가 고민하고 있는 바 인간이 쏘아 올린 여
러 위성들도 떨어질 것입니다. 이 때라도 회개하여 구원을 얻어야 합니다. 그 날에
도 예수의 증인들은 계속 전도를 할 것입니다.
말세에 거짓 선지자가 세계인의 의지를 흔들어 놓겠지만 그에 상응하여 기독교에서
도 엄청난 능력을 소유한 두 선지자가 나타납니다.그들은 전 세계의 성도들에게 믿
음을 심어 주기 위해 기도로 하늘 문을 닫아 비를 오지 않게 하거나 물이 변하여
피가 되게 하는 이적을 보이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적그리스도를 두려워하지 말
것을 가르칩니다.
약 3년 반동안 전도 한후 그가 적그리스도에게 잡혀 죽임을 당하여 예루살렘 성 주
변 거리에 버려질 것입니다. 그 시체는 3일 간 세인들의 구경거리가 되었다가 모든
이가 보는데서 재생하여 마치 부활 휴거하는 것처럼 하늘로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땅의 사람들이 놀랄 것입니다.그리고 천하 성도들은 구원에 대한 믿음
을 확신케 될 것이며 적그리스도에게 사상적으로 대항할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는 아무라도 부활할 수 없음을 성경은 가르치고 있기 때
문에 그날 그 두 사람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은 부활이 아니고 특이한 현상일 뿐입
니다. 구약 시대에 에녹과 엘리야는 죽음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하늘로 간 적이 있
으나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거할 뿐 부활 된 것이 아닙니다.
6. 예수 재림
이와 같이 대형 사건들이 있은 후 예수께서 재림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아직 이
런 징조들이 나타나지도 않았고 세계적인 사건도 없는데 말세의 날짜를 예언하는 것
은 무지의 소치라 하겠습니다.
(마태복음 24장 30-31절,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시한부적 종말론에 이끌려 재산을 탕진하고 생명을 희생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휴거라는 것은 도피적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성경에
휴거가 있으나 예수께서 강림하실 때 우리가 공중으로 올라가 주를 영접하여 땅에
곧 내려오게 됩니다.
물론 성도 중에 먼저 죽었던 자들이 일어나고(부활 변화) 곧 이어 산 성도들이 부활
하게 된다고 했습니다(고린도 전서 15장 51-52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
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
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왜 잘 믿고 다니던 교회를 떠나 시한부 종말론을 가르치는 이단에게 이끌리는지 그
심정들을 헤아릴 수는 없으나 이와 같은 일들이 모두 말세 현상이기도 합니다. 말세
가 되면 사람들이 귀신의 가르침을 좇아 갈 것이라 했습니다(디모데전서 4장 1절,그
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디모데후서 4장 3-4절, 때가 이르리니 사
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
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말세에 대한 증거는 분명히 시사성이 있으며 국부적인 장소에 예수의 재림이 있거나
날짜를 예언할 수 없습니다. 크다란 징조가 나타나기 전에는 유혹 받지 않아야 합니
다(데살로니가후서 2장 2-3절,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
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이라 누
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
대개의 경우 말세라고 거짓 증거하는 무리들은 객관적이지 못한 장소나 혹은 엄청난
선전 효과를 지닐 만한 공공 장소에서 대담하게 선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재림은 지상의 모든 이가 보는데서 일어날 일이며 일순간에 일어날 일입니다
(마태복음 24장 26-27절,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예수의 재림 양식과 목적
1)공개적(우주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국소적인 것이 아닌 공개적 강림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즉
지구촌의 모든 이가 볼 수 있는 가운데서 재림하실 것입니다. 이단들의 거짓 예수들
은 어떤 특정 지역에서 나타나 자신이 재림주라 칭하는 것입니다.그리고 재림했다고
선전하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선전하지 않아도 공개적으로 볼 수 있게 임하실
것입니다.
(마태복음24장 27절,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
러하리라, 30절,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
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사도행전 1장 11절,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
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
니라)
(요한계시록 1장 7절,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
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
라 아멘)
2)부활하신 그 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신체적 강림을 부인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기독교의 궁극적 목표인
예수 그리스도의 신체적 강림과 함께 있을 부활을 빼놓고는 복음의 진의는 없을 것
입니다. 복음의 핵심은 부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하실 신체는 전혀 새로운
몸으로서 부활하셨을 때 입으셨던 그 몸으로 오실 것입니다.
거짓 재림 예수들이 가진 평범한 인간의 성정을 가진 이 몸이 아닌 부활의 그 몸으
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체적 강림은 환상주의나 기독교를 철학 내지는 신비주의
적으로 해석하려는 자들을 강력히 부인하게 되는 바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부활)적
강림이야말로 영생의 소망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결과입니다.
부활하신 예수께서는 우리의 육안으로도 식별 가능함을 시사하시고 부활의 새로운
몸이시지만 육신이라는 사실을 입증하시기 위해 제자들이 보는데서 음식을 잡수셨습
니다.
(누가복음 24장 42-44절,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매 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
시더라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
것이라 하시고)
(사도행전 1장 11절,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
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
니라)
(요한일서 3장 2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3)돌연한 강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은 어떤 거짓 재림 예수와 달리 갑자기 임하실 일이며 단숨에
이루어질 사건입니다.
(마태복음 24장 39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마태복음 24장 42절,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절,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
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저희가 평안하
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
매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
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4)단회적입니다
재림도 단회, 우리의 부활도 단회적입니다.
혹 어떤 사람들이 예수의 재림을 여러번 있을 것이라 예언하거나 그렇게 예언한 이
단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단회로 끝날 일입니다. 예수의 재
림은 소위 휴거론자들이 말하는대로 공중에 재림하셨다가 어떤 기간(7년)이 지난 후
다시 땅 위에 재림하실 것이라는 증거는 없습니다. 예수의 탄생도 부활도 단회적이
듯 재림도 그러할 것입니다.
(히브리서 9장 28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지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
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고린도전서 15잘 51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요한계시록 11잘 15절,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
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
로다 하니)
5)성도가 부활하는 날입니다
거짓 재림 예수들은 땅 위에 수없이 많지만 죽은 성도들이 아직 부활을 입지 않은
것은 그들이 재림 하실 우리의 예수가 아니라는 증거입니다.예수께서 재림하실 날에
는 죽은 성도들이 먼저 땅에서 일어나고 산 자들도 즉시로 변화하여 부활할 것이라
고 예언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24장 31절,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
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요한복음 6장 40절,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
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11장 24-26절, 마르다가 가로되 마지막 날 부활에는 다시 살 줄을 내가
아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고린도전서 15장 51-52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
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
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6)성도에게 상 주심
예수께서 재림하시면 성도들에게 상이 주어질 것입니다. 이단 재림 예수는 어디서나
성도들에게 고난과 죽음을 주었습니다. 재산을 탕진케 했으며 죽음을 불러오는 무서
운 화를 불러 일으켰으며 사회적으로 엄청난 불이익을 안겨다 주었습니다.그러나 예
수께서 재림하시는 날에는 성도들이 상을 얻고 평안과 즐거움과 행복만이 주어질 것
입니다.
(마태복음 5장 12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고린도전서 15장 40-44절,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
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자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 해의 영광도 다
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7)사단과 악한 자 심판
예수께서 오시는 날에는 땅에서 악을 행한 사단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실 것이
며 땅에는 평화를 주실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사단을 이기신 분이시므로 그 날에 그
를 잡아 지옥불에 던지실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9장 20절,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이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
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이적으로 미혹
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
(마태복음 12장 36절,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
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고린도후서 5장 8-10절,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니라 그런즉 우리는 거하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 되기를
힘쓰노라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8)각 인의 행위 심판
에수께서 오시는 날에 비로소 모든 억울함이 풀리는 날이 될 것입니다. 성도가 어려
움을 겪는 모든 것에 보상을 얻게 될 날입니다. 땅 위에는 여러 가지로 억울한 일들
을 만납니다. 그러나 그 날이 오면 주께서 각 인의 행위를 공의로 심판해 주실 것입
니다.
(요한계시록 20장 11-12절,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
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마태복음 12장 36절,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
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9)새 나라를 주심
재림하시면 이 세상을 새롭게 하셔서 진실로 새 천년의 세월을 살게 하실 것입니다.
악의 근원(사단)을 옥에 가두시고 세상에 평화를 주시며 주께서 친히 정치를 하시는
그야말로 신정정치를 이루실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11장 15절,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
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
로다 하니)
(요한계시록 20장 6절,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베드로후서 3장 12-13절,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
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
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마태복음 24장 34절,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
적그리스도의 출현과 목적
1)광야, 골방 등 여기 저기서 나타납니다(비우주적)
재림주라 칭하는 자들은 거의가 야산이나 음훙한 곳에서 신도들을 모으고 자신이 교
주가 되어 재림주라든가 신이라든가 합니다.
(마 24:26)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인간 육체로 재림 주라고 합니다
재림하실 예수님은 영광스럼 부활의 몸으로 오실 것인데 거짓 선지자들은 모두 우리
와 같은 몸으로 재림주라고 선전합니다.
(행 5:36-37)이전에 드다가 일어나 스스로 자랑하매 사람이 약 사백이나 따르더니
그가 죽임을 당하매 좇던 사람이 다 흩어져 없어졌고 그 후 호적할 때에 갈릴리 유
다가 일어나 백성을 꾀어 좇게 하다가 그도 망한즉 좇던 사람이 다 흩어졌느니라
(살후 2:4)저는 대적하는 자라 범사에 일컫는 하나님이나 숭배함을 받는 자위에 뛰
어나 자존하여 하나님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 하느니라
3)재림했다는 자신을 일일이 이해시킵니다
재림은 공적으로 이루어질 일인데 사람들에게 자신을 재림주라고 억지로 선전하고
믿게 한다는 것은 거짓된 인단임을 자처하는 것입니다.
(마 24:5)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
(마 24:24)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4)재림 날짜가 많습니다
수많은 거짓 예수들이 땅 위에 나타나 재림의 날짜를 예언하고 친히 자신이 재림한
주라고 거짓으로 사람들을 유혹했습니다.
(살후 2:1-3)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
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혹 영으로나 혹 말로나 혹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아니할 그것
이라 누가 아무렇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하지 말라 먼저 배도하는 일이있고 저 불법
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
5)아무도 부활하지 않았습니다
재림 주는 많은데 아무도 부활하지 않았다는 것이 결정적인 것입니다.에수께서 재림
하시면 성도들이 부활할 것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요8:44)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 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
었음이니라
6)성도에게 고난을 줍니다
재림주가 성도에게 상을 고사하고 고난과 괴로움을 줍니다.
(마 24:24)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계 13:7)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
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7)예수와 성도들을 심판하는 자들입니다
(요 8:46)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요 10:10)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
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계 13:6)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훼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
늘에 거하는 자들을 훼방하더라
8)대체로 적그리스도는 사회에서 심판을 받습니다(심판주가 심판을?)
사회에 크다란 물의를 빚었기 때문에 거의 이단들이 사회적으로 심판을 받게 되는
봅니다. 진실로 재림하신 예수님이라면 사회에 심판을 어떻게 받을 수가 있겠습니까?
(행 5:38)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사람들을 상관 말고 버려두라 이 사상과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9)새 나라 새 환경보다 으슥한 곳에서 재림을 말합니다
용문산, 계룡산, 무슨 골방, 등등에서 천국이 임했다고 합니다.
(마 24:26)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7. 구원의 완성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구원의 역사는 마무리됩니다. 예수께서 오셔서 이루실 천
년 왕국에 대한 견해는 몇 가지로 달리합니다. 예수님의 재림은 이처럼 모든 환난이
다 지난 후에 나타나실 일이며 역사가 종결되는 날일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기에 관한 견해가 각양으로 달리하지만 우리는 성경의 예
언대로 주를 기다릴 뿐입니다. 신약의 예언을 간략히 살펴본다면 공관복음과 요한계
시록에 기록된 내용이 한가지고 상통하는 것을 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나타날 크다란 징조는 적그리스도의 출현부터입니다. 그
리고 전쟁이 뒤따르며 기근과 지진이 옵니다. 그리고 기독 성도는 적그리스도로부터
대환난기를 맞으며 천지에 변동이 올 것입니다. 그럴 때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모
습을 만인이 다 보게 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에는 4명의 말탄자가 나오는데 백말 탄 자를 어떤이는 승리의 상징이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공중 재림을 말하나 그렇지 않고 내용을 자세히 살피면 적그리스도
가 승리를 흉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 홍색 말 탄 자가 나타나서 전쟁을 일으
키므로 공관복음(마태복음 24장)서에 예수께서 이르신 말세 징조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비교 분석해 보면 그 역사의 흐름이 일치하게 됨을 봅니다.
예수께서 재림 하실 때 천년 왕국이 이루어 질 것인데 이에 대한 여러 학설이 있습
니다. 소위 천년기설이라고 하는데 풀이하자면,
천년기설
천년 왕국은 예수께서 재림하신 후 있을 일이며 재림설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성
경 근거는 요한계시록 계20장 4-6절에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20장 4-6절,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
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 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
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하니 (그 나머
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
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
어 왕노릇 하리라 )
1)후천년설
세상의 세계가 마지막 때 1000년간 영광스런 기독교 세계로 지낼 수 있게 되고 그
후 예수께서 재림하신다는 것입니다.
(시 2:2-3)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원들이 서로 꾀하여 여호와와 그 기름받은 자
를 대적하며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도다
(단 2:44)이 열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
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
그러나 예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대환난이 있을 것으로 예언되어져 있으며 갈수록
세상은 악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마24:12). 죄악이 하늘에까지 사무쳐(계18:5)
심판이 따르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마 24:12)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계 18:5)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눅 18:8)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일글랜드,웨일즈 및 스코틀랜드의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교인 수가 1920년에는 인구
의 13%에서 1970년에는 8%로 쇠퇴하였으며,1971-1981년까지 11년 동안 828개의 성공
회가 비어서 헐거나 다른 용도로 바뀌었고, 1980년도 영국의 감리교, 침례교의 거의
두배가 되는 150만에 달하는 비기독교 신도 수가 증가됐다고 합니다.
말세에는 믿음의 상실을 보여주는 실례입니다. 현 한국 교회도 날이 갈수록 교인 수
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어떤 통계에 의하면 한 주간에 교회 7개가 문을 닫는다고 합
니다.
이 후천년설을 주장하는 학자는 뵈트너, 하찌, 스트롱 등입니다.
─── 천년 기독교 시대 ─── 예수재림,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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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 영원
2)무천년설
숫자적인 1000년을 무한한 시간적 의미로 보는 견해입니다. 예수는 어느 날 갑자기
재림하셔서 그때부터 우리가 영원히 천국 생활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1000년,
벧후3:8). 그러나 예수의 재림 전에 있을 대환난의 징조는 예수께서 어느 시(時)에
나 무턱대고 재림하신다는 것과는 다르게 예언되어져 있습니다.
(벧후 3:8)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
를 잊지 말라
계시록의 본문은 1000년의 기간이 구분되어 나타나 보이며(계20:5,6), 그후 지상 생
활(1000년은 완전히 없어지고 또 지구를 멸하여 버리시며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으
로 들어가게 하시는 것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1000년간의 왕국 생활은 이 지상의
생활로 보입니다(계20:11,12:1).
(계 20:11)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
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계 12:1)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어거스틴, 칼빈, 워필드, 벌코프, 렌스키등 보수주의자들에 속하는 신학자들이 지지
합니다.
번개처럼 재림하심,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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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 무한한 시간 ( 1000년 ), 천국
3)시대론적 전천년설
7년 대환난이 시작되기 직전에 교회(성도)는 공중으로 휴거되어(살전4:17) 그곳에서
대환난을 피하며 오히려 공중에서 혼인 잔치가 열리고 환난이 지난 후 다시 지상에
강림하여 1000년간 지상 왕국을 지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근거를 찾기가 불가능하
며 구원론과 성령론에도 상당한 혼란을 가져다줍니다.
스코필드,뿔링거,끄레이,이상근,조용기 등이 지지합니다.
예수의 공중재림
(성도휴거,혼인잔치 예수지상재림 대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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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시대 7년대환난 1000년왕국 영원
4)역사적 전천년설
7년 대환난을 통과한 성도들이 재림하신 예수와 함께 부활을 받은 그 몸으로 새롭게
하신 이 지구에서(계11:15) 1000년간 왕노릇 하다가(계20:6) 이 지상은 없어지고(계
20:11)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계21:1) 영원히 사는 시간으로 들어간다고 주장하
는 학설입니다(계20:3-7). 이 학설이 가장 적합하다고 봅니다.
(계 11:15)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계 20:6)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계 20:11)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
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아브라함 카이프, 이레니우스, 저스틴, 터툴리안, 파피아스 디오니시우스,박형룡,박
윤선 등이 지지합니다.
예수재림, 성도휴거 대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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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시대 7년대환난 1000년 왕국 영원
①전천년설이 합당한 이유
본문에 나타난 (계20:4-7)1000년은 어느 기간을 말하고 있다는 것과 그 후에 지상을
없애 버리시는 구분된 역사가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계20:11). 그러므로 1000년은
문자적으로 보아야 옳은 줄 압니다.
이 세상을 새롭게 하시며 이 세상이 그리스도의 나라가 될 것이라고 예언되어져 있
습니다(계11:15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 ").
이 외에 천년기설은 상술한 바대로 따를 만한 이론이 성립되지 않거나 풍요한 자료
가 없다는 것입니다.
②전천년설에 대한 의문과 해답
1000이란 숫자가 벧후 3:8에서 보는 대로 하나님의 영원하신 시간이 아니냐?(무천년
주의자들의 의문)
벧후 3:8 " 주께는 하루가 천년같고 천년이 하루같은" 이란 표현을 베드로가 사용했
습니다. 1000이란 숫자는 성경에서 ' 많은 것 , 영원한 것' 으로 영해 할 수도 있습
니다. 그러나 영해하는 것도 언제나 일방적일 수는 없습니다.예컨대 뱀은 대체로 사
단, 귀신을 상징합니다(창3:1,계20:1). 그러나 마10:16에서는 예수께서 제자들을 보
내실 때 뱀같이 지혜로워라 하셨으니 여기서는 뱀이 지혜의 상징으로 비유되었습니
다.
포도나무의 경우도 포도 열매는 성도의 행실인데(요15:5-) 이 포도가 계14:18,19에
서는 불신자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숫자에도 어떤 때에는 상징으로(마18:22,계7:4,
14:3) 어떤 때는 문자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 14:18-19)가라사대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
시고 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
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마 18:22)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번 뿐 아니라 일흔번씩 일곱번이라
도 할지니라
(요 6:50)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그런즉 베드로가 1000이란 낱말을 사용한 경우는 예수 재림을 불신하는 그 성도들에
게 소망을 부며 신앙을 각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표현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
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천년을 하루로 본다면 하루 동안의 왕국이라는 말도 합당치
않기 때문입니다.
1000년 왕국 동안 살 수 있는 자는 이미 부활을 입은 성도와 아직 죽지 않은 불신자
들이 포함되는((계20:7-9) 그것은 부조화한 일로 보이지 않는가?
(계 20:7-9)천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
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저희가 지면에 널
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
하고
그러나 예수께서 부활하신 그 몸으로 40일간이나 지상에서 사셨으며(행1:3) 그때에
제자들 앞에서 그들이 구운 생선을 잡수시면서 영이 아니라 몸으로 부활하셨다는 증
거를 보이셨으니 그것은 지상에서 부활 입지 않은 자들과 함께 하신 역사가 아니겠
습니까? 그러므로 세상을 새롭게 하사 무공해의 천지를 만드시고 살아 있는 불신자
들과 부활된 우리들이 함께 지상에서 1000년간 공존할 수 있을 것으로 믿을 수 있습
니다. 불신자의 부활은 1000년이 지난 후 죽은 불신자들과 함께 부활을 받아 멸망의
곳(지옥)으로 들어 갈 것입니다.
성도들은 괴로웠던 지상에서 1000년간 주님의 통치로 천년 왕국의 생활도 맛보고 또
한 천국으로 영원히 들어가 살게 될 것이나 악인들은 지상에서 불완전한 만족의 생
활(이기주의, 향락, 낭만...)로 그 즐거움을 다하고 오로지 지옥의 영원한 고통의
나라만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주께서 갑절의 고통을 더하실 것입니다
(계18:6,요5:29).
(요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부활을 하는 날부터 영원한 천국 생활이지 또 이 세상의 1000년간 생활의 필요성이
있는가? 죄로 인해 더러워진 이 세상이며 마귀가 지배하던 세계요(엡2:2) 성도가 편
히 살지 못한 이 세상을 주께서 새롭게 하신다고 함에는 의미가 큽니다.세상을 새롭
게 하는 것과 다른 세상 천국)을 가져오는 것과는 의미상 다르니 새롭게 함은 있는
자체를 새롭게 함이요 곧 우리 성도가 새로워졌다고 할 때 영적으로 그 실존이 달라
졌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 지상을 새롭게 하사 저 유대인의 꿈인 지상 신정정치(神政政治)를 보여주실 수
있는 점과 우리 모든 성도들의 통쾌한 승리적 삶과 은혜로운 지상 생활의 만끽을 주
시고자 함에 주님의 뜻이 있는 듯 하고, 그렇게 살고 난 뒤 때가 되어 새 하늘과 새
땅인 천국으로 들어가는 은혜 위에 은혜의 축복으로 이어지는 멋있고 자연스런 과정
으로 보입니다. 몸의 부활을 입기 전에는 성도들이 세상에서나마 영적 기쁨을 맛보
았으니 부활의 날에는 얼마나 그 기쁨이 더하겠습니까?출처 : 늘새롬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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