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교사 훈련의 공헌, 반성 및 제언에 대한 응답
나성균 목사
Ⅰ. 발제 내용 요약
주안 : 어제를 돌아보고, 오늘을 보며, 내일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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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
Ⅰ. 어제를 돌아보고 1. 선교 훈련의 간략한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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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973년 설립한 동서선교연구 개발원(바울의 집)→1999년 GMS게승 ② 1986년 설립한 한국선교 훈련원(GMTC) ③ 1988년 설립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선교사 훈련원(EMTC) ※ 소결론 : 올림픽 이후 선교 기회 확장, 그러 나 선교현장에서 제반 문제점이 발생되면서 체계적인 선교사 훈련 요구(선교사/후원교회) |
2. 선교사 훈련이 세계선교 현장에 기여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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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선교사 친 교회, 협의회 조직을 통한 선교사 들의 동역과 연합에 기여 ②타문화 적응 훈련을 통한 문화 충격의 최소화 ③ 개인 전도훈련을 통해 적극적인 복음 전파 사명 구현 ④ 선교 학교를 통한 선교 동원 자원 확보 ⑤ 단기 선교의 효율성 제공 ※ 소결론 : 세계선교를 위한 훈련 및 동원 체 제 구축 |
Ⅱ. 오늘을 보며 1. 주요교단 선교단체 훈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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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단(11) : 예장합동, 통합, 고신, 합신, 기감, 목원, 감신, 기성, 예성, 기침, 기하성 ② 연합(2): GMF, GMA ③ 선교/교회(7) : YWAM, OMF, 인더콥, GP, GBT, 온누리, 은혜교회 ※ 소결론: 20개의 선교 훈련 기관의 훈련기간 및 주요 커리큘럼, 특징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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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
2. 발견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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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동체 훈련의 부족 ※ 3-4개월 가족공동체 훈련 필수 요구에 미흡 ② 다양하고 세분화된 훈련생 중심의 커리큘럼 의 미흡 ※ 평신도와 목회자가 함께 훈련함으로 야기되 는 문제 ③ 강사 선정면 ※ 현장과 이론을 겸비한 강사진의 편성 결여 ④ 훈련재정 훈련생의 훈련비 부담 ⑤ 현장성의 부족 선교 현장 훈련 기간 편성 미흡 ※ 소결론 : 최정예 선교사 양성을 위한 장애 요소 산재 |
Ⅲ. 내일을 준비한다. 1. 훈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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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공통적이고 필수적인 훈련 과정은 반드시 습득 ※ 심리학적 성격 검사, 내적 치유 과정, 가정 상담, 기도와 말씀 묵상 훈련의 체질화 과정 ② 자신의 은사에 맞는 장단기 선교계획 수립을 위한 과정 필수적 |
2. 선교 목적에 맞는 훈련 |
① 교회개척 과정, 개인 전도훈련 및 방법 훈련 강화 |
3. 전문인 및 실버 선교사 훈련 내실 |
① 21C 한국 선교의 두 기둥은 평신도 선교와 실버 선교 예상 - 따라서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 요구 |
4. 선교사 훈련의 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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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권역별, 사역 형태별 세계 선교사간, 선임과 후임 선교사간의 네트워킹 된 체제하에서 훈련 과정 진행 ② 우수 선교 자원인 선교사 자녀와 한인 디아 스포라 1.5세 및 2세의 훈련 과정 개발 |
5. 선교사 연장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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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체계화 되고 장기적인 선교사 연장 교육 전무-훈련 기관별 선교사 연장교육 강화 |
Ⅱ. 분석 및 발전방향(응답)
1. 분석
가. NCOWE Ⅴ 주제에 맞는 발제의 주안점을 두고 선교 훈련 분야에서 ①한국 선교 훈련의 역사에서부터 선교 훈련이 한국과 세계 선교에 기여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평가하고 ②국내 20개 선교 훈련원의 제반 훈련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③현대 선교에 적합한 한국형 선교 훈련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신 연구 내용과 자료는 향후 한국 선교훈련 분야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향도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며 높이 평가 합니다
.
나. 그러나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훈련실태 분석 시, 선정되는 대상에 따라 분석 결과는 큰 차이점이 드러납니다. 현재 KWMA에 속한 17개 교단과 121개 선교 단체(계 138)의 훈련 관계를 전부 분석했다면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이 상당히 많이 도출되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 또한 분석된 일부 내용 중에는 좀 더 구체적이고 현장감 있는 부분이 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 발전 시켜보고 싶은 내용(응답자 입장에서)
가. 이 시대의 교회적, 선교적 과제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되고 있습니다(최근 각종 세계 선교대회 결론) ①아직도 교회 개척 팀들이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77개국 5억 3000명의 632비접촉 종족에 대한 선교 전략과 전술 방법을 어떻게 개발하고 훈련 시켜서 어떤 자원으로 파송시켜 남은 과업을 완수할 것이냐 하는 과제와 ② 15억 이슬람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복음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과제입니다.
나. 따라서 ①이 과업을 완수하기 위한 전문화되고, 심충적인 훈련과목선정과 교수 기술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며 ②이 분야에 있어서 정확한 현장정보 입수는 필수적입니다.
작전 계획은 정보가 있어야 수립이 되듯이 이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있는 선임 선교사에 의해 필요 요청되는 내용(과목)을 중점으로 훈련원에서는 후보생들에게 성경적, 문화적, 역사적, 전략적 동역적, 관점과 성령에 역사하심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분석에 의한 전문 교수의 강의 내용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다. 선교의 3요소는 교회, 선교지, 선교사입니다. 이 시대의 선교적, 교회적 남은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선교훈련 대상이 선교사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에 기초가 되는 교회지도자(파송 교회 및 후원교회 목회자)까지 확장되어야 총체적인 선교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지난 2006년 이곳에서 개최되었던 NCOWE Ⅳ 전략회의에 참석했던 선교사들이 내린 웃지못 할 결론이 있습니다. 한국에도 미전도 종족이 있으며 그 미전도 종족은 ? 라는 결론이었습니다. 2030년까지 50%이상의 한국교회를 선교에 동참시킨다는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지역교회 목회들의 선교 훈련 과정은 반드시 극복해야할 과제입니다.
라. 한국교회는(KWMA) 십만 명의 선교사와 백만 명의 자비량 선교사를 파송하겠다는 목표를 이미 선언했습니다. 훈련에서의 땀 한 방울은 전시에 피 한 방울과 같다는 훈련에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 있습니다. 따라서 남은 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평신도 전문인 선교사들을 어떻게 동원하고 훈련시키고, 파송하고, 현장에서 협력하묘, 관리하고, 사역 종료 시 어떻게 제반 선교권을 이양하고 재배치시킬 것인가 하는 것은 한국선교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과제입니다.
마. 따라서 교단과 선교 단체는 발제자가 제시한 내용과 응답자가 제시한 내용을 보완하여 교단 및 선교 단체의 설립 목적에 맞는 창의적이고 내실 있는 훈련을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교단과 선교 단체가 자체 선교 훈련원(특히 평신도 전문인 선교 훈련)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제도적으로 구비되어 있지 않은바 이 교단과 선교 단체가 할 수 없는 과제를 전담해 주는 전문화 되고, 구별화 되고, 한국 교회가 동의 한 연합된 전문성 있는 종합 훈련원의 설립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이미 이 내용은 2007년 제7회 한국 선교 지도자 국제 포럼에서 이영철 선교사가 발제했으며 김영남 선교사가 응답하면서 그 대안으로 한국세계선교협의회 내에 소속된 한국연합세계선교 훈련원((KUMTY)을 활성화 하자고 하는 의견이 제시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3. 소결론
현재 한국장로교 총 연합회 (27개 교단)소속의 한국 장로교 총 연합회 전문인 훈련원은 소속된 모든 교단의 동의하에 2005년 1월 7일 설립되어(초대 원장 전호진 박사) 현재 8기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최근에 선교 학자와 선교 실무자, 현장 선교사, 교회 목회자 및 한장총 관계되는 분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현 훈련원을 이 시대의 선교적 남은 과업 완수를 위해 전문화 되고 구별된 훈련원으로 개편 확장하는데 동의하였습니다. 이제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 장소 : 주요 도시(서울, 부산, 대구, 대전, 천안, 춘천, 광주 등)내 일정 장소에서 훈련원을 개설하고
해당 지역 기독교 연합기관과 협력하여 운영함
※ 교수 : 각 교단, 선교단체, 전문 기능단체에서 추천 받은 우수 강사진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연합 전문인 선교훈련원 확대/개편 방안
1. 확대 및 개편 개요
가. 개편 목적/내용
1) 다양해진 국내외 선교현장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고 선교 성과의 극대화, 지속 가능 한 선교, 다양한 선교자원의 발굴 및 훈련을 위해 기존 『전문인선교훈련원』을 『연합전문인선교훈련원』으로 확대, 개편하여 한국선교훈련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미완성과업 성취의 초석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다른 선교단체, 교단선교부에서 하지 않는 새로운 전문적인 선교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변화된 시대 다양한 수요에 충족하도록 한다.
나. 개설 가능한 선교훈련 과정/운영
1) 평신도선교사 과정, 전문인선교사 과정, 실버선교사 과정, 다문화전문사역자 과정, 지역교회 선교지도자 과정 등
2) 운영 방법
• 전체 공통과목은 함께 수강하고 전문과목 및 선택과목은 과정에 따라 선택하여 수강한다.
• 훈련 과정의 전문성을 위해 관련 단체와 적극 협력한다.
• 강의 일정 및 수강료 등은 협력 단체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2. 과정별 세부내용
가. 평신도 선교사 과정
1)성 격 : 선교 기초과목으로 선교입문자를 위한 과정
2)대 상 : 평신도, 선교관심자 등
3)기 간 : 1년 2학기제(1학기 3월~5월, 2학기 8월~11월)
4)협 력 : 한 장총 회원 교단 선교부 및 관련 지역교회
나. 전문인 선교사 과정
1)성 격 : 직업을 가지고 선교를 하려는 선교 헌신자들을 위한 과정
2)대 상 : 평신도, 각 직업별 전문인 등
3)기 간 : 1년 2학기제(1학기 3월~5월, 2학기 8월~11월)
4)협 력 : 각 직업별 관련 단체
다. 실버 선교사 과정
1)성 격 : 은퇴 전후 직간접적으로 선교 하려는 헌신자들을 위한 과정
2)대 상 : 목회자, 평신도 등
3)기 간 : 1년 2학기제(1학기 3월~5월, 2학기 8월~11월)
4)협 력 : 각 직업별 관련 단체
라. 스포츠문화사역전문선교사 과정
1)성 격 : 스포츠 또는 문화와 관련되어 이를 매개로 선교사로 헌신한 자를 위한 과정
2)대 상 : 평신도, 각 직업별 전문인 등
3)기 간 : 1년 2학기제(1학기 3월~5월, 2학기 8월~11월)
4)협 력 : 한국스포츠선교회, (사)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경기도청소년동아리연맹
마. 다문화전문사역자 과정
1)성 격 : 지역교회 기반 결혼이민자, 외국인노동자 등 다문화사역자 양성 과정
2)대 상 : 목회자, 평신도 등
3)기 간 : 6주 과정(주 5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4)협 력 : 한국다문화네트워크
바. 지역교회 선교지도자 과정
1)성 격 : 지역교회의 선교활성화와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제공
2)대 상 : 지역교회 선교위원(장), 선교담당 목회자 등
3)기 간 : 1학기제(1월 ~ 3월 / 주 2회 / 화, 목)
4)협 력 : 한 장총 회원 교단 선교부
감사합니다.
훈련에서 땀 한 방울은 전투에서 피 한 방울과 같다.
선교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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