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도가니에서 핵심적인 악당 두 사람이 기독교 장로라는고 알고 있다가 문득 그것이 "풍문"이라는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새삼 확인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다음과 같이 실상을 정확히 밝히는 글을 찾았습니다. 글을 곰곰히 보니, 사실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리고 믿을만한 곳에 게제되어 있었습니다. 실상을 정확히 알아두었다가 기독교의 명예를 조금이라도 회복하면 좋겠습니다.
(아래 부분은 전체가 인용문입니다) 실상은 이렇습니다. 영화 '도가니'에 나오는 교장과 행정실장은 광주 모 성결교회 집사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그 교장은 이미 사망했답니다. 또한 공지영 소설에는 무진영광제일교회로 되어 있는데 영화에서는 무진교회를 사용했고, 또한 장로 직책으로 각색을 했습니다. 이 사건이 터졌을 때, 피해학생들을 위해, 싸우고, 힘들게 투쟁했던 사람들이 대부분 기독교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부분은 영화에서 전혀 삭제되어 균형을 잃고, 영화관람객들에게 기독교가 범죄집단처럼 치부되고 있어서 제작사에 강력하게 항의 했습니다. 그동안 인화학교 성폭력대책위원회을 결성해서 투쟁해 왔고 현재도 상임대표를 맞고 투쟁해온 사람이 실로암 대표를 맡고 있는 김용목 목사입니다. 무진교회 원로목사님인 강신석목사님은 실로암 이사장을 오래 하면서 장애인단체를 돕고 후견인 역할을 해왔습니다.도가니영화에 대해 우리 무진교회는 성도들간에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성숙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BR>또한 더욱 겸손히 자숙하고 기도하고,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합니다.
제가 무진교회를 대표해서 도가니 카페에 올린 전문을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걱정해주시고,기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정말 교회를 섬기는 저희들과 기독교인들이 치열하게, 정직하게 살지 않으면, 한국사회에서 교회와 모든 목회자, 기독교인들이 세상의 조롱거리가 될 것이라는 <BR>위기감을 갖게 됩니다.
황동혁감독님! 삼거리픽쳐스제작자님께! 저는 광주에 있는 무진교회 장관철목사입니다. 어제 상무 콜럼버스 시네마에서 영화 도가니 잘 보았습니다. 이미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이런 야만적인 일이 이곳 광주 장애우 학교에서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다시 분노하고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다시는 이런 야만적이고 부끄러운 일이 없도록, 속히 법적 뒷바침이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합니다. 영화 (도가니) 제작자 삼거리픽쳐스와 황동혁 감독님에게 드릴말씀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영화가 개봉한 몇일 후부터 아는 사람들로부터 저에게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걸려온 전화의 내용은 대부분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영화 도가니를 보면, 무진교회 실명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내용은 영화에서 아이들을 성폭행하고 성추행하는 학교 교장선생님이 무진교회 장로님으로 나와서 무진교회 명예가 심각하게 손상되고 무진교회 장로님들의 명예도 훼손되고 있다는 전화였습니다. 그 전화를 받고 바쁜 시간을 내어서 어제 밤에 도가니영화를 보았습니다. 영화에서 무진교회 장로라는 말이 세번정도 나오는 것으로 기억합니니다. 정확한지는 모르겠으나 경찰관으로부터 2번 시위하는 교회사람으로부터 1번 같습니다. 실화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에서 어린 장애아를 성폭행하는 인간의 탈을 쓴 짐승이라고 해야 할 범인 교장이 무진교회 장로로 나오는 것은 광주에 있는 무진교회에게는 심각한 명예훼손입니다.
이 사건이 광주에서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에 광주의 옛이름 무진이라는 이름들을 사용한 것으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현재 광주에 무진교회가 있습니다. 무진교회는 광주 상무지구에 영화관 콜럼버스 시네마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가 무진교회에게는 심각한 명예훼손과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진교회에 대해서 잠깐 소개하겠습니다. 무진교회는 광주지역에서 대표적으로 민주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교회입니다. 광주지역에 민주화운동의 대부라고 불리어 지는 강신석 목사님이 1978년에 창립한 교회로서,1980년대 5.18광주민중항쟁에 참여하여 목사님과 여러 교우들이 옥고를 치르고 고통을 겪는 교회입니다. 5.18문제 해결에 가장 앞장섰던 분이 강신석목사님이며 전두환 노태우를 기소했던 광주시민의 대표자가 강신석목사였습니다. 또한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초대위원장을 지내셨던 고,윤영규장로, 실업인으로서 대표적으로 지역사회에 봉사하시고 존경받는 주식회사 무등, 우리로광통신 회장이시며 광주YMCA재단이사장이신 김국웅장로, 지역봉사에 앞장서고 계시는 광주YMCA 이사 이계양장로가 우리교회 장로님입니다. 현재 전국 전교조 위원장이신 장석웅집사, 6월 항쟁의 기폭제가 되었던 연세대 이한열군도 우리교회 출신이며 그의 어머니 되신 배은심집사도 우리교회 집사입니다.
소설가 황석영씨도 광주에 기거할때, 무진교회를 출석했고, 현 인천시장 송영길 시장도 <BR>무진교회학생부 출신입니다. 민주노동당 곽정숙의원도 우리교회를 출석했으며, 정동년 전 남구구청장, 황일봉 전 남구구청장등 많은 민주인사들이 다녔던 교회이며 , 광주시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건강한 교회입니다.
또한 인화학교 성폭력문제와 인권문제를 줄기차게 제기했던 김용목목사님의 소속한 단체인 실로암 이사장을 강신석목사님 오랫동안 하시면서 장애우단체를 돕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영화 <도가니>로 인하여 무진교회와 무진교회 장로님의 명예가 훼손되고 실추되어 많이 불편합니다.
또한 오늘부터는 이상한 전화가 걸려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전화 내용은 신분을 밝히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도가니 영화 인화학교 교장이 장로님으로 다니는 교회가 맞느냐는 전화입니다.그 인화학교 교장이 다니는 교회가 아니라고 설명하는 것이 불편하고, 화가 나기 시작합니다.
설명이 길었습니다. 영화 도가니 제작자님, 황동혁감독님! 최대한 빠른 시간에 무진교회와 무진교회 장로님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도록 조치와 방법을 강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11년 9월 30일 무진교회 장관철 목사 드림
'좋은간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싸이먼비치를 아십니까? (0) | 2012.04.07 |
---|---|
[스크랩] 아마겟돈 최후의 전쟁1부-2부 (0) | 2012.04.07 |
[스크랩]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Passion.Of.The.Christ) - 한글 자막 (0) | 2012.04.07 |
[스크랩] 창끝 (2005) End of the Spear [미국 어드벤처] (0) | 2012.04.07 |
[스크랩] 노아의방주 발견 기사를 우리가 전합시다!!! (0) | 2012.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