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료

[스크랩] 구원론

수호천사1 2011. 12. 30. 11:47

제1장 구원의 개념

 

1. 구원 역사에 있어서 삼위 하나님의 역사는 무엇인가?

 1) 성부 - 계획

 2) 성자 - 성취

 3) 성령 - 적용

2. 교의학상의 구원론의 다른 명칭은 무엇인가?

  성령론

 

3. 칼빈주의 구원관의 특징을 무엇인가?

  구원이 인간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다.

 

4. 성경적 구원 개념을 말하시오.

  원래 육체적 위험이나 질병에서의 건짐을 뜻하였으나 성경에서는 보다 특수한 의    미로 승화되어 도덕적, 영적 구원의 의미로 쓰였다.

 

5. 창조시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동물은 흙으로만 지으셨고 인간은 하나님의 생기를 추가하셨다.

 

6. 인간의 특권은 무엇인가?

 1) 영생 가능성을 가진 특권

 2)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특권

 3) 만물을 다스리는 특권

 

7. 범죄후의 인간의 상태를 말하시오.

 1) 본질적 단절이다. -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단절 또는 분리시켰다.

 2) 이중적 단절 - 생명의 단절, 교통의 단절

 

8. 생명 단절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영적 사망(인생 시작부터)

 2) 육적 사망(인생 종말에서)

 3) 영원적 사망(내세에서)

 

9. 교통 단절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영적 소경

 2) 죄의 종이 됨

 3) 친죄 성향

 

10. 아담의 죄의 결과를 두 가지로 말하시오.

 1) 정죄 - 아담이 범죄 함으로써 받게 된 정죄 곧 형벌은 전 인류도 똑 같이 받게      된 것이다.(롬 5:14.16.18)

 2) 부패 - 인간은 나면서부터 ‘죄의 종’(롬 6:20), ‘불의의 병기’(롬 6:13), ‘마귀의      자식’(행 13:10)이 되었다. 따라서 인간은 ‘죄악 중에서 출생’하는 것이다(시        51:5)

 

11. 부패의 성질을 두 가지로 쓰시오.

 1), 부패의 전체성(창 6:5, 렘 17:9)

 2), 부패의 보편성(롬 3:10, 전 7:20)

 

12. 성경적 구원의 의미를 쓰시오.

 1) 죄로부터의 구원

 2) 죄의 모든 결과로부터의 구원

 

13. 세 가지 구원이란 어떤 것인가?

 1) 성취된 구원(눅 7:48.50, 엡 2:8, 딛 3:5)

 2) 현재 진행 중인 구원(고전 1:18, 히 10:39)

 3) 미래에 이루어질 구원(약 1:21, 딤후 4:8, 빌 2:12)

 

14. 현재 진행 중인 구원의 내용을 요약한 말은 무엇인가?

 1) 친죄 성향으로부터의 구원 - 성화

 2) 죄의 지배로부터의 구원 - 성화

 

15. 미래에 이루어질 구원의 내용들은 무엇인가?

 1) 육체적 사망으로부터의 구원 - 부활

 2) 영적 사망으로부터의 구원 - 영화

 

 

제2장 구원의 서정

 

1. 종교개혁 이전에는 구원을 어떻게 받는다고 하였나?

  행함과 공로

 

2. 구원서정의 문제가 본격적으로 발전한 시기는 언제부터인가?

  종교 개혁기 때부터

 

3. 로마교회의 3단계 은혜를 설명하시오.

 1) 충족 은혜

 2) 주입 은혜

 3) 협력 은혜

 

4. 루터의 구원 서정론을 약술하시오.

  ‘이신득의’를 통해 ‘구원의 유일한 원천은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며 구원의 조건으    로의 선행을 강조하는 로마 교회의 주장에 반대하여 오직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    교리를 강조 하였다.

 

5. 칼빈의 구원 서정 내용을 약술하시오.

 1) 신앙과 소명

 2) 중생(회심, 성화, 신앙적 투쟁을 포함)

 3) 칭의

 4) 예정

 5) 부활

 

6. 루터파의 구원 서정 내용은 무엇인가?

  ‘구원의 서정’을 묘사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사보다는 인간의 행하는 바에 역점    을 두고 강조하였다. 신앙 즉 사람의 행위로서의 신앙이 그들의 구원 순서에 결    정적인 요인이라는 것이다.

 

7. 루터파의 구원서정을 쓰시오.

 1) 소명

 2) 조명 - 그 심령을 비추어지는 역사

 3) 회심 - 그 소명에 대한 반응

 4) 중생 - 하나님의 은혜는 불가항력적이므로 그 영혼은 무서운 죄의 속박에서 벗      어 나게 된다.

 5) 칭의 - 믿음에 의해 즉시 이루어진다.

 6) 신비적 연합 - 내주하시는 살아계신 그리스도와 함께 신비적 연합을 이룬다.

 7) 갱신 - 점점 거룩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8) 보존 - 영생으로 들어갈 것을 보증하는 최종 단계이다.

 

8. 조명이란 무엇인가?

  성령은 항상 말씀과 함께 나타나고 소명은 항상 인간에게 하나님의 진노와 은혜    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그 심령에 비추어 주시는 역사를 동반하는 것이     조명이다

 

9. 갱신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점점 거룩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선행은 참 포도나무인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는 살아있는 신앙의 필연적인 결과인데 이처럼 점차 선행의 열매를     맺어 나아가는 과정이 갱신이다.

 

10. 보존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영생으로 들어 갈 것을 보증하는 최종적인 단계이다. 이것은 그 사람의     신앙생활의 여하에 따라서 좌우된다. 신앙생활을 하다가 때때로 불신앙의 상    태로 떨러질 때마다 그 소유한 구원을 얻게 된다.

 

11. 알미니안 주의의 서정 교리의 내용은 무엇인가?

  표면상 구원의 역사를 하나님께 돌리고 있으나 실제로는 인간의 행위와 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12. 예지 예정이란 무엇인가?

  미리 알고 정했다는 뜻

13. 보편 속죄 교리란 무엇인가?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고 따라서 모든 사람의 원죄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사해졌다.

 

14. 알미니안 주의의 구원서정을 쓰시오.

 1) 소명

 2) 회개와 신앙

 3) 칭의

 4) 중생

 5) 성화

 6) 견인

 

15. 구원 서정 교리는 어떤 원칙이 있어야 하나?

 1) 구원 서정 교리는 성경이 정확무오 한 하나님의 말씀인 것을 전제한 이론이어     야 한다.

 2) 구원 서정의 교리는 성경의 바른 해석이 기초하여야 한다.

 

16. 개혁파 신학자들의 구원서정의 공통점을 무엇인가?

 1) 중생에 있어서 인간의 준비가 필요하자 않다는 점이다.

 2) ‘성도의 견인교리’를 공통된 진리로 주장한다.

 3) 인간의 선행이 구원조건이 된다는 교리를 부정한다.

 

17. 중생의 중요성을 쓰시오.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일 뿐 아니라 구원의 열쇠가 되기 때문    이다. 

 

18. 중생이란 무엇인가?

  영적으로 죽은 생명을 회복하는 것.

 

19. 개혁파의 구원서정을 9가지를 간단히 쓰시오.

 1) 소명

 2) 중생

 3) 신앙과 회개

 4) 양자

 5) 그리스도와의 연합

 6) 칭의

 7) 견인

 8) 성화

 9) 영화

 

20. 기본적인 서정이란 어떤 것인가?

 1) 소명

 2) 중생

 3) 신앙과 회개

 4) 칭의

 5) 영화

 

21. 유동적인 서정이랑 어떤 것인가?

 1) 양자

 2) 그리스도와 연합

 3) 견인

 4) 성화

 

22. 그리스도와 연합의 일반적 의미는 무엇인가?

 1) 자연인은 아담에게, 신자는 그리스도에게 연합 되었다.

 2)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성경에서 ‘ 그리스도 안에서 ’ 라는 말로 표현된다.

 3)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특별 은총 곧 구원은혜 전체가 주어지는 영역을 말한다.

 

23.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4가지 의미는 무엇인가?

 1) 속죄 언약

 2) 은혜 언약

 3) 구원 성취에서의 언약

 4) 구속 적용에서의 언약

 

24.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특성은 무엇인가?

 1) 유기적인 연합이다.

 2) 생명적 연합이다.

 3) 성령에 의해 중재된 연합이다.

 4) 상호 동작의 연합이다.

 5) 개인적 연합이다.

 6) 변형적 연합이다.

 7) 신비적 연합이다.

 

 

제3장 구원서정의 각론

 

1. 소명의 성경적 의미를 쓰시오.

  ‘부르다’에 해당하는 ‘칼레인’은?

 1) 음성으로 부르는 것(막 1:20, 요 10:3)

 2) 권위를 가지고 호출하는 것(행 4:18, 24:2)

 3) 초대하는 것(마 22:3, 9:13, 딤전 6:12)

 4) 성령의 유효적 부르심(롬 8:23~30, 벧전 2:, 5:10)

 5) 직무에 임명하는 것(히 5:4)

 6) 이름을 호칭하는 것(마 1:21)

 

2. 소명의 정의를 쓰시오.

  그리스도에 의해 준비된 구원을 믿음을 통해서 받으라고 사람을 초청하시는 하나    님의 은혜로운 행위

 

3. 소명의 구분을 약술하시오.

 1) 실무 소명과 말씀 소명

 2) 외적 소명과 내적 소명

 

4. 외적 소명을 약술하시오.

  보편적 소명 또는 간단하게 외소로 부르기도 하며, 이 뜻은 ‘청함을 받은 자로 말    씀을 통하여 구원에로의 초대를 받으나 구원적 신앙이 생기지 않는 소명’이다.

 

5. 내적 소명을 약술하시오.

  특별 소명 또는 유효적 소명이라고 불리우며, 간단하게 내소라고 부르기도 한다.    택함을 받은 자로 말씀을 통하여 구원에로의 초대를 받을 때 구원적 신앙이 생기    는 소명이다.

 

6. 외적 소명의 특징을 쓰시오.

 1) 일반적, 보편적이다.

 2) 성실한 소명이다.

 3)성령의 일반 역사가 동반할 수 있는 소명이다.

 

7. 외적 소명의 존재 의의는 무엇인가?

 1) 신앙으로 인도하는 지정된 방법

 2)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책임 추궁의 근거

 3) 하나님의 선하심과 긍휼이 나타남

 4) 하나님의 의를 창조

 

8. 내적 소명의 성질은 무엇인가?

 1) 유효성

 2) 불변성

 3) 숭고성, 신성성, 천계성

 

9. 내적 소명의 기준은 무엇인가?

 1) 영원 전부터

 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3) 구원이라는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10. 중생이란 무엇인가?

  성령에 의한 내적 소명은 결실을 맺어 죄인의 마음을 변화시켜 회심하여 구원까    지 인도한다. 이러한 죄된 마음의 변화를 중생 또는 거듭남이라고 한다(엡 2:8.9)

 

11. 중생을 나타내는 말들을 간단히 쓰시오.

 1) 팔링게네시아 - ‘새로운 탄생’, ‘갱생’, ‘혁신’이란 뜻으로 성도의 영적 도덕적       변화의 시작을 가리킨다.

 2) 겐나오 - ‘낳다’라는 뜻이며 합성어 ‘아나겐나오’는 ‘거듭나다’라는 뜻이다.

    이것은 영적 생명을 가지고 새롭게 출생하는 것을 가리킨다.

 3) 아포쿠에오 - ‘낳다’, ‘생산하다’라는 뜻으로 성령의 복음의 말씀을 수단으로 하      여 중생하는 것을 가리킨다.

 4) 크티조 - ‘창조하다’라는 뜻으로 새 생명이 창조자에 의해 탄생됨을 가리킨다.

 5) 수조오포이에오 - ‘함께 깨다’라는 뜻으로 그리스도 육체의 부활과 함께 성도      의 영적 부활이 일어났음을 가리킨다.

 

12. 중생의 내용적 의미는 무엇인가?

 1) 중생은 하나님의 재창조 역사이다.

 2) 중생은 새 생명의 산출이다.

 3) 중생은 이미 주셨던 영적 생명의 재생이다.

 4) 중생은 두 가지 의미로 쓰인다.

 

13. 중생의 두 가지 의미를 쓰시오.

 1) 넓은 의미 ;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을 말한다.

 2) 좁은 의미 ;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임으로써 신앙        의 새 생활을 하게 됨을 말한다.

 

14. 중생에 대한 각 교파의 견해를 약술하시오.

 1) 펠라기우스파의 견해 - 중생을 인간 의지의 도덕적 개선으로 본다.

 2) 로마 교회 - 중생이 영세로 말미암는다고 보고 중생에는 칭의까지 포함되는 것      으로 본다.

 3) 루터파 교회 - 중생이 하나님의 역사로 이루어지며 인간은 전혀 수동적이다.

 4) 알미니안파 - 중생은 하나님이나 인간의 단독 사역으로 보지 않고 신인협력의      사건으로 이해한다.

 5) 현대 자유주의의 견해 - 중생은 초자연적인 변화가 아니라 단순히 성경의 윤리      적 자연적 변화라고 보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15. 루터파 교회의 제1중생과 제 2중생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1) 제 1 중생 - 새 생명을 발생케 하는 중생이다.

 2) 제 2 중생 - 제 1 중생에서 발생된 새 생명을 하나님의 편으로 인도하는 중생      이다.

 

16. 중생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1) 인간의 전적 부패

 2) 인간의 전적 무능

 

17. 중생의 성질에 대해 약술하시오.

 1)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2) 중생은 즉각적 변화이다.

 3) 중생은 잠재의식적, 신비적 변화이다.

 4) 중생은 하나님의 단독 사역에 의한 변화이다.

 5) 중생은 불가항력적 변화이다.

 6) 중생은 초자연적 변화이다.

 7) 중생은 취소되지 않는 변화이다.

 

18. 회심의 정의를 말하시오.

  회심은 중생으로 말미암은 필연적 결과이다. 성령의 내적 소명에 의해 중생한 신    자는 새로운 성향을 가지고 새 삶을 시작하게 된다. 회심은 삶의 출발이다.

 

19. 회심을 나타내는 원어들을 약술하시오.

 1) 낙함 - ‘후회하다’, ‘한탄하다’, ‘애석해 하다’라는 뜻으로 과거의 자신의 행위를     돌아보면서 후회하고 부끄러워하는 것을 가리킨다.

 2) 슈브 - ‘뒤로 돌아서다’, ‘돌아오다’라는 뜻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갔던 죄악     의 길을 돌이켜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가리킨다.

 3) 메타노이아 - ‘후에’라는 단어와 ‘마음’(누스)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누스를 기     노스코(알다)와 연관을 가지고 있는 단어로서 ‘후에 깨닫는다’는 뜻이다. 이 말은     주로 ‘회개’라는 뜻으로 쓰인다.

 4) 에피스트로페 - 구약의 슈브(돌아오다)와 같은 뜻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단순     한 마음의 변화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전환하여 새 삶을 살아가는 행     동까지를 가리킨다.

 5) 메타멜로마이 - ‘후에 관심을 두다’는 뜻을 가지는데 소극적인 감정의 변화로     ‘뉘우침’을 뜻한다.

 

20. 회심의 종류를 쓰시오.

 1) 국민적 회심

 2) 일시적 회심

 3) 진정한 회심

 4) 반복적 회심

 

21. 회심의 특징을 약술하시오.

 1) 하나님의 재 창조적 역사이다.

 2) 의식적 변화이다.

 3) 생활 방향의 전환이다.

 4) 단회적이며 반복적이다.

 5) 율법적 회심과 복음적 회심.

 

22. 회개의 정의를 쓰시오.

  죄를 깨닫고 돌아 서는 것.

 

23. 회개의 요소는 무엇인가?

 1) 지성적 요소

 2) 감성적 요소(감정의 변화)

 3) 결의적 요소

 

24. 고해란 무엇인가?

 1) 덕으로서의 고해 - 죄로 인한 근심, 죄를 버리려는 결심, 하나님께 만족을 드     리려는 목적으로 구성된다.

 2) 성례로서의 고해 - 세례 받은 후의 죄를 용서 받게 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제     정하신 규례이니 재판권을 가진 신부의 용서를 통해서 실현되는 것이다.

 

25. 고명이란 무엇인가?

  죄를 신부 앞에서 고백하는 것을 말한다.

 

26. 보속이란 무엇인가?

  행동으로 죄를 회개함을 뜻한다.

 

27. 신앙을 나타내는 원어들을 쓰시오.

 1) 에무나 - 신앙이 하나님께 마땅한 자세라는 점을 암시한다.

 2) 헤에민 - 침된 줄로 본다, 믿는다

 3) 빠탁  신임하다, 의지하다

 4) 피스티스 - 믿음 ; 그리스도의 신뢰

 

28. 신앙의 종류를 쓰시오.

 1) 역사적 신앙

 2) 이적적 신앙

 3) 일시적 신앙

 4) 참된 구원적 신앙

 

29. 신앙의 요소는 무엇인가?

 1) 지적 요소( 지식)

 2) 감정적 요소(찬동)

 

30. 신앙의 대상은 무엇인가?

 1) 넓은 의미의 대상 - 계시 전체

 2) 좁은 의미의 대상 - 그리스도와 구원의 약속

 

31. 칭의의 정의를 쓰시오.

  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에 근거하여 죄인에 대한 율법의 모든 요구가 만족되었다    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법정적 행위이다.

 

32. 칭의를 나타내는 원어들을 약술하시오.

 1) 히츠띠크 - 의롭다, 정당하다

 2) 디카이오 - 의롭게하다

 

33. 칭의의 성질은 무엇인가?

 1) 은혜성 - 비공로성

 2) 법정성

 3) 선언성

 4) 제정성

 5) 즉각 완성성

 

34. 칭의의 특징을 무엇인가?

 1) 죄책의 제거

 2) 외부에서 단행

 3) 단회적이다(일회적이다)

 4) 선고자는 성부이다.

 

35. 형벌과 징계를 설명하시오.

 1) 형벌 - 하나님이 법정의 재판장으로서 죄인(불신자)에게 죄에 대한 응분의 값     을 선언하므로 주어지는 것이다.

 2) 징계 - 하나님께서 신자에게 재판장이 아니라 아버지로 죄를 꾸짖고 바른 길로     나아가도록 채찍을 가하시는 것이다.

 

36. 성도가 고난 받는 의미를 쓰시오.

  성도들이 불신자와 외형상 같은 고난을 받고 있다 할지라도 그 고난의 의미와 가    치는 천지 차이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1) 징계로서의 고난

 2) 연단으로서의 고난

 3) 자발적인 고난이다.

 

37. 칭의의 요소는 무엇인가?

 1) 소극적 요소  사죄

 2) 적극적 요소 - 영생권

 

38. 전가란 무엇인가?

  법적 권리나 책임을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이다.

 

39. 양자의 정의를 쓰시오.

  본래 마귀 자식이었던 죄인이 신분을 바꾸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서 자녀로서의    모든 특권을 누리게 될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는 친자관계로 되    었음을 말한다.

 

40. 양자를 나타내는 원어를 쓰시오.

 1) 휘오데시아 - 아들로  세움, 아들로 임명함

 2) 테크론 - 낳다 ; 자신의 혈통을 이을 아들을 기리킬때 사용.

 3) 에도켄 엨수시안 - 자녀가 되는 법적인 권리를 부여하다

 

41. 양자의 기업은 무엇인가?

 1) 과거와의 관계 - 양자로서 성도는 율법의 형벌이 주는 공포에서 해방되었고 죄     의 사슬에서 자유와 평안을 누리게 되었다.

 2) 현재와의 관계 - 성도는 하나님의 포도원을 기업으로 물려받았으며 성령의 은     사와 천부적 재능을 통해 하나님을 섬길 특권을 누리게 된다.

 3) 미래와의 관계 - 부활과 영생을 얻게 되며 그리스도와 같이 거룩하며 흠이 없     게 되며, 하나님과 앞서 간 성도들과 함께 사는 특권을 누리게 된다.

 

42. 성화의 정의를 쓰시오.

  신자의 내면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

 

43. 성화의 뜻을 나타내는 원어를 쓰시오.

 1) 카도쉬 - 거룩하다, 구별하다, 자르다

 2) 하기아조 - 분리

 3) 하기아스모스 - 도덕적으로 정화 하는 것, 불결하고 오염된 것으로부터 영적으     로 구별되는 것, 욕망을 일으키는 모든 죄를 포기하는 것

 4) 하기오테스 - 오염과 흠이 없는 상태

 

44. 거룩의 성경적 개념은 무엇인가?

 1) 어원적 의미 - 본래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을 가리킨다.

  - 피조물과 구별되는 하나님의 존재를 뜻한다.

  - 죄와 구별되는 하나님의 속성을 뜻한다.

 2) 거룩의 파생적 의미 -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가지는 사람이나 물건에 적용되      었다.

 

45. 성화의 내용은 무엇인가?

 1)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이다.

 2) 신자들이 협력하는 성령의 역사이다.

 

46. 성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1) 소극적의미 -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게하여 죄의 성향을 제거하는 것.

    적극적의미 - 성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      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는 것이다.

 2) 영혼과 육체, 지. 정. 의를 포함한 전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3) 현실적으로 신자 안에 있는 죄와 죄책으로 인한 불안, 근심, 공포 등을 제거해     주며 기쁨, 소망, 평강을 증진시켜준다.

 4) 신자가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하며 계속 성장하도록 촉구한다.

 5) 현세에 완성되지 않고 세상의 종말 곧 육체의 부활 때까지 완성된다.

 

47. 성화의 방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1) 하나님의 말씀

 2) 성례

 3) 섭리적 지도

 4) 기도

 

48. 선행의 두 가지를 쓰시오.

 1) 세속적 선행

 2) 영적 선행

 

49. 칼빈주의 개혁파의 독특한 교리는 무엇인가?

  성도의 견인

 

50. 견인이란 무엇인가?

 한번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중생한 자들은 비록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성화의 과정에서도 퇴보하거나 방황하는 경향이 있을 때도 결단코 구원받은 지위에서 다시 떨어져 영원히 멸망 받는 일이 없고 은혜의 상태를 끝까지 유지하여 반드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을 뜻한다.

 

 

51. 견인 교리가 뜻하지 아니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신자의 신앙생활과 관계없이 구원 받는다는 뜻이 아니다.

 2) 믿다가 타락 하는 자들이 없다는 말이 아니다.

 

52. 견인 교리가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효적 소명을 받고 한 번 성령으로 거듭나서 갖게 된 신자는 하나님께서 끝까지    성령의 구원 은혜를 거두지 아니하심으로 말미암아 신앙에서 완전 타락하거나 배    교 할 수 없는 교리이다.

 

53. 성도 견인에 대한 증명을 약술하시오.

 1) 선택 교리

 2) 구속 언약

 3)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사역

 4) 그리스도의 신비적 연합

 5) 성령의 역사

 6) 구원의 확신

 

54. 견인 교리에 대한 이의를 약술하시오.

 1) 인간의 자유 의지와 모순된다.

 2) 인간을 태만과 방종으로 인도한다.

 3) 배교에 대한 성경의 경고와 모순된다.

 4) 성화에 대한 성경의 권면과 모순된다.

 

55. 영화의 개념을 쓰시오.

 영화는 죄의 세력과 부패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소극적 측면과 천국의 영원한 행복   으로 들어간다는 적극적인 측면을 함께 지닌다.

56. 영화의 시기에 대해 쓰시오.

 1) 영혼의 영화 시기 - 성도가 죽을 때에 그 영혼은 성령의 사역에 의해 즉각적으     로 영화롭게 되어 하나님 앞에 나아가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된다. (눅23:43)

 2) 육체의 영화의 시기 - 성도의 임종 시 영혼은 완전히 거룩하게 (성화)되어 천국     에 이르나 육신은 사망의 권세 아래 놓여 썩음을 당하게 된다.

 3) 살아 있는 자도 영화 된다 - 죽은 자의 육체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자들도 변화     하여 영화로운 존재가 된다.

 

57. 영화 때 일어날 사건들은 무엇인가?

 1) 그리스도의 재림

 2) 피조물의 새롭게 하심

 

출처 : 행복†충전소
글쓴이 : 擔任牧師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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