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나쁜신앙)

[스크랩] 이단이란 무엇인가? / 원문호

수호천사1 2008. 11. 26. 20:00
기독교이단사이비연구대책협의회
상임회장 원 문 호 목사               http://www.chptp.org/

이단이란 무엇인가 ?


한국교회는 이단의 분별과 예방대책 시급하여 「이단분별의 제자화운동」이 범 교단과 교회적 차원에서 실시가 되어야 한다. 물론 지금까지 이단대책을 위한 사명에 수고함을 인정하나 이단분별을 위한 교육의확산이 미급함을 부인할 수 없다.

이제는 성도들 모두가 영분별에 전문화를 이룩하여 이단의 쓴 뿌리 사상이 강단에서 메아리치지 못 하도록 영적인 수준을 향상 시켜야 한다.

특히 염소(유기자) 입맛에 걸 맞는 메시지는 기복적 토착화를 시키는 것으로서 복음이 아니므로 이단의 사상을 용납하는 풍조의 흐름을 차단, 이단을 옹호하는 언론과 이대위나 정치적 이해관계로 비호하는 상습적인 버릇을 추방을 시켜야 한다.

이 시점에서 하나님의 교회가 이단으로 부터 보호를 받아야 함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기독교 전반에 각성이 촉구되는 것이다.
기독교가 타락하는 것은 이방종교의 사상과 세속주의 사회 문화의 복합적인 접목에 기인한 종낳뉨?현상이며, 이는 이단의 발생과 성장에 최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주는 것이다.

이제는 정통 기독교의 보존을 위하여 이단의 근거와 정의, 유형에 따른 분별의 지혜를 알아보자.

1. 성경의 근거

① 벧후 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 났었나니 이와같이너희중 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 (하이레시스)을 가만히 끌어 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② 갈 5:20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것 과 분리함과 이단 (하이레시스)과”

③ 행24: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염병이라 천하에 퍼진 유대인을 다 소요케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 (하이레시스) 괴수라”

④ 행24:14,15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하리이다 나는 저희가 이단(하이레시스)이라 하는 도를 좇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에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저희의 기다리는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라.”

⑤ 딛3:10“이단 (하이레티코스)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2.
이단의 정의


이단규정은 신학이 잣대로서 표준이 아니다. 신학은 이단규정에 자료적 시녀로서 가치가 있을 뿐이며, 오직 성경 66권만이 최종적 절대가치의 기준으로서 이단분별에 올바른 이해는 이단이란 용어의 뜻부터 바르게 알아야 한다.

① ‘하이레시스’ (
ἅιρεσις )로 / 자력으로 취하다, 택하다 인 ‘하이레오마이’[ὰιρἐομαι]에서 유래 /선택, 분리, 당파, 포획, 골라냄, 불화, 논쟁, 부조화, 선택된 의견, [행24:5,14,갈5:20,벧후2:1] 이다.

② 하이레티코스 (αὶρετικὀς<형>:
hairetikos / 딛 3:10 )는 “분리론자, 이단적인”9). “분열을 일으키는, 당파심을 조장하는” 이다.

③ 하이레티조
( αὶρετἰζω : hairetizo )는 “선택하다, 택하다”

이단은 자기의 의견을 채택하여 성경을 체계화한다.
그러므로 정통신앙에서 탈선, 이단의 교리를 섞어 가르치며, 당파를 조성하여 불화를 조성하고 논쟁을 하다가 교인을 끌고 나아간다. 이들은 인간이 그리스도 안에서만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며, 자기들의 교리만을 복종하므로 의롭게 될 수가 있다고 한다. 사실 이단들은 성경대로 믿는다고 하나 그들의 특수성에 적합하도록 신론, 인간론, 구원론, 재림, 종말론, 천국, 지옥 등 중대한 교리를 잘못 가르친다.

또한 이단들은 위장 전략의 일환으로서 기독교적 용어를 이용하여 그들의 자의적 해석에 따른 의미로 재 정의하며, 자유한 성경해석의 미명 아래 성경을 문맥이나 흐름에 관계없이 임의대로 영해를 한다. 이단은 정통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바른 교리의 표준에서 이탈하는 이해를 따라 기독교를 이단이라고 주장한다.

3. 이단자 출현 위장술

이단의 출현과 위장은 ‘마본주의’‘魔本主義’란?. 우리의 싸움은 ‘악의 영들’을 대함이다. 이단의 전략은 이단의 사상 이념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 용어가 새롭게 느껴질 것이나 이는 反기독교적 자의적 판단에서 생겨지는 것으로 성경에 반하는 신학 과 철학 및 송임수나 이방종교 경전을 포함하여 인간의 이성을 높이는 합리주의적 일정한 견해이다. 이 사상은 신앙에 유익이 없음은 물론이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십자가의 道를 훼방하는 사단의 의도적인 주장이다.

이 주의는 십자가의 원수로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에 지적인 바탕을 이룬다, 여기에는 무신론에 기인한 모든 관습과 이방의 종교적 토착 문화행위를 포함한다. 사상에서 비롯된다.
사단은 하수인이나 하인배를 이용하여 마본주의 사상의 이중성의 얼굴로 상황에 따라 정통과 이단의 사상을 오가면서 가변을 하는바, 이는 미혹을 위한 전략으로는 정통을 따른다고 하면서, 어느 정도 인간관계가 형성되면 이단사상의 본색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이단의 출현은 기독교 조직을 배경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들은 기독교적 유사성으로 길 드려져 있어 분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성경으로 검증하면 그 정체가 여실히 드러나는 것이다. 이단의 위장술에 분별의 장애 중에 하나는 성도들 자신이 세속적 기복신앙으로 체질화가 되었을 때에 이는 기독교의 변질인 바,
이런 비본질적 영적인분위기에서 사이비나 이단의 종교가 판을 치는 것이다.

사이비와 이단은 위장전략에 따라 외형적으로는‘개신교적’‘정통보수’‘복음주의자’ 비슷한 모습으로 가장을 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이단이 한결같이 말하는 위장술은 자기들의 주장이 정통 교리와 전혀 차이가 없다는 것을 잘 알 것이라고 반문한다. 그저 차이가 있다면 이론적 교리의 선을 넘는 내적인 경험으로 이루어지는 체험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겉으로는 정통교회와 비슷한 행습과 성경적 용어를 사용하나, 사실은 그 뜻이 나 같은 말을 하는 것 같으나 전혀 목적이 다른 결과를 시도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바로 ‘노략질하는 이리’가 ‘양의 옷’을 입고 나아오며 (마7:15),주의 이름으로 주여 주여 선지자 노릇 하는 예언자의 기능으로 큰 표적과 기사로 보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들도 미혹 (벧후2:1,마24:24),귀신 축사로, 많은 권능을 행하는 자로서(마7:22,23),그리스도의 사자, 義의 일군,

광명한 천사로 가장함이 이상한 일, 또한 큰 일이 아니라 (고후11:13),
거짓 선생들로 멸망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 들여 사신 주를 부인하고,

거짓 것 ‘지은 말’을 가르치고(벧후2:1),
혼합형 율법주의 ‘다른 복음’을 주장(갈1:6-10,고후11:4),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으로(1요4:1-3),
이 ‘세상의 풍속’으로 공중 권세 잡은 자(엡2:2),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과 ‘허탄한 이야기’로 무속 신앙과 세속을 혼합한 ‘혼음과 호색’이나,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딤전4:1-3),
성전에 앉아 자기를 보여 하나님이라(살후2:4),

많은 사람이 예수의 이름으로 와서 자신이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며(막13:5,6), 부활이 이미 지나 갔다 함으로 어떤 사람의 믿음을 무너뜨리며 (딤후2:17,18),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로 강한 작용으로 효력 있는 작업으로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자에게 임함으로(살후2:9), 보라 그리스도가 골방에 있다 광야에 있다로 등장(마24:26), 이들은 주여 주여 주의 이름으로 행하는 자들이므로 분별에 혼란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성경은 말한다.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7:20),
그들은 다만 위장 또는 가장한 정체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서 이단자의 정체는 양의 옷을 입은 가장 행렬에 불과하다. 종국에 가서는 입은 양의 옷을 벗고 노략질하는 이리의 정체의 본래의 모습이 들어 나는 것이다.
이단에 속한 집단의 무리는 사단의 노름에 놀아나는 광대나 허수아비에 불과하다.

4. 이단의 유형

이단유형은 종교다원화 신비주의, 반신학적사상 혼합절충 ⇔ 선지자 (예언 : 직통계시) +
가르치는 선생 (여호와의 증인, 몰론교) + 치병, 축사, 능력형 (귀신론 베뢰아) + 자칭그리스도, 하나님 (재림주) + 지상천국건설형 +
피난처 + 시한부종말론 + ‘율법주의’ 들이다.

5. 이단의 분별

이단분별에서 유의할 것은 ‘양의 옷’을 입고 온다는
사실이다. 이들은 기독교의 정통 문화의 환경과 언어와 행습으로 가장한 ‘성경적 선전이론 표명 위장술’에 속지 말아야 한다. 근본 이단자의
기독교적 종교행위 전체는 성도를 미혹하는 도구요 수단이다. 그러면서 이단의 본질인 이단의 사상을 버리지 아니하고 고집하며 자신의 ‘자의적
해석’에 기독교가 동화되기를 끈질기게 지속을 한다는 사실이다.

이단의 비기독교적 성경풀이, 예배 행위(찬양, 부흥회), 각가지
열심있는 열정적 봉사 헌신 등은 성도를 미혹하는 수단으로 속에는 ‘이리의 속성’이 내재한 정체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신론, 인간론, 구원론(구속사), 죄, 성경론, 창조론, 천사론(마귀), 재림론, 종말론, 내세론, 혼합형 율법 주의, 은사의 기능, 등...
에서 교리적인 체계로 분별한다.

② 사랑과 공의에 따른 형평성의 원리로 분별한다.

③ 이단자의 공통적인 수법에 따른 그
행위의 결과인 열매로 분별한다. 아래의 내용 을 참고하면 유익할 것이다.

* 자신을 과대 선전하여 특별한 인물로 부상을 시킨다.
(금식 40일, 자기 은사 능력.)
* 자기 교회만이 참되고 다른 교회는 거짓되고, 부패 하였으며, 사단의 교회이며, 종말 에 자기 교회에
와야만 살고 들림을 받고 구원을 받으며 유일한 피난처이다.(시온산 이다, 방주이다, 말세에 환난을 통과한다.)

* 자기의 교회만이
복을 받은 교회이다. (자기 교회만이 만사형통하여 큰 복을 받는 다. 다른 교회들은 복이 없는 교회로 말하는 자.) / ‘축복에 전매특허’ 를
받은 자 같이 행사하는 자.
* ‘신명 풀이’ 방법으로 예배 의식을 광신적으로 황홀경에 빠지게 하여 안수로 만사를 해결하려는 자 /
기독교는 이성적이며, 윤리 도덕적으로 경건하며 성스러워야 한다. 기도의 시간에 전기 불로 장난치는 행위를 서슴없이 하는 자.
* 물질을
초월한 자 같이 말하며 음성적으로 교회의 재산을 사유화 하는 자, 종말을 강조하여 재산을 수탈하는 자.
* 혼음적 음란 행위를 강제로
복종케 하거나 종용을 하는 자.
* 신변 보호를 위하여 폭력 전문가를 고용하는 자.(보디 가이드)
* 성경에 앞뒤가 맞지 아니하는
소리를 진리라고 고집하는 자. 계시를 받았다, 음성을 들었다, 내가 보았다,
* 축복권과 저주권을 행사하는 자, 흰 돌을 받았다는 자,
철장 권세의 영권을 받았다.

④ 신의 개념이 가시내지는 암시적이다.(자칭 예수 하나님으로 신격화)
⑤ 자기의 체험을 중심으로
구원의 집단을 구성한다.
⑥ 새 시대에 사명적인 특정 인물로 구원의 주가 됨을 암시한다.
⑦ 미래의 재앙이 없고 ,물질의 번영,
만사형통, 무병장수로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특 별 혜택을 공약나 모두 가 공수표이다.
⑧ 종말론과 재림론 지상천국론으로
현혹한다.

⑨ 이단자는 망언을 서슴지 않는다.

* 성경 66권이 98 % 가짜이다.
* 성경에 거물들 모두는
○○끼들이다.
* 예수 자신이 원죄가 있다. [ 죄 덩이다. ]
* 자신이 승리한 감람나무요 동방의 의인이다. 새 하나님이다. 새
시대에 어린양 사 명자이다.
* 자신이 하나님의 전권대사를 받은 자로 인치는 자이다.
* 말세에 구세주는 한국에서 난다. 알곡을
추수할 사명자이다.
* 목사들은 군대 귀신이 들어간 ○지들이다.
* 성경에 나타난 신이 천사이다.
* 기성 교회는 구원이 없다.
하나님이 떠났다.
* 성령을 전매를 하듯이 한다.[입신, 방언, 신유, 축복을 마치 배급을 주듯이 한다. ]
* 이 시대는 성령의
시대이므로 예수의 이름만 가지고 구원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을 믿어야 한다.
* 유월절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
* 새 하늘과 새
땅은 경기도 과천 청계산이다. 그곳에 ‘새 예루살렘성’을 자신 이 짓 는다.
* 세례를 받은 자나 침례를 세례로 바꾼자는 영원한 형벌을
면치 못한다.(지옥간다)
* 목사는 십일조 하지 않아도 된다. 예수는 청부업자다.
* 이단은 신성모독의 발언이 일반인데 윤석전씨도
예외가 아님이 신년축복성회 횐돌산기도원 96.12.30-97.1.2 영혼을 위하여 2번 테이프 B번에서 확인된다.

“세상에
예수같이 윤리가 없는 사람이 어디 있소 예수같이 부도덕한 사람이 어디 있소 예수는 평생에 남에 것 뜯어먹고 산 사람이오 단 한 번도 자기가
수고해서 벌어먹고 산 적이 없는 사람이요 보세요 태어나서 요셉이한데 30년 동안 뜯어먹고 살았소 철면피 사람이요 요셉의 씨가 자랄 건데
들어앉아서 척하니 자라고 앉았으니 이 얼마나 보통 철면피한 인간이요 이게 시작부터 이거는 도덕과 윤리로 따질게 없는
분이요.”


이것이 건전한 정통성을 갖춘 목사의 열매인가? 7. 8시간 기도하는 성령의 사람인가? 이단의 교주는 특이하게 신성모독
관련의 망언이 일반이다.


6. 이단의 상투적인 발언과 자기 암시

이단은 양의 옷을 입은 노략질하는 이리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기독교적 행동과 표현’을 위하여 ‘기독교적 언어선택’과 ‘연합단체명’ ‘기독교 인사의 동명이인’을 사용하여 건전한 단체인 것으로
인정받으려고 잔머리를 많이 쓴다. 우리가 알 것은 이단이 기독교적이라고 비추어지는 일면이 있다손 치더라도 이는 미혹자의 수법이라는 사실을 알고
속지 말아야 함에도 가서 들어보니까 대화해 보니까 문제가 없더라는 식으로 판단하는 어리석은 자가 신분 여하를 불문하고 산재하여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리의 잔머리가 영원할 수는 없는 시한부이나 속았다는 사실이 한국교회와 자신에게 미치는 해악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단은
어느 정도의 분위기와 세력이 생기면 서서히 본색을 들어낸다. 이것이 바로 이단의 열매들로서 성경은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이다. 성경에
합당하지 아니한 나쁜 열매를 맺는데 그것이 무엇일까? 이단의 신학사상에 길 드려진 염소의 행태와 교만의 뿔이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신의 존재를 가시화 시키며,
이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성경을 왜곡되게 억지로 풀며,
‘신비한 체험’을 중심으로 ‘지은
말’을 만들어 성경적 권위에 두며,
당파를 지어 사이비 이단의 집단을 구성한다.
교주는 자신을 가리켜
‘영부영모’
‘참
부모’
‘이긴자’
‘철장권세를 받은 자’
‘천국비밀을 맡은 자’
‘택한 육체’
‘이 시대에 참 목자, ‘새 목자,
‘구원자,
‘사도요한(격) 목자’
‘예수님이 보낸 사자’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고후11:13-15)
‘생명나무’ ‘두 증인’
‘두 감람나무’ ‘인치는 자’
‘신천지 건축자’
‘다른 보혜사’
‘이슬 성령’
‘예수가 한 육체로 오신다’.
그리고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음란 패역’한 행위로 헐떡이며,
‘치병 신유를 전문 상업화’하며,
지금도 ‘직접 계시’를 받으며 ‘두루마리가
하늘에서 내려오면 받아 먹는다’는 등,
‘거짓 예언적 행위’를 섞어서 어리석은 자를 속이며,
‘거짓 기적을 창출’하여 자기
‘우상화에 전력을 다하며’,
‘이방 무속 행위를 성경에 접목’을 시켜서 ‘脫기독교 문화를 형성’하여 영계를 흐리고 어둡게 만들어
‘기복신앙에 바탕’을 두도록 육에 속한 자기중심적인 인물들을 만들어 간다.

7. 이단에 잘 빠지는 신자의 영적
상태


이단의 무리에 빠지는 구성원은 근본 염소의 무리가 있다. 그리고 구원은 받았으나 미혹을 받아 넘어간 양 무리가 있는데 여하
간에 그 무리 안에 들어간 사실을 그냥 방치만을 할 수는 없는 것인 바, 어떤 이들이 잘 빠지는지 알아보자

① 기성교회의 조직,
제도, 관행에 불만자, 교회의 지도자에게 상처를 입은 분, 사람의 행위를 보고 실망한분, 믿음의 뿌리가 없는 분, 율법 과 은혜를
분별치 못하는 분
② 교회 지도자의 영적 생명력 메시지 공급에 불 만족자.
③ 성경을 깊이 깨달아 보려고 노력하고 사모하며 귀가
가려워서 스승을 많이 두는 자.
④ 죄를 지어 시험에 들어 길 잃은 양은 이단 포교에 걸려든다.
⑤ 절망적인 삶에 피안의 세계를
동경하는 이들이 이단의 선전 이론과 감언이설에 속 아 빠져 들어간다.
⑥ 세상에 속하여 부패한 영적 상태에 놓인 자들은 ‘다른 예수’
‘다른 영 ’‘ 다른 복음을 잘 용납한다.[고후 ;11:3,4,1요4:5,6]
⑦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 하는 자 ( 살후
2:11,12)
⑧ 義의 일군, 선생을 가장함을 모르고 속임을 당하여 넘어간다.(고후11:5,고후11:3)
⑨ 교회에 대한 회의론
자, 신앙 적응에 실패하는 자
⑩ 양의 탈을 쓴 종교인 염소의 무리가(유기자) 교회당에 들렸다가 ‘염소 우리’ 이단 집단으로 스스로
찾아 간다.
⑪ 지나친 신비주의 동경자 예언, 권능, 축사 등에 매료되는 자들이 잘 빠진다.(마 7:22,23,살후2:9,10)

기복 신앙에 바탕을 둔자 이단은 육에 속한 자로 기복 신앙자에게 매력적이다. 그 러므로 절대적 인양 호
응을 얻는다.
⑬ 자연인이 바라는
자연숭배, 치병과 민간요법, 주술, 장생불로, 선민 사상, 시한부 심판설, 성적 타락의 밀교 섹스, 지상천국 건설의 환상적 제시에 약한
자.
⑭ 종교 다원화 주의를 신봉하는 자.
⑮ 신흥종교 계층에 영세 서민이 90 % ,농업 70 % ,무식한 이들에게 그는 이 시대에
‘예수님은 한 육체로 오신다.’유일한 참 목자임을 자칭 암시할 때에 잘 빠진다.

이단의 분별은 성령님이 주시는 영들 분별의 은사의
기능이다. 이에 대하여 특별사명자로서 몫을 감당하는 이들이 있고, 성경을 바르게 배우면 자신과 교회를 이단으로부터 보호하는 진리수호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은사이기도 하다.


▲ 요한 1서 4:1-3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 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위 성경이 기록할 당시에 ‘靈知主義’의 (Gnosticism) “ 위험성은 선한 창조의 비관적 부정과
육신 생활의 경시와 예수의 참다운 인성에 대한 부정 이었다” 밴 A. 하비(박양조 역) ‘신학용어 해설‘초판, 서울, 기독교문사,1984.
p.232.

이 시대는 이단들이 자칭 예수나 재림주가 등장하나 이 외에 예수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믿는다는 이단들이 있다. 그러면
이들은 하나님께 속하여 적그리스도가 아닌가?

이들이 예수의 육체오심을 양태론 적으로 믿는다면 그가 믿는 예수님은 곧 아버지요 성령이시기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양식의 본체와 본질을 파괴하는 자로서 이단이며 하나님께 속한 영이 아니다.


출처 : 사이버신학교
글쓴이 : 늘새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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