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로마서 요약 도표
로마서 요약 도표
구 분 | 장(절) | 내 용 | 요절 | ||
서론 (1:1-1:17) | 1(32) | 1. 인사 8. 감사기도(로마방문계획) 16.복음의 능력(전 로마서 주제) 18.인간의 죄 | 3-4 16-17 18 | ||
하나님의 義 계시의 필요성 (1:18-3:20) | 2(29) | 유대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1.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 12.율법과 유대인 25.유대인과 할례 | 4 6-7 11 | |
3(31) | 1. 하나님의 신실함과 유대인들의 죄 9. 모두가 죄인이다(결론) 3:21-26 하나님의 의의 계시(주제) 27.믿음의 역할 | 9, 20 21-16 28 | |||
하나님 義의 계시 (3:21-4:25) | 4(25) | 아브라함의 믿음 | 1.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아브라함 9. 할례와 관계없이 13.믿음을 통하여 실현된 약속 | 5, 17 25 | |
믿음의 義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인의 참 자유 (5:1-8:39) | 5(21) | 죽음의 권세로부터의 자유 | 1. 의롭다 함을 얻은 결과(하나님과의 평화) 12.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 1-2, 3-5, 8, 10, 12 18-21 | |
6(23) | 죄로부터의 자유 | 1. 세례를 통한 죄의 사망 12.죄의 종과 의의 종 20.죄의 열매와 의의 열매 | 3-5 10-11 13-14,23 | ||
7(25) | 성령의 능력 안에서 율법의 자유 |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 1. 율법으로부터의 해방 7. 율법의 역할 14.속사람의 투쟁 | 14-15 17-18 24-25 | |
8(39) | 성령 안에서의 자유 | 1. 성령안에 사는 생활 18.장차 나타날 영광 (창조계의 희망) 28.하나님의 예정 31.하나님의 사랑의 찬가 | 1-2, 3-6 9,11,14-15 16-19 22-39 | ||
하나님의 義와 이스라엘의 문제 (9:1-11:36) | 9(33) | 하나님의 주권과 예정섭리 | 1. 이스라엘의 특권 6. 누가 약속의 상속자인가? 14.하나님의 절대 자유 주권(예정론) 24.하나님의 선택의 일차적 목적(남은 자 사상) | 15-16 18 20-21 | |
10(21) | 이스라엘의 죄와 타락 | 1. 그리스도는 율법의 끝(율법의 마침) 5. 가까이 오신 말씀 14.이스라엘의 죄 | 4, 9-10 12-13 16-17 | ||
11(36) | 하나님의 구속사의 비밀 | 1. 이스라엘의 남은 자 11.이스라엘과 이방인 16.감람나무의 비유 25.이스라엘의 구원 33.하나님의 긍휼의 지혜를 찬미 | 5, 11 17-18 25-26 29 32-36 | ||
일상생활 속에서의 하나님의 義 (12:1-15:13) | 12(21) | 일반적 교훈 | 1.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생활 3. 카리스마 문제(몸과 지혜) 9. 그리스도인의 생활 법칙 | 1-2, 4-5 11-12 14-15, 17-18 20-21 | |
13(14) | 1. 권세에 대한 복종 8. 교훈 종합 8. 형제 사랑 11.빛의 갑옷을 입어라 | 1 10-14 | |||
생활 속에서의 하나님의 義 | 14(23) | 특정문제와 관련된 교훈 (강자와 약자문제) | 1. 형제를 판단하지 말라 13.교회 안에서 하나님 통치의 표징(의, 평화, 기쁨) | 7-8 10,17,23 | |
15(33) | 1. 덕을 세워라 7. 일치에로의 권고 14.바울의 사도직과 그의 위치 22.로마 방문계획 30.기도요청 | 13,18 30-31 | |||
맺는말 (15:14-15:33) | |||||
추천과 인사 | 16(27) | 문안인사와 추천 | 1. 개인적인 인사(뵈뵈 추천/ 브리스길라+아굴라 부부) 17.거짓 스승에 대한 경고, 인사 21.바울 동역자들의 인사 25.찬가(후기 추가 부분) |
로 마 서 <요 약 정 리 도 표>
장 | 외우는 방법 | 주요 내용 |
1 |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 그럼 그대로 버려둬! |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7) 그대로 버려두면? ⇨더러움(24)과 부끄러운 욕심(26) 상실한 마음대로 버려두어 합당치 못한 일(28). (29-32) |
2 | 남을 판단하는 이 사람아! | “네가 하나님의 판단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3)” ⇨양심이 있지??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4)” |
3 | 유대인이 더 나은게 뭔데? | 할례? 율법? 선민? ⇨ 아니다 이것들이 증거 하는 것이 있는데 곧 예수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22) |
4 | 아브라함의 구원이 행위로야? 믿음으로야? | 이런 것은 이전에 약속을 받았다(율법이 있기 전에)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3,5,9,11) |
5 | 예수님은 우릴 위해 언제 죽으셨어? | 아직 연약할 때에,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원수 되었을 때에 |
6 | 예수님은 왜 죽으셨어? | 우리를... ①새 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려 함, ②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함 ③지체를 불의의 병기가 아닌 의의 병기로 드리게 하려 함, |
7 | 율법이 뭐야? |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은?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23(24)25 |
8 | 그러니까 예수 안에 있어야지~ | “예수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1) “육신 안에 있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8)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 “성령님의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고 불러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심 미리 정하심 ⇨ 부르심 ⇨ 의롭다 하심 ⇨ 화롭게 함 그러므로? 누가 대적하리요, 송사하리요, 정죄하리요? 사랑에서 끊으리요 |
9 | 이방인도 구원을 얻는다. | 이방인이 구원을 얻는다고 해서 누가 하나님을 힐문할 수 있느냐? 토기장이의 비유 |
10 | 이스라엘도 당연히 구원받기를 원하셔 | 예수는 율법의 마침이다. 예수를 입으로 시인하라(9)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13) 하나님은 백성 아닌 자들로 시기 나게 하셔서 구원을 얻게 하심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
11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버리셨나? | 이스라엘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넘어갔다(11) 돌 감람나무도 접붙임을 얻었는데 참 감람나무이랴?(24)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다수가 완악해짐 |
12 |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하니? (하나님을 향하여) |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라”(2)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11) |
13 |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하니? (세상을 향하여) | 위에 있는 권세에게 복종하라. 선을 행하라.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 빚도지지 말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14 |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니?(성도와의 교제가운데) | 연약한 자를 받아라. 살아도 주를 위하여,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어라. 부딪힐 것이나 거칠 것으로 형제 앞에 두지 말라 식물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모든 것은 죄다. |
15 |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니? (교회에서) |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라. 이웃을 기쁘게 하라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16 | 마지막 문안과 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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