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담자들은 성에 대해 토의할 때 불편해 하고 당황해 한다. 이에 대한 신학적인 이유는 없다. 성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고 그분의 말씀 속에 자주 논의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성에 대한 상담이 내담자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있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또한 성에 대한 토의가 상담자에게 자극이 되거나 다른 식으로 해로울 것이라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내담자를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매우 좋다. 그러나 성에 관한 분야에서 사람들을 상담하고자 선택한 자들에게는 다음 몇 가지 제시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성 상담자의 역할
(1) 수용과 이해로 경청한다.
자신의 성적인 문제와 성적인 실패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당황, 부끄러움, 죄 의식, 불안 등이 이런 것들을 토론할 때 따라오며 민감한 상담자는 이해심 있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는 개인이나 흑은 부부에게 솔직히 말하도록 부드럽게 격려할 수 있고,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칭찬할 수 있다. 또 성적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어려움은 보통 있는 일이라고(만일 이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느낀다면) 말해 줄 수 있다. 이것은 상담자들이 '지나치게 과장해서 표현' 해야만 한다거나 또는 비밀스런 태도로 성 문제를 취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성 문제는 정말로 다른 문제들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런 문제들은 마땅히 편안하고 솔직하게 토의되어야 한다.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편안하고 수용적이고 이해할 뿐더러 도와주고자 원하고 있음을 볼 때, 보다 쉽게 이것을 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을 토의하면서 거북해 하고 당황해 하는 한 가지 이유는 내담자가 성기와 성행위를 묘사하는 말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그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용어나 또는 심지어 상담자에게 특히 그리스도인에게는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저속한 언어를 사용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상담자로서 그런 언어를 받아들여야만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내담자가 당신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알고 있는가 확인하면서 정확한 전문 용어(예를 들어, 성기, 질, 성교, 수음)를 사용해야 한다. 내담자에게 친숙한 말을 사용해야 할지도 모를 때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전문적으로 말하면 당신은 조기 사정의 문제를 갖고 있습니까? 라고 묻는 것이 정확하다. 그러나 "당신은 너무 빨리 나옵니까?"라고 묻는 것이 더 분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위험을 인식한다.
이것은 상담자 편에서 지나친 성적인 호기심을 갖거나 내담자에게 성적인 매력을 느끼거나 내담자가 유혹하는 행동을 하거나 또는 내담자가 상담자와 사랑에 빠지는 일 등을 포함한다. 이런 문제들은 특히 공공연하게 성교에 관해 의논할 수 있고 그 결과 상담자는 물론 내담자에게 잠재적으로 애욕을 일으키는 성에 관한 상담에서는 빈번히 일어난다. 상담자는 계속해서 이런 문제들을 잘 경계해야 한다. 상담자는 매력적이거나 성적인 자극을 일으키는 내담자와 일반적인 거리를 유지해야만 한다. 어떤 경우에서도 내담자와 에로틱한 관계에 빠진다면, 상담자는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을 것이다. 내담자 와 더불어 자신의 성적 충동을 실행에 옮긴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나쁘며 잘못된 치료법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계속해서 매력을 느낀다면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하며, 아마도 다른 상담자와 스스럼없이 토의해야 할 것이다. 내담자가 유혹적이라면 이것은 상담에서 제거되어야 하고 직접적으로 토의되어야 한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내담자가 자신의 배우자나 또는 결혼 관계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좋은 표시가 될지도 모른다.
(3) 정보를 수집한다.
당신이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질문하고 주의 깊게 들음으로써 다음 사항들을 결정하도록 한다.
① 그 부부가 갖고 있을 성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그들에게 구체적으로 솔직하게 대답하도록 요구한다. ② 그들이 성교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들은 어떻게 실망하는가? ③ 그들은 구두 성교, 수음, 성교의 횟수, 다양한 체위와 장소의 사용 등등과 같은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④ 누가 먼저 성행위를 시작하며 어떻게 행하는가? ⑤ 그들은 어떻게 성교에 대한 대화를 하는가? ⑥ 그들은 어디에서 처음 성교에 대해 배웠는가? ⑦ 현재 성교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⑧ 그들은 무엇이 자신들의 성문제를 일으킬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가? ⑨ 성생활을 떠나서는 어떻게 그 부부가 서로 지내는가? ⑩ 그들이 부부로서 현재 직면하고 있는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이러한 것들과 이와 비슷한 질문들의 목적은 문제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그 원인을 찾는 데 있다. 상담을 하기 전에 상담자는 앞에서 열거한 항목인 '부부간의 성적인 문제의 원인'을 다시 검토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열거된 원인들 중 어떤 것이 내담자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지 결정하도록 한다.
항상 이것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남편과 아내 두 사람과 함께 상담할 수 있다면 아주 좋다. 많은 상담자들은 부부를 함께 만나기를 더 좋아한다. 그들은 같은 식으로 질문에 답하는가? 한 쪽이 다른 쪽을 비난하거나 지배하거나 '억누르지'는 않는가? 이따금씩 부부 각 사람과 개인적인 면담을 하면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보가 모아지면서 문제의 원인에 대해 어떤 예감이 생길지도 모른다. 이 방면에 대해 탐색하는 것은 더 많은 정보를 줄 것이고 상담자의 추측을 확고히 하거나 반증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은 나중에 내담자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다.
(4)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것이 성적인 문제에 대한 유일하거나 최선의 해결책이 아닐는지는 모르나,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종종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는 몇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담자는 다음과 같이 행할 수 있다.
① 실제의 정보로 질문에 대담할 수 있다. 이것은 내담자가 질문할 것을 알고 있다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가정에 근거한 것이다. ② 생리적인 기능이나 현상을 자세히 설명하며, 또 전희나 성교의 테크닉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강의는 유익하지만 종종 내담자가 기억하기에 어렵다. ③ 내담자에게 집에서 읽고 나중에 토의할 유용한 책자들을 줄 수 있다. ④ 상담자에게 부부간의 성생활을 다룬 카세트 테이프를 듣도록 권할 수 있다. ⑤ 성교와 성적인 만족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5) 관련된 문제들을 다룬다.
앞에서 지적 한대로 심리적인 장애(두려움, 당황, 죄 의식, 분노 등등), 부부간의 갈등(능력, 다툼, 불일치, 또 의사 소통의 단절 등을 포함하여), 과거의 성 경험에 대한 태도와 기억의 억제, 과거나 현재의 성적인 생각과 행동에 대한 죄의식, 성교는 나쁘고 추하며 또는 비기독교적이라는 믿음, 성교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그리고 여러 가지 다른 문제들 등이 성적인 만족 을 방해할 수 있다. 그러한 문제들이 존재할 때 상담자는 실제적인 정보를 주는 것 이상의 일을 해야 한다. 이러한 성에 관계된 문제들은 반드시 충분히 다루어져야 한다.
내담자는 그 문제를 충분히 서술하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문제의 원인을 토론하고 반드시 전략을 세워서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지도와 격려로 문제들을 해결하는 실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때로 내담자는 과거의 성범죄를 직시해야만 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우리의 사랑하는 주님에게 죄를 고백할 때 용서받는다는 것을 아는 해방감을 경험하여야 할 것이다.
(6) 의뢰의 필요성을 잘 파악한다.
성에 대한 상담과 성적인 역기능에 대한 치료는 전문가들이 독특한 훈련을 쌓은 아주 기술적인 특수한 부분이다. 내담자가 상담에 응하지 않을 때, 성적인 문제와 불만족이 계속될 때, 의학적인 문제가 관련되어 있을 때, 내담자가 끊임없이 유혹을 할 때, 또는 장기적인 훈련과 성적인 훈련이 있어야만 할 것 같아 보일 때 등은 성에 대한 상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상담의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 아님을 기억한다. 이것은 더 전문적인 관심의 필요를 인식하는 것이다.
2) 성 상담의 방법
성 상담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문제를 해결하는 요술 방망이는 아니라 부부의 성적인 관계를 개선하도록 돕는 도구일 뿐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부부의 적극적인 태도가 없이는 이러한 방법들은 아무런 효과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의 효율성은 기본적으로 결혼 상담에 적용하는 기술에 달려 있기도 하다. 성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은 부부들로 하여금 성생활에 대한 자신들의 느낌을 개방적으로 자유롭게 털어놓고 의논하게 하는 것이다. 부부는 자기들의 불만이나 욕구를 분명하게 털어놓음으로써 성적 문제를 야기 시킨 장애들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것은 정상적이고 성숙한 결혼 생활을 회복하려는 양자간의 일치된 마음과 협조를 통해 가능하며, 이기적이며 요구만 하는 태도를 가지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서로 상이한 성적인 관심을 주셨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적인 차이로 인해 자신들 사이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고민하거나 다툴 필요는 없는 것이다.
(1) 커뮤니케이션 방법 지도
성 문제를 가지고 찾아오는 부부들은 대부분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주장하므로 성 상담자들은 부부들에게 서로를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적절한 성적인 표현은 친밀한 커뮤니케이션의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그러나 흔히 결혼할 여자들의 성적 욕구의 표현은 금지되어 왔다. 이것은 결혼 생활에 대한 성격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는다. 남편이 아내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아내의 성적 필요나 욕구들을 바로 이해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없이 적당히 짐작해서 행동하는 것은 오히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여성의 성적 주기는 아주 다양하며 예민하다. 여성에게 성적 자극을 일으켰던 행동도 그것이 지속되면 여성에게는 더 이상의 자극을 주지 못할 수도 있다. 남성이 여성의 성적 욕구를 저절로 알아 그 필요를 자극하며 충족시켜 줄 수는 없다. 이것은 여성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부부 사이에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
(2) 생활사 조사
이것은 성 상담에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특정한 사건들을 통해 중요한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고 특히 이러한 사실들에 어떠한 의미가 부여되었을 때는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성 상담에서 내담자가 부모의 죽음과 같은 사건에 부딪혔을 때 어떠한 느낌을 가졌느냐 하는 것을 밝히는 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싸운 후에 부모의 죽음을 경험했을 때는 다른 때보다 더 큰 정신적 외상을 입을 수 있는 것이다. 내담자의 성장 환경은 직접적인 대화나 글을 통해 알아낼 수 있는데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사건들과 그에 대한 개인적 느낌을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대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어느 방법을 사용해도 무방하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성 상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이 방법만으로도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단순한 질문만으로 이것이 서로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게만 해준다면 부부들이 서로 잘 이해하고 성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다.
(3) 상담 계획 작성
부부의 상태가 구체적으로 분석되면 특정한 상담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성 상담은 대개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는 부부에게 실시되므로 우선 상담자는 부부로 하여금 자신들의 결혼 생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새로운 변화에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상담에 임하는 자세를 견고하게 할 필요가 있다. 심한 다툼으로 파괴된 부부관계를 다룬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들 관계는 구체적인 성 상담을 실시하기 전에 어느 정도 정리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성 상담에 들어가기 전에 성적인 문제가 신체적인 질병에 기인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한다. 성은 인체의 자연스런 기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다른 신체의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오늘날 대부분의 상담소는 전체적인 상담의 한 과정으로서 반드시 신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4) 상담 자료의 적용
상담자는 어느 상담 자료이든지 그것을 상담에 적용하기 전에 주의 깊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외국의 경우 어떤 상담소에서는 사무실 내에서 벌거벗은 상태로 상담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의료진에 의한 신체 검사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곳도 있지만, 어떤 상담소에서는 의사가 아닌 일반 상담자들이 성 문제를 일으킨 신체적인 경과를 설명하라고 요구함으로써 인위적으로 성적 자극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성의학적 검사라고 한다. 그러나 상담자는 상담 자료를 적응하기 전에 특정 한 임상적 상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의 적용은 매우 다양해질 수 있으므로. 적용할 때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
(5) 실패의 경험
성 상담에도 좌절과 실패의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어떤 때는 상담이 너무 완만하게 피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변화가 일어난다 해도 그것은 대개 일시적인 변화에 불과하다. 또한 내담자도 상담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과 실패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들의 정상적이지 못한 관계에서는 얼마든지 맡겨진 과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럴 때에 이미 자신들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통찰이 가능하게 된다. 모든 기독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궁극적인 변화와 관계의 회복은 흔히 고통과 좌절과 실패의 어두운 그늘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3) 성생활 강화를 위한 상담
부부 성장 및 상담에서 부부로 하여금 자유로이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하여(하나님이 주신 가장 훌륭한 선물 가운데 하나인) 성생활을 보다 충만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중요한 차원에 속한다. 다음은 하워드 클라인벨(Howard, J. Clinebell)은 성생활의 즐거움을 더하기 위한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성에 대해 자유로운 태도를 지녀라.
우리 인간 존재는 전체 동물류 가운데 성에 대한 인식이 가장 고도로 발달된 존재이다. 이중적인 기준에 입각한 예전의 상투적인 표현과는 정반대로, 성적인 감응력에 있어 여성은 적어도 남성만큼의 풍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적인 만족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주셨다는 것은 그와 동시에 우리가 성생활을 즐겨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2) 총체적인 관계의 부단한 성장은 성생활의 개선에 이바지한다.
인간에 있어 성생활은 강력한 형태의 의사 소통이다. 결혼 생활의 여타 국면에서 의사 소통과 돌봄, 그리고 우애를 향상시키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성생활을 보다 행복하게 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 올바로 이해해 주기를, 어루만져 주기를, 긍정적으로 받아 들여주기를 갈구하는 상대방의 마음의 굶주림을 정기적으로 채워 주게 되면 성적인 감응력은 대개 늘어날 것이다.
(3) 사랑을 하려 하기 이전에, 덧쌓인 상처와 울분과 노여움 등을 남김 없이 털어놓음으로써 지워 버려라.
부정적인 감정을 똑바로 마주 보지 않으면 그것은(타오르는 분노의 벽이든 아니면 차갑게 얼어붙은 분노의 벽이든) 장벽으로 세워지게 된다. 성적인 흥분을 일으키는 감각적인 사랑의 감정의 흐름이 이 장벽으로 말미암아 점차 잦아지게 된다. 결혼 생활에서의 불공정한 요인과 불평등한 요소들이 제거되면 대개의 노여움은 설자리가 없어진다. 서로 동등하고 해방된, 성장하는 두 사람, 서로 돌보는 사람으로 굳게 맺어진 두 사람 사이의 성생활은 풍요롭고 전인적인 성생활에 아주 가까이 다가가 있다.
(4) 결혼 생활 현 단계에서 고유한 낭만을 찾아 즐겨라.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한 부부가 총체적인 관계를 잘 이루어 가는 이상 건장하고 원숙한 성적 즐거움은 말년에 이르기까지 거의 무한정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성적인 쾌락이란 주로 젊은 시절 이야기라는 학간에 흔히 있는 오류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함에서 비롯된다. 즉 서로 싸우기도 하고 좋아하기도 하면서 연륜이 거듭하여 풍요롭게 성장함에 따라 체형과 더불어 성생활은 향상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5) 상상력을 발휘해서 어린이처럼 천진난만하게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창안하라.
일주일에 한 차례씩 한 두 시간을 별도로 내어 서로를 즐겁게 하는 모임을 가져라. 성행위의 장소와 체위, 주변 환경 등에 다양하고 기발한 변화를 시도해 보라. 전화 수화기를 내려놓고, 아이들 신경 쓰지 않도록 침실 문에는 딸깍 자물쇠를 채우고, 전축에 음악도 잔잔히 흐르게 하고, 몇 자루 촛불을 밝혀 놓고는 잠재해 있는 동심이 마음껏 뛰놀도록 하라. 외식, 해변에서의 오후, 숲속의 산책, 함께 하는 샤워, 혹은 모텔에서의 하룻밤 등은 어른으로서의 갖가지 책임들을 한동안 잊고 오직 뛰놀 수 있는 작은 휴가들 가운데 단지 몇 가지 방법에 불과하다. 성생활은 사랑하며 함께 나누는 레크리이션, 생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레크리이션 형태이다.
(6) 각자 가장 성적으로 즐기는 것을 찾아내라. 또한 즐거움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서로 코치하라.
나름대로 특히 좋아하는 즐거움을 찾아내기 위하여 탐구하고 실험하라. 어떤 향기가, 어떤 말이, 어떤 그림이, 어떤 농담이, 어떤 애무가, 어떤 접촉이, 어떤 체위가, 어떤 음악이, 당신이 가장 황홀한 육체적 흥분감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내라. 그리고 나서 배우자에게 성행위 중에 이들을 어떻게 섞어 넣을 것인지에 관해 코치하라.
(7) 여유 있게, 강요하지 않고 서로 즐겁게 하는 모임을 터득하고 즐겨라.
성생활이 무미건조하거나 권태롭게 될 때, 결혼 생활에 있어서 성생활의 묘미를 돋구어 줄 수 있는 열쇠는 바로 이것이라는 것을 발견한 부부가 많다. 우리는 성생활에 더 열심히 접근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 버려라. 그것은 막다른 골목이다. 감각적인 향내가 나는 따뜻한 바디 로션으로 서로의 전신을 바르게 해 주라. 다른 어떤 목표나 계획을 염두에 두지 말고 긴장을 풀고 즐거움을 주고받기를 즐겨라.
(8) 성적인 감응에 때때로 문제가 있다고 해서 스스로 속단해 버리지 말라.
우리네 문화 풍토에서는 사람들 대부분 성생활에 대한 금기나 억제 사항을 얼마간 지니고 있다. 서로 보살펴 주고 참을성 있는 명랑한 사랑의 관계에 있어서는, 금지하는 낡은 태도가 오히려 무식한 것일 수 있다. 많은 남자들이 흔히 피곤하다거나 너무 많이 술을 마시거나 했을 때 일시적인 성교 불능 상태를 경험한 에피소드가 때때로 있다. 얼마 동안 서로 강요하지 않고 즐겁게 하는 시간을 보내도록 변화를 주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성공해야 된다고 스스로 걸머지는 강박감을 해소함으로써 대개는 성교 능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9) 삼중의 올가미인 초조하게 서두르는 것, 피곤함, 지나친 음주 등에 걸리지 않도록 하라.
흔히 이 세 가지는 특히 중년과 그 이후에 있어서 성생활에 대한 완전한 만족을 방해한다. 성행위는 시간을 요한다. 항상 성생활을 다른 모든 일이 끝난 뒤로, 그리하여 둘 다 기진맥진해진 다음으로 제쳐놓지 말라.
(10) 남의 손을 빌지 않고 손수 해보는 이러한 방법들이 성생활의 향상 에 도움이 되지 않을 때에는 결혼 생활을 상담 분야에서도 훈련을 받은 유자격 성생활 치료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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